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업계에는 매일매일 새로운 제품이 쏟아집니다. 문제는 너무 많다는 것이죠. 유행에 민감한 사람이 아니라면 제품의 존재조차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을 겁니다. 그래서 인공지능(AI)의 도움을 받아 보려고 합니다. 무수히 많은 데이터를 관리하는 AI가 요즘 가장 인기인 먹거리를 알려드립니다. 슈카 소금빵 990원이 논란을 낳았다. [사진 SNS 캡처]
AI에디터는 최근 온라인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가장 인기인 먹거리로 '소금빵'을 꼽았습니다. 소금빵은 일본 규슈(큐슈) 지방에서 1990년대에 처음 등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본어로는 시오빵(塩パン, Shio Pan)이라고 부릅니다.
소금빵은 맛있습니다. 헌데 최근 SNS를 뜨겁게 달군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그 이유는 경제 유튜버 슈카(전석재)가 선보인 '990원 소금빵' 팝업스토어 때문입니다.
해당 팝업스토어는 불과 일주일여 만에 문을 닫았습니다. 그 이유는 뭘까요. 지난 8월 30일 서울 성수동 글로우서울에서 문을 연 'ETF 베이커리'는 소금빵과 베이글을 990원, 식빵을 1990원에 내놓으며 개장 첫날부터 긴 줄을 이끌어 냈습니다.
소비자들은 "요즘 빵값이 너무 비싼데 반가운 시도"라며 열렬히 호응했습니다. SNS에는 인증샷이 쏟아졌습니다. 일부 매체는 이를 '빵플레이션 반란'이라고 소개했습니다.
하지만 제빵업계와 자영업자들은 곧바로 현실성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밀가루·버터 등 원재료와 임대료·인건비를 고려하면 990원은 사실상 불가능한 가격이라는 것입니다.
논란이 확산되자 슈카 측은 "싼 빵을 만들면 좋아할 줄 알았는데 오히려 많은 지적이 있었다"며 9월 7일부로 영업 중단을 알렸습니다. "재정비의 시간을 갖겠다"는 입장을 덧붙였지만, 재개 여부는 불투명합니다.
이번 사건은 인플루언서가 직접 가격 실험에 나서 소비자 관심을 끌어낸 드문 사례입니다. 동시에 '팝업형 이벤트 가격'과 '상시 영업의 지속 가능성' 사이 간극을 여실히 드러냈습니다.
전문가들은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가 극대화된 상황에서 이런 실험이 파급력을 갖지만, 장기적으론 업계 전반의 원가 구조와 상생 문제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슈카의 990원 소금빵은 빵의 맛보다 가격의 파괴력이 더 큰 화제를 낳았습니다. 가성비 실험의 명암을 동시에 드러냈다고 평가됩니다.
*이 기사는 AI를 활용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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