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이슈
트럼프 지지율 30%대 찍자 "가짜 여론조사"…88년 만에 발표 중단
[이코노미스트 이용우 기자] 미국 여론조사기관 갤럽이 88년 만에 대통령 직무수행 지지도 발표를 중단하기로 했다.
갤럽은 이날 성명을 통해 올해부터 개별 정치인의 직무수행 지지도와 호감도 조사를 발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갤럽은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 재임 시절인 1937년부터 88년간 정기적으로 대통령 직무수행 지지율을 발표해왔다.
앞으로 지지도 발표를 하지 않는 것은 정치 지도자에 대한 연구방식의 변화를 반영한 것이라고 갤럽 측은 설명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압력이 갤럽의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소셜미디어(SNS) 트루스소셜에 "가짜 여론조사와 조작된 여론조사는 범죄로 다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은 30%대로 저조하게 나타났다.
갤럽 조사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취임 초기인 지난해 1월 47%에서 같은 해 12월 36%로 11%포인트 급락했다.
다만 갤럽은 대통령 지지율 발표 중단 결정과 관련해 트럼프 행정부와 의견을 교환했는지를 묻는 더힐의 질의에 대해 "이번 결정은 전적으로 연구 목표와 우선순위에 따른 전략적 판단"이라고 답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썰풀이 최강자 ‘다인이공’...정주행 안 하면 후회할 걸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24/isp20260124000086.400.0.jpeg)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끝내 잘못 인정 안 하네” 스피드스케이팅에서 진로 방해 논란→중국 매체도 놀랐다 [2026 밀라노]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황희찬 영동대교 페라리 방치에 반박! '업체에서 잘 수거했고, 자신들이 컨트롤하겠다'고 연락! [핵심 쟁점 정리]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삼성, HBM4 세계 첫 출하…AI 메모리 왕좌 탈환 '신호탄'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영풍 회계감리도 ‘고의’ 가닥…고려아연 분쟁 ‘시계제로’[only 이데일리]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HLB, 신약 상업화 체제 전환 본격화…'리보세라닙' 매출 목표치 재검토 수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