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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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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쁘다고 무작정 발급하기엔”…잘 나가는 PLCC의 그림자

카드

카드사들이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rivate Label Credit Card·PLCC)를 잇달아 출시하는 가운데 장시간 사용되지 않고 방치되는 휴면 카드가 늘고 있다. 막상 PLCC를 발급받고 보니 혜택 범위가 제한적이거나, 해당 제휴사의 브랜드 인기 감소로 카드 존재 자체가 잊혀지는 경우도 많아서다. 나아가 환경 오염이나 검증되지 않은 제휴사 리스크 등의 문제들도 제기된다.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누적 휴면 카드(1년 이상 이용 실적이 없는 개인 및 법인 신용카드)는 총 1670만6000장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2분기(1442만7000장)보다 15.8% 늘어난 수치다. 과거에도 휴면 카드는 누적 발급량이 늘면서 자연스럽게 증가했지만 최근에는 그 속도가 더 가파르다. 올 2분기 총 신용카드 수 대비 휴면 카드 비중은 19.6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신용카드 5장 중 1장이 소위 ‘장롱카드’로 방치되고 있는 셈이다. 4년 전(2019년 2분기 13%)과 비교하면 6.65%p나 올랐다.휴면 카드 불명예 PLCC…피해는 소비자 몫휴면 카드가 늘어난 데는 여러 요인이 있지만, 최근 몇 년간 많이 발행된 PLCC가 주된 이유 중 하나로 거론된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7월까지 새롭게 출시된 PLCC는 9종이었다. 지속적인 발행 추세를 고려하면 올해 출시된 PLCC는 20종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에도 21종의 PLCC가 선보여졌으며, 출시 경쟁이 극심했던 2021년에는 55종이나 출시됐다. PLCC는 한 가지 브랜드에 혜택과 서비스가 집중돼 있다. 이는 카드 실적과 혜택을 꼼꼼히 챙기는 소비자에겐 장점이지만, 신용카드 사용 이력이 짧은 사회초년생 등 초보자들에게는 단점이 될 수 있다. PLCC로는 다양한 영역에서 혜택을 누리지 못해 범용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또 특정 브랜드가 한때 유행해 소비와 상관없이 무작정 카드를 발급해뒀지만, 브랜드 인기가 식으면서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유의동 의원은 “PLCC 발급량이 늘며 사용량이 적거나 휴면상태인 카드가 늘고 있다”며 “이는 소비자들의 연회비 부담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 PLCC 발급에 주의가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PLCC가 합리적 소비에 도움이 되도록 금융당국의 책임 있는 감시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서지용 상명대 경영학부 교수는 “PLCC를 통해 카드사가 모집 비용을 줄이고 충성 고객을 확보해 마이데이터 사업까지 키우는 건 긍정적이다”면서도 “하지만 PLCC 발급 쏠림 현상으로 휴면 카드가 늘어나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고객 동의를 받아 휴면 카드의 해지 여부를 판단하게끔 하는 조치를 도입해 사회적 비용을 줄이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반면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카드사 전반적으로 휴면 카드가 늘고 있는 건 우려되는 지점이지만, 꼭 PLCC에만 국한된 문제는 아니다”며 “일반 카드든, PLCC든 경쟁력 있는 혜택과 서비스를 갖춘 상품을 출시해 휴면 카드를 줄이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버려지면 환경에 악영향…제휴사 리스크도 변수네환경 문제도 PLCC의 어두운 면으로 제기된다. 외면받는 PLCC가 늘어나는 만큼 버려지는 카드도 증가할 수밖에 없어서다. 또 신용카드는 단순 플라스틱이 아니라 집적 회로(IC) 칩, 마그네틱 등이 포함된 복합플라스틱 재질로 재활용이 불가능하다. 일부 카드사는 재생 플라스틱, 나무 등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신용카드 상품을 출시하고 있지만 극소수에 그쳐 그 영향력이 미미한 상황이다.이에 업계 일각에서는 카드사들이 PLCC 마케팅에 적극적이면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활동에는 소극적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현대카드는 카드사들 중 지난해 ESG 경영 관심도에서 업계 꼴찌를 기록했다. 올해 7월 말 기준 현대카드가 발급 장수 기준 국내 PLCC 시장 1위(점유율 78.41%)를 차지한 것과 대조적이다. 아울러 PLCC 제휴사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소비자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위험도 있다. 앞서 2021년 ‘먹튀’ 논란으로 물의를 빚었던 ‘머지포인트 사태’에서도 이런 리스크가 있었다. 당시 머지포인트 운영사 머지플러스는 PLCC 발행을 통해 사태를 수습하려 했지만, 업무협약(MOU)을 맺었던 KB국민카드 측은 이를 잠정보류했다. 하나카드의 경우 머지플러스 연간 구독 시 하나머니 캐시백을 지급하는 제휴 프로모션을 진행해 이후 비판받기도 했다.카드업계 다른 관계자는 “PLCC 관련 잠재 리스크는 카드사들도 인지하고 있다”며 “머지포인트 사태 이후 제휴사에 대한 검증이 한층 촘촘해졌고, 앞으로도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2023.11.05 18:05

