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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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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도 놀란 3000원 '소방관 급식' 개선한다...

정책이슈

소방관 급식단가가 최저 3000원 수준인 곳도 있는 것으로 밝혀지자 소방당국이 처우 개선에 나섰다.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소방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소방서의 한끼 급식비는 3000원에서 6000원 선인 것으로 조사됐다.전국 최저는 대구 A소방서가 3112원으로, 경남의 B소방서 3852원, 전북 C소방서 3920원 순으로 낮았다. 또 전남 D소방서, 강원 E소방서, 울산 F소방서, 서울 G소방서 등은 한 끼 급식 단가가 4000원대로 확인됐다.이는 소방청에서 전국 241개 소방서 중 지역별 1곳의 급식 단가를 표본조사한 결과로, 통상 편의점 도시락 가격인 5000원~6000원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금액이다.근본적인 이유는 공무원 정액 급식비가 14만원으로 동일하지만, 일반행정공무원과 현업 근무자의 식수가 다르기 때문이다. 각각 20식, 30식으로 총 10식 차이가 나다 보니 한끼 단가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영양사가 아예 배치되지 않은 곳도 있었다. 전남 지역 소방서에는 영양사가 없었고, 전북·경북·제주 지역의 소방서에는 영양사가 1명에 불과했다.이에 소방청이 개선 방안 마련에 나섰다. 소방청은 20일 '중앙-시도 간 소방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소방대원들의 급식 지원 현황과 상조회 제도 운용 실태를 점검하고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부실 급식 지적이 이어지자 1인당 급식단가와 대원들의 식수 기준을 명확하게 하고, 급식 인건비 등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하겠다는 것이다.허석곤 소방청장은 "지역 여건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소방활동에 필요한 지원이 부족함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중앙차원에서 정책적·제도적 뒷받침을 통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한편 지난 6월 tvN 예능 '백패커2'에서 경기 화성소방서를 방문한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는 이런 소방관 급식을 보며 "활동량이 많은 소방대원이 먹기에는 너무 열악하다"며 안타까움을 드러낸 바 있다.

2024.10.21 20:21

2분 소요
편의점 도시락만도 못해…소방관 한 끼 비용 '경악'

정책이슈

소방관 급식단가가 4000원에서 낮은 곳은 3000원 수준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일 소방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소방서의 한끼 급식비는 3000원에서 6000원 선인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 최저는 대구 A소방서가 3112원으로, 경남의 B소방서 3852원, 전북 C소방서 3920원 순으로 낮았다. 또 전남 D소방서, 강원 E소방서, 울산 F소방서, 서울 G소방서 등은 한 끼 급식 단가가 4000원대로 확인됐다.이는 소방청에서 전국 241개 소방서 중 지역별 1곳의 급식 단가를 표본조사한 결과로, 통상 편의점 도시락 가격인 5000원~6000원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금액이다.반면 가장 많은 곳은 인천 D소방서가 6887원을 기록했다. 지역별로 많게는 4000원 가까이도 차이가 나는 것인데, 이는 시·도별로 급식예산 지원 근거가 다르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근본적인 이유는 공무원 정액 급식비가 14만원으로 동일하지만, 일반행정공무원과 현업 근무자의 식수가 다르기 때문이다. 각각 20식, 30식으로 총 10식 차이가 나다 보니 한끼 단가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영양사가 아예 배치되지 않은 곳도 있었다. 전남 지역 소방서에는 영양사가 없었고, 전북·경북·제주 지역의 소방서에는 영양사가 1명에 불과했다.한병도 의원은 "소방관의 한 끼 식사는 '국민을 구하는 힘'으로 이제는 소방력을 저해하는 부실 급식을 끝내야 할 시점"이라며 "소방청은 인사혁신처와 현업근무자 정액 급식비 인상 논의를 시작으로 시·도별 급식체계 전수조사 및 조례 제정을 통해 급식체계 일원화 추진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2024.10.04 14:32

