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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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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탄소’ 접은 월가, 다시 화석연료 품는다

국제 이슈

미국 주요 은행들이 그동안 앞다퉈 내세워온 ‘탈탄소 금융’ 기조에서 한발 물러서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집권과 함께 석유·가스·석탄 등 전통 에너지 산업에 대한 규제 완화 기대감이 커지면서, 은행들도 다시 화석연료에 기반한 대출과 투자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2일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JP모간체이스, 모건스탠리, 웰스파고 등은 내부적으로 고탄소 프로젝트에 대한 금융 지원 재개 가능성을 논의 중이다. 웰스파고는 2020년부터 금지해온 북극야생동물보호구역(ANWR) 내 석유 개발 투자에 대해 최근 자사 자본시장 부서에서 다시 검토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앞서 골드만삭스를 시작으로 웰스파고, 씨티그룹, 뱅크오브아메리카, 모건스탠리, JP모간 등 미국 대형 은행들은 순차적으로 ‘넷제로 은행연합(Net-Zero Banking Alliance, NZBA)’에서 탈퇴했다. NZBA는 전 세계 은행들이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1.5도 이내로 억제하기 위해 탄소중립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국제 연합체다.정권 교체 후 재추진되고 있는 ‘공정은행접근법(Fair Access to Banking Act)’ 역시 이러한 흐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법안은 화석연료 산업 등을 금융 거래에서 배제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시행될 경우 은행들의 ESG 기준 적용이 사실상 제한될 수 있다.유럽 은행들이 정리 중인 고탄소 자산을 미국 은행들이 적극 매입하고 있는 정황도 포착됐다. 미국 은행들이 다시 화석연료 투자에 나서면서, 글로벌 에너지 금융 시장의 균형도 흔들리고 있다.블룸버그NEF는 지난해 글로벌 은행의 에너지 금융 총액이 약 1조4000억달러(약 2046조원)에 달했으며, 이 중 친환경 프로젝트에 투입된 금액은 6900억달러(약 1009조원)에 그쳤다고 분석했다. 탄소배출이 많은 산업에는 7300억달러(약 1067조원)가 흘러들어갔다. 1.5도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친환경 투자 비중이 화석연료 대비 4배는 돼야 하지만, 현재는 그 비율이 1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한편 기후 전문가들은 이 같은 흐름이 장기적으로 막대한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캐서린 맥케나 전 캐나다 환경장관은 “기후변화는 정치로 피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과학과 경제를 무시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2025.04.02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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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이슈

차이충신 알리바바 회장_차이충신(Joe Tsai) 알리바바(Alibaba) 그룹 회장이 AI 데이터센터 건설이 과열되면서 버블이 형성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AI 서비스에 대한 초기 수요를 초과하는 속도로 데이터센터가 건설되고 있다고 지적했다.차이충신 회장은 25일 홍콩에서 열린 HSBC 글로벌 투자 서밋에서 "미국부터 아시아까지 대형 기술 기업과 투자 펀드 등이 무분별하게 서버 기지를 세우고 있다"며 "많은 프로젝트가 명확한 고객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AI 인프라 확충을 위해 미국과 중국의 기술 기업들은 엔비디아(Nvidia) 및 SK하이닉스(SKHynix) 등의 반도체를 대거 구매하며 수십억달러를 투자하고 있다. 알리바바(Alibaba) 역시 올해 2월 AI 중심 기업으로 전환을 선언하며 향후 3년간 3800억위안(약 52조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인도,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지역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대규모 데이터센터가 건설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주도하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가 5000억달러(약 680조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그러나 이러한 대규모 투자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도 늘고 있다. 특히 중국 AI 스타트업 딥시크(DeepSeek)가 미국과 경쟁할 수 있는 오픈소스 AI 모델을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개발했다고 주장하면서, AI 인프라 투자 과열에 대한 논란이 심화되고 있다.차이충신신 회장은 "일부 프로젝트는 고객 확보 없이 자금 조달부터 시작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이 버블의 전조로 보인다"며 "데이터센터가 투기적으로 건설되고 있다는 점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또 그는 "수십억달러, 수백억달러 규모의 투자 자금이 무분별하게 조달되는 모습이 보인다"고 덧붙였다.특히 그는 미국의 대형 기술 기업들의 AI 인프라 투자 규모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아마존(Amazon)은 올해 AI 인프라에 1000억달러(약 136조원), 구글 모회사 알파벳(Alphabet)은 750억달러(약 102조원), 메타(Meta)는 최대 650억달러(약 88조원)를 투입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차이충신 회장은 "미국에서 AI에 대한 투자 금액이 5000억달러 혹은 수천억달러 수준으로 논의되고 있는데, 이는 반드시 필요한 수준이라고 보지 않는다"며 "현재 관찰되는 수요를 넘어선 과잉 투자"라고 지적했다.한편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는 미국 내 일부 데이터센터 임대 계약을 취소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장기적으로 AI 컴퓨팅 용량이 과도하게 확보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올해 AI 데이터센터에 800억달러(약 109조원)를 투자할 예정이지만, 내년부터 투자 증가율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5.03.26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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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시밀러 제품군 넓히는 셀트리온…美 공략 박차 [이슈+]

