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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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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 일이 되나” 美 기업들, 트럼프 취임 앞두고 주 5일 출근 전환

국제 경제

재택근무가 비교적 자유로운 월가에서도 사무실 출근 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재택근무를 반대해 온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금융당국 규제까지 겹친 영향이다.블룸버그는 7일(현지시간) JP모건체이스가 그동안 수천명의 직원들에게 허용했던 하이브리드(사무실 출근 및 재택근무 결합) 근무를 종료하고 모든 직원들에게 주 5일 사무실 출근을 지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통신사 AT&T와 아마존 역시 모든 직원에게 사무실 복귀를 촉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악시오스에 따르면 미국 기업의 32%는 사무직 근로자의 사무실 출근을 요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환경이 변화하는 배경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영향이 크다. 트럼프 당선인은 지난 1기 행정부 당시에도 지속적으로 재택근무를 반대해 왔다. 그는 "새 행정부는 연방 공무원의 재택근무를 허용하지 않겠다"며 "재택근무는 말도 안 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2025.01.08 16:26

1분 소요
코니바이에린·딜·업스테이지의 공통점은…100% 재택근무

산업 일반

코로나19는 삶의 방식을 바꿨다. 특히 근무형태에 대한 기존 관념을 변하게 했다. 대표적인 게 재택근무다. 팬데믹 이전에 일은 사무실에서 하는 게 당연했지만, 한 공간에 사람이 모일 수 없는 상황 때문에 기업은 원격근무를 채택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엔데믹 선언 이후 기업들은 과거의 근무 형태로 복귀하고 있다. 글로벌 아마존이 2025년 1월부터 주 5일 사무실 근무로 변경한다고 발표한 것은 대표적인 사례다. 엔데믹 선언 이후 아마존은 재택근무 폐지와 함께 최소 3일 사무실 출근 방식을 운영했지만 결국 사무실 복귀를 선언했다. 애플도 재택근무 대신 임직원의 사무실 복귀로 돌아섰다. 이에 반해 사무실과 재택근무를 섞은 하이브리드형 근무제도를 운영하는 글로벌 기업도 있다. 구글은 ‘주 최소 3일 사무실 출근’ 제도를, 마이크로소프트는 50% 이하 재택근무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상징되던 재택근무는 이제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폐지하는 수순으로 가고 있다. 한국 기업들은 하이브리드형 근무제로 연착륙을 시도하고 있다. 네이버는 주 3회 사무실 출근 형태를 운영하고 있고, 쿠팡도 선택근무제라는 이름으로 요일을 정해 교대로 출근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포스코는 ‘육아기 재택근무제’라는 이름으로 재택과 사무실 근무를 병행하고 있다. 거점 오피스를 지역 곳곳에 배치해 전면 출근 제도를 대체해 불만을 줄이기도 한다. 삼성전자, SK그룹 등이 거점 오피스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지난해 11월 국내 50대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재택근무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복귀할 것’이라고 64.5%가 대답했다. 재택근무가 지속적으로 확산할 것이라고 대답한 기업은 9.7%에 불과했다. 재택근무 기업 1.2%에 불과하다는 설문 결과도 있어지난 7월 1일부터 1개월 동안 ITWorld/CIO가 국내 기업 IT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 결과 국내 기업의 근무 형태는 사무실 중심이라는 결과도 있다. 69.3%가 전면 사무실 출근 형태이고 23.8%가 사무실 출근 중심 하이브리드 근무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면 재택근무를 한다는 응답은 1.2%로 미미했다. 한국 기업도 사무실 출근 형태로 빠르게 변하고 있다. 기업들이 재택근무 대신 사무실 복귀를 바라는 것은 소통의 어려움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대기업 관계자는 “아무래도 사무실에서 얼굴을 보면서 이야기하는 게 소통 측면에서 더 확실한 것 같다”고 말하기도 한다. 또한 재택근무는 협업을 어렵게 한다고 말하는 관계자들도 많다. 대표적인 분야가 게임사다. 게임사가 신작을 개발하려면 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 등 다양한 분야의 임직원이 소통해야 한다. 재택근무를 할 때 게임사는 임직원들에게 집에서 일할 수 있는 컴퓨터 등의 기기를 모두 마련해주면서 일을 진행했지만 쉽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한 게임사 관계자는 “재택근무를 하니까 게임 개발 시간도 훨씬 늦어졌기 때문에 지금은 모두 회사에 들어와서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사회적인 분위기와 상관없이 재택근무를 고집하면서 성장을 이어가는 기업들이 있어 눈길을 끈다. 코니바이에린·딜·업스테이지 등이 대표적인 기업으로 꼽힌다. 2017년 임이랑 대표가 창업한 코니바이에린은 현재까지 80여명의 임직원이 모두 재택근무를 하고 있다. 육아 브랜드 ‘코니’를 운영하는 기업이라는 특성을 살리고 ‘육아와 커리어’를 병행할 방법으로 채택한 게 재택근무다. 코니바이에린은 기업이 재택근무를 운영하는 데 어려운 이유로 꼽히는 근태 관리를 따로 하지 않는다. 미국·일본·싱가포르·호주 등에 거주 중인 구성원들은 모두 한국 시간 기준으로 공통된 시간대에 일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화상회의만으로 협업하기 어려울 때를 대비하기 위해 ‘코니 오리지널 하우스’라는 사무실을 마련해 오프라인 협업도 지원하고 있다. 코니바이에린이 재택근무를 운영하면서 중점을 두는 것은 명확한 목표와 평가다. 핵심결과지표(OKR)를 활용해 함께 목표를 정하고 모든 프로젝트를 결과 중심으로 관리하고 있다. 글로벌 HR 기업 딜의 임직원 규모는 4500여명에 달한다. 100개국이 넘는 곳에서 원격 근무를 유지하고 있다. 딜 역시 2019년 창업할 때부터 재택근무를 시작했다. 이 제도를 시행한 이유는 임직원이 일하는 지역과 상관없이 ‘균등한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서다. 딜도 화상으로 채용하고 있다. 지원자 검증은 화상 인터뷰와 온라인 평가 그리고 유관 부서 내 HR 담당자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진행한다. 온라인 소통 역량 및 원격 근무 환경에 적합한지를 파악하고, 지원자는 이를 통해 딜이 어떻게 원격으로 일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딜은 각자의 집에서 일할 수 있게 장비 등을 설치할 수 있는 소정의 금액을 제공하고 있다. 모든 임직원이 원격근무에 필요한 장비를 제공하는 것이다. 선배 직원을 멘토로 지정해 후배들의 조직 적응을 돕기도 한다. 딜 관계자는 “평가 및 보상 시스템도 잘 갖춰져 있다”면서 “전반적 보상 개념에 기반해 복지와 급여, 인센티브뿐만 아니라 유연한 근무 환경과 향후 커리어 기회 개발도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의 AI 기업 업스테이지도 100% 재택근무로 운영된다. 2020년 10월 김성훈 대표가 창업한 업스테이지는 지금까지 임직원이 함께 일하는 사무실이 없다. 김 대표도 사무실 대신 집 근처에 있는 카페 등에서 일하고, “카페가 나의 사무실이다”라고 말할 정도다. 국내외에서 일하는 임직원이 140여명으로 늘었지만 여전히 재택근무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대신 파트별로 공유오피스가 필요하면 지원하고, 휴양지에서 근무하고 싶은 임직원도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김 대표가 창업 초기부터 재택근무를 운영한 이유는 “글로벌 인재와 함께 일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의 지론 덕분인지 업스테이지에서 일하는 구성원들의 출신 지역도 중국·홍콩·캐나다 등 다양하다.

