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나무, 임직원 ESG 캠페인으로 탄소 저감 기여
친환경·사회 공헌 실천 문화 정착 위한 ‘나두-으쓱(ESG) 캠페인’
2만와트 전력‧70만6000리터 물 절약 효과
[이코노미스트 정동진 기자]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가 올해 진행한 ‘나두-으쓱(ESG) 캠페인’의 성과를 26일 밝혔다.
‘나두-으쓱 캠페인’은 두나무가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일상 속 탄소 중립·사회 공헌 실천 문화 정착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ESG 캠페인이다. 나두-으쓱 캠페인을 통해 두나무는 올해 약 10톤의 탄소 배출을 저감했다. 이는 2만와트의 전력 및 70만6000리터의 물 절약 효과와 맞먹는다.
두나무의 나두-으쓱 캠페인은 임직원들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ESG 가치를 체화하고 환경 보호 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나무 심기 봉사 ▲물품 기부 ▲네프론(순환자원 회수로봇) 이용하기 ▲계단 오르기 챌린지 ▲저탄소 식단 실천하기 등 5개의 프로그램으로 기획됐다. 마일리지 제도를 토대로 임직원들이 프로그램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했다.
올해 캠페인부터는 온실가스 배출 감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반영해 ‘저탄소 식단 실천하기’ 프로그램이 처음 도입됐다. 저탄소 식단은 식품의 생산부터 포장, 운송 등 가공 단계는 물론 먹고 난 후의 쓰레기 처리까지 전 과정을 통틀어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는 식단으로, 친환경 또는 저탄소 인증을 받은 식재료로 구성된다.
두나무는 채소, 과일 위주의 저탄소 식단이 낯선 임직원들도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채식 유형을 제시하고, 각자의 식습관과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메뉴를 선택할 수 있게 지원했다.
올해 해당 캠페인에 참여한 누적 임직원 수는 총 966명에 달했다. 임직원들은 직접 약 200그루의 나무를 식재하고 340개의 물품을 사회에 기부했다. 지난 5월에는 생물다양성의 날을 기념, 강원도 횡성군에 위치한 국립횡성숲체원에서 임직원과 가족들이 함께 모여 나무심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나무들이 모여 숲을 이루듯 작은 실천들이 모여 큰 변화를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며 “두나무는 전 직원이 ESG 경영에 적극 참여, 세상에 이로운 기술과 금융을 바탕으로 미래 세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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