바이오

셀트리온이 미국 내 바이오시밀러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제품 허가에 속도를 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미국이 수입하는 의약품에 대한 관세 부담이 높아지고 있어, 셀트리온이 미국에 공급하는 바이오시밀러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경영 부담을 덜 수 있을지 주목된다.12일 제약·바이오업계에 따르면 셀트리온은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으로부터 블록버스터 의약품인 '졸레어'(성분명 오말리주맙)의 바이오시밀러 '옴리클로'의 품목허가를 획득했다. 졸레어는 알레르기성 천식, 비용종을 동반한 만성비부비동염,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환자가 쓰는 바이오의약품이다. 셀트리온은 미국에서 졸레어가 처방되는 모든 질환에 대해 승인을 받았다. 졸레어의 지난해 매출은 6조원 정도이며, 이 중 미국 시장 매출은 절반가량이다.셀트리온은 올해 초 미국 식품의약품국으로부터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악템라'(성분명 토실리주맙)의 바이오시밀러인 '앱토즈마'의 품목허가도 승인받았다. 악템라는 체내 염증 유발에 관여하는 인터루킨(IL)-6 단백질을 억제해 염증을 줄이는 바이오의약품이다. 미국에서는 류마티스 관절염, 거대세포 동맥염, 전신형 소아특별성관절염, 다관절형 소아특별성관절염 등에 쓴다. 악템라의 매출은 2023년 기준 4조원이며, 미국 시장 매출이 절반가량이다.셀트리온이 이달 초 프롤리아·엑스지바(성분명 데노수맙)의 바이오시밀러 스토보클로·오센벨트도 미국 식품의약국으로부터 품목허가를 승인받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올해에만 이 회사의 4종의 바이오시밀러가 미국 현지 규제기관의 심사를 통과했다. 스토보클로는 폐경 후 여성 골다공증, 골 손실 치료에, 오센벨트는 암 환자의 골전이 합병증 예방 등에 쓰인다. 이들 약물은 셀트리온이 프롤리아·엑스지바 개발 기업과 특허 합의를 완료해 올해 미국에 출시된다.셀트리온이 미국에서 자사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품목허가 획득에 집중하는 이유는 바이오시밀러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다. 이 회사는 앞서 바이오시밀러 포트폴리오를 2025년까지 11종으로 확장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도 올해 초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열린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에서 "올해 미국과 유럽, 일본에 5종의 바이오시밀러를 출시하겠다"라며 포트폴리오 확장을 통한 매출 성장 의지를 드러냈다.다만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생겨난 여러 변화는 셀트리온이 미국 현지 시장에 잘 진입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다. '관세'가 대표적이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수입하는 주요 제품에 대해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기에는 바이오시밀러를 비롯한 의약품도 포함된다. 셀트리온처럼 미국 시장 확대를 고려하면서, 제품을 생산해 미국에 수출해야 하는 국내 기업이라면 경영 부담이 커질 전망이다.특히 셀트리온은 서 회장이 직접 나서 미국 시장 공략에 공을 들여온 만큼 정책 변화에 어떻게 대처할지 주목된다. 서 회장은 지난 한 해 미국 현지의 의료진을 만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짐펜트라'(성분명 인플릭시맙)를 홍보하는 등 영업에 앞장섰다. 셀트리온은 미국의 관세 부과와 관련해서는 현지 생산시설을 서둘러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생산공장을 건설하거나, 위탁생산을 맡기는 일도 자금 투입과 허가 규제 등 기업이 져야 할 부담이 여전하다.

2025.03.1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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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반도체·광주 미래차·울산 수소…그린벨트 해제해 전략 사업 키운다

산업 일반

침체하는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정부가 비수도권 지역의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GB)을 해제하는 등 ▲반도체 ▲미래차 ▲수소 융복합 등 신사업 육성에 나서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비수도권 15곳에 국가‧지역 전략사업을 도입하기로 했다고 2월 25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지역전략사업지 15곳에서 해제를 검토하는 그린벨트 면적은 총 42㎢에 이른다. 여의도 면적(2.9㎢)의 14.5배 수준이다. 국토부가 밝힌 전략사업 도입 지역은 ▲부산권(6건) ▲대구권(3건) ▲광주권(6건) ▲대전권(4건) ▲울산권(5건) ▲창원권(9건) 등이다. 사업비 규모로는 부산권이 약 16조원 수준으로 가장 크다. 강서구 제2에코델타시티 사업에만 2037년까지 11조 3143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해운대구 첨단사이언스파크(3조3000억원), 강서구 트라이포트 물류 지구(1조5301억원) 사업이 포함돼 있다. 이밖에 대전 나노 반도체 국가산단에는 2030년까지 3조6980억원, 창원 진해신항 항만배후단지에 2조518억원이 들어간다. 광주 미래차 국가산단에는 1조2000억원, 울산 수소 융복합 밸리 산단에도 9709억원의 사업비가 책정됐다. 이들 사업은 산업 수요가 충분해 실현 가능성이 높고, 자동차‧반도체‧수소‧이차전지 등 국가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국토부는 밝혔다. 