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든,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공장 방문에
이재용, 변호인 통해 불출석 의견서 제출해

20~22일에 한국을 방문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에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공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회계부정·부당합병 등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날 재판에 출석하지 않고 바이든 대통령의 방문에 동행하기로 했다.
서울중앙지방법원은 매주 목요일 이 부회장의 공판을 열고 있는데 3주에 한 차례 정도 금요일에도 공판을 진행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이 방문하는 20일도 공판이 예정돼 있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2부(박정제·박사랑·박정길 부장판사)는 “이 부회장이 불출석한 상태에서 공판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피고인(이 부회장)이 긴급 상황으로 출석하기 어렵다는 취지의 의견서를 제출했다”며 검찰의 의견을 물었다. 이에 검찰이 “이견 없다”고 답해 재판부는 이 부회장이 출석하지 않은 상태로 재판을 진행해달라는 변호인의 요청을 받아들였다. 공판에서 진행되는 증인 신문은 그 내용을 기록한 조서를 증거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대체될 예정이다.
검찰은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이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추진할 때 제일모직 주가를 띄우고 삼성물산 주가를 낮추기 위해 거짓 정보를 유포했다고 보고 이 부회장을 기소했다. 이에 이 부회장 측은 경영상 필요에 의해 이뤄진 합법적인 합병이며 합병으로 두 회사 모두 손해를 보지 않았다며 무죄를 주장하고 있다.
박정식 기자 park.jeongsik@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강선우 탈당…갑질·공천 헌금 의혹에 與 도덕성 흔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찬바람만 '쌩쌩'..FA 미계약 5인의 운명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누적수익률 610만% 역사 썼다…버핏 60년 여정 마침표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연말 휴가도 잊었다”…‘상장준비’ 구다이글로벌에 증권가 ‘사활’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엘앤씨바이오·광동제약과 혈맹' 휴메딕스, 올해 기대되는 이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