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신한금융 순서 이어…전년 동기 比로는 관심도 모두 감소

지난 3월 취임한 함영주 신임 회장이 4월 이후 ESG(환경·사회·지배구조)와 혁신경영 등에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관련 정보량이 쏟아진 게 한몫했다는 분석이다. 다만 5대 금융지주 모두 지난해 2분기에 비해서는 관심도가 일제히 낮아졌다.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지난 4~6월 기간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정부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5대 금융지주 정보량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시행했다.
분석 대상 금융지주는 2분기 정보량 순으로 ▲하나금융지주(회장 함영주) ▲KB금융지주(회장 윤종규) ▲신한금융지주(회장 조용병) ▲우리금융지주(회장 손태승) ▲NH농협금융지주(회장 손병환) 등 5곳이다.

KB금융지주는 10만1141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5만466건에 비해 32.78%(4만9325건) 줄어들면서 근소한 차이로 2위를 기록했다.
신한금융지주는 9만9585건으로 지난해 동기 16만5371건에 비해 39.78%(6만5786건) 줄어들며 3위를 차지했다.
이어 우리금융지주가 5만2186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9만6670건에 비해 46.02%(4만4484건) 감소하면서 4위를 기록했다. 특히 5대 금융지주사 중 우리금융지주의 포스팅 수 감소폭이 가장 컸다.
5위를 차지한 NH농협금융지주는 3만1294건으로 지난해 3만5490건에 비해 11.82%(4196건) 줄어들었다. NH농협금융지주는 정보량이 가장 적었지만 감소율은 가장 낮았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올해 5대 금융지주, 특히 4대 금융지주의 관심도가 크게 급감한 것은 올 들어 큰 이슈가 없는 탓도 있지만, 러-우 전쟁 등으로 인한 증시 침체와도 무관하지 않다”며 “비상장인 NH농협금융지주의 정보량 감소폭이 가장 낮은 것이 이를 방증한다”고 설명했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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