광범위한 파급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는 설명이다. 국토부는 지난해 2월 울산에서 진행한 열세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그린벨트 규제 혁신 방안'을 발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 특화산업 육성 등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비수도권 그린벨트를 폭넓게 해제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4월 관련 지침을 개정했다. 그린벨트 해제 총량의 적용을 받지 않으면서 원칙적으로 그린벨트 해제가 불가능했던 환경평가 1‧2등급지도 대체지를 지정하는 것을 조건으로 해제가 가능하도록 하는 비수도권 국가‧지역전략사업을 도입한 것이다. 방점은 ‘해제 가능한 총량’ 이상의 그린벨트를 푸는 것에 찍힌다. 그동안 각 지자체는 활용 가능한 그린벨트 해제 총량의 벽에 가로막혀 대규모 산단 등을 추진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신사업을 육성하기 위해 산단을 지정하고 싶어도 도심 인근은 부동산값이 비싸 충분한 토지를 확보할 수 없었다. 그린벨트 해제를 검토해도 총량 규제에 걸려 원활한 사업 추진이 불가능했다. 이에 정부가 총량 범위를 넘는 규모의 그린벨트 해제라는 결단을 내린 것이다. 이번에 선정한 비수도권 국가‧지역전략사업 지역에는 환경평가 1‧2등급지도 일부 포함됐다. 다만 그린벨트가 바로 해제되는 것은 아니다. 사업별로 내용을 구체화해 관계 기관과 협의한 뒤 일부 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도 받아야 한다. 최종적으로 국토부 중앙도시계획심의위원회(중도위) 심의를 거친 뒤 확정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내년 상반기 중 해제가 진행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지자체의 사업 의지가 강하고 한 차례 중도위 심의를 통해 대상지를 선정한 만큼 추후 예비타당성조사에서 탈락해 사업이 좌초될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실제 그린벨트 해제가 시작되는 시점은 이르면 내년 상반기가 될 전망이다. 주춤한 韓 경제 성장률, 내수-지역경제 살린다1971년 박정희 정부에서 자연환경 보전을 위해 전국에 그린벨트를 처음 지정한 이후 그린벨트 해제는 주택공급을 위해 활용됐다. ▲노태우 정부에서는 1기 신도시를 추진했고 ▲김대중 정부는 IMF 극복을 위해 중소도시권 그린벨트를 풀었다. ▲노무현 정부는 2기 신도시 추진 ▲이명박 정부는 보금자리 주택 공급 ▲박근혜 정부는 기업형 임대주택 ▲문재인 정부는 3기 신도시를 추진했다. ▲윤석열 정부도 주택 5만 가구 공급을 위해 서울 등 수도권 지역 그린벨트 해제를 단행했다. 이번 전략사업처럼 첨단 산업을 육성하고 침체한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해제 범위를 초과하면서까지 그린벨트를 풀기로 한 것은 이례적인 일로 평가된다. 그만큼 한국 경제에 대한 우려가 크다는 것이다.실제 한국은행은 지난 2월 25일 수정 경제 전망에서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5%로 제시했다. 지난해 11월 전망보다 0.4%p 낮췄다. 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1.8%로 유지했다. 성장세 둔화 우려에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같은 날 올해 두 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에서 시장 기준금리를 연 3.00%에서 연 2.75%로 0.25%포인트(p) 내렸다. 미 달러화에 대한 원화 환율이 높은 상황에서 부담을 감수하며 금리 인하로 통화 완화 정책을 편 것은 그만큼 한국 경제가 국내외 악재 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금리를 내리고 시중에 돈을 풀어야 내수를 살리고 한국 경제의 하강 속도를 어느 정도 늦출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기자간담회에서 “과거 고도성장에 너무 익숙해서 1.8%라고 하면 위기라 하는데, 우리 실력이 그 정도”라며 “구조조정을 안 하고 기존 산업에 의존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신성장동력을 키우지 않고 해외 노동자도 안 데려오고 하는데, (우리 경제가) 1.8% 이상으로 성장하려면 재정을 동원하고 금리를 낮춰야 한다”며 “그러면 나라 전체가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정부가 그린벨트 해제를 활용한 신사업 육성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그린벨트라고 통칭되는 제도가 도입됐던 과거와 현재의 여건은 크게 다르다. 이제는 기존 제도를 유연하게 적용하는 시도가 필요하다”며 그린벨트 해제 추진에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 연구위원은 다만 “지역생산시설의 증설 지원이 목적이지만, 그렇다고 ‘프리패스’라는 식의 운영은 곤란하다”며 “관련 심의처럼 객관적인 시각에서 검토와 검증단계가 요구된다”고 전했다. 진현환 국토교통부 1차관은 “개발제한구역의 보존 가치가 중요하다는 기본 원칙에는 변함이 없지만,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과감한 규제 혁신으로 이번 개발제한구역 국가‧지역전략사업을 선정했다”며 “이를 계기로 개발제한구역 제도가 지역 성장에 장애물로 인식되지 않고 지역 성장의 기회로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적극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5.02.26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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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통운과 손잡은 네이버...쿠팡 '로켓배송' 따라잡을까

