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

데이팅 사이트에서 허위 ID 사용해 신뢰 얻은 후 금품 뜯는 온라인 사기가 수익성 높은 지하산업으로 커져
일부 로맨스 스캠 피해자에겐 금전적인 손해보다 정신적인 타격이 더 크다.
데이팅 사이트나 소셜 미디어에서 가짜 ID를 사용해 순진한 사람을 속여 돈을 갈취하는 온라인 사기꾼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이제 그들은 하나의 수익성 높은 지하산업을 구축했으며 향후 18개월 동안 그런 범죄가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영국 국가범죄수사국(NCA)에 따르면 ‘로맨스 스캠(romance scam)’으로 알려진 이런 사기는 피해자의 개인정보를 확보한 데이팅과 포르노 사이트에서 신상정보가 유출되면서 더욱 기승을 부린다. 데이팅 사이트 애슐리 매디슨(Ashley Madison)과 어덜트프렌드파인더(AdultFriendFinder)에서 발생한 것 같은 데이터 해킹 사건은 머지않아 협박과 갈취로 이어질 수 있다고 NCA는 경고했다.

NCA는 지난 6월 29일 발표한 국가전략평가 보고서에서 향후 1년 6개월 동안 영국이 로맨스 스캠과 이메일 해킹 공격의 집중 표적이 될 것이 거의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인간 상호작용의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사람들을 속여 정상 보안절차를 무너뜨리는 비기술적 침입 수단인 사회공학(social engineering)이 주된 공격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대부분 서아프리카 지역이 그런 공격의 출처다.”

사회공학적 공격에선 직접적인 메시지 송수신과 신뢰를 얻기 위해 거짓 호의를 보이는 전술이 사용되기 때문에 피해자는 실제로 진실한 사람과 대화한다고 믿기 쉽다. 로맨스 스캠을 꾸미는 온라인 사기꾼은 대체로 장기전을 펼치며 시간을 두고 피해자의 신뢰를 얻으려고 애쓴다. 일단 신뢰를 얻고 나면 그 사기꾼은 목숨이 위태로운 사고나 아주 가슴 아픈 일을 당한 체하며 피해자에게 금전적인 도움을 청한다.

피해자가 안타까운 마음에서 약간의 돈을 보내주면 사기꾼은 계속 더 많은 가짜 사건(예를 들면 가족이 사망했다거나 외국에서 강도를 당한 뒤 오도가도 못하는 신세가 됐다는 등)을 꾸며내 최대한의 금전을 갈취하려 든다. 그런 수법이 잘 안 먹힐 것 같지만 사건 통계를 보면 사람들은 그런 거짓말에 상당히 잘 속아 넘어간다.

영국 국가사기정보국이 지난 1월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지난해 영국의 로맨스 스캠 피해자는 3389명이었고 피해 금액은 3900만 파운드(약 583억원) 이상이었다. 2015년엔 피해자 3363명에 피해 금액이 2600만 파운드에 조금 못 미쳤다. 한편 지난해 영국인 피해자의 개인당 평균 피해 금액은 1만1500파운드(약 1720만원)로 2015년의 7731파운드보다 크게 늘었다. 피해자의 최소 39%가 남성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몇 년 동안 자신이 로맨스 스캠의 피해자라고 스스로 밝힌 영국인은 계속 늘어났고, 일부에겐 금전적인 피해보다 정신적인 타격이 더 컸다. 지난 3월 팸 웨어링(54)은 온라인으로 만난 사기꾼에게 돈을 보내주려고 자신이 다니던 회사에서 50만 파운드 이상을 횡령한 혐의로 기소됐다. 현재 이 사건은 고등법원으로 넘어갔고 계속 수사가 진행 중이다.

또 대학 교수인 주디스 래슬린(68)은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를 이용하다가 2015년 로맨스 스캠의 피해자가 됐다. 그녀는 ‘존 포터’라는 이름을 사용한 남자에게 속아넘어가 14만 파운드를 송금했다. ‘존 포터’는 집에 도둑이 들어 여권과 전화기를 잃어버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자신에게 1000만 파운드의 거금이 있는데 누군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가서 수수료를 지불해야 그 돈을 받을 수 있다고 래슬린을 속였다. 아주 복잡하고 정교하게 꾸며낸 거짓말이었다.

영국의 사이버범죄 고발센터인 액션 프로드의 부소장 스티브 프로핏은 BBC 방송에서 “우리가 아는 온라인 데이팅 사기꾼은 대부분 해외에 있다”고 설명했다. “주로 서아프리카, 동유럽 같은 지역에서 작전을 꾸민다. 그런 곳에 관할관이 없는 영국 경찰로선 조치를 취하기가 아주 어려운 지역이다.”

액션 프로드는 로맨스 스캠의 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과 온라인에서 누군가가 의심스러울 때 유의해야 할 조짐이 무엇인지 제시했다. 예를 들어 온라인에서 누군가를 사귈 때 그 상대가 개인적인 질문을 많이 하면서 자신의 이야기는 거의 하지 않는다면 의심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이미지의 출처라든가 동일 이미지를 사용하는 곳을 확인할 때 사용하는 이미지 리버스 서치를 활용해 상대방이 사용하는 사진이 ID 도용을 위해 훔친 것이 아닌지 알아볼 필요도 있다고 액션 프로드는 덧붙였다.

매튜 혼 NCA 부국장은 보고서를 발표하며 “올해의 평가에서 두드러진 점은 조직적인 온라인 범죄가 크게 늘어났다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조직범죄 네트워크도 이제는 금품을 사취하고 갈취하기 위해 온라인 수단을 사용한다.”

- 제이슨 머독 아이비타임즈 기자

로맨스 스캠 막으려면…○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를 이용할 때는 자신의 신상정보 노출을 최소화하라. 성명, 출생연월일, 주소 전체를 공개하면 신원이 도용될 위험이 있다.

○ 온라인으로만 만난 사람과는 금전거래를 하지 말고 자신의 금융정보를 절대 알려주면 안 된다. 상대방을 아무리 신뢰하고 그의 이야기를 믿는다고 해도 그런 거래는 금물이다.

○ 신뢰도 높은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를 선택하고 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메시징 서비스를 활용하라. 사기꾼은 금전 요구 증거를 남기지 않기 위해 일반 소셜 미디어나 문자 메시징 서비스로 바꿔 사용하고 싶어 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삼성바이오에피스, '피즈치바' 유럽 허가...산도스와 판매

2종근당, 큐리진과 유전자 치료제 도입 계약 체결

3한미약품 "이중항체 'BH3120', 키트루다 병용 임상 진행"

4LG유플러스, AI로 더욱 안전한 천안시 교통체계 만든다

5소파전문브랜드 자코모소파, 4월 백화점 특별 이벤트 진행

6SKT, ‘에이닷 통역콜’로 언어와 요금 장벽 낮춘다

7컴투스, 방치형 슈팅 게임 ‘전투기 키우기: 스트라이커즈 1945’ 출시

8DGB금융그룹, ESG 이해관계자 상생 위한 간담회 개최

9KB국민은행, 개인사업자를 위한 맞춤형 플랫폼 ‘사장님+’ 오픈

실시간 뉴스

1삼성바이오에피스, '피즈치바' 유럽 허가...산도스와 판매

2종근당, 큐리진과 유전자 치료제 도입 계약 체결

3한미약품 "이중항체 'BH3120', 키트루다 병용 임상 진행"

4LG유플러스, AI로 더욱 안전한 천안시 교통체계 만든다

5소파전문브랜드 자코모소파, 4월 백화점 특별 이벤트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