2024.12.20 06:00

4분 소요
'2000조 구독경제' 시장...2.0시대 온다[스페셜리스트 뷰]

유통

요즘 신문·방송·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각종 미디어를 통해 가장 많이 보는 경제 관련 단어가 무엇일까. 아마도 ‘위기’와 그에 따른 ‘불확실성’일 것이다. ‘경제위기’ ‘세대 위기’ ‘세계평화의 위기’ ‘정치적리더쉽의 위기’ 등 수없이 많은 위기와 불확실성에 대한 이야기로 가득하다.다음으로 많이 회자되는 단어가 ‘인공지능’(AI)일 것이다. AI는 열풍을 넘어 뉴노멀이 되고 있다. 너도나도 AI에 대해 이야기하고 전문가라고 한다. 우리는 AI라는 큰 파도를 보고 있다. 하지만 그 파도는 아주 오래전부터 있었다. 밀물과 썰물처럼 크게 오고 가는 파도처럼 말이다. 그 파도를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바람·지진·기조력(달과 태양의 중력이 지구의 바닷물을 끌어당기는 힘)이다. 파도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더 큰 흐름을 읽을 줄 알아야 한다. AI의 비즈니스모델(BM)과 수익원은 무엇인가. 질문을 바꿔 지금까지 구글이나 메타(페이스북) 등 플랫폼의 가장 큰 수익원은 무엇이었나. 바로 광고였다. 그럼 생성형 AI의 수익원도 광고인가. 2030년대에는 그럴 수도 있겠다. 하지만 지금은 아니다. 구독경제뿐이다.구독경제 시장은 생성형 AI 시장의 40배S&P는 최근 주목받는 생성형 AI 시장 규모가 2028년 363억5810만달러(약 49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글로벌 투자은행 UBS는 구독경제 시장이 연평균 18% 성장하며 2025년에 1조5000억달러까지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내년이 되면 구독경제 시장은 2000조원이 훌쩍 넘는다. 단순 비교는 어렵지만 생성형 AI 시장 규모의 40배 이상이다. AI의 대명사인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의 전체 매출 가운데 약 75%가 구독료다. 지난 10월 오픈AI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한 인터뷰에서 “올해 37억 달러(5조1171억원)의 매출을 예상한다. 약 28억 달러(3조8724억원)가 챗GPT 소비자 구독에서 나온다”고 말했다.이미 구독경제는 거의 모든 BM의 상수이자 뉴노멀이 됐다. 구독경제는 ‘소비자가 일정 금액을 정기적으로 지불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는 것’을 총칭한다. 미국 리서치회사 가트너는 2023년이 지나면 전체 서비스의 75%가 구독화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우유·신문·잡지의 구독을 지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식품·옷·면도기·생성형 AI·가전제품 그리고 비행기 및 인공위성도 구독서비스 중이다. 사실상 1회성 제품과 서비스가 아니라면 거의 모든 것이 다 구독화되고 있는 것이다.구독경제는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여러 편익을 제공한다. 합리적인 금액으로 편리하게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MZ세대의 호감도가 높다. 위기가 일상인 저성장 시대에 태어나 성장해 온 MZ세대는 ‘가성비’에 관심이 많다. 적은 금액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구독경제에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다.기업들이 구독경제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안정적 매출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구독서비스 결제가 대부분 ‘선불’로 이뤄지는 만큼 기업이 위기 상황에 부닥쳤을 때 대응할 ‘시간’을 벌어줄 수 있다. 실제로 구독경제 모델을 구축한 기업들은 코로나19 속에서도 선방했다. 코로나가 한창이던 2020년 2분기 S&P500 기업의 매출액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10%를 기록했다. 반면 구독경제 기업들의 매출액은 12% 증가했다. 글로벌 기업들이 마이너스 성장을 할 때 구독경제 회사들은 오히려 성장한 것이다. 구독경제 모델을 갖춘 기업들은 어떠한 위기가 오더라도 위기에 대응할 시간이 있고, 매출 감소까지 일정 시간이 걸린다. 그만큼 불황에 대비하거나 불황에 적합한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할 수도 있다.안정적 고객 확보와 마케팅 비용 절감도 가능하다. 기업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1회성으로 판매할 때와 달리 반복적으로 매출이 생긴다. 매번 새로운 소비자를 찾기 위해 마케팅 또는 다양한 활동을 하지 않아도 안정적으로 고객을 유지할 수 있다. 이렇다 보니 엔비디아·마이크로소프트·애플·구글·테슬라 등 글로벌 기업들이 제품 판매에서 구독서비스 회사로 진화하고 있다.구독경제는 싸고 편리하게 제품을 사용하던 구독경제 1.0에서 스마트폰과 AI의 발전으로 맞춤형 구독서비스가 가능한 구독경제 2.0으로 진화했다. 필자는 구독경제 2.0 시대의 키워드로 ▲하이브리드 구독 ▲구독멤버십 ▲구독플레이션(구독+인플레이션) ▲강제구독 등을 제시해 왔다.기존 구독경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각각 따로 구독하는 방식이었다. 지금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같이 구독하는 번들링(묶음판매) 식의 하이브리드 구독 시대다. 예를 들어 월 50달러짜리 구독서비스를 신청하면 아이폰이 새로 출시될 경우 아이폰을 바꿔주고 그 안에 포함된 음악, TV 등의 기능도 함께 구독하는 것이다. 필자는 자동차 역시 자동차 자체의 구독에서 자율주행, 차 안의 커넥티드 옵션 등 소프트웨어 구독으로 하이브리드화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다른 업종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곧 벌어질 것이다.서비스 경쟁력만 있다면 소비자들은 구독료를 58% 인상해도 이용한다. 최근 유통업계의 최강자인 ‘쿠팡’ 사례를 보면 알 수 있다. 쿠팡의 성장과 성공의 키워드는 새벽배송·OTT·음식배달 등으로 대표되는 ‘와우멤버십’이다. 와우멤버십은 구독멤버십의 교과서와 같은 ‘아마존프라임’을 벤치마킹한 것이다. 2004년 아마존이 시작한 아마존프라임은 현재 세계 유통 구독서비스 및 멤버십 구독경제의 롤모델처럼 여겨진다.사실 우리나라에서 통합멤버십을 지향하는 모든 구독멤버십이 아마존프라임을 모델로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자 서점에 불과했던 아마존은 ‘아마존프라임’ 구독서비스를 바탕으로 시가총액 1위를 하는 글로벌 대기업이 됐다. 아마존프라임은 월 12.99달러, 연간 119달러만 내면 이틀 안에 상품을 무료배송으로 받아볼 수 있는 멤버십 구독서비스다. 무료배달 외에도 스트리밍 음악·아마존프라임비디오·도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아마존의 경우 구독료만으로 얻는 수익이 연간 약 10조원에 달한다. 제이피 모건 발표에 따르면 연간 구독료가 119달러일 때 구독자는 약 784달러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아마존프라임 구독자는 무료배송·OTT·도서 대여까지 구독료 대비 약 6~7배의 경제적 혜택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구독료 대비 몇 배의 혜택을 구독자(소비자)에게 제공하면 아마존에는 어떤 이익이 있는 것일까. 단순히 규모의 경제 또는 플랫폼화를 위한 모객 차원일까. 아마존프라임 가입자는 비회원보다 평균 4.6배 많은 돈을 사용해 아마존의 매출 성장에 일조하고 있다.아마존프라임 가입자의 40%가 아마존 사이트에서 연간 1000달러 이상을 소비한 것으로 조사됐다. 비구독자(비회원)는 8%만이 1000달러 이상을 사용한다. 구독자가 고액을 소비할 확률이 약 5배 정도 높다고 해석해도 무리가 없어 보인다. 구독멤버십에 가입한 고객은 일반 고객보다 사이트에 많이 내방하고 객단가도 훨씬 높다. 모든 기업들이 구독멤버십을 앞다퉈 도입하는 이유다. 구독서비스와 사랑에 빠진 대한민국글로벌 구독·결제 전문업체인 방고(Bango)가 최근 동아시아 지역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한국 소비자는 매월 평균 구독서비스 이용 금액으로 30달러(약 4만2000원)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간으로 환산하면 50만원이 넘는 금액이다. 국내 소비자는 평균적으로 3.4개의 구독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집계됐다.구독서비스 시장에 처음 진입할 때는 저렴하게 하다가 어느 정도 시장을 장악하면 구독료를 올린다. 구독플레이션이 시작되는 것이다. 필자가 22년에 ‘구독플레이션’ 이라는 단어를 처음으로 사용할 때만 하더라도 언론 및 대중의 관심도는 낮았다. 예를 들어 쿠팡은 지난 5월 와우멤버십 가격을 4990원에서 7890원으로 58% 올렸고, 티빙·유튜브·디즈니플러스 같은 OTT 역시 멤버십 가격을 20~40%가량 인상했다.쿠팡은 구독료를 인상했지만 매출·이익·고객매출이 오히려 늘었다. 쿠팡의 올해 3분기 매출액은 10조6900억원(약 78억66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 늘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전년 동기(1146억원)대비 29% 증가한 1481억원을 기록했다. 쿠팡은 이런 성과를 가능케 한 것이 와우멤버십이라고 강조했다. 김범석 쿠팡 의장은 “로켓배송·쿠팡이츠·쿠팡플레이 등 와우멤버십의 다양한 혜택과 가치를 알아가는 회원이 점점 늘고 있다”고 얘기했다. 올해 3분기 쿠팡의 활성고객은 2250만명으로 작년 3분기보다 11% 증가했다. 심지어 1인당 고객 매출은 43만2160원(약 318달러)으로 1년 전보다 8% 증가했다.구독멤버십을 통해 생태계를 선점한 기업에게 경쟁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만큼 구독멤버십의 위력은 대단하다. 구독료를 인상해 구독플레이션이 온다 해도 우리는 구독을 해지할 수 없다. 이뿐만 아니다. 사실상 소비자에게 선택지가 없기 때문에 강제구독을 해야 할지도 모른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전자제품 역시 구독의 시대가 성큼 오고 있다. LG전자는 지난해 7월 미래 비전 1탄으로 ‘UP 가전 2.0’을 언론에 공개한 바 있다. 주된 내용은 TV·냉장고·에어컨·세탁기 등 대형 가전제품 구독서비스를 본격화한다는 것이다. 기존에도 공기청정기, 비데, 정수기 등은 여러 기업들이 ‘렌탈’이라는 이름으로 구독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LG전자도 그 중 하나였다.LG전자의 지난해 가전 구독 매출액은 전년 대비 30% 이상 성장했다. 또 LG전자는 구독 사업 확대 등에 힘입어 역대 최대 1분기 매출(21조959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3분기 구독 관련 누적 매출은 이미 1조3000억원을 돌파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2030년 매출 100조원 달성을 위한 동력 중 하나로 구독 사업을 꼽았다. 삼성전자도 곧 구독경제 시장에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구독경제는 구독자를 락인하는 효과가 있다. LG전자가 구독 시장을 장악하면 삼성전자는 가전 시장에서 설 자리를 잃을 수 있다. 다만 삼성전자의 구독 시장 진출은 늦은 감이 있다. 구독 관련 상품 구성과 멤버십 혜택에 신경을 쓸 것으로 예상된다.물론 구독서비스 확장에 따른 우려도 있다. 한 업종의 메이저 기업이 구독으로만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한다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강제로 구독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는 것이다. 심지어 구독료를 올려도 다른 대체재가 없어 울며 겨자 먹기로 구독서비스를 사용해야 할지도 모른다. 기업이 구독서비스 회사로 진화하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이고 막을 수도 없다. 다만 소비자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사전적으로 대비할 필요는 있다.구독경제는 환경(Environmental)·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 즉 ESG를 실현하면서도 소비자와 상생 할 수 있는 유일한 BM이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구독 후 회수된 가전을 자사가 인증해 저렴하게 중고품으로 재판매 할 수도 있다. 신제품이 아닌 중고품 구독 상품으로 출시하면 소액으로 좋은 가전제품을 이용할 수 있게 돼 가정경제에도 도움이 되고 소비자 선택의 폭도 넓어진다. 자원 및 환경보호 그리고 소비자에게도 이익이 되는 구독경제 활용법이 무수히 많다.구독경제 2.0 시대는 결국 구독플레이션과 강제구독을 수반한다. 그렇다고 우리나라 기업만 구독경제를 도입하지 않으면 글로벌 경쟁에서 낙오할 수밖에 없다. 구독경제 시대에 걸맞게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동시에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양수겸장의 정책과 입법이 절실한 시기이다. 미래를 준비하지 않는 이에게 미래는 그저 앞으로 지나갈 불행한 과거에 불과하다. 정부와 국회 및 산업계 그리고 우리 모두의 관심이 필요한 시기다. 전호겸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구독경제전략연구센터장(연구교수)은_ 대기업에서 20년간 근무하면서 신사업개발·BM(브랜드매니저)혁신·밸류 업(Value Up) 등의 혁신 업무를 수행했다. 저서로는 <구독경제:소유의 종말>이 있다. 경제 전문가로 KBS1 및 TBS 라디오에서 ‘전호겸 교수의 경제인사이트’, ‘역발상 경제’ 코너를 진행하고 있다.