유통

국내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시장의 판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공격적인 외형 확장으로 쿠세권(로켓배송 가능 지역)을 전국 단위로 확장 중인 쿠팡과 이를 뒤쫓는 네이버가 격돌하기 때문이다. 꾸준한 투자로 자체망을 더욱 견고히 하는 쿠팡과 CJ대한통운이라는 조력자와 손잡은 네이버가 어떤 결과물을 낼 것인지 업계가 주목한다.쿠세권 확장하는 쿠팡...서비스 강화 네이버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양대 산맥은 쿠팡과 네이버다. 이들의 시장 점유율(2022년 공정거래위원회 추산 기준)은 각각 24.5%, 23.3%로, 쿠팡이 소폭 앞서는 상황이다.업계에서는 쿠팡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네이버보다 우위를 점하는 가장 큰 이유로 차별화된 배송 서비스를 꼽는다. 밤 12시 이전에만 주문하면 다음 날 아침 전까지 집 앞으로 물건이 오는 ‘새벽 배송’ 등은 쿠팡의 상징이 된 지 오래다.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가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온라인몰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로 ‘빠른 배송’을 꼽았다. 3개월 내 주요 온라인몰에서 구매 경험이 있는 응답자(1050명) 중 45.7%는 이런 이유로 쿠팡을 주구매 온라인몰로 선택했다.쿠팡이 남들보다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비결은 압도적인 인프라 구축에 있다. 쿠팡은 풀필먼트센터 40여개와 200여개의 서브 터미널(쿠팡 캠프)을 보유 중이다. 직매입 상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는 것도 빠른 배송 서비스가 가능한 이유 중 하나다.여기서 더 나아가 쿠팡은 오는 2026년까지 약 3조원을 추가로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서울, 경기 등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 단위 쿠세권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쿠팡은 대전·광주·울산 등 전국 9개 지역에 물류 인프라를 구축해 이를 실현할 예정이다. 쿠팡은 지난 10여년간 365일 빠른 배송을 실현하기 위해 6조원 이상을 투입했다. 최근 투자 계획까지 더하면 물류 인프라에 10조원가량을 투입하는 셈이다.쿠팡은 물류 인프라 구축을 통해 구현한 빠른 배송 등이 시장 장악력을 높여줄 것이라고 판단했다. 결과적으로 이같은 판단은 옳았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네이버를 추격하던 쿠팡은 2021년 하반기부터 1위 자리에 올랐다. 쿠팡은 이후 근소한 차이로 네이버를 꾸준히 앞서왔다. 인프라 없는 네이버...연중무휴 로켓배송 가능할까이런 상황에서 네이버도 빠른 배송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한다. 내년부터 도착보장 서비스 범위를 확장해 ▲새벽 배송 ▲오늘 배송 ▲휴일 배송 등으로 세분화한다. 여기에 주문 직후 배송이 가능한 지금배송 서비스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이를 실현하기 위해 네이버는 조력자의 도움을 받는다. 쿠팡과 달리 자체 물류 인프라가 없어서다. 이를 대체하기 위한 네이버의 복안은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다. 여기에는 풀필먼트 스타트업들과 CJ대한통운, 한진 등 국내 대표 택배사들이 함께 한다.업계 관계자는 “네이버가 제일 취약했던 것이 빠른 배송, 약속된 배송 시간을 보장하는지였다”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택배 기업들과의 협업을 선택했다. 쿠팡에게는 당연히 위협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그러면서 “물론 여러 조건이 충족됐을 때의 얘기다. 네이버가 수도권 중심의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전국 단위로 가져갈 수 있는지, 제한된 빠른 배송 상품을 대폭 확대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또 이해관계자와의 이해 상충 문제도 고민해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CJ대한통운 측은 타사와 비교해 물류 인프라가 전혀 뒤지지 않는다고 자신한다. 회사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전국 각지에서 운용하는 물류센터와 택배 터미널 등은 700여개소에 달한다. 단순 유형자산 규모만 비교해 봐도 CJ대한통운이 쿠팡에 밀리지 않는다. 지난해 말 기준 CJ대한통운과 쿠팡의 유형자산 규모는 각각 3조3279억원, 2조8137억원이다. 유형자산은 기업의 영업활동에 사용되는 토지·건물·기계장치·차량·비품·건설중인자산 등을 말한다.이종우 아주대 경영학과 교수는 “네이버가 배송비 관련 비용을 셀러(판매자)들에게 지원해 준다고 하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며 “쿠팡이 초기에 대규모 투자를 한 것처럼 네이버도 경쟁력을 가져가려면 대단위 투자가 수반돼야 한다”고 말했다.그러면서 “쿠팡이 투입한 대규모 자금을 네이버는 다른 곳에 쓸 수 있다”며 “모두 시장에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았다는 가정하에서는 장기적으로 네이버가 유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한국유통포럼 명예회장 조철휘 박사는 “네이버의 약점이 일요일 배송이었는데, CJ대한통운과의 지분스왑을 통해 이를 해소하고 있다”며 “CJ대한통운은 내년부터 일요일까지 주7일제를 실시한다. 네이버가 최근 당일배송, 시간대 배송 등을 모두 커버하겠다고 한 이유”라고 설명했다.그러면서 “CJ대한통운은 물류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늘리면서 시장에 대응하고 있다. 앞으로 CJ대한통운은 택배뿐 아니라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 등도 가능해진다. 