1분 소요
보람바이오, 연구개발 경쟁력 돋보이네...글로벌 기업으로 부상

바이오

정통 상조서비스 전문기업 보람그룹이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로 외연 확장에 힘을 싣는 모습이다. 최근 반려동물·생체보석·그린바이오·웨딩컨벤션 등의 신규 사업을 연이어 선보인 보람그룹은 상조 3.0시대를 맞아 상조기업을 넘어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 전문기업으로의 변신을 꾀하고 있다. 보람바이오, 그린바이오 비즈니스 본격화특히 보람그룹의 확실한 신성장동력인 보람바이오의 사업 확장이 눈에 띈다. 보람바이오는 보람그룹이 2021년 인수했다. 보람바이오의 전신 구 SPC바이오는 1999년 설립돼 ‘천연물’ 소재에서 기능성물질을 발굴해 음식료 제품 및 화장품 원료, 건강기능식품(건기식)을 만드는 바이오 강소기업이다. 25개국에 건기식의 기반이 되는 식품원료를 수출하고 있다. 또한 보람바이오는 현재 천연물 기반 국내외 18여 개의 특허를 소유하고 있으며 46개 이상의 상표권을 출원했다.보람바이오는 지난해 7월 보람그룹에 편입된 뒤 통일성 강화를 위해 사명을 변경했다. 현재 보람바이오는 보람그룹과 함께 회사의 비전과 철학을 그룹과 공유함은 물론 ‘푸드메디신’(Food Medicine)으로 ‘요람에서 무덤’까지 일생을 케어하는 토털 라이프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푸드메디신이란 약용효과가 있는 천연작물로 종자개발부터 재배·원료화·세포·동물·인체실험까지 실시해 안전과 효능을 극대화한 건강기능식품 및 의약품을 말한다. 최근 보람바이오는 다양한 대외 활동에 나서고 있다. 특히 보람바이오는 지난 6월 11일부터 14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국내 최대 규모의 식품산업 전시회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서울푸드 2024)에 참가했다. 여기서 보람바이오는 신제품인 ‘수박소다 ZERO’·‘사각사각 마시는 수박’과 함께 기존의 인기 상품인 ‘수박소다’·‘밀크릿’·‘수박통통’ 등 다양한 식품 및 음료를 전시했다. 보람바이오 측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많은 고객 및 국내외 바이어들에게 신제품 2종과 더불어 기존 인기 제품을 널리 알릴 수 있었다”고 했다. 연구개발의 산실 ‘보람바이오 중앙연구소’보람바이오의 우수 상품들은 연구개발의 산실인 중앙연구소에서 만들어지고 있다. 천안역에서 4km 떨어진 단국대 천안캠퍼스 내에는 보람바이오 중앙연구소인 ‘천연물 혁신식의약 연구소’가 위치해 있다. 보람바이오 연구소는 크게 ▲천연물 혁신식의약 연구소 ▲어린이 바른성장 연구센터 ▲반려동물용 식품의약품 개발센터 등 세 가지로 나뉜다.특히 보람바이오는 지방산복합물FAC·소엽·관중·정향 추출물·수박·진달래뿌리 등의 천연물 원료로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아이들의 바른 성장을 돕는 어린이 건강기능식품 ‘앙팡’부터 0세부터 100세까지 평생 건강의 동반자가 되기 위한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여러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또한 보람바이오는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가 현재 추진 중인 지역 중소기업 중점 육성 사업 ‘레전드 50+’ 프로젝트에 선정되기도 했다. 레전드 50+는 지역 고유의 특색과 강점을 살린 지역별 특화사업 프로젝트로 중기부의 지역 중소기업 육성 대표 정책이다.아울러 보람바이오는 중앙연구소가 위치한 충청남도 지역의 그린바이오 분야 대표 기업으로도 선정됐다. 그린바이오란 생명공학을 농수산 식품산업 응용을 통한 고부가가치 제품의 창출을 말한다. 가공되지 않은 1차 식품에 바이오 기술을 가미해 기능성 소재와 식물종자·첨가제 등 고부가가치 제품을 만들 수 있다. 보람바이오는 이 사업을 위해 충청남도, 예산군과 3자간 투자협약을 맺기도 했다. 클러스터 내 천연물 소재 전주기 표준화 허브를 구축하기 위한 시설 구축에 100억원을 먼저 투자하고, 오는 2029년까지 공장 및 연구소 등을 클러스터 부지에 신설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투자금액은 최대 500억원까지 확대될 예정이다.미래 먹거리로서 바이오 산업 청사진 제시보람바이오의 모토는 인류의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에 기여하는 기업이다. 보람바이오가 천연물 연구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더 우수한 건강기능식품을 연구 개발해 내놓는 것이 목표다.이를 위해 현재는 소엽·정향·목이버섯·수박 등의 식물성 소재와 지방산 복합물FAC 등 동물성 소재를 통해 천연물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개별인정형원료를 기반으로 한 관절건강기능식품도 곧 출시할 예정이다. 현재는 관절·치매·소화 등의 분야에서도 천연물 기반 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어린이·중장년·실버세대 등을 대상으로 한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해 라이프 스타일 케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식품분야에서도 보람바이오가 특허 받은 원료인 ▲유산균발효유청 단백분말 ▲위와 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향추출물 ▲일반 수박보다 라이코펜 함량이 높은 보람바이오만의 수박추출분말 등을 소재로 한 건강캔디류, 곡류 가공품 등의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현재는 해외에서 큰 관심과 인기를 끌고 있는 수박소다 제로를 출시해 편의점 등 대형 유통사를 통해 고객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보람바이오 관계자는 “사람의 건강기능식품을 연구·개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체계적인 시스템 아래 철저한 관리를 통해 앙팡펫 제품을 만들어내고 있다”며 “인류의 건강한 미래와 더불어 반려동물, 반려인까지 케어하는 종합 라이프케어 기업이 되도록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4.06.22 09:00

4분 소요
실시간 데이터로 배달비 묶어…불경기 주문 감소 ‘방파제’

