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지난 10년간 60대 이상 생명보험 가입↑…인기보험은 '질병·종신보험'
- 고령화 진전에 따라 고령층 보험 신규가입 증가
보험硏 “보험사, 고령층 보호할 대응책 마련해야”

17일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최근 10년(2010~2019년)간 60세 이상 생명보험 신계약 체결 건수는 연평균 19.8% 증가했다. 특히 고령자의 건강보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질병보험(32.4%)과 종신보험(13.4%) 판매가 크게 늘었다.
연령별 생명보험 보유계약 점유율도 변화했다. 보유계약 중 60세 이상이 2010년 7.6%에서 2019년 21.2%로 약 3배 증가했다. 반면 청년층 및 중년층의 신규계약 유입은 2010년 92.4%에서 2019년 78.8%로 감소했다.

김동겸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고령층 금융거래가 증가하는 가운데 고령자의 인지능력 저하에 따른 소비자 피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점을 지적했다.
국내 고령층 보험민원은 꾸준히 증가세를 보인다. 지난해 보험업권의 60대 이상 고령층 환산민원 건수는 2018년보다 2.1배 늘었다. 또한 보험업권 전체 환산민원 건수는 지난해 91.8건으로 전년 대비 1.03배 늘었는데, 이 중 60세 이상 고령층의 환산민원 건수는 45.0건으로 전년 대비 3.49배 증가했다.
해외에서는 고령자들의 보험계약 증가로 발생할 수 있는 피해 문제들을 해소할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일본은 신규 및 기존가입자의 고령화를 고려해 고령자 지원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고령화에 따른 인지능력 저하에 대비한 임의후견제도도 활용되고 있다.
프랑스는 보험사가 매년 계약자나 피보험자의 생존을 확인하도록 의무화했으며, 피보험자의 사망이 밝혀진 경우 신속하게 보험금을 지급하도록 하고 있다.
김 연구위원은 “초고령 사회 진입을 앞두고 보험사는 고령자를 위한 보험상품 공급, 합리적 보험가입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보유계약을 관리하기 위한 대응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윤형준 기자 yoon.hyeongj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제이엘케이 CT 기반 대혈관폐색 검출 솔루션, 혁신의료기기 지정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태연, 日 콘서트 취소... 소속사 “장비 도착 안 해” 사과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美, 中 해운사·중국산 선박에 10월부터 입항 수수료 부과(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중복상장 단골 SK"…한국거래소, 엔무브 IPO에 제동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필름형 '서복손' 성공 길 걷겠다"…CMG제약, '메조피' 美안착에 올인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