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독] “고환율 무섭네”...나이키, 인기 운동화 가격 올렸다
- 나이키 C1TY 등 일부 제품 가격 1만원 올라
원자재 가격 및 원·달러 환율 상승 영향 풀이

22일 [이코노미스트] 취재를 종합하면 나이키는 최근 국내 판매 중인 운동화 등 일부 제품의 권장 소비자 가격을 7% 이상 인상한 것으로 파악된다.
일례로 나이키 C1TY 블랙 제품 가격은 기존 11만9000원에서 12만9000원으로 8% 이상 올랐다. 다만 브라운 컬러 등 일부 제품의 가격은 기존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 재고 소진 후 추가 물량이 들어온 제품만 가격 조정이 진행된 것으로 추정된다.
또 다른 국내 인기 상품인 나이키 브이투케이 런(V2K RUN) 일부 제품 가격은 기존 13만9000원에서 14만9000원으로 7% 이상 올랐다. 나이키 이니시에이터(INITIATOR) 일부 제품 가격은 기존 9만9000원에서 10만9000원으로 10% 이상 인상됐다.
이에 따라 나이키 운동화를 판매하는 국내 유통채널도 일부 제품의 가격 조정에 들어갔다. 국내 대표 신발 전문 매장인 ABC마트의 경우 지난 17일부로 나이키 C1TY 블랙 등 11개 제품에 대한 가격을 1만원씩 인상했다.

업계에서는 나이키의 일부 제품 가격 인상이 원자재 가격 상승과 환율 변동의 영향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특히 원화 가치 하락에 따른 원·달러 환율 상승이 큰 영향을 끼쳤다고 본다.
지난해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원화 가치가 급감하면서 고환율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11월 말 기준 1394.7원이었던 원·달러 환율은 12월 말 1470.0원까지 치솟았다.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 이후 원·달러 환율이 잠시 하락세로 전환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여전히 1440원대를 유지 중이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브랜드들은 사전에 가격 인상 여부를 고지하지 않는다”면서 “사전에 가격 인상을 공지하면 제품 사재기 등의 부작용을 낳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물가, 환율 상승 등의 영향으로 명품부터 의류 등 패션업계의 다양한 제품군 가격이 상승하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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