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셀프조사’ 비판에도 또 韓 무시…쿠팡, 美 증권위에 ‘3천건만 유출’ 공시
30일(현지 시각) SEC 공시 시스템에 따르면 쿠팡은 전날 제출한 서류를 통해 “고객 계정 3300만건에 대한 접근이 있었으나 범인은 약 3000건의 제한된 데이터만을 저장했다”며 “해당 데이터는 제3자와 공유되지 않은 채 삭제됐다”고 신고했다.
쿠팡이 지난 25일 발표한 자체 조사 결과와 동일한 내용으로, 수사기관을 통해 검증되지 않은 것이다.
앞서 ‘쿠팡 사태 범정부 TF’ 팀장인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이에 대해 정부와 사전에 합의하지 않은 것이라며 “악의적인 의도가 있다”고 비판했다.
쿠팡은 공시 서류에 조사 결과가 수사기관이나 제3자가 아니라 쿠팡이 자체적으로 실시했다는 사실은 밝히지 않았고, 한국 정부의 입장도 포함하지 않았다.
오히려 해당 조사가 ‘자체 조사’가 아니라 정부의 지시에 따라 정부와 협력하며 진행한 조사였다는 지난 26일 해명 보도자료의 번역본을 첨부하기도 했다.
공시의 ‘미래예측 진술’ 항목에서는 향후 조사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의례적으로 언급했다.
쿠팡은 1조6850억원(약 12억달러)의 보상안을 발표했다고도 함께 공시했으나, 이 역시 한국 소비자와 시민단체 등에서 ‘기만’이라는 비판을 받는 상황이다.
쿠팡이 한국 정부의 반박에도 피해 규모를 최소화하는 내용의 공시를 강행한 점은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회사의 주가 하락을 막기 위한 시도로 풀이된다. 공시 지연에 따른 집단소송 등을 방어하려는 의도도 있다고 해석된다.
지난 30일 뉴욕 증시에서 쿠팡 모회사인 쿠팡 아이앤씨(Inc) 주가는 종가 기준으로 전일 대비 1.35% 내린 24.13달러를 기록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경찰, 의료법 위반 혐의 ‘주사 이모’ 출국금지 조치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안성기 측 “의료진 판단에 따라 상태 확인 중”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사람과 AI가 만든 '온기'…한파도 이기는 쪽방촌의 겨울나기[르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연말 휴가도 잊었다”…‘상장준비’ 구다이글로벌에 증권가 ‘사활’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장기지속형 대세론에 제동, 비만치료제 주 1회·경구 지배 전망…업계 시각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