IT 일반

최근 불경기가 계속되면서 배달 및 외식업계가 시름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배달업계는 ‘다이내믹 프라이싱’(Dynamic Pricing·가격 변동제) 적용을 통해 배달비 인하에 나서는 등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자 안간힘을 쓰고 있다.경기가 나빠지면서 소비자들이 외식비용을 크게 줄이고 있다. 특히 식당들은 최근 식자재 가격까지 크게 올라 손님은 줄어들면서 비용은 상승하는 이중고를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서구에서 분식집을 운영하는 A씨는 “음식을 만드는 재료 하나하나 전과 비교하면 어느새 조금씩 재룟값이 다 오른 것 같다”며 “가격을 올려야지 생각하다가 손님들이 음식값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으면 겁이 난다”고 밝혔다.계속되는 불경기로 배달 및 외식업계 시름코로나19로 활성화된 배달 위주 외식업주도 상황은 비슷하다. 일부 외식업주는 비용 절감을 위해 업주와 소비자에 책정하는 배달비에서 소비자 배달비 부분의 인상을 희망하는 반면 이러한 흐름조차 소비자들에게는 물가 상승의 압박이 돼 배달 주문을 주저하게 될지 우려하고 있다.외식업주와 소비자들이 물가 압박을 느끼는 가운데, 배달업계는 업주와 소비자의 고민을 기술적으로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배달의 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3월 단건배달 서비스인 ‘배민1’에 새 배달 서비스 ‘알뜰배달’을 선보였다. 알뜰배달은 주문 한 건에 들어가는 배달비의 총 부담을 낮추기 위해 도입됐다. 기존 배민1 한 집배달과 동일하게 배민이 직접 배달까지 책임지면서도 동선에 따라 최적묶음 배달을 시행해 식당과 소비자의 배달 비용 부담을 낮춘 것이 특징이다. 배민은 서울 관악구를 시작으로 인천 연수구, 경기도 군포시, 대구 일부 지역에서 알뜰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다. 알뜰배달을 이용하면 식당업주는 배달비로 2500~3300원만 부담하면 된다. 배민은 지역별 배달 가격 등을 고려해 이 범위 내에서 탄력적으로 할인율을 적용하고 있다. 주문 중개 이용료는 배민1, 오픈 리스트와 동일한 6.8%가 적용된다. 이와 별도로 소비자가 내는 배달 팁도 주문 금액과 거리·주문 시간대·지역에 따라 변하지만 평균 2000원 안팎으로 기존 배민1 한집배달보다는 평균 부담액이 줄어들었다. 우아한형제들은 배달 노하우와 빅데이터, 실시간 주문 배달량, 동선 등을 고려해 이번 서비스를 기획했다고 설명했다.우아한형제들은 알뜰배달이 단건배달의 장점은 살리고 높은 배달 비용이라는 단점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알뜰배달은 기존 배민1 한집배달과 동일하게 라이더의 이동 경로를 확인할 수 있고, 예상 도착 시간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배달과 관련된 고객 응대 역시 배민에서 진행한다.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소비자에겐 주문할 수 있는 선택지가 넓어지고, 업주에겐 주문받을 수 있는 통로가 늘어난다"며 "라이더 입장에서도 새로운 수익 기회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앞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진행되면서 배달, 배송, 물류 쪽 서비스를 이용하는 수요가 크게 늘어난 바 있다. 이에 각 업체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보다 정확하고 소비자 편의에 맞는 서비스를 앞다퉈 도입해 왔다. 아울러 코로나19 과정을 거치며 빅테크 기업들의 데이터 및 노하우가 쌓이며 자동화된 가격 결정 정책도 고도화되고 있다.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지난해 MOBINN·나이스정보통신과 친환경 모빌리티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시스템 통합과 운행 고도화를 위한 라스트마일 사업 협의체를 구성했다.로봇배송에 이어 다양한 배달시스템 선보여지난 4월에는 배달 로봇을 활용한 실증 사업에 참여했다. CU는 해당 사업에서 로봇 배송 상용화 가능성 검증을 위해 실증 점포(CU남양시티점)를 제공하고 로봇과 배달 시스템 간의 연동을 위한 개발 작업에 참여했다. 로봇 배송은 점포에서 100M 떨어진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임직원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진행됐다.로봇 배송은 포켓CU 혹은 배달앱을 통해 고객이 주문한 주소로 최적 경로가 설정되며 근무자가 로봇에 상품을 적재하면 자동으로 출발하는 방식이다. 배송 완료 후에는 출발지까지 돌아오며 눈, 비 등 악천후 조건에도 24시간 운영된다.로봇 배송의 경우, 상품 보관함을 항시 수평으로 유지할 수 있어 과자, 도시락과 같은 완제품뿐만 아니라 파손에 취약한 디저트, 즉석원두커피 등도 안정적인 배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적재물 자동 전달 기술로 로봇이 스스로 내용물을 도착지에 안전하게 전달할 수 있다. CU를 포함한 라스트마일 사업 협의체는 로봇의 실내외 주행 성능과 장애물 극복 능력을 확인한 뒤 운영 지역을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쿠팡이츠의 ‘세이브배달’, 요기요의 ‘요기패스X’ 또한 소비자 배달비 인하를 통해 배달 수요 감소를 방어하고자 하는 시도다. 배달업계 관계자는 “원재료 상승과 가격 책정, 소비자 물가의 딜레마 속에서 외식업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배달플랫폼의 기술력을 통해 고안한 알뜰배달 등 외식업주와 배달산업이 상생할 수 있는 시도들이 외식업주의 부담을 낮춰줄 것”이라고 밝혔다.세이브배달은 기존 운영방침이었던 단건배달이 아닌, 배달 노선이 비슷한 주문을 다른 주문과 함께 묶어 배달하는 형태다. 세이브배달을 선택한 이용자는 기상이나 교통 등 상황에 따라 최대 1000원을 추가 할인받을 수 있으며, 할인 비용은 쿠팡이츠가 전액 부담한다.‘요기패스X’는 요기요가 지난 2019년 국내 배달앱 최초로 선보인 구독 서비스의 3번째 모델이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요기패스X’는 소비자가 월 9900원을 정기 결제하면 앱 내 ‘요기패스X’ 배지가 붙은 가게에서 최소 주문 금액 1만7000원 이상 주문하면 배달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구독 서비스다. 음식 배달은 물론 요편의점과 스토어 카테고리까지 배달요금 무료 혜택이 적용돼 소비자들의 편익을 더욱 확대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플랫폼업계 관계자는 “고객들이 배송, 배달, 물류와 관련해 정확하고 빠른 서비스를 원하는 정도가 증가하고 보다 고도화된 서비스를 원하게 된 만큼 이에 맞추기 위해 AI 고도화를 다방면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AI 기술뿐 아니라 고객들이 원하는 세밀한 부분까지 적용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3.10.27 10:00

