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정부 출범, 재계에 미칠 영향과 관전 포인트는?] ④
이재용·최태원, 尹 ‘기업인 저승사자’ 시절 나란히 악연
취임식 초청받은 李, 어떤 대화 나눌까… ‘광복절 사면’?
崔, 취임 전 3차례 만나…엑스포 민간위원장도 맡겨

국정농단 악연 딛고 親기업 파트너로 부상하나
이후 재판을 통해 유죄 판결을 받은 이 부회장은 지난해 8월 가석방됐지만 오는 7월 형 집행 종료일로부터 5년 동안 취업을 제한받는다. 문재인 정부 마지막 사면을 통해 ‘자유의 몸’을 기대했지만 이마저도 불발됐다.
재계에서는 새 정부 출범 후 이뤄질 ‘광복절 특사’ 경제인 사면 명단에 이 부회장이 포함되기를 기대하는 모습이다. 첫 출발은 나쁘지 않다. 오는 10일 열리는 대통령 취임식에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과 함께 이 부회장이 초대받았기 때문이다.

윤 당선인과 이 부회장은 이른 시일 안에 다시 만날 가능성이 크다. 오는 20~22일 예정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 기간에 바이든 대통령이 삼성전자 평택사업장 방문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윤 당선인이 동행할 수 있다.
재계에 따르면 이미 주한 미국대사관 등 방한 준비팀은 삼성전자 평택사업장을 둘러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측도 사업장 내 전시 부스 공사를 진행 중이라는 후문이다.
재계에서는 새 정부 출범에 맞춰 삼성그룹 측이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발표할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 110대 국정과제에 따르면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2027년 반도체 수출액을 현재보다 30% 이상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인공지능(AI) 반도체와 전력 반도체, 센서 등 경쟁력이 취약하다고 지적된 분야도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새 정부의 이 같은 기업 친화적 행보에 발맞춰 반도체 관련 투자를 강화할 가능성이 있는 셈이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두 사람이 악연으로 시작했지만 새 정부에서는 각자의 이해관계에 맞춰 우호적인 분위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취임 전 이미 3차례 만나 관계 설정…엑스포 유치 중책
하지만 윤 당선인은 과거의 인연은 뒤로 한 채 당선 이후에는 최 회장과의 스킨십을 강화하는 모양새다. 취임도 하기 전에 두 사람은 경제 단체장 오찬 간담회,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대회 참석, SK바이오사이언스 방문 등 공식 석상에서 이미 3차례나 마주했다. 최 회장이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겸하고 있는 터라 만남의 명분은 분명했지만, 취임 전의 이 같은 조우는 이례적일 수밖에 없다.
이에 더해 최 회장은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 민간위원장으로서의 역할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움직임이다. 내달 22일 파리에서 열리는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 참석해 2차 경쟁 프리젠테이션 등 유치 지원에 나설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지난달 22일 윤 당선인도 참석한 가운데 부산에서 열린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결의대회’에서 최 회장은 “부산엑스포 유치는 국가 경제 도약의 기회이자 부산이 글로벌 메가시티로 도약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의 촉매제가 될 것”이라며 “해외 마케팅 채널을 적극 활용해 민관 협력의 파트너로 엑스포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최 회장은 대한상의 회장에 취임하면서 국정농단 여파로 위상이 추락한 전국경제인연합회를 대신해 정부와 재계의 소통창구로 활약하며 대한상의의 입지를 끌어올린 바 있다. 재계에서는 부산엑스포 유치지원 민간위원장으로 최 회장이 윤석열 정부에서 보다 활발한 대외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리 아이 무시해주세요”… 아들맘 필수 구독 채널 ‘소히조이’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2/isp20251102000029.400.0.jpg)
![도로 위의 크리에이터, ‘배달배’가 만든 K-배달 서사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09/25/isp20250925000152.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노동부·환경부 장관, '울산화력 붕괴' 중수본 현장회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21점’ 서명진의 쇼타임…현대모비스, 소노 격파하고 2연승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AI 열풍’ 경고 난무에도…‘혁신 기회’ 강조한 ‘월가 황제’(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국민연금 차기 이사장 1차 숏리스트에 이용우 전 의원 등 4인 선발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루닛 이후 최단기간 시총 1조 진입...씨어스테크놀로지, 앞으로가 더 무섭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