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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 걱정 왜?” 현대차그룹, ‘이피트’로 생태계 확 바꿨다

현대차그룹, 내년까지 이피트 500기 구축 계획...2021년 대비 600% 확대
400/800V 충전 시스템·최대출력 350kW 자체 초고속 충전 서비스 동시에
E-GMP 기반 전기차 고객 평균 충전 시간 18.5분...현존 최고 수준 충전 경험
어디서든 회원 자격 충전 ‘이피트 패스’...연내 국내 충전기 85%로 제휴처 확대

가장 최근에 문을 연 부산 금곡동 E-Pit(이피트). [사진 현대차그룹]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초고속 충전 서비스 E-pit(이피트)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차 충전 경험을 제공 중이다. 동시에 충전 생태계 확장에도 기여하고 있다.

24일 현대차그룹이 공개한 이피트 전국 운영 현황에 따르면 3월 현재 총 54개소에서 286기의 충전기가 구축돼 있다. 이를 포함 내년까지 총 500기의 이피트 충전기를 설치하는 것이 현대차그룹의 목표다. 이는 2021년 대비 600% 많은 것이다.

현대차그룹은 초고속 충전 시스템을 갖춘 전기차와 자체 초고속 충전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글로벌 최고 수준의 충전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전기차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는 현대차그룹은 지난 2021년부터 초고속 충전 시스템 구축에 힘쓰기 시작했다. 당해 4월 이피트는 경부고속도로 안성(서울 방향) 휴게소 등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12곳에 각 6기씩 총 72기 설치됐다.

이피트는 국내 최상의 프리미엄 충전소라고 할 수 있다. 충전 환경이 쾌적하다. 실외 모든 이피트 충전소에는 건축물 수준의 캐노피가 설치됐다. 눈이나 비 같은 기상 조건에 상관없이 이용 가능하다. 자체 조명이 있어 야간에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다.

충전 속도도 빠르다. 이피트에는 최대출력 350kW 사양의 충전기가 설치됐다.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을 갖춘 아이오닉 5를 배터리 충전량 10%부터 80%까지 약 18분만에 충전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 내부 통계에 따르면 E-GMP 기반 전기차 고객의 지난해 전체 이피트 평균 충전 시간은 18.5분이다. 빠르고 편리한 충전 경험을 실제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는 얘기다. 3월 현재 현대차그룹의 E-GMP 기반 전기차는 ▲현대차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기아 EV6, EV9 ▲제네시스 GV60 등이다.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과 GV70 전동화 모델에도 400/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은 탑재돼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피트 외에도 내년까지 계열사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를 통한 국내 초고속 충전기 3000기와 현대엔지니어링을 통한 완속 충전기 2만대 추가 설치 등 양적인 측면에서 전기차 고객의 충전 접근성을 적극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 충전 생태계의 ‘차충비’(충전기당 전기차 수)는 세계 최고 수준인 약 1.85다. 국내 충전 인프라는 전기차 보급 대수 증가에 따라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현대차그룹이 인프라 확대에 더욱 힘쓰고 있어 향후 접근성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56만5154대다. 충전기는 총 30만5309기(급속 3만4386기, 완속 27만923기)가 설치돼 있다. 정부는 내년 보급 목표를 전기차 59만대, 충전기 120만대로 잡았다. 충전기 인프라가 획기적으로 늘어나는 것이다.

현재 충전기가 설치된 시설물 현황을 보면 완속 충전기는 공동주택 및 상업시설에 약 22.5만기, 급속 충전기는 공공시설 및 주차시설에 약 1.3만기 설치돼 있다. 사용자 관점에서 충전 접근성 및 편의성을 고려했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지역적으로는 경기·서울·부산·경남·대구 순으로 보급되고 있다. 특히 전체 충전기의 약 49%가 경기·서울·인천에 설치돼 있다. 전기차 보급률 및 인구수의 영향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이 제휴 충전소 이용 불편 해소를 위해 선보인 이피트 패스. [사진 현대차그룹]
환경부는 올해도 국내 전기차 충전 생태계의 안정적인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공용 충전시설 설치 보조금을 전년 대비 42% 많은 3715억원으로 편성했다. 급속 충전기 보조금은 기기당 최대 7000만원을 배정했다. 전기차 고객의 편의를 더욱 개선하려는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같은 충전 시장 성장에 따라 양적 측면에서 전기차 고객들이 갖고 있던 막연한 충전 불안감은 대폭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그룹은 더 나아가 향후 질적 측면에서도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는 방향으로 생태계가 발전해 나가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계획이다.

이미 현대차그룹은 초고속 충전 서비스 이피트를 최고의 상태로 유지하고 품질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높이기 위해 연중 24시 모니터링하고 고장 발생 시 즉시 대응하고 있다. 이같은 노력 덕분에 2022년 6%였던 연간 휴지율(전체 24시간 중 고장으로 충전이 불가능한 시간)을 1년 만에 3%대까지 낮췄다. 지난해 서비스 가능 상태는 97%대였다. 고객에게 안정적인 충전을 지원하고 있다는 얘기다.

현대차그룹은 국제공인시험기관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과 함께 국내 전기차 시장의 질적 성장을 위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 품질인증센터’(E-CQV)도 설립·운영 중이다. E-CQV를 통해 이피트를 포함한 국내 전체 충전기의 품질 향상은 물론 주요국의 인증도 국내에서 가능할 것으로 현대차그룹은 전망하고 있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고객의 사용 편의성 증대를 위해 국내 전기차 충전 사업자들과 활발히 제휴 중이다. 고객이 이피트 외 충전소에서도 더욱 편리하고 경제적으로 충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이다. 아직까지 국내 전기차 고객은 각 충전 사업자의 독립된 사업 구조로 인해 각기 다른 사업자의 충전기를 이용할 때 각각 회원 가입을 별도로 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이같은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12월 ‘이피트 패스’(E-pit PASS)를 런칭했다. 이를 통해 이피트 외 제휴사의 충전소에서 제휴사 회원 자격으로 충전 사업자별 회원 요금과 동일하게 충전할 수 있도록 했다. 충전 요금은 블루/기아 멤버스 포인트로도 결제할 수 있게 했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구매 고객은 차량 구매 단계에서부터 간편하게 이피트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다. 가입 절차를 간소화한 덕분이다. 이피트에 가입한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구매 고객은 누구나 제약없이 이피트 앱만으로 이피트 패스를 이용할 수 있다.

3월 현재 이피트 패스는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한국전력·에버온·스타코프·현대엔지니어링 등 5개 제휴사 충전소 총 7.2만기 충전기에서 이용 가능하다. 올해 하반기에는 국내 전체 충전기의 85% 수준에 해당하는 총 26만기 충전기에서 이피트 패스가 사용 가능하도록 제휴처를 확대한다는 게 현대차그룹의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또 국내 충전 생태계의 건전한 경쟁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희망하는 사업자에게 자체 개발한 충전기와 관제 플랫폼을 제공할 계획이다. 신규 사업자가 보다 쉽게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국내 충전 사업자와의 제휴로 이피트 패스 생태계를 지속 확장해 차세대 전기차의 우수한 상품성에 걸맞은 빠르고 여유로운 충전 경험을 제공하고 고객의 충전 사용 편의성을 적극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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