4분 소요
‘최저임금 1만원’ 폭탄에...전국 5만 편의점주 ‘인건비 포비아’ 확산

유통

내년도 최저임금을 결정해야 할 시기가 다가오면서 전국편의점주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 여파로 최저임금 인상 압박이 평년보다 커졌지만 편의점주들은 최저임금이 더 오르면 버티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전국 5만 편의점주들이 말 그대로 인건비 포비아(공포증)에 시달리고 있는 셈이다.내년 최저임금 심의 곧 시작…1만원 돌파할까 업계에 따르면 내년도 최저임금을 심의·의결하기 위한 최저임금위원회가 4월 초 열린다. 이정식 장관은 최저임금법에 따라 오는 31일까지 최저임금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해야한다. 노동부 장관의 요청을 받은 최저임금위는 통상 4월 초 제1차 전원회의를 열어 안건을 보고·상정한다.관건은 내년도 최저임금이 과연 1만원을 넘을 것이냐다. 최근 5년간 최저임금과 전년대비 인상률을 살펴보면 2019년 8350원(10.9%), 2020년 8590원(2.87%), 2021년 8720원(1.5%), 지난해 9160원(5.05%)을 기록했다. 올해 1월 1일부터 최저임금은 시간당 9620원으로 전년(9160원) 보다 5%(460원) 올랐다. 내년 인상률이 3.95% 이상이면 1만원을 넘게된다. 20여년간 인상률이 3.95%보다 낮았던 해는 2010년 2.75%, 2020년 2.87%, 2021년 1.5% 등 총 3번뿐이었다. 최저임금은 모든 사업장에 동일하게 적용되며 근로기준법상 근로자라면 고용형태나 국적에 관계없이 모두 해당된다. 다만 수습기간이 3개월 이내인 근로자에 대해서는 최저임금의 10%를 감액할 수 있다. 수습기간이어도 근로계약 기간이 1년 미만이거나 패스트푸드점 등 단순 노무직 근로자는 예외다. 노동계vs편의점주, 최저임금 인상 놓고 날선 대립이번에도 주휴수당 폐지·지역별·산업별 차등적용을 주장하고 있는 편의점주협의회의 주장과 물가 상승을 근거로 최저임금이 인상돼야 한다는 노동계의 주장이 첨예하게 부딪힐 것으로 전망된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도 내달 초 전체 회의를 열고,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에 관한 회의를 열 예정이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는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가맹점주 협의회로 구성된 단체다. 전국편의점협회는 매년 주휴수당 폐지·지역별·산업별 차등적용을 주장하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부담을 더는 버티기 어렵기 때문에 주5일 10시간씩 일해도 인건비와 임대료, 가맹점 수수료 등을 지불하면 매달 가맹점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는 주장이다.실제 편의점 4사(GS25·CU·세븐일레븐·이마트24) 중 2016년 대비 2021년 가맹점 점포당 일평균 매출액이 증가한 곳은 이마트24가 유일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GS25는 186만원에서 170만원, CU는 168만원에서 162만원, 세븐일레븐은 136만원에서 130만원으로 모두 감소했다. 이마트24가 유일하게 가맹점 일평균 매출액은 110만원에서 115만원으로 늘었지만, 여전히 업계 최저 수준이다. 통상 일평균 매출액이 120만원 미만이면 ‘저매출 구간’, 130만~150만원이면 ‘저매출 위험 구간’이다. 이를 감안하면 폐업 위기 경계에 놓인 점주들이 그만큼 많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박윤정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장은 ”최저임금 인상은 매장 운영과 생계를 위협하는 요소”라며 “물가상승에 따른 최저임금 인상이 있을 순 있지만 업종별, 지역별 차등 지급이 이뤄져야한다”고 주장했다. 박 회장은 “이에 대한 논의가 있었지만 결국 반영되지 않아 점주들의 실망감이 크다”며 “편의점들 과도한 출혈경쟁에 가맹점 매출은 떨어지고 있지만 인건비가 갈수록 높아지면서 지불능력에 대한 걱정도 깊어져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하는 대신 직접 매장을 운영하거나, 가족경영을 해야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여기에 편의점주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매년 상생 지원금도 늘어나고 있지만 결국은 본사의 이익을 갉아먹는 구조라는 지적도 나온다. 매년 편의점업황 경쟁악화에 시장 포화로 가맹점주를 위해 경쟁적으로 상생안을 내놓아야 하는데, 이를 위한 비용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국편의점산업협회는 매년 가맹점주협의회 측과 상생안을 조율하는데, 이를 통해 편의점 본사들은 매년 수백억의 상생지원금을 점주에게 지급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본사에서 상생 방안을 지원한다고 하지만 결국은 정부의 정책 지원이 절실하다”며 “편의점 인건비 증가 등으로 가맹점주들의 고통이 심화된다면 추가적인 상생비용 지불도 불가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최저임금위원회는 최저임금 수준을 의결해 심의 요청을 받은 날부터 90일 이내에 노동부 장관에게 제출해야 한다. 장관은 매년 8월 5일까지 최저임금을 결정해 고시해야 한다. 제도가 시행된 1988년 이후 매년 회의가 열렸지만 법정 기한 내 심의를 마친 것은 8번에 불과하다.

2023.03.26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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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대신 로봇이 배달, 실외 상용화 시대 열리나?