3분 소요
‘환불 대란’ 머지포인트 이용자들 집단 손배소 승소

산업 일반

‘환불 대란’ 사태로 피해를 본 선불 할인 서비스 머지포인트 이용자들이 운영사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소송에서 이겼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22부(최욱진 부장판사)는 1일 A씨 등 148명이 머지포인트 운영사 머지플러스 등을 상대로 제기한 2억여 원 상당 손해배상 소송을 원고 일부 승소로 판결했다.재판부는 권남희 머지플러스 대표, 머지플러스 법인, 관계사 머지서포터 법인을 상대로 한 소송은 승소로, 롯데쇼핑 등 머지포인트를 판매한 온라인 쇼핑몰 6곳을 상대로 한 소송은 패소로 판단했다.이에 따라 권 대표와 머지플러스·서포터 법인이 함께 배상금을 지급할 전망이다.이 소송은 머지포인트의 대규모 환불 중단 사태가 벌어진 직후인 2021년 9월 제기됐다.머지포인트는 ‘무제한 20% 할인’을 내세우며 소비자가 상품권을 사면 액면가보다 더 많은 몫의 머지머니를 충전해줬다. 편의점, 온라인 쇼핑몰 등과 가맹계약을 맺고 머지머니를 쓸 수 있게 하며 이용객을 끌어 모았다. 하지만 2021년 8월 당국이 전자금융업 등록을 요청했다는 이유로 갑자기 머지머니 판매를 중단하고 사용처를 축소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이용자들의 환불 요구가 빗발쳤고 당국이 수사에 나섰다. 그 결과 머지포인트는 2020년 5월∼2021년 8월 적자가 누적된 상태에서 돌려막기 방식으로 사업한 것으로 드러났다. 대규모 환불사태를 일으켜 머지포인트 매수자에 751억원, 머지포인트 제휴사에 253억원의 피해를 입힌 권 대표와 동생인 권보군 머지플러스 최고운영책임자(CSO)는 지난 6월 항소심에서 각각 징역 4년과 8년의 원심이 유지됐다.

2023.09.01 21:43

1분 소요
1000억 피해 남긴 채 머지플러스 권씨 남매 재판에 넘겨져

유통

머지포인트(선불 할인 서비스) 운영사 머지플러스의 권남희 대표와 공동설립자인 동생 권보군 최고전략책임자(CSO)씨가 결국 재판에 넘겨졌다. 지난해 12월 17일 경찰이 검찰에 구속송치한지 20일 만에 기소된 것이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 수사협력단은 대규모 환불 중단 사태로 소비자에게 수천억 원대 피해를 안긴 혐의로 권 대표와 권씨를 사기와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머지플러스를 실질적으로 운영한 권씨에겐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도 적용했다. 권 대표와 권씨는 지난해 12월 9일 구속됐다. 당시 서울남부지법 이영광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들이) 도망갈 염려가 있다”며 사기,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관련 업무상 횡령·배임 혐의로 영장실질심사 직후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어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12월 17일 이들을 같은 혐의로 검찰에 넘겼다. 검·경과 재판부는 이들의 혐의가 위법성이 짙고 소비자 피해 회복이 당장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2018년부터 전자금융거래법에 규정한 선불전자지급수단 발행관리업자로 등록하지 않고 머지플러스를 운영하고 ▶일부 회원들을 선결제 방식으로 모집해 금융당국에 등록 없이 전자결제대행업을 했으며 ▶2020년 5월부터 2500억원 상당의 현금성 머지머니를 회원들 간에 돌려막기로 정산처리하고 ▶지난해 8월까지 1년 넘게 경영적자가 누적되고 사업중단 위기에 빠졌는데도 57만명의 회원들에게 2521억원어치의 머지머니를 계속 판매하는 등의 행태를 저지른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머지플러스 환불 중단 사태에 따른 피해 규모를 1000억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는 머지포인트 매수자 피해액(약 751억원)에 제휴사 피해액(약 253억원)을 더한 금액이다. KB국민카드·하나카드·티몬·위메프·11번가·G마켓 등 금융사와 e커머스 업체들이 머지플러스와 손잡고 서비스를 확대한 점도 사태 피해 확산에 일조한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권 대표는 지난해 10월 5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나와 “환불에 대해 순차적으로 진행 중”이라며 “환불과 사용처 문제가 정상화되면 (더 이상의)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박정식 기자 park.jeongsik@joongang.co.kr

