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에서 강남까지 40분 시대 열린다…여주~원주 복선전철 착공
12일 서원주역서 여주~원주 복선전철 공사 착공식 개최
사업비 9300억원 투입, 2028년 개통
완공 후 원주~여주 9분, 원주~강남 40분, 원주~인천 87분 소요 예정
[이코노미스트 박지윤 기자]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 공사가 첫 삽을 떴다. 향후 복선전철이 완공 후 개통되면 강원 원주에서 서울 강남까지 40분 안에 도달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국토부)와 국가철도공단은 오는 12일 오전 10시30분 원주시 서원주역에서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 착공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건설 공사에 들어간다고 11일 밝혔다.
이 사업은 여주역에서 서원주역까지 22.2㎞의 경강선 구간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 약 9309억원을 투입해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다. 복선전철은 상행과 하행이 분리해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열차를 운행하는 노선이다.
여주~원주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준고속철 등이 운행돼 원주에서 여주까지 9분, 원주에서 서울 강남까지 40분, 원주에서 인천까지 87분이 소요된다. 수도권으로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국토부 관계자는 설명했다.
지금까지 동서축을 잇는 경강선은 여주역에서 서원주역 구간이 단절된 상태로 운행하고 있다. 수도권과 강원도가 직접 연계되지 않기 때문에 강원도민이 수도권으로 이동하는 데 제한이 많았다.
현재 추진 중인 수서~광주, 월곶~판교 철도사업까지 마무리되면 인천(송도), 서울 강남(수서)에서 강릉(경강선), 부산(중앙선)까지 연결돼 더 많은 지역에 철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국토부는 이번 복선전철 건설을 통해 생산유발효과 1조5000억원, 고용 및 취업 유발효과 2만명이 발생하는 등 지역 경제가 활성화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여주~원주 구간이 개통되면 경강선은 중앙선, 내륙선과 유기적 철도망을 이루게 돼 원주와 여주는 사통팔달의 철도 허브도시로 도약할 것"이라며 "강원도가 가진 무한한 잠재력이 깨어나고, 그 매력과 진가가 유감없이 발휘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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