IT 일반

#배달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저녁 식사 메뉴를 고른다. 자연스럽게 배달 방식을 선택하는 화면이 뜬다. 로봇을 누를 수 있는 탭이 눈에 띈다. 자율주행 기반 배달 로봇이 상용화된 일상의 모습이다. 배달 로봇의 상용화는 소비자 입장에선 ‘주문한 음식을 받는다’는 면에서 크게 달라지는 점이 없다. 변화 지점을 굳이 꼽더라도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우려를 덜거나, 사회적 문제로도 떠올랐던 배달원이 음식 빼먹는 이른바 ‘배달 거지’에 대한 안심 정도로 사소하다. 그러나 식음료(F&B) 배달 로봇의 상용화는 국내 산업 전반에 지대한 변화를 일으킬 사안으로 꼽힌다. 고용 시장의 변화가 대표적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상반기 지역별 고용조사 취업자의 산업 및 직업별 특성’에 따르면 2022년 4월 기준 약 45만명이 배달원으로 일하고 있다. 이 수치는 통계청이 6개월 단위로 해당 조사를 진행하기 시작한 2013년 이래 최대다. 2021년 상반기 종사자 수(약 42만3000명)와 비교해선 6.2% 증가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비대면 문화 확산은 배달원 증가로도 나타났다. 외식 산업이 주저앉은 대신 배달 수요가 급증했고, 이에 맞춰 숱한 대행업체가 생겨났다. 통계청의 온라인쇼핑동향 자료에 따르면 2022년 9월 기준 온라인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약 6조4403억원이다. 배달 로봇 상용화는 이 같은 시장을 돌아가게 하는 배달원 45만명의 ‘먹고 사는 문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 배달 로봇 도입, 확실하게 실현될 미래 배달 로봇 상용화로 인한 고용 시장 변화는 실현되지 않을 미래에 대한 걱정일까. 정부를 비롯해 산업·학계 전문가들의 말을 종합하면 그렇지도 않다. 배달 로봇의 상용화가 ‘확실하게 실현될 미래’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시장 자체가 규제로 묶여있어 상용화 단계에 꼭 거쳐야 하는 ‘실증’이 늦어지고 있을 뿐, 기술적 완성도는 이미 서비스 도입에 근접한 상태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익명을 요구한 한 로봇 전문가(교수)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배달 로봇 기술은 현재 ‘한정된 조건’ 하에 일상에 도입해도 문제가 없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다”며 “구불구불한 길로 이어진 주택 밀집 지역에는 당장 도입이 어렵겠지만, 대단지 아파트나 대형 빌딩에선 당장 서비스가 가능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언제·누가 상용화를 이룰 것인가’란 문제만 남아있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로 인한 배달 시장 변동이 채 자리를 잡기 전에 새로운 변화가 이미 시작된 셈이다. 실제로 자율주행·사물인터넷(IoT) 등 배달 로봇과 비슷한 기술이 적용되는 서빙 로봇은 이미 우리 일상에 들어왔다. 또 방역·안내 로봇이 건물 곳곳을 돌아다니는 모습 역시 쉽게 볼 수 있다. 현재 ▶KT에스테이트 ▶현대로보틱스 ▶브이디컴퍼니 ▶로보쓰리 등이 서빙·안내 로봇 시장에 진출, 상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실내에서 실내로’ 영역을 한정한다면 배달 로봇도 이미 상용화된 서빙 로봇 등과 비슷한 수준의 기술력을 보여줬다. 대표적 사례가 우아한형제들이 구축한 서비스다. 회사는 경기도 수원 광교에 위치한 주상복합에서 자율주행 배달 로봇의 상용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2020년 8월 아이파크(아파트)와 앨리웨이(상가)를 잇기 위해 로봇 ‘딜리드라이브’를 투입한 바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앨레웨이에 도입한 딜리드라이브 서비스를 2021년 12월 고도화하기도 했다. IoT 기술을 기반으로 딜리드라이브와 공동현관문을 연동, 로봇이 아파트로 진입하게 하는 등 유기적인 서비스 환경을 구축했다. 로봇은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이동, 가구 앞까지 음식을 배달한다. 회사 관계자는 “1240가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운영 중”이라며 “가구 절반 가까이가 로봇 주문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서비스의 편의성을 입증한 사례”라고 설명했다. 우아한형제들은 2022년 10월 기준 1992만9000명(월간활성이용자수·모바일인덱스 데이터)이 이용하는 업계 1위 배달 플랫폼 ‘배달의민족’을 운영하고 있다. 실내외 자율주행 배달 로봇 개발을 추진하는 동시에 서빙 로봇 시장에도 진출해 있다. 회사는 이 같은 로봇 개발·제작·공급을 담당하는 사업부를 2023년 2월 1일 ‘B-로보틱스(ROBOTICS)’로 분사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 시연 수준에 불과한 서비스, 완전한 상용화 조건은? 우아한형제들 외에도 다양한 기업들이 배달 로봇 상용화를 위한 기술적 문제를 상당수 해결한 상태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아직 로봇 배달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을까. 관련 기업 관계자들은 상용화 불가의 이유로 규제를 꼽는다. 로봇을 통한 배달이 완전히 상용화되려면 현재 ‘실내에서 실내로’의 수준을 벗어나 ‘실외에서 실내로’가 가능해야 한다. 실외 자율주행 기술이 필수적으로 적용돼야 하지만, 현재로선 이 기술을 실제 도로에서 실증하는 것 자체가 불법이다. 자율주행 배달 로봇이 현행 법규상 분류조차 안 돼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배달 로봇이 인도로 다녀야 하는지, 차도를 이용해야 하는지도 명확하지 않다. 서비스 규정에 맞춰 기술을 개발하고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야 하는 기업들 입장에선 답답할 노릇이다. 배달 로봇은 현재 ▶도로교통법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 시행령(공원녹지법)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생활물류법) ▶개인정보보호법 등의 규제에 발목이 잡혀있다. 도로교통법 상으론 배달 로봇이 차로 분류돼 인도와 횡단보도를 이용할 수 없다. 운전면허가 있는 사람이 배달 로봇 실증에 동행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녹지공원법에선 중량이 30㎏ 이상이거나 시속 25㎞ 이상의 동력 장치의 공원 출입을 막고 있다. 현재 개발 중인 배달 로봇 대다수가 50㎏ 안팎인데다 인도 주행에 적합한 기술들이 적용되는 추세다. 도로교통법·공원녹지법에 마땅한 규정이 없어 배달 로봇이 갈 수 있는 실외 주행 공간은 매우 한정적이다. 도달할 수 있는 최종 목적지 역시 이 때문에 제한적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 같은 규제 때문에 배달 로봇의 ‘최적 경로’를 짜기가 어렵고, 데이터 확보도 까다로워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는 게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생활물류법도 문제다. 해당 법규상 운송 수단은 화물자동차와 이륜자동차로 한정된다. 로봇의 배달 서비스 자체가 불가능한 셈이다. 또 자율주행은 카메라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내외 주행에서 찍히는 영상 활용은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소지가 있다. 이 밖에도 ▶승강기 탑승을 위한 부품 기준 부재 ▶안전 인증 기준 부재 등도 걸림돌로 작용한다. 업계 관계자는 “사실상 자율주행 배달 로봇이 다닐 수 있는 실외 공간이 전무하다. 실증 자체가 늘 한정된 공간에서 이뤄지는 이유”라며 “우여곡절 끝에 기술 실증을 마쳐도 현행 규제로는 상용 서비스를 내놓자마자 ‘불법 사업’이 되는 구조”라고 토로했다. ━ 정부, 규제 손보고 특례 확대 준비 정부도 이 같은 기업들의 목소리를 인지하고 있다. 로봇 산업 진흥을 담당하는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등 관련 부처와 함께 규제 특례 제도를 활용, 기술 실증의 길을 열어뒀다. 이와 함께 규제를 완화를 목적으로 한 법령 정비도 추진 중이다. 산업부는 특히 배달 로봇 도입에 가장 걸림돌로 꼽히는 운행범위에 관한 규제를 2023년 내 해결할 방침이다. 정부는 2020년 10월 세운 ‘로봇산업 규제 혁신 로드맵’에 따라 당초 자율주행 로봇의 운행범위를 2025년까지 보도·공원·승강기 등으로 넓힐 계획이었다. 이를 2년 앞당겨 추진, 자율주행 배달 로봇의 운행 근거 마련을 조속히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또 공원녹지법·개인정보보호법 등의 규제 개선도 국회와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인구밀도가 높고 배송 수요가 많은 국내 시장의 특성상 배달 로봇 상용화는 매우 빠르게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규제샌드박스를 통한 실증 지원과 법령 정비 추진을 산업 발전에 맞춰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율주행 배달 로봇과 관련해 2019년 12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규제샌드박스 제도도 확대할 방침이다. 현재 ▶우아한형제들 ▶로보티즈 ▶언맨드솔루션 ▶만도 ▶도구공간 ▶트위니 ▶휴림로봇 ▶뉴빌리티 등 14개 기업·기관이 해당 제도를 기반으로 한정된 지역에서 실내외 자율주행 배달 로봇 기술을 실증하고 있다. ━ 배달 로봇 시장, 가파른 성장 기대 자율주행 배달 로봇 개발 기업 중에선 뉴빌리티가 우아한형제들과 함께 시장 선두로 꼽힌다. 뉴빌리티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추진 중인 ‘수요맞춤형 서비스로봇 개발·보급 사업’에 유일하게 배달 분야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회사는 2022년 6월부터 세븐일레븐과 서울 방배동 일대를 중심으로 배달 로봇 ‘뉴비’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실증하고 있다. 삼성웰스토리와는 로봇 기반 골프장 배달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도입하기도 했다. DB손해보험과는 ‘실내외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를 위한 보험상품’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는 실외 자율주행 로봇에 대해 종합보험을 적용한 국내 첫 사례다. 로봇 실증이 확대될 수 있는 규제 개선이 2023년 내 본격화된다. 이에 따라 기업들의 상용화 준비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뉴빌리티·우아한형제들 등 관련 기업은 아파트·빌딩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시작해, 최종적으로 주택단지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할 방침이다. 복잡한 지역에서도 로봇 배달 서비스가 이뤄지기 위해선 정밀 주소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 기술이 확보될 필요가 있다. 관련 연구는 행정안전부가 한국과학기술원(KAIST)·한국국토정보공·한국수자원공사 등과 함께 추진 중이다. 배달 로봇 시장 활성화에 기업은 물론 정부까지 나선 이유론 높은 성장성이 꼽힌다. 세계시장조사업체 마켓앤마켓이 2021년 4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세계 배달로봇 시장 규모는 연평균 35%씩 성장해 2026년에는 9억5700만달러(약 1조28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기술동향조사기관 럭스리서치도 배송의 마지막 구간을 뜻하는 ‘라스트마일’ 관련 로봇 시장 규모가 2030년까지 480억달러(약 60조원) 규모로 성장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한국인 70%가 사는 아파트 환경에 맞춰 배달 로봇 서비스를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실내외 환경을 모두 고려한 자율주행이 핵심으로 꼽힌다”며 “우아한형제들은 누적 로봇배달 주문을 1만건 이상 달성하며 국내 시장에 적합한 기술을 꾸준히 확보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전통시장이나 마트 등에서 근거리 배달을 수행하거나 아파트 단지 내 라스트마일 배송을 로봇이 담당하는 미래가 곧 올 것이라 확신한다”며 “우아한형제들은 청소기 없는 청소를 상상하기 힘들 듯, 배달 로봇 없는 배달은 상상할 수 없는 시대를 끌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두용 기자 jdy2230@edaily.co.kr