2022.01.07 13:47

2분 소요
‘구속됐다’ 권남희 머지플러스 대표와 권씨 동생 공동설립자

정책이슈

머지포인트 운영사 ‘머지플러스’의 권남희 대표와 공동설립자 권모(권 대표 동생)씨가 구속됐다. 서울남부지법(이영광 영장전담 부장판사)은 9일 두 사람에 대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가진 뒤 “도망갈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이들이 지난해 5월경 금융당국에 해당 사업을 등록한 뒤 영업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등록하지 않은 점에 대해 고의성이 짙다고 의심하고 있다. 경찰은 또한 이들이 머지플러스와 관계사 법인의 자금 90억원을 횡령한 혐의도 영장 발부를 위한 범죄사실에 포함했다. 권 대표와 권씨는 전자금융거래법 위반과 사기,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관련 업무상 횡령·배임 혐의를 받고 있다. 전자금융거래법에 규정한 선불전자지급수단 발행관리업자로 등록하지 않은 상태로 2018년 2월부터 머지플러스의 영업을 진행해온 혐의다. 회원 중 일부를 선결제 방식으로 모집하는 등 당국에 등록하지 않고 전자결제대행업을 한 혐의도 있다. 게다가 지난해 5월부터 2500억원 상당의 머지머니(머지포인트)를 돌려막기 식으로 판매한 혐의도 받고 있다. 머지플러스는 무제한 20% 할인이라는 선불 할인 서비스로 회원 100만명을 단기간에 끌어 모았다. 머지플러스는 2018년 2월부터 2021년 8월까지 머지머니 약 3700억원을 판매했을 정도로 큰 인기를 누렸다. 그런데 금융당국이 전자금융업 등록을 요구하자, 이들은 8월 11일 머지머니 판매 중단과 머지머니 이용 가맹점 감축을 갑자기 발표했다. 이로 인해 머지머니 미사용 회원들이 머지플러스에 몰려들어 대규모 환불을 요구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당시 미사용 회원은 55만여명, 미사용 금액은 800억원 상당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됐다. 환불 사태가 사회문제로 비화되자 금융감독원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피해자 약 465명이 25건의 고소장을 접수했다. 지난 10월말까지 접수한 환불 요청은 33만여건(약 570억원 상당)에 이른다. 이에 권 대표와 권씨가 환불해준 금액은 환불 요청 금액의 10분의 1도 안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콘사들이 정산 받지 못한 금액도 약 25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콘사는 머지플러스와 가맹점 사이에서 거래를 중개하며 마트·편의점 등 브랜드 상품권을 발행하는 업체다. 환불은 앞으로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머지머니를 먼저 구입한 회원의 사용 금액을 뒤에 구입한 회원의 돈으로 정산해 주는 돌려막기 식으로 권 대표와 권씨가 머지플러스를 운영해왔는데, 이마저도 머지머니 판매가 현재 중단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머지플러스 재무 상황도 악화된 상태다. 박정식 기자 park.jeongsik@joongang.co.kr

2021.12.10 05:59

2분 소요
‘남양스럽다’ 지적에 홍원식 남양 회장 “매각 제3자 찾는중” [2021 국감]