2024.11.17 10:03

8분 소요
도시의 상가는 이대로 사라질까…공실, 해법 찾기 [김현아의 시티라이브]

전문가 칼럼

최근 외곽은 물론 서울 도심에서도 빈상가를 자주 목격하게 된다. 1층 대로변 상가조차 임대 전단지가 붙어있는 경우를 본다. 지난 7월 국세청이 발표한 자영업 폐업통계에 의하면 2023년 자영업 폐업 건수는 98만6487건으로, 관련 통계가 수집된 2006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들 중 절반 가까이(48.9%)가 수익 악화를 주요 폐업 이유로 꼽았다. 팬데믹 이후 고금리와 높은 물가가 자영업자들의 생존을 위협한 결과로 해석된다. 팬데믹과 온라인 쇼핑 등의 영향으로 전 세계의 상업용 시장이 위축되는 것을 감안하면 불가피한 현상이라고도 볼 수 있지만 OECD 국가 중에서 자영업비율이 높은 우리나라는 그냥 방관만 하고 있기에는 가계경제와 도시공간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크다. 우리나라 자영업자의 비중은 계속 감소하고 있지만 아직도 563만명에 이른다. 2024년 2분기 기준, 전체근로자중 자영업자 비중은 19.7% 수준이다.경기도 신도시 중 오래된 상가들은 임대료 대비 관리비의 비중이 45~60%에 이르고 있다. 인건비와 공공요금 등이 오르면서 관리비는 계속 증가추세에 있지만 임대료는 수요부족으로 제자리걸음을 하다보니 나타나는 현상이다. 그나마 임차인이 들어와 관리비라도 납부하고 있다면 다행이지만, 장기공실 상가들은 관리비 체납 때문에 공매나 경매로 넘기기조차 어려운 경우가 있다.문제는 상가의 공실이 늘고, 이런 건물이 장기간 방치되면서 대규모 상업시설들이 도시의 흉물로 자리매김하게 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상가 건물 안에서 정상적으로 영업을 하는 상인들도 이곳을 떠날 수 밖에 없는 악순환이 시작된다. 다른 나라, 다른 도시들도 상황은 비슷 팬데믹은 전 세계 도시의 상업용 공간에 중대한 변화를 초래했다. 특히 팬데믹 초기에는 공실률 상승과 상권 침체를 일시적인 현상으로 여기는 시각이 강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는 구조적 변화로 평가되고 있다. 미국 대도시의 경우에는 팬데믹 동안 많은 기업들이 원격 근무를 도입했는데, 원격 근무는 팬데믹 이후에도 지속되고 있다. 결국 사무용 공간의 수요가 감소하면서 미국 대도시의 오피스 건물 공실률이 2024년 기준 13.8%에 도달한 바 있다​. 이는 단순히 경기가 회복되면 해결될 문제라기보다는, 원격 및 하이브리드 근무가 뉴노멀이 됨에 따라 장기적으로 상업용 부동산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변화로 볼 수 있다. 상업공간도 마찬가지이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쇼핑에서 온라인 쇼핑으로의 전환이 가속화하면서, 리테일 공간의 공실률 역시 증가하고 있다. 이 역시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나타난 공통적인 현상으로, 영국의 경우 리테일 상가의 공실률이 14%(2023년), 파리는 약 10%(2022년)로 이전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한국도 상황은 비슷하다. 서울의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2024년 2분기 기준 13.8%로 전분기보다 상승했다. 한국부동산원의 2분기 상업용 부동산 임대동향 조사에 따르면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집합상가의 공실율도 10.2%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 역시 일시적인 위기가 아닌 구조적인 변화라고들 평가하고 있다. 도시 계획가들이나 지역정치인들은 이제 기존의 상업용 공간을 재편성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으며, 지역 상권을 다시 활성화 시키려는데 온통 관심을 쏟고 있다.리테일 상권 회복을 위한 주요국의 시도와 효과세금감면 및 규제완화 빈 상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국가와 도시에서는 다양한 정책을 시도하고 있다. 영국은 비즈니스 레이트(Business Rates) 제도를 통해 공실 상태의 상업용 건물에 대해 첫 3개월 간 세금 면제를 제공하고, 그 이후에는 공실세를 부과해 소유주가 상가를 장기간 방치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미국은 공실 상가가 새로운 용도로 변경하고자 할 때 규제를 완화해주고 있다.재생 프로젝트 및 도시 재개발을 통한 용도 전환, 하이브리드 공간 창출 공실 상가와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도시 재생 프로젝트를 시행해 지역상권을 살리려는 경우도 있다. 우리나라의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과 유사한데 공공시설(주차장 등)에 투자하고, 창업자들에게 재정적 지원을 하면서 빈 공간을 새로운 용도로 계속 채워나가는 것이다. 미국 샌프란시스코나 시카고에서는 공실 상가를 활용해 공공 공간, 녹지와의 연계를 통해 상업 지역을 문화 및 커뮤니티 공간으로 전환하면서 상권 회복을 시도하고 있다. 워싱턴 D.C.는 공실 상가를 공공 주택으로 전환하거나 비영리 단체의 사무실 공간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시행하기도 하는데 용도를 전환하는 이런 패턴은 다른 국가, 도시에서도 공통된 현상이다. 복합개발을 통해 상가와 주거 공간을 결합하면서 유동인구를 다시 증가시키려는 것이다.디지털 및 물류 허브로 전환 아마존과 같은 대형 전자상거래 기업들은 공실 상가를 물류센터로 전환하기도 한다. 상업 지구 내 상가들이 온라인 쇼핑의 물류 허브 역할을 하면서 새로운 용도로 활용되는 사례이다. 빈 상가에 팝업 스토어나 임시 상점을 유치하면서 공간의 임대기간을 유연화, 세분화하는 시도도 있다. 공간의 용도를 임시 또는 단기로 전환함으로써 용도변경을 시도하는 것인데 경직된 용도지역제도에 숨통을 틔워주면서도 무분별한 난개발은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국에서도 빈 상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역부족이다. 분양방식으로 판매된 대형 상가들은 다양한 개인소유자들로 구성돼 있어 협력하기 어려운 구조적인 문제도 있다. 그러나 이대로 있을 수는 없다. 부동산 시장의 위기는 주택보다 상업용 부동산이 더 심각하다. 이러다가 도시의 상가는 사라지고 텅빈 빌딩만 남을지도 모른다.