2022.12.03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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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에선 찾기 힘든 보험설계사…“편의점·주민센터서 보험 팔아야”

보험

최근 10년간 지방 지역 보험설계사 수가 수도권보다 더 빠르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설계사 불균형에 따라 지방 지역 보험 수요자들을 위한 대책이 나와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 수도권 대비 지방 설계사 부족…대책 필요 30일 김석영 보험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리포트 ‘전속설계사의 분포와 시사점’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연구에 따르면 전속설계사 한 명당 담당하는 인구 수는 2020년 기준 대도시가 322명, 지방이 1115명으로 인구 수 대비 설계사 수의 비율은 대도시가 월등히 높았다. 또 같은 기간 전속설계사들이 활동하는 지역을 설계사 수로 나눈 활동범위는 서울이 0.01㎢로 가장 좁은 반면 지방은 6.37㎢에 달했다. 최근 10년간 생명보험사 전속 설계사 수는 수도권과 대도시가 82.7%, 84.3% 수준으로 감소했지만 지방은 49.1%로 급감했다. 연구원은 “지방은 상대적으로 열악한 교통 사정과 인구의 분산으로 설계사 영업활동이 매우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며 “이에 더해 지방의 전속설계사 수는 갈수록 적어져 지방 거주민들의 상품 선택권은 축소되는 추세”라고 밝혔다. 이에 김 연구위원은 온라인채널 활성화 또는 전국적인 조직망을 가진 기존 조직을 활용한 보험상품 판매 등을 통해 이를 보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예컨대 지방과 시골에도 조직망을 갖추고 있는 우체국과 농협을 활용하는 식이다. 하지만 두 기관은 현재 자체 보험상품을 취급하기 때문에 이 기관들의 활용이 쉽지 않다. 또 농어민, 고령층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은 취약계층 중에서도 가장 낮아 온라인채널 보급에도 어려움이 예상된다. 따라서 김 연구위원은 전국적인 조직망을 갖춘 또 다른 조직인 ‘주민센터‘나 ‘편의점’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제언했다. 센터와 편의점 직원이 보험 판매 자격을 갖추고 직접 보험을 취급하는 방안이다. 이미 업무 효율화 등을 이유로 지점을 폐쇄하고 있는 은행권에선 금융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에 대해 유통업계와 협력해 편의점은행 도입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 보험사들은 지리적으로 소외된 계층을 위한 보험대리점 공동 설립 방안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 은행권에선 소비자 민원에 따라 공동점포를 활성화, 고령층 등 디지털금융 소외계층과 지역주민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 연구위원은 “점포가 폐쇄된 지역주민들은 고령층 등 취약계층 편의를 위해 대면 서비스 창구를 최소한으로 남겨줄 것을 요청했다”며 “최근 소비자 불편을 고려해 하나은행과 우리은행은 공동점포를 은행권 최초로 운영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인구 고령화와 인구 감소로 지리적 특성에 따른 보험소외계층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보험회사의 다각적인 노력도 요구된다”고 부연였다. 김정훈 기자 jhoons@edaily.co.kr