정책이슈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5일 국회 정무위원회(정무위) 국감에서 회사 매각을 추진했다가 번복한 것에 대해 “제3의 매각 대상을 찾는데 전력을 쏟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국회 정무위가 진행한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국감)에서 남양유업 오너 리스크(기업 소유주의 잘못으로 기업이 피해를 입는 문제), 머지플러스 환불 거부 사태, 제너시스비비큐(BBQ) 청년 점포 지원 상황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질의와 질타가 이어졌다. 이 자리에 참석한 홍 회장은 오너 리스크에 대한 질의를 받았다. 홍 회장이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지난 5월 4일 대국민 기자회견에서 회사 매각을 발표한 지 5개월 만이다. 홍 회장은 이날 국감에서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남양스럽다’라는 말은 들어봤느냐. 생각이 바뀌어서 계약 취소하고 임의대로 왔다갔다 하는 것을 남양스럽다고 한다”고 지적하자 여러 차례 “죄송하다”고 답했다. 홍 회장은 “제 잘못을 인정하고 이를 돌파하는 길이 제 나름대로는 회사를 인수·합병(M&A)해서 매각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면서 “사전에 상대방 회사와 한 여러 합의사항이 잘 이행이 안돼 이렇게 지연되고 소송도 하고 있으나 빨리 마무리 짓고, 모든 구성원이 혜택을 보도록 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제3자를 찾는데 전력을 쏟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주경 국민의힘 의원이 “표준계약서에 따라 대리점이 계약 해지할 수 있도록 규정돼 있느냐”며 남양유업 불매운동에 따른 대리점 피해를 지적한 물음에 홍 회장은 “자세한 내용은 모른다”면서도 “그렇지만 경쟁사와 비교해 우리의 계약조건이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홍 회장은 소송이 길어지면 종업원·축산농가·대리점·투자자 등이 더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그렇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규모 환불중단 사태가 발생한 선불할인 서비스 ‘머지포인트’를 운영하는 권남희 머지플러스 대표는 순차적인 환불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권 대표는 “저희가 환불은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확실히 말씀을 드릴 수 있다”며 ”전체 환불 규모가 고객 전체가 요구한 바가 아니라서 경영 정상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 경영 정상화와 환불이 동시에 이뤄진다면, 환불 부분도 다 같이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구체적인 시점을 묻는 말에는 “해당 지표에 대해서는 경찰 수사 중인 관계로 증언하기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권 대표는 국감 시작 전에 일괄적으로 진행한 증인 선서를 홀로 거부하기도 했다.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머지포인트 10만원권을 8만5000원 정도에 사더라. 1만5000원은 어떻게 감당했느냐”라고 묻자 권 대표는 “궁극적으로 플랫폼 사업 모델은 초창기에 시장 생태계 구축 후에 나중에 흑자 전환을 할 수 있는 계획을 갖고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고 답했다. 정승인 제너시스비비큐(BBQ) 부회장은 이날 국감에서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를 통해 23개 점포가 창업했다”며 “연말까지 목표한 200개 점포를 열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래꿈 희망기금은 가맹점의 매출과 판매량을 고려해 납부를 유예할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키며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정 부회장은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를 올해 안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것”이라고 했다. 이 프로젝트는 BBQ가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에게 8000만원 상당의 점포 개설 비용을 대어주고, 청년 창업자는 36개월 동안 매달 194만원(총 6984만원)을 ‘미래꿈 희망기금’으로 본사에 납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증인으로 채택된 강한승 쿠팡 대표이사는 건강상 이유를 들어 이날 국감장에 나오지 않았다.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은 증인으로 채택됐으나 이후 철회돼 이날 국감에 나오지 않았다. 김하늬 기자 kim.honey@joongang.co.kr