2024.11.02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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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내년부터 재택근무 없앤다…“주 5일 회사 출근”

국제 이슈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코로나19 팬데믹 기간부터 이어져 온 재택근무를 완전히 없애기로 했다.아마존 최고경영자 앤디 재시 최고경영자(CEO)는 16일(현지시간) 전체 직원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주 5일 사무실 출근을 독려하며 “내년 1월 2일부터 새로운 정책을 준수해야 한다”고 밝혔다.이어 특별한 사정이 없거나 경영진급 간부로부터 예외를 인정받지 않는 한 주 5일 사무실에 출근해야 한다고 말했다.아마존은 코로나19 사태 기간 직원들에게 재택근무를 허용했다. 그러다 지난해 5월부터 최소 주 3일 이상 출근 방침을 세웠다. 이에 대부분 직원은 일주일에 3일은 출근하고 2일은 재택근무를 해오고 있다.재시 CEO는 “지난 5년을 돌아보면 사무실에서 함께 일하는 장점이 많다고 우리는 계속 믿고 있다”며 “우리는 팀원들이 (사무실에서) 더 쉽게 학습하고, 모델링하고 연습하고 우리의 문화를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을 관찰했다”고 설명했다.또 “협업과 브레인스토밍, 발명이 더 간단하고 효과적이며,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더 원활하고 팀 간 서로 더 잘 연결되는 경향이 있다”고 덧붙였다.그러면서 “팬데믹 이전에는 일주일에 이틀 동안 원격으로 일할 수 있는 것이 당연한 일이 아니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면서도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사무실에 출근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코로나19 사태 이후 대부분 기업이 출근과 재택근무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근무 체제를 유지해오고 있는 가운데, 주 5일 출근 시행 방침을 밝힌 것은 주요 대기업으로는 아마존이 처음이다.구글은 작년 4월부터 주 3일 출근 근무를 시작했고 애플과 메타도 각각 같은 해 9월부터 주 3일 사무실 근무를 해오고 있다.이번 주 5일 출근 시행에 따른 직원들 반발도 예상된다. 아마존 직원들은 회사 측이 지난해 최소 주 3일 이상 출근 방침을 세우자 반발한 바 있다.재시 CEO는 이와 함께 “조직 계층을 없애고 평평하게 만들기 위해 관리자 수를 줄여 기업 구조를 단순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그러면서 “우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처럼 운영되기를 원한다”며 “이는 고객을 위해 끊임없이 발명하려는 열정, 강한 긴박감, 높은 주인의식, 빠른 의사 결정, 긴밀한 협업, 서로를 향한 헌신적인 노력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2024.09.17 11:57

2분 소요
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스페셜리스트 뷰]