이런 상황에서 네이버의 배송 서비스가 내년 1분기 혹은 상반기에 어떤 반응을 얻느냐가 승부처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2024.12.23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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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그룹이 최근 불거진 롯데케미칼 회사채 이슈와 관련해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어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롯데그룹은 21일 롯데케미칼 회사채 관련 개선 계획을 밝히며 "10월 기준 롯데케미칼은 활용 가능한 보유예금 2조원을 포함, 가용 유동성 자금 총 4조원 상당을 확보해 안정적 유동성을 보유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롯데그룹의 10월 기준 총 자산은 139조원, 보유 주식 가치는 37.5조원에 달한다"며 "그룹 전체 부동산 가치는 10월 평가 기준 56조원이며, 즉시 활용 가능한 가용 예금도 15.4조원 보유하는 등 안정적 유동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최근 증권가에서는 '롯데그룹이 많은 차입금 탓에 유동성 위기가 불거질 것'이라는 일명 '지라시'가 돌았다. 소문이 일파만파 번지면서 지난 18일 롯데그룹 계열사 주가가 크게 하락하기도 했다. 이날 롯데그룹 측은 최근 불거진 유동성 이슈에 대해 롯데케미칼의 수익성 저하로 생긴 일이라면서도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해 원리금 상환에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롯데그룹은 "2018년 이후 화학산업은 신규 증설 누적에 따른 공급 과잉으로 수급이 악화되고 중국의 자급률 향상에 따라 손익이 저하됐다"며 "이에 따라 롯데케미칼이 일부 공모 회사채의 사채관리계약 조항 내 실적 관련 재무 특약을 미준수 하게 됐다"고 했다. 이어 "관련 조항은 최근 발행한 회사채에는 삭제된 조항으로 롯데케미칼은 사채권자들과 순차적으로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차주 중 사채권자 집회 소집공고 및 내달 중 사채권자 집회 개최를 통해 특약 사항을 조정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또한 "이번 현안은 최근 석유화학 업황 침체로 인한 롯데케미칼의 수익성 저하로 인해 발생한 상황"이라며 "회사는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어 회사채 원리금 상환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더불어 롯데그룹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그룹 전반에 걸쳐 자산 효율화 작업 및 수익성 중심 경영을 진행할 방침이다.롯데케미칼은 대규모 현금 유출이 수반되는 신규 및 경상 투자는 계획 조정을 통해 현금흐름을 개선하고, 공장 가동 최적화 및 원가 절감을 위한 'Operational Excellence' 프로젝트를 상반기 여수공장에 이어 하반기 대산공장까지 확대 운영 중이다. 또한 에셋라이트 전략 방향에 따라 저효율 사업 구조조정, 비핵심 사업 매각을 추진한다. 지난 10월 말레이시아 합성고무 생산법인 LUSR의 청산을 결정한 바 있고, 해외 자회사 지분 활용을 통한 1.3조원의 유동성 확보를 추진 중이다. 이 중 6600억원은 이달 초 이미 조달을 마쳤고, 잔여 6500억원도 연내 마무리할 계획이다. 롯데그룹은 "계열사들과 원활한 협의를 통해 안정적 경영을 유지하고, 필요 시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해 재무 안정성 관리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며 "이번 현안 관련해선 롯데지주 중심으로 주채권은행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롯데그룹 위기설 왜 돌았나롯데그룹은 최근 번진 위기설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정도의 차이일뿐 롯데그룹이 현재 위기인 것은 사실이라고 평가한다. 경영 지표만 놓고 보면 롯데그룹의 위기를 부정할 수 없다.롯데그룹 지주사 롯데지주는 올해 1~3분기(연결 기준) 누적 1871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롯데지주의 올해 9월 말 기준 유동부채는 7조1644억원에 달한다. 작년 말(6조7279억원)과 비교해 약 7% 늘었다.핵심 사업군인 유통과 화학 부문 경쟁력도 약화된 상태다. 롯데쇼핑은 올해 1~3분기(연결 기준) 누적 3259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전년 대비 6.5% 늘어난 것이다. 다만 매출이 전년 대비 3.8% 줄어든 매출 10조5095억원에 머물렀다. 사업부 수익성 개선 작업으로 영업이익은 개선됐지만 매출 성장세가 꺾인 것이다.한때 연간 1조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올리던 그룹의 효자 롯데케미칼은 올해 1~3분기(연결 기준) 누적 660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이 기간 순손실 규모는 6814억원에 달한다.지난 2020년 야심차게 출범한 롯데쇼핑 이커머스사업부(롯데온)도 부진의 늪에서 허우적거린다. 롯데온은 출범 이래 단 한 번도 흑자를 내지 못했다. 회사 설립 이후 올해 상반기까지 누적 적자가 5348억원에 달한다. 올해 롯데온은 권고사직, 희망퇴직 등 비용절감을 위한 고강도 조직개편에 나섰다. 지난 7월에는 계약 기간이 남았음에도 월 수억원에 달하는 롯데월드타워 임대료 부담 완화 목적으로 사옥을 이전했다.최근 공격적으로 이어온 투자도 빛을 보지 못하고 있다. 롯데쇼핑은 지난 2021년 사모펀드 IMM 프라이빗에쿼티(PE)와 손잡고 전략적 투자자(SI)로 한샘 지분을 확보했다. 당시 롯데쇼핑은 2595억원을 출자해 일부 지분을 인수했다. 지난해에는 429억원을 추가로 투입했다. 홈퍼니싱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기대를 건 것이다. 다만 한샘의 현 상황은 기대 이하다. 한샘은 롯데쇼핑이 지분 투자를 한 이듬해(2022년) 217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올해 3분기 한샘의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48.1% 증가한 73억원을 기록했지만, 여전히 전성기 시절의 모습은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중고나라도 상황은 비슷하다. 한샘과 마찬가지로 중고나라에 SI로 참여한 롯데쇼핑은 최근 만기가 도래한 콜옵션 행사 기한을 1년 연장했다. 앞서 롯데쇼핑은 지난 2021년 유진자산운용, 오퍼스 PE, NH투자증권 PE 등과 공동으로 중고나라 지분 약 95%를 인수한 바 있다. 당시 롯데쇼핑은 300억원을 투자하고, 3년 내 다른 투자자 보유 지분 68.88%를 사들일 수 있는 콜옵션을 받았다. 롯데쇼핑이 콜옵션 기간을 연장한 것은 중고나라의 수익성이 악화된 탓으로 보인다. 중고나라는 지난해 영업손실 38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2021년부터 3년 연속 적자를 기록 중이다.

