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주노 이어 샘까지 등장?”…조직문화 바꾸는 ‘유통1번지’ 롯데

경직된 조직문화 변화 꾀하는 롯데
김상현 롯데 부회장, 세 가지 혁신 제시

 
 
 
김상현 롯데 유통군HQ 총괄대표. [사진 롯데 유통군]
외부 경영진을 수혈한 롯데가 조직문화 변화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해 신세계 측에서 영입한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가 영어이름 ‘주노(Juno)’를 말하며 직원에게 소통을 강조한 것에 이어, P&G 출신 김상현 롯데 유통군HQ 총괄대표 부회장은 영어이름 ‘샘(Sam)’을 내세우며 조직문화 혁신을 강조하고 있다.  
 
5일 김상현 롯데 부회장은 ‘유통군의 현재와 미래'라는 제목의 영상을 롯데 유통군 전사 게시판에 게재하며 혁신 사항을 알렸다. 김 부회장은 "롯데가 '유통 1번지'가 돼야 한다”며 “고객들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라는 새로운 비전을 밝히고 ‘조직문화 혁신’ ‘비즈니스 혁신’ ‘포트폴리오 혁신’ 등과 같은 세 가지 혁신을 언급했다.  
 
김 부회장은 혁신 내용을 제시하며 “빠르게 변하는 사회와 유통환경에 따라 조직문화를 혁신해야 하고 11개 계열사 사업부에 대한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상현 롯데 유통군HQ 총괄대표가 직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 롯데 유통군]
이 외에도 ‘고객이 쇼핑을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올라야 한다’ ‘최고의 가치와 최상의 품질을 가진 제품을 제공해야 한다’ ‘온-오프라인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긍정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임직원들이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회에 친환경적이고 선한 영향력을 주어야 한다’ 등의 내용이 담긴 다섯 가지 다짐을 제시했다.  
 
한편 올해 2월 유통군HQ 총괄대표직에 취임한 김 부회장은 취임 당시 신동빈 회장으로부터 경직된 롯데쇼핑 조직문화를 보다 자유롭고 유연한 ‘에자일(agile) 조직’으로 바꿔 달라는 주문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다.  
 
실제 김 부회장은 취임 이후 곳곳의 점포와 현장을 방문해 직원들을 만나는 등 직원과의 소통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 3월부터는 영어 이름인 '샘'에서 착안한 '렛츠샘물'이라는 이름의 소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라예진 기자 rayejin@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환율 치솟으니 밥상이 흔들...‘물가 쓰나미’ 온다

2톱스타 대거 출연한 '오징어게임2'...배우 리스크도 그만큼 컸다

3정치는 정치대로, 경제는 경제대로

4고려대, 등록금 ‘5.49% 인상’ 검토

5바이든, 13일 ‘외교 성과’ 연설...한미일 협력 언급 전망

6‘역대급 추위’에...서울서 ‘수도 계량기’ 동파 속출

7유엔이 전망한 ‘한국 경제’ 성장률...“올해 2.2%”

8‘악마, 베르사체도 입을까’...“프라다, 인수 검토 중”

9대체거래소 출범해도 IPO 기업은 상장일 다음날 거래…왜일까

실시간 뉴스

1환율 치솟으니 밥상이 흔들...‘물가 쓰나미’ 온다

2톱스타 대거 출연한 '오징어게임2'...배우 리스크도 그만큼 컸다

3정치는 정치대로, 경제는 경제대로

4고려대, 등록금 ‘5.49% 인상’ 검토

5바이든, 13일 ‘외교 성과’ 연설...한미일 협력 언급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