전문가 칼럼

4월 10일 치러진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는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의 완승이고 국민의힘의 참패다. 더 정확히 말하면 윤석열 대통령과 윤석열 정부의 패배다. 선거 결과는 대통령 지지율 그대로 나왔다. 대통령 긍정 지지율이 약 36% 정도 되는데 여기에 국회의원 의석수 300명을 곱하면 국민의힘이 확보한 의석수와 거의 일치한다. 이번 선거는 대통령 임기 중반에 실시되기에 정부의 심판 성격이 강한 선거였다. 김기현 전 대표가 물러나고 한동훈 전 법무부 장관이 집권 여당의 비상대책위원장이 된 가장 큰 이유는 ‘비상시기’라는 점이다. 비상시기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해야 하는 엄중한 시기였다. 만약에 한동훈 위원장이 ‘김건희 특검법’을 수용했더라면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을 호주 대사로 바로 임명하지 않고 총선이 끝나고 난 이후에 인사 결정을 했더라면 총선 결과가 달랐을까. 황상무 전 시민사회수석이 논란의 발단이 된 그 회식을 가지 않았다면 총선 결과는 어땠을까. 문제의 875원 대파를 윤 대통령이 마트에서 손에 쥐고 들지 않았다면… “국정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 위해 최선 다할 것”윤 대통령이 총선 다음 날인 4월 11일 이관섭 대통령실 비서실장을 통해 전한 총선 패배에 대한 대국민 메시지는 “총선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의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였다. 4·10 총선 당일부터 공개 일정 없이 숙고를 거듭했던 윤 대통령은 이 56자 입장문을 밝힌 뒤 침묵했다. 국정 쇄신의 하나로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관섭 대통령실 비서실장, 성태윤 정책실장 및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전원이 지난 11일 사의를 표명했다. ‘불통 리더십’이 선거 패배의 원인이라는 비판을 감안해 윤 대통령이 발표할 국정쇄신안에는 소통 강화 방안에 방점이 찍힐 가능성이 높다. 이를 위해 대통령실 조직 개편과 김건희 여사와 관련해 대통령실이 지난 1월 설치를 검토하겠다고 한 제2부속실 설치에 대한 입장도 밝힐지 관심이 쏠린다. 무엇보다 윤 대통령 스스로가 바뀌어야 한다는 게 야당은 물론 여당 안에서도 나오는 목소리의 핵심이다. 안철수 의원은 “(윤 대통령이) 국민 질책을 정말 겸허하게 받아들여 국정 기조를 전면적으로 혁신하고 대전환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총선을 통해 결정적으로 두드러졌던 문제는 소통이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의대 정원 확대 이슈다. 윤 대통령이 이번 총선 과정에서 국민의힘에 끝까지 부담을 주었던 이슈가 ‘의정 갈등’이었다. 의대 정원을 둘러싼 갈등은 선거 후반부 집권 여당이 반등하는 국면에 찬물을 끼얹었다는 분석이 많이 나오고 있다. 의대 정원을 늘리고 특히 최소 2000명까지 정원을 늘리겠다는 보건 당국의 방향과 대통령의 의지가 잘못되었다고 보지 않는다. 대통령의 의지대로 의대 정원수를 2000명으로 늘리고자 했다면 미리 의료계와 소통하는 노력을 파격적으로 전개했다면, 의대 정원 갈등은 악재가 아닌 호재가 될 수 있었다. 대화 없는 의대 정원 확대…총선 결과 판가름 선거 이후 각 언론사가 내놓았던 판세 예측과 최종 결과를 보면 한 위원장이 왜 3월 초부터 4월 초 한 달 동안 유세 메시지가 변해왔는지 이해할 수 있을 정도다. 4월 들어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메시지는 절박하고 격해지기 시작했다. 총선 하루 전 마지막 유세에선 “저는 억울하다”, “피눈물이 난다”, “정말 딱 한 표가 부족하다”는 절규가 나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게시된 최종 성적표를 보면 지역구 총 254개 의석 중 더불어민주당이 161석이고 국민의힘은 고작 90석에 그친다. 지역으로 내려가면 더 비참하다. 서울에 걸린 48개 의석 중에서 37개는 더불어민주당 당선 지역이고 고작 11개 지역만이 국민의힘이다. 경기도는 총 60개 의석 중에서 더불어민주당이 대부분인 53석을 석권하고 국민의힘은 겨우 6개 의석밖에 확보하지 못했다. 경기 화성을 지역구에서는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천신만고 끝에 당선되어 정치 입문한 이후 처음으로 국회의원이 되는 행운을 안았다. 대전은 모두 7개 지역구가 있는데 국민의힘이 단 한 석도 가져오지 못했다. 이번 국회의원 선거는 그냥 한 번의 정치 이벤트가 아니다. 윤석열 정부와 윤 대통령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분기점이다. 총선 결과에 따른 윤 대통령과 한 전 비대위원장에 대한 평가를 파악하기 위해 빅데이터 심층 분석 도구인 오피니언라이브 캐치애니(CatchAny)로 지난 4월 10~11일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위원장에 대한 빅데이터 감성 연관어와 빅데이터 긍·부정 감성 비율을 파악해 보았다. 먼저 윤 대통령에 대한 빅데이터 감성 연관어는 ‘최선’, ‘논란’, ‘압승’, ‘갈등’, ‘비판하다’, ‘우려’, ‘외면하다’, ‘위기’, ‘막말’, ‘희망’, ‘분노’, ‘의혹’ 등으로 나타났다. 한동훈 위원장에 대한 빅데이터 연관어는 ‘최선’, ‘호소하다’, ‘독려하다’, ‘실망스럽다’, ‘범죄’, ‘위기’, ‘탄식’, ‘의혹’, ‘논란’, ‘긴장’, ‘패배’, ‘막말’, ‘긴장’ 등으로 나왔다. 압승이라는 연관어는 민주당을 비롯해 범야권이 압승했다는 의미로 이해되는데 이 연관어를 제외하고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 모두 부정적인 감성 연관어로 도배되어 있다. 빅데이터 긍·부정 감성 비율 분석에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빅데이터 긍정 감성 비율은 36%, 부정 62%로 나왔고 한 전 비대위원장에 대한 빅데이터 긍정 감성 비율은 33%, 부정 감성 비율은 54%로 나타났다. 윤 대통령에 대한 빅데이터 긍·부정 감성 비율은 대통령 지지율과 비슷하고 한동훈 위원장의 빅데이터 긍·부정 감성 비율 역시 윤 대통령과 거의 차이가 없다. ‘한동훈 효과’ 있었지만…한계 드러내며 좌초 ‘한동훈 효과’는 분명히 있었다. 여의도 정치권 문법이 아닌 5000만 국민 문법을 표방하면서 많은 국민들의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결정적인 한계는 윤 대통령의 리더십과 맞서지 못한다는 점이다. 윤 대통령의 마음을 움직일 수 없거나 완전히 차별화된 리더십을 보여줄 수 없는 한 위원장의 파괴력은 극히 제한적이다. 실제로 3월 초순까지만 하더라도 민주당의 ‘비명횡사, 친명 횡재’ 공천 파동으로 인해 국민의힘이 선거 반사 이익을 가져갔지만 그리 오래 가지 못했다. 이황물의(이종섭·황상무·물가·의대정원) 이슈가 터지면서 그리고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지역구 몇몇 후보와 비례 정당 투표 후보자 선정에 충돌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한동훈 후광 효과는 한풀 꺾여버렸다. 무엇보다 총선 참패의 결정적 지표는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 지지율’이었다. 리얼미터가 지난 3월 25~29일 실시한 조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물어보았다. ‘대통령이 잘하고 있다’는 긍정 평가는 36.3%에 머물렀다. 부정 평가는 더 내려가 60.7%로 나왔다. 리얼미터의 대통령 긍정 지지율 36%를 국회의원 수 300명과 곱하면 정확하게 108석 당선자가 나오는 것만 보아도 대통령 지지율이 이번 선거에서 얼마나 중요했는지 새삼 강조하지 않아도 될 정도다. 총선 과정에서 그리고 총선 결과로 한국 사회의 이념적 갈등은 더 깊어질 전망이다. ‘정권 심판’이 지배한 선거였다는 점은 보수와 진보의 골이 더 깊어졌다는 해석이 가능해진다. 아직 임기가 3년이나 남은 지점에서 앞으로 여야 간 대치 상황이 경제적으로 ‘코리아 디스카운트’(Korea Discount)가 되는 현상으로 이어질 개연성이 극도로 높아졌다. 총선 결과로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은 가시밭길을 예고하고 있다. 임기 마지막까지 이어지는 여소야대(與小野大) 정국에서 의회 권력을 얻는 데 실패한 집권 여당과 윤 대통령에게 남아 있는 우군은 이제 국민뿐이다. 윤 대통령 국정 운영 가시밭길 예고 국민 여론을 가장 적나라하게 반영하는 지표가 대통령 국정 운영 지지율이다. 현재 30%대의 낮은 지지율에 갇혀 있는 긍정 평가를 50% 이상 확보하지 않으면 어떤 법안도 통과되기 힘들다, 새 국무총리를 임명해도 여론을 동반하지 않으면 192명의 범야권 국회의원이 국무총리 후보자를 인준해 줄 리 만무하다. 민심은 천심이고 천심은 민심이다. 대통령 지지율 상승이 최고의 해결책이다.정치적 지형보다 더 크게 관심이 가는 쪽이 경제다. 108석의 집권 여당과 192석의 야권 지형은 22대 국회의 기본적 성격을 설명하고 있다. 