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CEO UP l 최희문 메리츠증권 대표] ‘4연임’ 최장수 CEO 된다

2025년까지 임기 마치면 15년 간 증권사 CEO로 재직

 
 
4연임에 성공한 최희문 메리츠증권 대표이사 부회장. [사진 메리츠증권]
최희문 메리츠증권 부회장이 대표이사직 4연임에 성공하면서 증권가 ‘최장수 CEO’에 올랐다. 17일 메리츠증권은 서울 여의도 국제금융센터(IFC)에서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최희문 대표이사의 사내이사 재선임 등 5건을 의결했다. 이번 주총 결정에 따라 최 대표의 대표이사 임기는 2025년 3월까지로 늘어났다.  
 
1964년생인 최 대표는 미국 스탠퍼드대 경영학 석사(MBA) 출신으로, 뱅커스트러스트 부사장, 크레디트스위스퍼스트보스톤(CSFB) 부사장, 골드만삭스 상무를 거쳐 삼성증권 캐피털마켓본부장을 지낸 후 2010년부터 메리츠증권을 이끌고 있다.  
 
최 대표가 임기를 마치면 15년간 대표이사로 재직, 증권사 CEO 최장수 기록을 갈아치우게 된다. 현재까지 증권사 최장수 CEO는 김해준 교보증권 전 사장이다. 김 전 사장은 2008년부터 2021년 3월까지 약 13년간 교보증권을 이끌었다.  
 
최 대표의 연임 배경엔 호실적과 수익 다각화 등이 꼽힌다. 앞서 메리츠증권 이사회는 최 대표를 단독 CEO 후보로 올리면서 “코로나19 장기화, 대형 증권사들과의 경쟁 심화에도 투자은행(IB), 세일즈앤트레이딩(S&T), 리테일 등 모든 사업 부문에서 고른 성장으로 수익 다각화를 이뤘다”고 밝혔다.  
 
이미 업계에선 최 대표가 큰 폭의 실적 성장을 이끌어온 만큼 연임에 성공할 것이란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메리츠증권은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 9489억원, 당기순이익 7829억원을 기록해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전년보다 각각 14.6%, 38.5% 증가한 수치다. 세전 이익은 사상 처음으로 1조원이 넘었다.  
 
부동산PF(프로젝트 파이낸싱)에 두각을 나타내는 메리츠증권은 지난해 마곡MICE 복합단지, 이태원 유엔사 부지 등 대규모 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최근 리테일 부문 강화에 집중하며 지난해 7월 차액결제거래(CFD) 서비스를 시작으로 상장지수증권(ETN) 시장에도 진출했다.
  
한편 메리츠증권은 최근 주주가치 제고에도 힘쓰고 있다. 지난해 3월, 6월, 11월에 걸쳐 총 3400억원 규모의 소각 목적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을 체결한 것이 대표적이다. 그 효과로 메리츠증권 주가는 2020년 말부터 지난해 말까지 40.52% 상승했다. 

홍다원 기자 hong.dawo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엉뚱발랄 콩순이 10주년 맞이 어린이날 행사 전개

2드미드 글로벌, 태국 TK 로지스틱 시스템과 300만 달러 수출계약 체결

3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4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5‘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

6"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7아워홈 '남매의 난' 다시 이나...구지은 부회장 이사회 떠난다

8신라호텔 '애플망고빙수' 가격 또 올랐네...10만원 넘겨

9최태원, 日 닛케이 포럼 참가...아시아 국가 협력 방안 논의

실시간 뉴스

1엉뚱발랄 콩순이 10주년 맞이 어린이날 행사 전개

2드미드 글로벌, 태국 TK 로지스틱 시스템과 300만 달러 수출계약 체결

3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4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5‘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