2021.10.05 19:10

3분 소요
‘봉진이형’도 국감장 가나…남양·맥도날드 사태에 긴장하는 유통업계

유통

다음 달 1일부터 시작되는 국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유통업계에 긴장감이 돌고 있다. 지난해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증인 출석을 자제하며 큰 이슈 없이 마무리됐지만 올해 국감은 상황이 다를 것으로 보인다. 올해도 어김없이 ‘부당노동’, ‘갑질논란’이 화두가 되면서 식품·유통업계 대표들이 줄줄이 증인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이외에도 ‘머지포인트 사태,’ ‘식품 위생논란’ 등의 문제도 파장을 일으킨 바 있어 국감장에 불려갈 주인공이 누가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 남양유업·맥도날드, 식품업계 유력한 증인 후보로 꼽혀 식품·외식업계에 따르면 국감 증인 명단에 오를 가능성이 높은 기업 중 하나로 남양유업과 맥도날드가 꼽힌다. 두 회사는 모두 식품위생법 위반 및 부당노동행위 등으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 소속 의원 다수는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을 고용노동부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했다. 사유는 ‘육아휴직 사용 직원에 대한 부당인사 조치’다. 최근 남양유업의 한 직원은 육아휴직 사용으로 부당인사 조치를 당했다고 밝혔다. 육아휴직을 낸 여성 팀장을 보직해임하고 복직 뒤 물류창고로 발령 내 택배실과 탕비실 사이 책상에서 단순 업무를 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해당 직원은 남양유업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고, 행정소송 1심에서는 승소했지만 항소심에서 패소한 뒤 현재 대법원 선고를 기다리고 있다. 앞서 남양유업은 ‘불가리스 사태’로도 한 차례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지난 4월 남양유업은 자사 제품인 ‘불가리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저감하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과장 발표를 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고발을 당했다. 이후 이광범 남양유업 대표 등 관계자는 식품등의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불구속 송치됐다. 맥도날드도 환노위 증인 신청 명단에 올랐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앤토니 마티네스 한국맥도날드 대표를 증인으로 신청했다. 맥도날드는 수십차례에 걸쳐 폐기해야 할 햄버거 빵 등을 버리지 않고 재사용해왔다는 한 공익신고자의 고발로 불량 위생 실태가 드러나 큰 파장을 일으켰다. 유효기간이 지난 빵에 날짜를 표시하는 스티커만 새로 뽑아 덧붙이는 ‘스티커 갈이’ 행태도 해왔다는 사실도 알려졌다. 제보 이후 맥도날드는 매장 아르바이트 직원에게 책임을 떠넘기며 징계를 내려 소비자로부터 사태는 더 커졌다. 김봉진 배달의민족 의장은 플랫폼 노동자의 처우 및 과도한 수수료 문제로 증인 리스트에 오르고 있다. 경쟁이 과열된 배달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무리한 주행을 하다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은 배달라이더에 대해 기업은 산업안전보건법상 의무를 다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회사 측이 노동자에게 산재보험 가입을 독려하고 충분한 휴식을 보장해야 한다는 등 노동자의 안전 및 건강에 대한 관리를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 머지포인트 사태 한 달…대표 및 이커머스 일부도 증인 물망 지난 8월부터 한달 넘게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는 머지포인트 사태와 관련한 인물들도 국정감사 증인 명단에 올랐다.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올해 국정감사 정무위원회 증인으로 권남희 머지플러스 대표, 이상호 11번가 대표, 이윤숙 네이버 커머스 부문 대표 등을 신청명단에 올렸다. 운영사인 머지플러스뿐만 아니라 이를 유통한 이커머스 일부도 신청 명단에 올린 것이다. 권 대표는 지난 8월 11일 환불 대란을 일으킨 머지포인트 사태의 주요 인물로 알려져 있다. 권 대표는 동생인 권강현 머지플러스 전 대표, 권보군 머지플러스 최고운영책임자(CSO)와 함께 전자금융거래법 상 전금업 미등록 불법 영업 혐의로 입건돼 현재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한편 이번 국정감사 증인 명단은 취합된 신청자료에 대해 여야 간사 간 합의를 거친 후 16일 1차적인 명단이 발표될 예정이다. 이후 2차 및 추가 증인 신청을 받아 이달 말 최종 증인 채택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김채영 인턴기자 kim.chaeyoung1@joongang.co.kr