2024.11.21 0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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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열린 ‘30조 지속가능항공연료 시장’...희비 갈린 정유업계와 LCC업계

항공

폐식용유로 하늘을 난다. 사용되는 기름의 명칭은 지속가능항공연료(SAF)다. SAF는 폐식용유의 동·식물성 원료를 사용해 기존 항공유와 화학적으로 유사하게 제작된다. 이점은 탄소배출량이다. SAF는 기존 항공유 대비 탄소배출량을 80%가량 줄일 수 있다. SAF는 국제항공에서 탈탄소 효과가 가장 큰 수단으로 평가 받는다. 글로벌 탈탄소 기조에 맞춰 우리나라도 SAF를 사용하는 상용 운항을 시작했다. 오는 2027년까지 SAF 혼합 급유 의무화도 검토된다. 30조 규모에 달하는 SAF 시장의 문이 조금씩 열리는 셈이다.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는 ‘지속가능항공유(SAF) 확산 전략’을 공통으로 발표했다. 발표 내용에 따르면 산업부와 국토부는 오는 2027년부터 국내에서 출발하는 모든 국제선 항공편의 SAF 1% 혼합 급유 의무화 방안을 검토 및 추진할 방침이다.2027년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국제항공 탄소상쇄·감축제도’(CORSIA)가 의무화 되는 시점이다. CORSIA는 2019년도 국제 항공 탄소배출량의 85% 수준을 초과할 경우 해당 항공사가 탄소배출권을 구매해 상쇄하는 제도다.해당 제도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126개국이 자발적으로 참여 중이다. 오는 2027년부터는 탄소감축 의무화 기간에 돌입함에 따라 모든 회원국이 의무를 이행해야한다. 정부가 ‘SAF 혼합 의무화 제도 도입’ 시점을 2027년으로 잡은 이유가 여기서 나온다.정부는 지난해 우리나라 국제항공 탄소배출량인 약 2000만톤을 기준으로 SAF 1%를 사용할 경우 약 16만톤의 탄소배출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국내 승용차 5만3000대가 1년간 배출하는 탄소배출량이다. 미래 新사업 SAF, 새 판 짜는 정유업계SAF가 새로운 대체 에너지원으로 주목 받으면서 전 세계적 움직임도 분주해진다. 이미 전세계 19개 국가에선 SAF 급유 상용 운항을 시행 중이다. 일부 국가에서도 SAF 혼합 사용 의무화를 추진하는 만큼, 추후 SAF의 시장규모가 약 30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SAF 혼합사용 의무화, 유럽연합(EU)이 대표적이다. EU는 지난해 ‘리퓨얼(Refuel) EU’ 정책 발표를 통해 2025년부터 SAF 혼합의무 시행 및 중장기 목표를 제시했다. EU의 의무 혼합비율은 ▲2025년 2% ▲2030년 6% ▲2040년 34% ▲2050년 70% 순으로 높아진다.프랑스는 지난 2022년부터 국제선을 대상으로 1% 혼합 의무를 시행하고 있다. 미국도 오는 2050년까지 항공유 전량을 SAF로 대체하는 계획을 밝혔다. 일본은 오는 2030년까지 국적 항공사 항공유의 10%를 SAF로 대체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SAF의 글로벌 수요는 2022년 24만톤(t)에서 2030년 1835만톤으로 70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조사기관 모더인텔리전스는 글로벌 SAF 시장 규모가 2027년 215억 달러(29조1970억원) 수준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세계 1위 항공유 수출국인 우리나라에겐 호재다. 정유업계는 SAF 사업 선점을 위해 속도를 내는 분위기다. 업계에 따르면 정유사들은 2030년까지 친환경 연료 분야에 6조원 가량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선두는 에쓰오일이다. 에쓰오일은 지난 1월 국내 최초로 폐 식용유와 팜 잔사유 등 바이오 원료를 정제설비에서 시범 처리했다. 4월에는 국내 최초로 지속가능항공유 국제인증(ISCC CORSIA)을 획득했다. 향후 국내 SAF 전용 생산 설비 조성도 검토 중이다.SK이노베이션은 오는 2026년 SAF 생산 목표로 SK울산 콤플렉스(CLX)에 관련 설비를 짓고 있다. SAF 생산 테스트는 연내 진행될 전망이다. 특히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지난해 폐자원(W&R) 기반 원료 업체 대경오앤티에 지분을 투자를 위한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대경오앤티는 도축 부산물에서 나오는 동물성 지방, 음식점·식품 공장 등에서 발생하는 폐식용유를 바이오 디젤 및 바이오 항공유 등의 원료로 공급하는 국내 최대 업체다. HD현대오일뱅크는 지난 6월 일본 ANA항공에 SAF를 공급한 바 있다. 이는 국내 정유사 최초 SAF 해외 수출 성과다. HD현대오일뱅크는 오는 2025년 이후 연간 생산량 50만톤 규모의 SAF 공장을 완공하겠다는 방침이다. GS칼텍스 또한 지난 2023년 대한항공과 국내 최초로 SAF 공급 및 실증 시범운항을 진행했다. 아울러 2025년 2분기(4~6월) SAF 생산을 목표로 포스코인터내셔널과 인도네시아 칼리만탄에 바이오원료 정제 시설을 구축하고 있다. ‘항공사 비용 증가’ 없다지만...고심 커지는 LCCSAF 급유 상용운항을 계기로 우리나라는 전 세계 20번째 SAF 급유 국가로 등재될 예정이다. 그럼에도 저비용항공사(LCC)의 고심은 깊어진다. SAF 연료의 경우 기존 항공유 보다 약 2~3배 가량 비싸기 때문이다. 항공업계에서는 자금력과 업황이 부진한 일부 LCC의 경우 SAF 도입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SAF 급유 상용운항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에 참여하는 국적항공사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에어프레미아 ▲에어로케이 총 9곳이다. 이들 중 ▲대한항공 ▲티웨이항공 ▲아시아나항공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등 5곳 국적항공사가 올해 SAF 급유 상용운항에 참여 예정이다. 정부는 SAF 가격이 기존 단가보다 높지만, 혼유 비율이 낮아 가격 인상 요인은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SAF 사용 의무화에 따른 항공사의 비용이 소비자에게 전가되지 않도록 ‘항공탄소마일리지 제도’ 및 ‘공항시설 사용료 인하’ 등을 검토해 업계에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항공탄소마일리지 제도는 SAF 항공편 이용 실적 등을 승객에게 마일리지 또는 포인트 등으로 적립하는 혜택이다. 공항시설 사용료 인하를 위한 개편안 연구 용역도 지난해 6월부터 수행 중이다.업계는 SAF 의무화 도입이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항공유는 통상 항공사 영업비용의 30%가량을 차지한다. 항공유 가격 상승은 항공사의 비용 부담으로 직결된다. 업계는 정부의 지원책에도 SAF 도입은 운임에 일정 부분 영향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업계 관계자는 “SAF의 경우 일반 항공유 보다 약 3~5배 비싸다. 당장의 경우 1%의 비율이라 가격적으로 큰 부담은 없지만, 추후 비율이 확대될 경우 가격 부담을 겪을 수 밖에 없다”며 “정부의 로드맵에 맞춰 SAF 도입 이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국내의 경우 당장 SAF 관련 인프라가 부족한 만큼 정부의 촘촘한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 이상 시기상조처럼 느껴진다”고 말했다.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현재까지 정부가 정한 SAF 의무화 비율은 1%라 당장은 가격적인 부담은 없다. 다만, SAF 도입이 이제 막 시작단계인 만큼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볼 필요는 있다”고 설명했다.

