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안심전환대출 지원…주금공에 1200억원 출자 - 이코노미스트

Home > 금융 > 은행

print

한국은행, 안심전환대출 지원…주금공에 1200억원 출자

28일 금통위서 추가경정예산 의결
주담대 변동금리 비중 하락 기대

 
 
한국은행. [김윤주 기자]

한국은행. [김윤주 기자]

한국은행은 안심전환대출의 원활한 공급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주택금융공사(주금공)에 1200억원을 출자한다고 28일 밝혔다.
 
한은은 이날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출자를 위한 한은의 추가경정예산을 의결했으며, 실제 출자는 실무적인 준비기간 등을 감안할 때 8월에 실시될 예정이다.
 
안심전환대출은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고정금리로 바꿔주는 상품이다. 이번 한은의 출자는 금리상승기에 가계부채 구조개선을 보다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 금융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내년까지 예정된 규모의 안심전환대출이 원활히 공급될 경우 주택담보대출의 변동금리 비중도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한은은 이번 출자가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여력 확대로 이어지지 않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할 계획이다.
 
또한 한은은 안심전환대출 시행으로 인한 대환 재원용 주금공 주택저당증권(MBS) 발행 증대가 채권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현행 환매조건부매매 대상증권으로 한정된 주금공 MBS를 단순매매 대상증권에 포함하기로 했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