2021.09.16 07:08

3분 소요
‘머지포인트’ 사태 한 달…G마켓·롯데온 ‘묵묵부답’인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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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불 대란’을 일으킨 머지포인트 사태가 불거진 지 한 달. 머지포인트 운영사인 머지플러스에 대한 경찰 수사가 본격화하는 가운데 일부 피해자들은 환불을 받지 못해 발을 동동거리고 있다. 특히 위메프와 11번가가 선제적 환불에 나선 것을 두고 티몬, G마켓, 롯데온 등 다른 이커머스의 책임론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크다. ━ 11번가, 위메프는 환불하는데…핵심은 ‘대금 정산’ 업계에 따르면 티몬, G마켓, 롯데온 등이 별다른 대응책을 내놓지 못하고 묵묵부답인 이유는 ‘대금 정산’을 모두 마쳤기 때문이다. 티몬은 8월 1~3일 판매분을 같은 달 16일 정산했고, 롯데온도 8월 2~5일 4일간 판매한 머지포인트에 대한 정산을 마쳤다. 지난 7월 21일이 마지막 판매였던 G마켓은 이들 업체보다 더 일찍 대금 정산을 끝낸 상황이다. 대금 정산 완료는 사실상 이커머스 업체들이 고객들에게 보상 등 관련 대책 마련을 해줄 수 없다는 의미다. G마켓과 옥션 운영사인 이베이코리아 관계자는 “7월까지 머지포인트를 팔았고 8월 이후로는 판매한 적이 없다”며 “대금결제가 다 끝나 판매자가 요구하는 환불을 하기 위해서는 돈을 회수해서 줘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롯데온 관계자도 “불행인지 다행인지 8월 머지포인트 판매액이 크진 않다”면서 “핀포인트 입력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한 환불은 끝났고, 등록한 것에 대한 정산은 모두 완료됐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말했다. 이들과 달리 환불에 나섰던 11번가와 위메프는 ‘대금 정산’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선제적 조치가 가능했다. 위메프는 8월 7~9일까지, 11번가는 머지포인트 사태가 터지기 직전일인 10일 하루 머지포인트를 팔았다. 이커머스업계 관계자는 “위메프와 11번가는 머지포인트 사태가 불거지기 직전에 판매했고, 바로 문제가 생기니 판매분에 대한 정산을 하지 않아 대책 마련이 가능했다”며 “이들 역시 조금 더 일찍 머지포인트를 팔아 정산까지 마쳤다면 환불 자체가 어려웠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게다가 이베이코리아와 롯데온은 정산 주기도 빠른 편이다. 이베이코리아는 소비자가 구매 후 구매확정을 누르면 바로 정산되는 시스템이다. 구매확정을 누르지 않았더라도 7일 후 자동확정돼 평균 3일이면 정산이 끝난다. 롯데온도 구매확정만 되면 바로 정산된다. 업계에선 이런 상황에서 머지포인트 운영사인 머지플러스의 적극적인 환불만이 피해 규모를 줄일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다만 모두 수습되기엔 장기전이 될 것이라는 시각이 많다. 이커머스업계 관계자는 “머지플러스가 여력이 안 되고, 사실상 돌려막기식 자금도 바닥났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지금처럼 소액 환불만 진행하면서 ‘환불에 대한 의지’만 보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라면서 “집단소송으로 간다고 해도 장기전을 보고 가야 하기 때문에 피해자들이 실효성 있는 구제를 받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김설아 기자 kim.seolah@joongang.co.kr