2024.09.02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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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 중립’이 쌓은 무역장벽…시험대 오른 철강·석유화학

산업 일반

국제 사회가 ‘탄소 중립’을 향한다. 탄소 중립은 탄소를 배출하는 만큼, 그에 맞는 조치를 통해 실질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일이다. 탄소 중립을 위해 유럽연합(EU)은 오는 2026년부터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제도를 시행한다. 미국도 2025년 ‘청정경쟁법’(CCA) 도입을 추진 중이다. 탄소 중립이 새로운 국제 질서가 된 셈이다.EU의 CBAM은 탄소배출이 이전되는 탄소누출(Carbon Leakage)을 막기 위해 제안됐다. 탄소가 배출 규제가 강한 국가에서 약한 국가로 이전됨을 방지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CBAM은 지난해 5월 16일 공식 발효됐다. 이후 같은 해 10월 1일부터 전환 기간이 시작됐다. CBAM은 2026년부터 시행된다.CBAM이 시행될 경우 EU 역외에서 수입된 제품의 탄소배출량이 역내 생산 동일 제품에 비해 배출량이 많다면, 초과분에 대해 인증서 구매를 통해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 사실상 탄소국경세다.탄소국경세는 자국보다 탄소 배출이 많은 국가의 제품을 수입할 경우 발생하는 세금이다. 수출국 입장에선 ‘무역 장벽’으로 통한다. CBAM이 유럽판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라는 평가가 여기서 나온다.CBAM은 ▲철강 ▲알루미늄 ▲시멘트 ▲전기 ▲비료 ▲수소 등 6개 품목에 적용된다. 이후 유기화학 제품, 플라스틱 등으로 확대될 전망이다.무역 장벽, 미국도 쌓는다. CCA가 대표적이다. CCA는 CBAM과 유사한 무역관세다. 지난 2022년 미국 상원이 미국 제조업 경쟁력 강화 및 세수 확보를 위해 발의했다. 민주당의 발의한 법률임에도 불구하고 공화당의 지지를 받아 미국 대선 결과와 관계없이 통과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CCA는 미국이 수입하는 ▲화석연료 ▲석유정제 ▲석유화학 ▲비료 ▲철강 ▲알루미늄 ▲수소 ▲유리 ▲펄프 ▲종이 등 12개 품목에 적용된다. 해당 제품 생산 시 배출되는 온실가스 1톤(t)당 55달러의 관세를 부과하는 내용이 골자다. 미국은 해당 법안 도입 목표 시기를 2025년으로 뒀다.CCA에는 석유화학, 석유정제, 철강 등 온실가스 배출량이 높은 우리 수출 상위 산업 부분이 대거 포함돼 있다. CCA 도입이 우리나라에 또 다른 무역장벽으로 적용될 가능성이 산재하는 셈이다.코트라 관계자는 “순환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기존 기업들이 ESG 환경 지표대응시사 후처리에 집중했다면, 최근에는 사전 관리에 집중하는 추세”라며 “이 같은 흐름 속에서 우리 기업들은 글로벌 주요 이슈와 더불어 연관 산업의 업데이트 사항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면밀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탄소 중립’ 기조에 대응하는 철강·석유화학우리나라의 탄소 배출 순위는 10위다. 국가별 탄소 배출량을 집계하는 ‘글로벌 카본 아틀란스’(GCP)가 지난 2022년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당시 우리나라는 약 6억1600만톤(t) 가량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했다. 이는 세계 배출량의 1.67%에 해당한다. 탄소국경세가 본격 도입 될 경우 가장 큰 타격을 받는 국내 산업은 철강이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EU 철강 수출량은 317만톤이다. 철강 제품은 22만톤이 수출됐다. 한국이 적용받을 CBAM 품목 중 철강이 차지하는 비중은 89.3%다.철강산업은 이산화탄소 발생률이 가장 높은 산업이다. 국내 산업계가 배출하는 탄소 중 39%는 철강업계가 뿜어낸다. 현재 철강 산업은 배출권을 무상으로 할당받고 있다. 정부가 배출권거래제(ETS) 아래 철강 산업과 같은 탄소집약적이고 수출 비중이 높은 산업군에 무상으로 배출권을 할당해 주는 까닭이다. 기후변화 싱크탱크 기후솔루션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 수준의 철강 기술과 국내 탄소배출권 거래제를 유지할 경우 CBAM 시행으로 국내 철강업체가 EU에 지불해야 할 비용은 연간 1910억원이다. CBAM이 철강업계의 수익성 악화를 야기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이에 국내 철강 3사(포스코·현대제철·동국제강)는 글로벌 탈탄소 기조에 발맞춰 공정 고도화 및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포스코는 올해 그룹 전체 투자 예산(10조8000억원)의 41.7%인 4조5000억원을 철강 부문에 투입한다. 저탄소 생산설비 구축을 위함이다. 포스코는 ‘2050 탄소중립 기본 로드맵’ 수립을 통해 수소환원제철 기술인 하이렉스(HyREX) 상용화와 전기로 확대 투자에 집중한다. 하이렉스는 수소환원제철 기술이다. 석탄을 대신해 수소를 활용한다. 4개의 유동환원로에서 철광석을 순차적으로 수소와 반응시켜 직접환원철(DRI)로 만든 뒤, 이를 전기용융로(ESF)로 보내 쇳물로 녹이는 방식이다. 포스코는 오는 2030년까지 하이렉스 시험설비를 통해 상용기술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현대제철도 고유 기술력이 반영된 신(新) 전기로를 신설한다. 이를 통해 오는 2030년까지 탄소배출이 약 40% 저감 된 강재를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신전기로에는 현대제철의 독자기술에 기반 한 저탄소제품 생산체계 하이큐브(Hy-Cube) 기술이 적용된다. 하이큐브는 신전기로에 철스크랩과 고로의 탄소중립 용선, 수소환원 직접환원철 등을 혼합 사용해 탄소배출을 최소화한다.동국제강은 친환경 성장전략 ‘스틸 포 그린’(Steel for Green)을 중심으로 설비투자, 공정개발,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에 나섰다.동국제강의 탄소배출량은 철강업종 전체의 2% 수준이지만, 오는 2030년까지 기존 대비 10%의 탄소 배출 추가 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친환경 성장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동국제강은 폐열회수, 가스발전 등 친환경 자가발전 사업을 확대를 지속 검토할 방침이다.석유화학업계도 새로운 국제 질서에 따른다. 이를 위해 이산화탄소 포집·활용(CCS, Carbon Capture and Utilization)과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 (CCUS, 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CCU는 사업장에서 배출한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연료, 화학물질 등 부가가치가 높은 탄소화합물로 재탄생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CCUS는 포집된 이산화탄소 일부를 재활용하고, 일부는 지하에 영구 저장하는 기술이다. 두 기술 모두 탄소 배출을 줄이는 데 기여하는 셈이다.탈탄소 기조에 따라 CCU는 경제적 부가가치가 큰 분야로 평가받는다. 글로벌 이산화탄소 이니셔티브(GCI)는 2030년 전 세계 CCU 시장 규모가 최대 8370억달러(1146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이산화탄소 활용 규모도 72억톤으로 내다봤다.CCU를 둘러싼 석유화학업계의 각축전이 예상되는 가운데, GS칼텍스는 전라남도·여수시와 손잡고 여수산단 중심의 CCU 사업에 나선다. 이를 통해 탄소저감을 위한 친환경 전환을 활성화하고, 새로운 사업모델을 제시하겠다는 구상이다.GS칼텍스는 CCU 실증사업을 추진해 이산화탄소 원료·연료소재 개발 등 공정기술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실증사업은 화학적 전환 기술 연구를 중심으로 전개하기로 했다. 현재 여수산단에서 기술연구소 실험실 수준의 검증을 완료한 뒤 파일럿 검증과 실증 단계를 준비 중이다.특히 CCU와 관련해선 지난 4월 CCU 원천기술을 보유한 한국화학연구원과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를 통해 CCU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신사업 창출 기회를 확보하겠단 포부다. 최근에는 CCU 기술을 바탕으로 이산화탄소를 넣은 폴리올을 개발하고, 특허까지 출원했다. 금호석유화학은 CCUS에 적극적이다. 지난해 12월 금호석유화학은 전남 여수의 금호석유화학의 여수 제2에너지 사업장에서 CCUS 사업의 핵심 설비인 CO₂ 포집 및 액화 플랜트의 착공식을 가졌다.이번에 공사에 돌입한 포집 및 액화 플랜트가 목표대로 2025년 초에 준공될 경우, 금호석유화학 열병합발전소의 스팀 및 전기 생산공정에서 발생되는 배기가스에서 이산화탄소만 선택적으로 포집되어 케이앤에이치특수가스의 액화 공정을 거쳐 탄산으로 재탄생하는 프로세스가 구축된다.