집권 여당의 의회 비중이 축소된 상태에서 윤석열 정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경제 혁신 과제들은 난관에 봉착하게 된 모양새다. 먼저 ‘민생 법안의 통과 가능성’이 불투명해졌다. 윤 대통령은 연초부터 다양한 민생 정책의 주제별 토론회를 개최했다. 3개월 정도 민생 정책 토론회를 진행하면서 국민 경제 활동과 산업 구조 개편에 지대한 영향을 줄 많은 계획을 발표했다. 윤 대통령이 민생토론회가 열린 22곳을 오간 거리는 총 4970㎞나 된다. 서울과 부산을 약 여섯 번 왕복하는 거리다. 대통령실은 “정책 개선까지 걸린 최단 시간은 3시간”이라고 했다. 10차 토론회 때 “미성년자가 고의로 음주 후 자진 신고해 영업 정지를 당했다”는 한 소상공인의 사연에 윤 대통령이 즉각 지시를 내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3시간 만에 조치했을 정도였다고 한다. 민생토론회는 애초 구상했던 전국 순회 부처별 업무보고 대신 기획됐지만 윤 대통령이 지역 맞춤형 개발 약속을 쏟아내면서 정치적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1월 10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본격화와 철도·도로 지하화 추진(1월 25일), 그린벨트 해제(2월 21일) 등이 토론회에서 강조된 대표적 지역 숙원 사업이다. 이번 총선에서 승리한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민생 토론회에서 약속한 정책의 예산을 다 합하면 900조원이나 된다면서 비난하고 있다. 여기에 총선 결과가 미치는 영향이 직접적으로 드러날 것으로 보이는데 국회 예산 심의에서 거대 양당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반대 가능성이 높아진다. 선거 과정에서 반대했고, 지지층들의 호응을 받았기 때문이다. 결국 수많은 정책 계획을 윤 대통령이 민생 토론회에서 쏟아냈지만 정작 국회의 심의를 통과하는 경우는 많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적용 유예 어려울 것 두 번째 우려되는 문제는 ‘경제적인 이념 편향성’이다. 민주당을 비롯한 범야권은 선거 기간 내내 윤석열 정부의 경제 정책이 지나치게 친기업적이며 일반 노동자들 즉 근로자들의 노동 인권은 깡그리 무시당하고 있다며 성토했다. 노동 개혁도 시장 유연성을 강조하기보다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 등의 근로자 중심 법안에 더 무게가 실린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2월 국회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생업에 쫓기는 영세 기업인들과 소상공인은 중대재해처벌법의 내용을 살필 겨를조차 없다”며 “5000여 명의 중소기업인들이 광주에 모여 중대재해처벌법 유예를 외쳤는데, 그 호소를 국회가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22대 국회에서 민생 개혁을 추진하겠다면서 노동 개혁을 다시 꺼내 들고 “노동시장을 더욱 유연화해 기업들이 변화하는 산업 수요에 빠르게 대응하게 만들고, 정치권은 단단하고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만들어 노동시장을 뒷받침해야 한다”며 “이것이 옳은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임금체계는 연공서열이 아닌 직무·성과 중심으로, 근무시간과 유형은 산업별·기업별 특성에 따라 유연근무·재택근무·하이브리드 근무 중 선택이 가능하게 해야 한다고 봤다. 그러나 이 또한 총선 참패로 국회에서 거대 야권이 수용할 리 만무해졌다. 민주당은 “이미 시행된 법(중대재해처벌법)을 유예하는 것은 법과 원칙에 맞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은 일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노동안전보건체계 구축 등 보다 강화된 노동 정책을 시행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하게 드러냈다.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적용 유예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당장 정부가 적극 추진하고 있는 근로 시간 개편부터 난항이 예상된다. 정부는 지난해 '주 최대 69시간' 개편안이 논란이 되자 현행 '주 52시간'의 틀은 유지하면서 일부 업종·직종에 따라 유연화를 골자를 하는 근로 시간 개편 방향을 발표한 바 있다. 근로 시간 유연화는 근로기준법 개정 사항으로 국회 동의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그동안 정부와 각을 세워온 초거대 야당이 이를 쉽게 허락할 리 없다. 특히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불발된 노란봉투법 재추진 가능성도 커졌다. 민주당은 총선 전부터 노란봉투법 재추진 의지를 밝힌 바 있다. 노란봉투법은 단체교섭 대상을 원청으로 확대하고, 쟁의행위(파업)를 이유로 한 회사의 무분별한 손해배상 청구를 막는 내용이 골자다. 윤 대통령 주도 부동산 정책 브레이크 걸릴 것 부동산 및 금융 활성화 정책 역시 총선 결과로 변화가 예상된다. 윤석열 정부가 부동산 경기 회복을 위해 추진 중인 부동산 공급,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등 과세 혜택 그리고 금융투자세 폐지 등 증시 활성화를 위한 추진 계획도 원점으로 돌아갈 수 있다. 특히 윤 대통령 주도로 발표한 부동산 정책에 브레이크가 걸릴 위기다. 오는 5월 개원하는 22대 국회도 지난 21대처럼 ‘여소야대’ 지형이 펼쳐지게 된다. 주요 정책 상당수가 야당의 협조가 필요한 법 개정이 수반돼야 한다. 윤 대통령이 지난 3월 전면 폐지하겠다고 밝힌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이 대표적이다. 이는 부동산공시법 개정이 필요한 사안이다.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했던 부동산 핵심 정책인 데다 폐지 자체를 두고도 문제 제기가 있는 상황이어서 야당이 제동을 걸 가능성이 높다. 주식 시장 활성화 방안의 하나인 금융투자소득세 폐지 여부에 대해 여당인 국민의힘은 금융투자소득세 폐지를,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2025년 시행을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금융투자소득세는 주식‧채권‧펀드‧파생상품 등의 금융투자상품으로 얻은 소득에 대해 과세하는 제도다. 연간 기준 수익이 5000만원을 넘으면 양도차익에 대해 20%를 과세한다. 3억원을 초과할 경우 25%의 세율이 적용된다. 금융투자소득세는 지난 2020년 문재인 정권 당시 2023년 시행을 목표로 국회에서 통과됐으나 지난 2022년 대선을 앞두고 여야 합의로 오는 2025년까지 시행이 한차례 유예됐다. 국민의힘은 금융투자소득세가 시행되면 큰손들이 증시를 이탈하면서 일반 투자자들도 손실을 보게 된다는 이유로 금융투자소득세 폐지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더불어민주당은 금융투자소득세 폐지가 고소득층을 위한 ‘부자 감세’라며 2025년 예정대로 시행을 강조하고 있다. 예정대로 금융투자소득세는 2025년부터 시행될 것으로 전망된다.이란의 이스라엘 폭격,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지속 등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과 불안정성은 지속되고 있는데 여소야대 국회가 정치적 쟁점화가 될 경우 국민들뿐만 아니라 외국인 투자자들의 불안감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김건희 특검법, 이태원 특검법, 해병대 특검법, 한동훈 특검법 등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은 강력한 수준의 특검법 정국을 예고하고 있다. 여기에 추미애 당선자(6선, 더불어민주당)가 최초의 여성 국회의장 물망에 오르고 있다. 추 당선자는 문재인 정부에서 윤석열 대통령(당시 검찰총장)과 ‘추윤갈등’으로 익숙한 이름이다. 22대 국회가 많은 걱정과 우려를 안고 출발하게 됐다. 국회가 여야 이념 전쟁으로 얼룩지지 않도록 그리고 가뜩이나 불안한 우리 경제에 치명타를 입히지 않도록 할 수 있는 것은 주권자인 국민의 엄중한 경고뿐이다. 배종찬 연구소장은_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국제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고려대 행정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이후 한국교육개발원 전문연구원, 국가경영전략연구원 책임연구원, 한길리서치 연구팀장으로 근무하고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상무이사)을 역임한 여론조사 전문가다. 미국·일본·중국에서 연구한 경험이 있다. 주된 관심은 대통령 지지율과 국정 리더십이다. 현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을 맡아 리서치뿐 아니라 빅데이터·유튜브까지 업무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2024.04.19 07:00