2021.09.16 0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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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지야 사랑해” 외치던 티몬, 머지포인트 환불엔 입꾹…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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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에 이어 위메프가 ‘머지포인트 환불’에 발 벗고 나서면서 또 다른 이커머스 기업 ‘티몬’에 불똥이 튀고 있다. 티몬은 머지포인트 판매량이 제일 높고, 머지야 사랑해 이벤트 등 가장 적극적으로 머지포인트를 홍보해 온 것으로 전해진다. 피해 소비자들 사이에선 ‘티몬’ 책임론이 대두되고 있다. 다른 이커머스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환불에 나서는 것과 달리 티몬은 상대적으로 환불에 소극적인 입장을 취하는 듯 보여서다. 한 소비자는 “‘머지야 사랑해’를 쓰면 4000원 포인트를 주는 이벤트까지 하면서 머지포인트를 홍보‧판매해놓고 책임에선 가장 나몰라라 하고 있다”면서 “티몬에서 산 포인트는 대대손손 유산으로 물려줘야 한다는 우스갯소리도 들리는 데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티몬은 “아무것도 안한 것은 아니다”면서 11번가, 위메프 등과 상황이 달라 억울하다고 호소했다. 티몬 고객들의 환불을 소홀이 한 머지플러스 측에 소속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 ━ ‘11번가‧위메프’ 환불하는데…티몬은? 업계에 따르면 티몬은 8월 1일~3일, 위메프는 7일~9일, 11번가는 10일 하루 머지포인트를 판매했다. 11번가는 자체적으로 10일 하루 판매 분에 대한 환불을 가장 먼저 진행했고, 위메프는 머지플러스 측으로부터 데이터 사용 정보를 받은 뒤 7일 전액 환불을 결정했다. 위메프 환불은 8일까지 진행 중이다. 티몬도 환불 행렬에 동참해야 하지만 그럴 수 없어 난감한 입장이다. 8월에 가장 먼저 판매를 시작했기 때문에 정산기일이 가장 먼저 도래했고, 머지플러스 측에 대금 정산을 모두 마쳤기 때문이다. 티몬 관계자는 “문제가 터진 뒤 머지플러스에 티몬 고객의 포인트 사용 데이터를 요청했지만 판매처를 구분할 수 없고, 환불 창구 일원화를 위해 머지플러스에서만 환불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면서 “위메프에 최근 고객 데이터가 전달된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티몬이 대금 정산을 하지 않을 경우 머지플러스가 진행 중인 고객 환불이 어려워 질 수 있다는 입장을 받고 ‘연대보증 확약서’를 받은 뒤 정산을 진행했다는 게 티몬 측 설명이다. 지난달 16일 작성된 확약서에는 ▲티몬에서 받은 정산금은 티몬에서 머지포인트를 구입한 고객이 우선 환불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이에 반해 다른 목적으로 정산액을 유용하게 될 경우 이로 인해 발생한 문제는 머지포인트 및 권 대표이사가 연대해 책임진다는 내용이 담겼다. 하지만 티몬의 예상과 달리 머지플러스의 환불은 순탄하게 진행되지 않았다. 특히 머지플러스와 직접 계약한 티몬과 달리 상품권 발행업체인 페이즈와 계약한 11번가, 위메프 등이 직접 환불에 나서면서 모든 화살은 티몬에게 쏟아지는 모양새다. ━ 10만원권 매출 7.8억원, 판매 수량 9182매 티몬은 이커머스 업체들 중에서도 머지포인트 판매와 홍보에 가장 적극적이 였던 것으로 전해진다. 위메프의 8월 판매분이 3일간 30억원이었다면 티몬은 몇 배에 이를 것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추측이다. 티몬은 판매액을 정확히 공개하고 있진 않지만 7일 입점업체 프로모션 성공사례에 게재된 머지포인트 10만원권 매출은 7억8000만원, 판매 수량은 9182매에 이른다. 해당 매출은 퍼스트데이에 진행된 딜로 퍼스트데이는 매월 1일, 매시간 초특가로 진행되는 행사다. 업계에선 20만원권, 50만원권 판매액까지 더하면 티몬의 거래액은 수백억원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판매가 많이 이뤄진 만큼 피해액을 구제받지 못한 소비자도 많은 상황이다. 한 소비자는 “티몬이 가장 많이 팔았고 행사에 광고까지 하는 바람에 재구매가 계속됐는데 왜 방치하는지 모르겠다”면서 “티몬이 환불을 안한다는 게 말이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소비자도 “티몬 측에서 적절한 액션을 해줄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완전 모르쇠로 응할 줄은 몰랐다”면서 “너무 많이 팔았기 때문에 수습도 어려운 것은 아닌지, 티몬도 머지플러스랑 결국 한통속이라는 생각만 든다”고 비판했다. ━ 확약서 이행, 소송도 불사…큰 의미 없어 티몬은 머지플러스에 대금이 넘어간 만큼 ‘확약서’ 이행을 놓고 소송전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티몬 관계자는 “지금으로썬 티몬 고객 우선 환불 내용의 확약서를 머지플러스 측이 이행해주는 것 밖엔 방법이 없다”면서 “머지 확약서 이행을 위한 여러 방안 중 법적 대응도 고려중”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선 그러나 소송이 큰 의미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정산이 다 완료됐다면 사실상 고객이 보상받을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통상 판매자들이 정산 받는 시점이 1~2개월 정도인데 8월 판매분이 정산됐다는 게 의아하다는 시각도 있다. 이커머스업계 관계자는 “머지플러스가 여력이 안되고 티몬에서 받은 대금을 이미 썼을 것”이라면서 “정산을 했다는 것은 티몬에서도 수수료를 취했다는 의미인데, 마진을 빨리 남기려고 정산을 먼저 한 것은 아닌지, 논란이 된 상황에서 대금정산을 미리한 부분이 이해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김설아 기자 kim.seolah@joongang.co.kr

