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라는 큰 과제를 완수하는 해가 될 것이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아시아나항공 인수 작업을 연내 마무리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조원태 회장의 이같은 발언은 전혀 근거 없는 얘기가 아니다. 2020년 11월 시작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이 올들어 9부 능선을 넘어섰다는 평가가 나온다. 통합 작업의 가장 큰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무산 우려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재계에선 “KDB산업은행이 아시아나항공 매각 무산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제3자 매각을 검토하고 있다”는 다소 구체적인 매각 무산 시나리오가 거론되고 있다. KDB산업은행 측은 “제3자 매각을 검토하지 않는다”고 부인했는데, 일부에선 “한화그룹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 뛰어들 것”
“구도는 단순해 보이나 속내는 복잡하다.”한화오션의 승리로 끝난 울산급 배치Ⅲ 5·6번함 건조 수주전에 대한 조선업계 관계자의 진단이다. 방위사업청(방사청)이 지난 7월 한화오션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면서 수주전이 마무리되는 분위기였는데, HD현대중공업이 법적 다툼에 나서면서 새 국면을 맞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이번 수주전의 성패를 가른 보안 사
올해 임금 인상 규모를 두고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던 국내 조선업계가 극적으로 올해 임금 협상을 마무리한 가운데, HD현대중공업 노사의 임금 협상은 난항을 겪고 있는 분위기다.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 노사가 올해 임금 협상을 타결한 것과 달리, HD현대중공업 노사는 올해 임금 협상에 대한 잠정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한 상태다. 조선업계에선 “HD현대중공업 노사가
오랜 불황의 ‘고리’를 끊고 올해 본격적인 실적 개선에 돌입한 국내 조선업계가 ‘임금 협상’이란 암초를 만났다. 조선사 노사가 올해 임금 협상을 두고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조선업 불황 당시 ‘고통 분담’에 동참해 왔다고 주장하는 조선사 노동조합은 실적 개선 조짐을 보인 지난해부터 “사실상 삭감된 임금을 정상화해야 한다”
미국과 유럽연합(EU)의 제동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 합병이 장기화되면서 ‘무산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KDB산업은행이 합병 무산에 대비하는 ‘플랜B’를 준비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는 가운데 산업은행 측은 올 3분기 중 합병을 기대한다고 자신감을 내비쳐 관심이 쏠린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은 비교적 수월하게 진행될 것이라는 당초
국내 함정 건조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한 한화오션이 부산에서 ‘수상함 명가’의 재건을 알렸다. 7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제13회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에 참가해 최신예 함정 기술을 대거 선보인 것이다. 노르웨이 해군 군수지원함 수주, 영국 해군의 첫 해외 발주 군함 수주, 대한민국 최초 해외 잠수함 수출 등 군함 시장에서 ‘최초‧최대’ 수식
한화오션 등판으로 국내 조선사들의 인력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그간 지속된 인력 유출 등으로 신경전을 벌였던 국내 조선사들이 이른바 ‘인재 모시기’에 더욱 힘을 쏟고 있다. HD현대는 지난 4월 현직 직원이 외부에서 경력 직원을 추천해 최종 입사하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의 채용을 진행했다. 지난 4월부터 대규모 채용을 진행 중인 한화오션은 6월에도
국내 조선 산업에 등판한 한화오션이 공적 자금으로 연명해 온 과거를 씻고 빠르게 경영 정상화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증권업계 등에선 “한화오션이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실적 개선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많다. 특히 최근 캐나다와 폴란드 정부가 잠수함 도입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한국 조선사가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는 기
한화오션이 등판하면서 한국 조선업이 격변하고 있다. 그간 다른 조선사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경영 정상화 속도가 더뎠던 한화오션이 빠르게 실적 개선에 돌입할 것이란 기대감이 나온다. HD한국조선해양이 올해 수주 목표를 빠르게 채워나가는 가운데 한화오션 역시 본격적으로 수주 확대에 나설 것이란 진단이다.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021년 정점을 찍고 지난해부터 완만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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