11분 소요
한국토요타, 법인 설립 이래 첫 한국인 부사장 선임

자동차

한국토요타자동차가 2000년 법인 설립 이후 처음으로 한국인 부사장을 선임했다.2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토요타는 전날(1일) 임원 인사를 통해 강대환·이병진 상무이사를 부사장으로 승진시켰다. 모두 국내 영업 및 홍보·마케팅 전문가로 평가받는 인물이다.업계는 이들의 부사장 승진 배경으로 실적 회복을 꼽는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토요타의 지난해 국내 판매 실적은 전년 대비 35.7% 늘어난 8495대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렉서스는 78.6% 증가한 1만3561대로 나타났다.두 브랜드는 지난해 국내 수입차 시장이 전년 대비 4.4% 감소하는 상황 속에서도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올해도 순항 중이다. 올해 1~2월 누적 기준 토요타는 전년 대비 58.5% 늘어난 1522대를 판매했다. 렉서스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유사한 1917대를 팔았다.한편 한국토요타는 현재 한국에서 근무 중인 나카하라 토시유키 전무이사도 부사장으로 승진시켰다.

2024.04.02 22:00

1분 소요
역시 ‘인화의 LG’…육아 복지도 ‘사람 냄새’ 풀풀

ESG

LG그룹 기업문화는 ‘인화’(人和)로 유명하다. 사람을 아끼고 화합하는 LG그룹 특유의 가치는 고(故) 구인회 창업 회장 때부터 4대째 이어오고 있다. 유아 복지도 ‘인화의 LG’답다. 계열사별로 사업 특색에 맞춰 다양한 ‘사람 냄새’가 나는 제도를 시행 중이다. 그룹에서 기치로 내건 인화의 가치가 계열사로 번지고 있는 셈이다. 이는 저출생 극복의 핵심으로 꼽히는 ‘일과 가정의 양립’ 요구와 맞물리며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LG그룹은 저출산과 육아 문제 극복을 위해 복지제도 시행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육아휴직 기간을 1년에서 2년으로 연장할 수 있도록 돕는 식의 정책이 계열사로 확산할 수 있던 배경이다. ‘가족친화경영’이 계열사에서 시작해 그룹 전반으로 확산하는 모양새다.기업별 ‘맞춤형’ 육아 제도 다양LG디스플레이가 운영하는 ‘육아기 자율 근무제’가 대표적이다. 이 제도는 2021년부터 초등학교 6학년 이하의 자녀를 키우고 있는 임직원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1년에 한 번 신청하면 연간 상시로 사용이 가능하다.LG디스플레이 육아기 자율 근무제를 통해 직원은 일과 육아 상황에 따라 사무실 출근과 재택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근무’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마치 대학생들이 시간표를 짜 아침 수업과 저녁 수업 사이에 공강 시간을 길게 확보하듯, 재택·출근 선택은 물론 ‘퇴근 후 재출근’도 가능하다. 회사 측은 “휴직 대신 하루 근무 시간을 모두 채워 일하는 제도라 당사자는 아이 돌봄 시간을 확보하는 동시에 업무도 할 수 있다”며 “회사는 물론 직원들도 만족도가 높다”고 전했다.LG디스플레이는 육아기 자율근무제 외에도 임신부터 출산·양육 단계에 맞춘 모성보호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임산부 등록 시스템과 출산 전후 사용할 수 있는 출산 휴직·장려금·육아휴직은 물론 사업장별 보육 시설 위탁 운영으로 이뤄진 프로그램이다.LG에너지솔루션이 업계 최초로 도입한 ‘아동 입양휴가제’도 좋은 사례다. 지난 2022년 LG에너지솔루션의 한 직원이 사내 소통 채널 ‘엔톡’을 통해 “입양을 준비하고 있다”며 “입양 가정을 위한 지원을 회사에서 고려해달라”고 요청한 일을 계기로 마련된 제도다. 자녀를 입양하면 5일간의 휴가를 준다.두 기업의 독특한 제도 외에도 유연·탄력 근무제도 모든 계열사로 확산하고 있다. 8시간 근무 시간을 지키면 자유롭게 출·퇴근이 가능하다. LG전자 직원들은 출산 이후 ‘육아휴직’ 또는 ‘근로 시간 단축 근무’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근로 시간 단축 근무는 6세 이하 초등학교 취학 전 자녀를 둔 여성 직원을 대상으로 최대 1년 동안 적용된다. 단축 근무를 신청한 직원은 주 15시간~30시간까지 근무한다.LG이노텍도 2010년부터 원거리 출퇴근자·워킹맘(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여성) 등을 위해 오전 7시~오후 10시 사이 8시간 근무 시간을 지키면 자유롭게 출·퇴근이 가능한 유연근무제를 시행 중이다. LG화학은 퇴근 시간을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탄력 근무제를 전면 도입했다. 모든 사무직을 대상으로 2018년부터 탄력 근무제의 하나인 ‘플렉스타임’를 적용해 운영하고 있다.LG유플러스는 매월 둘째·셋째 주 수요일 오후 5시에 퇴근할 수 있는 ‘스마트워킹 데이’를 만들었고, 시차출퇴근제 제도도 도입했다. 총 7가지로 구성되는 시차출퇴근제는 각 근무 형태에 따라 출근 시간을 오전 7시부터 오전 10시까지 30분 단위로 설정해 활용할 수 있다. 선택한 근무 형태는 매월 변경이 가능하다. 만 8세 이하의 자녀를 둔 임직원을 대상으론 ‘육아기 근로 시간 단축 제도’를 적용하고 있다. 육아휴직 대신 신청이 가능한 제도로, 육아휴직 미사용 기간만큼을 근로 시간 단축 기간으로 이용할 수 있다.육아휴직 기간도 확대가 이뤄지고 있다. LG전자·LG이노텍·LG화학·LG생활건강 등은 육아휴직 기간을 기존 1년에서 2년으로 확대했다. 또 LG전자·LG이노텍·LG화학·LG에너지솔루션·LG생활건강 등은 난임 치료비도 지원 중이다. 격년마다 지원해 온 임직원·배우자 종합검진도 매년 지원키로 했다. ‘눈치 보지 않는’ 육아휴직…사내 어린이집 ‘장점’LG그룹의 이런 다양한 제도 덕분에 육아휴직을 자유롭게 활용하는 사내 분위기도 형성되고 있다. 실제로 여성 직원은 물론 남성 직원들도 육아휴직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다. LG전자에서 육아휴직을 활용 중인 남자 직원은 2022년 말 기준 283명이다. 이는 2021년 221명에서 약 1.3배 증가한 규모다. LG에너지솔루션 내 육아휴직을 활용 중인 남자 직원도 284명으로, 육아휴직 중인 여성 직원 207명보다 많다. LG생활건강의 경우, 육아휴직을 활용 중인 남자 직원이 69명으로 2년 전인 2020년(32명)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LG그룹 계열사마다 운영하는 사내 어린이집도 장점이다. LG유플러스가 지난 1996년 용산 사옥 인근에 어린이집 개원한 게 시발점이 됐다. 현재는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를 비롯해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등에 어린이집이 마련돼 있다. 계열사별 전국 주요 사업장도 마찬가지다.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6월 충북 청주 오창읍에 오창 에너지플랜트 임직원 자녀를 위한 약 600평 규모의 ‘키즈&SOL어린이집’을 개원했다. 원어민 교사가 상주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앞서 2023년 초 서울 여의도 본사에도 직장 어린이집 ‘으쓱ESG엔솔키즈어린이집’도 개원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런 가족 친화 제도 성과를 인정받아 배터리 기업 중 유일하게 ‘2023년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LG그룹은 임직원 자녀의 입학을 축하하는 의미로 노트북 등 입학 선물도 제공하고 있다. LG전자·LG디스플레이·LG이노텍·LG화학·LG에너지솔루션·LG생활건강·LG유플러스 등 LG 계열사들은 올해 초·중·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자녀가 있는 직원들에게 1만대가 넘는 노트북을 선물했다.