2022.10.30 14:15

2분 소요
핀테크 앱에서 등본 떼고 택배도 보낸다…토스·카카오·뱅샐 꿀팁

재테크

송금, 소비 관리, 보험 등 금융 서비스가 중심인 핀테크 앱에서 최근 비금융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주민센터 방문 없이 앱 하나로 각종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도 있고, 택배예약도 빠르게 할 수 있다. 심지어 금융과 거리가 멀어 보이는 헬스케어까지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숨어있는 일상 속 유용한 서비스가 많으므로 본인에게 필요한 내용을 미리 확인해두면 요긴하다. 14일 토스에 따르면 토스 앱의 주민센터 탭을 통해 ‘증명서 떼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여기서 발급받는 증명서들은 정부가 운영하는 전자증명서 온라인 채널인 ‘정부24’의 것들과 동일하다. 토스 주민센터의 전자증명서는 행정안전부 전자문서지갑 사업을 통해 제공되기 때문이다. 주민등록등·초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납세증명서, 대학교 졸업증명서, 코로나 예방접종증명서 등 발급받을 수 있는 종류도 다양하다. 또한 이용자가 특정 상황에 필요한 서류가 무엇인지 몰라도 ‘증명서 모아받기’를 통해 일괄적으로 받을 수 있어 편리하다. 신용대출·전세자금대출·코로나 생활지원비 등 여러 가지 경우를 제시하고 있다. 증명서뿐 아니라 몰랐던 정부지원금도 찾을 수 있다.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에서 자신의 직업·주소·가구·소득 등을 입력하면 현재 받을 수 있는 지원금 목록이 나타난다. ‘정치후원금 보내기’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지지하는 정당이나 국회의원을 선택하면 바로 간편송금이 가능하다. 카카오페이는 배송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카카오톡이나 카카오페이 앱에서 택배를 예약할 수 있고, 카카오페이를 비롯한 간편결제로 배송비 지불이 가능하기 때문에 과정이 매우 간편하다. 또 카카오톡으로 톡친구에게 주소를 요청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본인이 주소를 적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덜어지는 셈이다. 택배 방식은 ‘방문 택배’ ‘편의점 택배’ ‘편의점 픽업’ 등 3가지다. 편의점 택배는 세븐일레븐, GS25, CU 중 가까운 편의점을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편의점 픽업은 GS25에서만 가능하며 배송비가 반값인 게 장점이다. 최근 카카오페이는 ‘동네무료보험’도 선보였다. 동네무료보험은 자신의 주민등록 지역을 기반으로 자동 가입된 시민안전보험을 안내해주는 서비스다. 시민안전보험은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재난·사고로부터 피해를 당한 시민들의 생활안정과 복지향상을 위해 각 지방자치단체가 가입하고 있다. 지역별로 보장하는 항목과 금액이 다를 수 있어 미리 확인해두면 좋다. 가령 서울에선 스쿨존 교통사고 피해 시 보험금을 받을 수 있으며, 부산에선 대중교통 이용 중에 다치면 보장받을 수 있다. 뱅크샐러드의 경우, 독특한 비금융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바로 지난해 10월부터 시행한 ‘유전자 검사’다. 올 한 해 동안 유전자 키트, 분석칩, 검사비, 택배비 등이 모두 무료다. 매일 오전 10시 선착순 700명 신청을 받는다. 탈모, 비만, 혈당 조절 등 65가지 검사를 한꺼번에 받을 수 있다. 금융과 연관성이 떨어지는 데다가 값비싼 유전자 검사를 왜 무료로 제공하냐는 의문에 뱅크샐러드 측은 “뱅크샐러드의 미션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누구나 똑똑해지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라며 “(뱅크샐러드가) 자산관리를 쉽게 만들었듯이 건강 정보의 비대칭 문제를 데이터로 해결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4월 뱅크샐러드는 이 같은 기조를 이어 ‘내 발병률 미리보기’ 서비스도 출시했다. 자신의 건강 정보와 유사한 건강 정보를 가진 사람들의 발병률 통계에 근거해 질병 발병 가능성을 예측한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2022.09.14 06:15

3분 소요
‘폭우 VS 폭염’ 중부지방은 밀가루, 남부지방은 얼음 “잘 팔렸다”

산업 일반

최근 중부지방과 남부지방의 극과 극 날씨가 지역별 편의점 매출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가 최근 약 일주일(8월 8~13일)간 지역별 상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폭우가 내린 중부 지역의 경우 밀가루, 도시락 등 먹을거리의 매출이 높았고 찜통더위가 이어진 남부 지역은 컵얼음, 아이스크림 등 차가운 상품들의 매출이 호조를 보였다. 중부 지역에는 연일 비가 내리면서 전 만드는 재료인 밀가루, 부침가루 등 가루류의 매출이 전주보다 120.7% 급증했고 막걸리 매출도 38.4%로 크게 뛰었다. 맥주는 1.6%, 와인이 2.9%, 소주가 5.9% 오른 것과는 상반된 모습이다. 도시락(27.2%), 김밥(23.4%) 등 간편식품 매출이 큰 폭으로 올랐고, 일부 오피스가에서는 점심시간에 하루치 재고가 모두 동날 정도로 직장인들이 몰렸다. 우천으로 생활반경이 좁아지면서 가까운 편의점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사람이 늘었기 때문이라고 CU는 분석했다. 냉장간편식(20.9%)과 국·탕·찌개류(19.3%), 냉동만두(19.2%) 매출도 함께 상승했다. 집중 호우로 신발과 옷이 젖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양말(52.9%), 속옷(39.7%) 매출이 크게 오르기도 했다. 장마 기간 매출이 가장 높은 우산과 우비도 각각 227.3%, 249.7%의 가파른 신장률을 보였다. 반면, 낮 최고 기온이 34도에 육박한 폭염이 계속된 남부 지역은 무더위를 식히기 위한 차가운 상품들의 매출 상승이 두드러졌다. 컵얼음(28.8%), 아이스드링크(27.7%), 아이스크림 (18.8%)이 높은 매출신장률을 기록했고, 이온음료(25.5%), 생수(20.5%), 탄산음료(16.4%) 등 음료 매출도 두 자릿수 신장률을 나타냈다. 특히 주요 관광지를 중심으로 여름 휴가객이 몰리며 어린이들을 위한 완구 매출이 98.5% 큰 폭으로 증가했다. 폭죽, 튜브 등 해변 특화 상품이 52.7%, 캠핑족들이 많이 찾는 냉장 밀키트도 40.1% 매출이 올랐다. 야외 활동 인구가 늘어나면서 마스크(27.7%), 썬크림(29.3%), 팔토시(30.9%) 매출이 증가한 것도 중부 지역과 상반된 모습이다. 윤현수 BGF리테일 영업기획팀장은 “전국 방방곡곡에 위치한 편의점은 날씨에 따라 소비 동향이 즉각적이고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비 채널”이라며 “CU는 지역별 날씨 상황에 따라 맞춤형 상품 구색 및 영업 전개를 통해 고객 편의를 돕고 점포의 매출 활성화를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채영 기자 chaeyom@edaily.co.kr

