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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도 치킨 매출은 날았다…배달 덕에 8.4%↑[그래픽뉴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 평균 매출액 공개
평균 매출액 낮아졌지만 치킨 매출 8.4%↑
한식점은 18.1%, 커피점은 15.1% 감소

 
 
치킨 가맹점 매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도 8.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공정거래위원회는 가맹본부가 등록한 정보공개서를 토대로 ‘2021년도 가맹사업 현황’을 공개했다. 가맹본부 및 브랜드 수는 2021년 말, 가맹점 수 및 평균 매출액은 2020년 말을 기준으로 삼았다.
 
조사 결과 2020년 기준 전체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전년 대비 5.5% 감소한 3억1000만원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직격탄을 맞은 외식업종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2억8000만원으로 전년 대비 9.0% 감소했다.
 
세부 업종으로 나눠보면 2020년 치킨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전년 대비 8.4% 증가했다. 공정위 측은 이 같은 증가세가 배달이 가능한 점이 큰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반면 한식과 커피의 경우 가맹점 평균 매출액이 각각 18.1%, 15.1% 줄었다. 특히 커피 업종은 가맹점 수 증가율이 전년 대비 10.3%로 다른 업종보다 높았는데, 경쟁이 심화하면서 평균 매출액도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서비스업종의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1억2800만원으로 전년 대비 2.3%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미용 업종이 -16.5%로 가장 많이 줄었고, 외국어 교육 -11.6%, 세탁 -5.8%의 감소율을 보였다. 교과교육업종은 4.0% 증가했다.
 
도소매업종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5억3000만원으로 전년 대비 4.1% 감소했다.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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