2024.03.18 15:30

4분 소요
꽃피운 K방산…국산화 숙원 이뤄 수출 효자로 키운다[이코노 인터뷰]

증권 일반

“글로벌 시장에서 K방산이라는 새로운 트렌드가 자리매김했다. 유례 없는 호황기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 무기체계는 표준화, 단일화가 기본이기 때문에 한번 도입하면 30년은 간다. 지금 수출하는 엔진과 후속 정비, 부품사업이 미래를 준비할 밑거름이다."허상균 STX엔진 특수본부장은 최근 인터뷰를 통해 방위산업이 우리나라 수출 역군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을 드러냈다. 허 본부장은 육군 출신이다. 육군 소위로 임관해 보병사단 정비근무대장, 육군 종합정비창 검사과장을 거쳐 2008년에 STX엔진에 입사했다. K9 자주포 디젤엔진 독자개발과 디젤 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글로벌 방산 업계에는 지금 물 들어오는 시기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간 전쟁이 장기화되고 이스라엘과 하마스간 전쟁이 발발하면서 동유럽 국가나 중동국가들의 무기수요가 급격하게 늘었다. 대만 해협을 둘러싼 긴장 고조도 방산 업계에는 호재다. 전세계 무기주문이 급증하고 있지만 생산설비를 단기간 확충하기 어려운 만큼 소화 불가능할 정도다. K방산도 쾌재를 부르고 있다. 국방부에 따르면 2023년 방산 수출액은 130억달러(약 16조9000억원) 수준이다. 폴란드와의 2차 실행계약 지연으로 전년 173억달러에 비해서는 줄었지만 수출 내용을 뜯어보면 고무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우선 아랍에미리트(UAE), 사우디아라비아, 에스토니아, 노르웨이 등에 새로 수출하면서 수출 대상국이 4개국에서 12개국으로 3배 늘었다. 수출 무기체계도 작년 6개에서 올해 12개로 다양해졌다. 방산 수출의 효자로 알려진 K9 자주포를 필두로 K2전차, 천무 전술 다련장체계 등 수출 무기체계가 다변화한 것이다.허 본부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부는 K방산 바람이 실감난다고 말한다. 그는 “중동과 동유럽 국가의 K방산품목에 대한 러브콜이 상당히 들어오고 있다”며 “당분간 수출 사업의 비중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STX엔진은 1976년 엔진 전문 생산업체로 출발, 1977년 방위산업체로 지정된 후 육군 전차, 자주포, 해군군함, 해양경찰 경비함 등 방위산업용 엔진을 만들어 왔다. 이를 기반으로 대형 컨테이너선 LNG선, 유조선 등에 탑재되는 선박용 디젤엔진과 육상용 플랜트 엔진, 가스엔진, 철도차량 엔진 등으로 영역을 확장했다. 해안감시레이더, 항해레이더, 잠수함용 소나센서 등 전자통신 방산 제품도 생산하고 있다. 2023년 STX엔진 매출액을 잠정 집계한 결과 6284억원 중 방산부분에서 3116억원을 올려 전체 매출의 절반 가량을 담당했다. 사실 방위산업은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정부의 국방예산정책에 따라 증감이 있을 수 있지만, 안정적인 수요를 기대할 수 있는 산업이다. 그러나 수출은 다르다. 국제정세에 따라 차이가 크다. 갈수록 지정학적 갈등이 커지면서 방산 수출도 빛을 보는 상황이다. 과거 STX엔진 방위산업 매출 중 수출비중이 전무하다시피 했지만, 현재 40% 이상으로 늘어난 것도 그 덕이다. 한국의 무기수출 과정에서 기술 국산화도 큰 이슈가 됐다. 한국형 전차 뿐 아니라 자주포, 장갑차에 이르기까지 기동·화력 무기체계 장비의 핵심 부품 중 하나가 바로 디젤엔진이다. 주로 해외 제품을 기술도입생산 방식으로 들여와 적용했는데 그러다보니 수출에도 제한이 생겼다. K9 자주포의 경우 독일의 MTU 디젤엔진을 국내에서 생산해 장착했는데, 중동 국가를 둘러싼 국제정세가 변화하면서 독일 정부가 중동 국가, 이집트 등에 수출 승인을 제한하기 시작했다. 추가 수주에도 제동이 걸릴 수밖에 없었다. 이에 따라 K9 자주포 디젤엔진 독자개발이 국책과제로 추진됐고, 이를 STX엔진이 맡았다. 당초 개발기간은 2021년부터 2025년까지였지만,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서 K9 이집트 사업을 추진하면서 개발과 양산을 동시에 준비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자 개발을 앞당겼다. 현재 K9 자주포 디젤엔진은 시제품 제작 및 성능시험을 완료했고 올해 자주포에 장착해 내구도 시험을 거친 후 연말부터 이집트에 공급하게 된다. 허 본부장은 “세계적 엔진 제조업체들 사이에서도 3년이라는 짧은 개발기간에 중대한 품질현안 없이 엔진 성능을 완벽히 입증한 사례가 거의 없기에 놀랄만한 결과”라며 "K9 자주포가 기존에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에 우호적인 국가 위주로 수출됐지만 엔진 국산화를 이루면서 이집트, 터키, 사우디 등과 같은 국가로의 수출길도 열렸다"고 말했다. STX엔진은 해외 원제작사의 단순 기술협력업체에서 탈피, 국내 유일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연구개발 전문업체로 도약을 추진하고 있다. K1A2전차 파워팩 성능개량사업에 적용하기 위해 1360마력급 전자식 커먼레일엔진으로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다. 또 무기체계 부품국산화 연구개발 지원사업으로 추진된 궤도차량 전자식 범용 디젤엔진과 전술다련장체계(천무) 디젤엔진 개발업체로도 선정돼 현재 개발을 진행중이다. 최근 STX엔진은 군용 장비 디젤 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상태 기반 장비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엔진 시스템을 최초로 공개했다. 기존 파워팩에 발전 모터와 통합제어시스템을 적용해 기동장비 방어력을 높이고 순간가속력 감소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허 본부장은 “차기 전차, 자주포, 장갑차 등 미래 무기체계에 적용할 수 있고 상태기반정비 기술을 통해 유지정비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TX엔진은 이같은 기술개발을 통해 K방산 세계화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시에 방산을 수출 효자로 키우려면 적극적인 투자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허 본부장은 “방산 전문인력 양성, 미래 무기체계에 대한 연구개발, 국내 개발과제 및 수출 지원제도 활성화 등 정부가 다각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2024.01.05 07:30

4분 소요
韓 적극 활용하는 中 지리…폴스타 4까지 맡긴다

산업 일반

지난해 르노코리아자동차(이하 르노코리아)의 2대 주주로 올라선 중국 지리(Geely)그룹이 한국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13일 업계에 따르면 지리그룹과 르노코리아, 폴스타는 2025년 하반기부터 르노코리아 부산공장에서 북미·한국 판매용 순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폴스타 4를 생산하기로 합의했다. 폴스타는 지리그룹 산하의 스웨덴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다.스테판 드블레즈 르노코리아 CEO는 “폴스타 4는 부산공장에서 생산되는 첫 번째 SUV 전기차로, 르노코리아의 새로운 출범과 미래 비전을 상징하는 모델이 될 것”이라며 “나아가 든든한 주주인 르노그룹과 지리그룹의 지원 아래 르노코리아는 가까운 미래에 더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기대했다.토마스 잉엔라트 폴스타 CEO는 “폴스타는 품질과 지속가능성을 중시하는 르노코리아, 지리그룹과 차량 생산 거점을 다각화하는 단계를 함께 하게 돼 매우 기쁘다”면서 “폴스타는 2024년 초 중국 청두와 2024년 여름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의 폴스타 3 생산을 시작으로 2025년 대한민국 부산에 이르기까지 총 3개국, 5개의 생산 거점을 바탕으로 글로벌 성장 목표를 달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지리그룹은 최근 르노코리아의 연구·생산시설 등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지난해 르노코리아 지분 34%를 인수하며 2대 주주가 된 지리그룹은 신형 하이브리드(HEV) 공동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2024년 출시 예정인 신형 HEV는 르노코리아 부산공장에서 전량 생산된다.모두 부산공장의 검증된 글로벌 경쟁력 덕분이라는 게 르노코리아 측 입장이다. 사측은 “부산공장은 수출에 용이한 항구가 인접해 있고 23년간 자동차 생산 분야에서 국내 완성차 품질 1위 등 우수한 성과와 글로벌 경쟁력을 검증받았다”면서 “부산공장은 연간 최대 30만대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약 2000명의 직원이 근무 중”이라고 설명했다.업계에서는 지리그룹과 르노코리아의 이 같은 협력 관계를 긍정적으로 바라본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자동차 산업 역사에서 중국 기업 관련 좋지 않은 사례가 많아 우려의 시각이 존재했지만, 현재 분위기를 보면 서로가 윈-윈하는 그림”이라며 “지리그룹 입장에서는 미국이 고수하고 있는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높은 관세율에 대응 가능한 새로운 수출 허브를 확보한 셈이고, 르노코리아 입장에서는 부산공장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2023.11.13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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