2022.08.16 10:56

2분 소요
“지방은행, 너마저” 지방살림 줄인다…‘경기침체·디지털화’ 못 버텨

은행

국내 지방은행들이 경기 침체와 디지털화 등의 여파로 ‘지방 살림’을 줄였다. 지난 한 해 동안 부산·경남·대구·광주·전북 등 5대 지방은행의 영업점 수는 모두 줄었다.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면서 침체된 지역 경기 탓에 올해도 각 지방은행들은 영업점 통폐합을 고려하고 있다. 이에 지역에 있는 고령층 고객의 금융 편의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짙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 은행들은 이동 점포 운영, 고령 고객 대상 금융 서비스 등을 확대하고 있다. ━ 지방은행 영업점 생산성 ↓ ‘슬림화’ 불가피 24일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말 5대 지방은행의 영업점(출장소 포함)은 856곳이다. 이는 전년 말 801곳보다 줄어든 수준으로, 1년 사이 평균적으로 각 은행 당 영업점이 11곳이나 줄어든 셈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지방의 지속적인 인구감소와 내점고객 감소에 따라 지방은행 또한 영업점 축소 필요성이 컸지만, 지역민 편의를 감안해 영업점 감소 폭을 최소화 해오고 있었다”면서 “하지만 최근 코로나19 사태와 디지털화까지 겹치면서 이제는 운영 효율성을 따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특히 지방은행의 영업점은 각 은행이 근거지를 둔 지역에서 주로 줄었다. 부산은행은 부산에서 영업점이 16곳 줄었다. 경남은행은 경상도에서 12곳, 대구은행은 대구에서 11곳 줄었다. 전북은행과 광주은행은 다른 은행 대비 영업점 감소폭이 작았다. 광주은행은 근거지인 광주에서의 영업점은 유지했고. 전북은행은 출장소 2곳만 사라졌을 뿐이다. 그럼에도 이 두 은행 또한 영업점 효율화에 대한 고민은 깊은 상황이다. 최근 금융권 내 퍼진 디지털화로 지방은행의 점포 생산성이 떨어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영업점 방문 고객이 감소했고, 모바일뱅킹으로 환경이 변화하면서 그동안 버텨왔던 영업점 유지비용이 한계 기준을 넘어선 것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은행의 창구 이용률은 5.8%, CD·ATM(자동화기기) 이용률은 3.5%에 그쳤다. 반면 인터넷뱅킹 등 온라인거래 이용 비중은 74.7%에 달한다. 이에 따라 추후 지방은행은 인접 지역의 영업점을 하나로 묶는 등 통폐합을 지속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경남은행의 경우 올해 영업점 3곳을 추가로 폐쇄할 예정이다. 주요 영업구역 내 적자점포를 정리해 효율성을 추구하겠다는 것이다. ━ 지방은행 “고객 불편 최소화 노력 중” 지방은행의 점포 감소로 고령층 고객의 이용 편의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병윤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원은 “디지털금융의 확산에 따라 은행 점포의 기능이 축소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비대면 채널이 해결하기 어려운 대면 채널만의 기능이 있는 것이고, 지방은행이 없어진다면 지역민들에 대한 서비스는 축소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수도권 위주로 영업하는 주요 시중은행의 경우, 영업점 통폐합에 따른 고객 불편 최소화를 위해 경쟁 은행과 한 곳에서 영업하는 공동점포를 선보이기도 했다. 하나은행과 우리은행이 지난달 25일 경기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 개점한 공동점포가 대표적이다. 두 은행은 고령층 등 디지털금융을 어려워하는 계층과 인근 지역 주민들의 금융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공동점포를 만들었다. 이 밖에 KB국민은행은 이마트24와 손을 잡고 편의점 안에서 은행 업무를 보는 ‘금융 전문 편의점’ 두곳을 오픈했다. 하지만 지방은행은 각 지역별 거점은행으로 출범해, 관할 지역 위주로 자리를 잡고 있는 만큼 이 또한 쉽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대구은행은 편의점 세븐일레븐과 ‘동거’를 택했다. 지난달 대구은행은 세븐일레븐과 제휴해 편의점 내 은행 점포를 냈다. 고객 접근성이 높은 편의점과 협업해 대면 영업 채널을 대체하겠다는 복안이다. 또한 고객을 직접 찾아가는 이동점포인 ‘포터블 DGB’를 대구 및 경북지역 등에 매월 정기적으로 확대 운영 중이다. 부산은행은 고령 고객 대상 서비스 확대에 초점을 맞췄다. 올해는 만 65세 이상의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어르신 전용상담센터’를 열었다. 이 센터를 이용하는 고객은 어려운 금융용어를 쉽게 설명들을 수 있고, 예금·대출·신탁·전자금융 등 모든 은행 업무에 대해 상담이 가능하다. 또한 부산은행은 지역별 거주 인구현황을 분석해 금융 소외 지역을 선정한 후 이동점포도 운영 중이다. 경남은행은 폐쇄한 영업점의 대면 창구는 없애도, 자동화코너는 유지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화상기기를 통해 상담직원과 업무가 가능한 디지털데스크도 도입할 예정이다. 전북은행은 우체국과 창구 제휴를 통해 입출금, 통장재발급 등 은행의 기본적인 업무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 연구원은 “최근 디지털 및 모바일 금융이 확산되면서 비대면 거래가 증가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많은 점포를 보유하고 있는 지방은행들은 비용부담이 큰 실정”이라며 “점포 수의 축소를 최소화하면서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효율적인 점포 관리 방안으로 기존 점포를 지역거점 점포와 주변점포로 그룹화하는 ‘허브앤스포크(hub and spoke)’ 전략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김윤주 기자 kim.yoonju1@joongang.co.kr

2022.05.24 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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