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이슈
李 대통령, 한일정상 '셔틀 외교' 지속…13~14일 日나라현 방문
청와대는 9일 “이 대통령이 다카이치 총리의 초청에 따라 1박 2일 일정으로 방일한다”고 밝혔다. 나라현은 다카이치 총리의 고향으로, 이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경주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계기 한일 정상회담에서 ‘셔틀외교’ 차원에서 나라현 방문 의사를 직접 전달한 바 있다.
이 대통령은 13일 오후 나라현에 도착해 다카이치 총리와 단독회담과 확대회담을 잇따라 갖고 공동언론발표를 진행한 뒤 만찬에 참석할 예정이다. 약 두 달 반 만에 다시 마주하는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지역·국제 정세를 비롯해 경제, 사회, 문화 등 민생과 직결된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 방안이 폭넓게 논의될 전망이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사전 브리핑에서 “셔틀외교를 통해 양국 정상 간 유대와 신뢰를 강화하는 한편, 인공지능(AI) 등 미래 산업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근 중국과 일본 간 갈등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의견 교환 여부와 함께, 한일 간 오랜 현안인 과거사 문제가 논의될지도 관심사다.
과거사와 관련해 위 실장은 “조세이 탄광 문제 등에서 인도적 차원의 협력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조세이 탄광은 1942년 수몰 사고로 조선인 136명을 포함해 183명이 숨진 일본 야마구치현 우베시의 해저 탄광으로, 현재 양국은 조선인 유해 발굴과 유골 DNA 감정 문제를 두고 실무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
이 밖에도 한반도 문제를 포함한 지역·글로벌 현안과 더불어 중국의 수출 통제 조치, 한국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문제 등도 회담 의제로 거론될 가능성이 있다. 이 대통령은 14일 다카이치 총리와 함께 호류지(법륜사) 등 문화 유적지를 방문하고 동포 간담회를 가진 뒤 귀국할 예정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모레노 vs 알마바예프’ UFC 멕시코 대회 메인이벤트 장식…2월 29일 개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이데일리
‘모레노 vs 알마바예프’ UFC 멕시코 대회 메인이벤트 장식…2월 29일 개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15시간' 재판 했지만…尹 '내란 우두머리' 구형 13일로 연기(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DS네트웍스, 회생절차 종료…경영 정상화 파란불[only 이데일리]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SK바이오팜, 엑스코프리 2차 처방 집중...'매출 60% 증가 기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