2024.08.12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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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메프 사태로 번진 ‘불신’…이커머스 생태계 흔들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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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도 저렴하고 편리해 전자상거래(이커머스)를 애용해 왔는데, 티메프 사태를 보면서 앞으로 마음 놓고 이용하기가 어려울 것 같아요. 다른 이커머스도 이런 식으로 운영하다가 문제가 발생할까 봐 불안해요.” (30대 소비자 윤모씨)싱가포르 기반 이커머스 플랫폼 큐텐의 계열사인 위메프·티몬의 정산지연 사태로 국내 이커머스 업체의 신뢰도에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커머스업계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이 싹트면서 국내 이커머스 시장이 재편될 가능성도 대두된다. 일부 플랫폼이 판매자와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어려워지는가 하면, 이커머스 시장 1위 쿠팡·2위 네이버에 쏠림 현상이 가속화될 것이란 분석이다. 쿠팡·네이버 양강 구도 굳어지나업계에 따르면 이번 정산지연 사태 이후 판매자와 소비자들의 위메프·티몬 이탈이 이어지면서 쿠팡과 네이버의 양강 구도가 굳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판매자들이 대금을 지급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우려에서 규모가 큰 대형 채널 위주로만 판매를 이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커머스의 안전성과 신뢰도가 주요 평가 지표가 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현재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점유율은 쿠팡과 네이버가 큰 파이로 나눠 갖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은 쿠팡(24.5%)과 네이버(23.3%)가 각각 1, 2위였다. 둘을 합치면 과반에 달한다. 그 외 업체들이 각각 10% 이하의 점유율을 나눠 가지고 있다. 종합몰을 기준으로 보면 쿠팡 이용자가 압도적으로 많다. 애플리케이션(앱)·리테일 분석 서비스인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 6월 종합몰앱 순위는 1위 쿠팡(3129만명)·2위 알리익스프레스(837만명)·3위 테무(823만명)·4위 11번가(712만명)·5위 G마켓(497만명) 순이다. 티몬은 437만명으로 6위, 위메프는 432만명으로 7위다. 판매자들이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오픈마켓 시장에서는 네이버가 4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메프와 티몬이 시장에서 빠지면 쿠팡과 네이버로 온라인 판매자와 소비자들이 쏠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플랫폼 사업 특성상 대형 사업자들의 판매력이 높을 수밖에 없으며, 제조사들도 대형 채널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특히 국내 최대 포털 운영사인 네이버가 반사 효과를 볼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티몬·위메프처럼 판매자와 소비자을 연결해주는 오픈마켓 형태의 커머스 플랫폼이다. 임희석 미래에셋증권 애널리스트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이번 사태의 가장 큰 수혜는 네이버가 볼 것”이라며 “현재 티몬과 위메프의 연간 거래액(7조원 규모) 중 2조5000억원 이상이 네이버에 유입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쿠팡은 물건을 판매자로부터 직접 매입해 소비자에게 되파는 비중이 90%로 오픈마켓과는 성격이 다르다. 특히 쿠팡은 10년간 물류센터 구축 등에 6조원 이상을 투입했으며, 지난해 말 기준 1400만명의 유료 멤버십 회원을 확보한 상태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 사태로 이커머스의 신뢰도가 무엇보다 중요해지면서 판매자나 소비자가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쿠팡과 네이버의 영향력이 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커머스업계 재편 가속화…C커머스 공세도큐텐 사태는 이커머스업계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이다. 위메프·티몬을 이용했던 소비자들의 다른 이커머스에 대한 불신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특히 적자가 많고 규모가 작은 플랫폼 이용을 소비자들이 꺼릴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유통업계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실적이 부진한 이커머스 업체들의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실제 쿠팡과 네이버를 제외한 이커머스 플랫폼은 수익성에 빨간불이 켜진 상태다. 현재 신세계그룹(G마켓·SSG닷컴)과 11번가, 롯데온 등 국내 중하위권 이커머스는 적자 경영을 지속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최근 실적 부진의 책임을 물어 SSG닷컴과 G마켓의 수장을 교체했다. SSG닷컴은 출범 후 첫 희망퇴직을 단행하기도 했다. 11번가는 SK스퀘어의 품을 벗어나 새 주인을 찾고 있지만 마땅한 인수자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두 번의 희망퇴직을 진행했고, 서울역에 있던 본사를 경기도 광명으로 이전하는 등 비용 절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여기에 알리익스프레스·테무로 대변되는 C커머스(중국 이커머스)의 공세도 거세질 전망이다. ‘초저가’로 무장한 알리익스프레스는 지난 3월 한국에 3년간 11억 달러(1조5000억원)을 투자해 물류 인프라를 강화할 계획이다. 물류 경쟁력까지 확보한 C커머스가 쿠팡·네이버 등과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나설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종우 아주대 경영학과 교수는 “티메프 사태로 인해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이 깊어질 것”이라며 “특히 쿠팡·네이버 등 상위 사업자들로의 재편이 가속화될 것이고 기업의 모태가 대기업인 이커머스 외에 신생 혹은 소규모 플랫폼은 큰 타격을 받아 존폐 위기에 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4.08.03 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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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소, 온라인시장 본격 공략…‘배송 경쟁력 아쉽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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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일가 생활용품 전문점 아성다이소(다이소)가 불황에도 불구하고 몸집을 불려 가고 있다. 가맹점 기준 점포별 월 매출액이 1억원을 훌쩍 넘는 등 오프라인 유통업계가 부진한 상황에서 이례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면서다. 오프라인을 장악한 다이소는 이제 온라인 시장에서도 존재감을 키워가고 있다.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는 거래액 기준 2019년 135조원에서 지난해 206조원으로 52.5% 성장했다. 다이소는 온라인 시장 성장에서 발맞춰 지난해 12월 오픈마켓인 ‘다이소몰’과 매장을 기반으로 한 ‘샵다이소몰’을 통합 개편했다. 업계에서는 다이소가 쿠팡 등 기존 이커머스 강자 외에도 알리익스프레스(알리), 테무 등 C커머스(차이나+이커머스)와의 경쟁에 나서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내놨다. 다이소가 거대 중국 플랫폼과의 경쟁에서 가성비·상품력을 앞세워 우위를 선점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온·오프라인 투 트랙 전략 다이소는 탄탄한 오프라인 수익을 바탕으로 온라인몰 확장에 힘을 주는 모양새다. 온·오프라인 투 트랙 전략을 활용해 소비자와 접점을 더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다이소는 지난해 말 기존 다이소몰과 샵다이소를 통합한 새로운 ‘다이소몰’을 오픈했다. 기존 온라인몰은 인터넷 쇼핑몰 계열사 한웰이쇼핑이 운영해 왔고, 지점 상품 배달 서비스 ‘샵다이소’는 이와 별도로 운영했는데 이 둘을 합친 다이소몰을 본사인 다이소가 담당하게 됐다. 다이소 관계자는 “다이소는 신상품이 매번 출시돼도 소비자들이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며 “다이소몰을 통해 상품의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고, 사용 후기 등을 볼 수 있는 점이 오프라인 매장과의 차별화 지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온라인몰을 통해 매장 검색 및 재고 조회 등 다이소 오프라인 매장을 더 잘 이용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배송 경쟁력 제고를 위해 다이소는 대규모 물류 인프라 구축에도 힘을 쏟고 있다. 다이소는 오프라인 매장 물류를 담당하는 용인과 부산 등 총 3개의 물류센터를 활용하고 있다. 올해 7월부터 2026년 말까지 3500억원을 투입해 세종시에 허브센터도 건립한다. 이 물류센터는 경기 남부와 충청권 다이소 매장의 물류를 담당한다. 2025년에는 경기도 양주허브센터를 완공할 예정이다.다이소 관계자는 “유통회사다 보니 물류비가 고정비로 들어가서 효율적으로 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매장과 매출이 확대됨에 따라 유통 물량이 크게 늘어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물류 투자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이소의 대부분 매출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발생한다. 다만 온라인몰의 경우 매출 비중은 작지만 이용자 수가 꾸준히 늘며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온라인 앱·리테일 분석 업체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다이소몰은 통합 한 달 만인 지난 1월 앱 월간활성이용자수(MAU)가 217만5525명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약 2배(116%) 이상 늘었다. 앱 통합 개편 이전인 지난해 11월과 비교해도 약 90% 증가한 수준이다. 초저가에 배송 경쟁력까지 더해현재 국내 유통업계는 알리·테무·쉬인 등의 중국 이커머스가 진출해 초저가를 내세우며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다이소 또한 초저가·균일가를 내세우지만 이들 업체에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빠른 배송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다이소는 지난해 새로운 다이소몰을 오픈하는 동시에 ‘익일 배송’도 도입했다. 다이소몰에서 판매하는 모든 상품을 평일 오후 2시 이전에 주문하면 물류센터에서 해당 상품을 다음 날까지 배송한다. 한진택배와 협업해 3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3만원 미만은 3000원)하는 방식이다. 다만 5000원 이하의 제품을 3만원어치 이상 사야 무료 배송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단점으로 지적된다. 워낙 제품 가격대가 저렴해 총주문량을 높이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현재 쿠팡이나 알리가 대부분 무료 배송을 적용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다이소몰의 배송 경쟁력은 아쉬운 수준이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는 “온라인에서 포지셔닝이 성공적으로 되면 옴니 채널 소매업체로서 초저가 시장에 자리 잡게 될 것이고, 그렇지 못할 경우 중국 이커머스에 밀려 오프라인 영업도 저조해질 수 있다”라며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알리·테무에 없는 상품 기획력을 갖추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다이소가 오프라인 경쟁력을 온라인에도 가져올 수 있을지가 다이소몰 성공의 관건일 것”이라고 말했다.

2024.06.17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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