2021.09.08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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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동안 30억원어치 팔았다”…‘머지포인트’ 환불 나선 위메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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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지포인트 판매창구였던 위메프가 고객 환불 절차를 진행한다. 지난 8월 위메프를 통해 머지포인트를 구매한 고객들이 대상이다. ‘이중환불’ 우려를 낳았던 11번가와 달리 머지플러스 측에서 사용 데이터를 받은 뒤 진행되는 이커머스 업계 최초 환불 시도다. ━ 16만원에 산 20만P…10만P 썼어도 8만원 환불 위메프에 따르면 위메프는 지난 8월 6일부터 9일까지 나흘 동안 머지포인트를 판매했다. 이 기간 동안 위메프에서 머지포인트를 구매한 고객은 1만5127명, 결제금액은 30억9453만원이다. 9월 7일부터 8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환불은 해당 기간에 머지포인트를 산 뒤 상품을 이미 등록한 고객도 받을 수 있다. 위메프가 판매자 및 발행처인 머지플러스 측에 ‘8월 구매 고객의 포인트 등록 후 미사용 전액 데이터’를 지속 요청해 온 결과다. 위메프는 지난 8월 11일 머지플러스가 제휴 사용처를 축소한 직후부터 고객에게 환불을 진행해왔으나 ‘상품 미등록’ 고객에게만 제한적으로 이뤄졌다. 지난 6일 오후 머지플러스 측으로부터 포인트 사용 데이터 정보를 받은 뒤 전 고객에게 환불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는 게 위메프 측 설명이다. 머지포인트 상품을 미등록, 혹은 등록했지만 머지포인트 사용을 하지 않은 고객은 결제액 100% 환불을 받는다. 등록 포인트 일부를 사용한 고객은 잔여 포인트의 80%(결제액 기준 100%)를 환불받을 수 있다. 예를 들면 머지포인트 20만 포인트를 16만원에 구매한 뒤 전부 미사용했을 경우 16만원 환불을 다 받는다. 20만 포인트를 16만원에 구매한 후 그중 10만 포인트를 사용했을 경우엔 8만원이 환불된다. 8월 구매 포인트 전액 미사용 고객은 결제수단 취소를 통해 8일까지 전액 환불을 받을 수 있다. 일부 사용 고객은 위메프에 등록한 계좌정보로 환불금액이 입금될 예정이다. 위메프 관계자는 “포인트 사용 데이터 공유가 늦어지면서 부득이하게 어려움을 겪은 고객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 “8월 이전 구매고객에 대해서도 판매자 측에 피해구제를 위한 조치를 지속해서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11번가는 비슷한 방식으로 8월 10일 하루 판매분에 대한 환불을 진행했으나, 머지플러스 측의 잔여 사용 데이터 없이 자체적으로 사용 고객에 대한 환불을 진행해 ‘이중 환불’ 논란이 일었다. 당시 사태를 책임져야 할 머지플러스는 11번가의 환불을 핑계로 ‘중복 환불이 될 수 있다’며 환불을 즉각 중단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어느 가맹점에서 포인트를 사용했는지 아는 곳은 머지플러스 뿐이고, 이쪽 데이터가 공유되어야 다음에 생기는 문제를 막을 수 있다”면서 “위메프가 정상적인 환불 절차를 밟으면서 향후 이커머스업계에서도 환불이 순차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설아 기자 kim.seolah@joongang.co.kr

2021.09.07 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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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혼란 키운 11번가의 무리수 '머지포인트 전액 환불'…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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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가 이커머스업계 최초로 ‘머지포인트 구매액 환불’에 나서면서 후폭풍이 일고 있다. 머지플러스는 11번가 중복 환불을 핑계 삼아 환불을 잠정 중단했고, 다른 이커머스업체에도 환불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하지만 정작 별다른 추가 대책은 나오지 않는 상황이다. 시장의 평가 또한 ‘선제적 조치’라는 긍정적인 반응에서 비판이 새 나오고 있다. 섣부른 환불조치로 시장 전체에 혼란을 야기했다는 게 비판의 요지다. ━ “양심적” “선제적 구제” 호평… 그 이면엔 업계에 따르면 11번가는 최근 자사를 통해 머지포인트를 산 고객에게 결제액 전체를 환불해주기로 했다. 최근 ‘한달간’ 구매 고객이 대상이지만 사실상 판매는 8월10일에만 이뤄졌기 때문에 하루 판매분이다. 11번가는 10일 머지포인트 상품권을 구매한 고객이 직접 고객센터 등을 통해 요청하면 환불해주고 있다. 상품에 하자가 있을 때 이를 인지한 날부터 30일 이내 청약 철회를 할 수 있다는 전자상거래법 규정에 따른 조치라는 게 11번가 측 설명이다. 초기 반응은 뜨거웠다. “역시 대기업은 다르네”, “티몬이 제일 많이 팔았을 텐데 11번가가 양심적이다”, “롯데온, 티몬, 위메프, G마켓도 동참해야 한다” 등 피해 고객들을 중심으로 호평이 쏟아졌다. 반면 시장에선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내놨다. 우선 환불 조건이 그다지 파격적이지 않다는 평가다. 11번가에서 구매했던 전체 판매량에 대한 환불이 아닌 ‘8월 10일’ 단 하루 판매인 데다 11번가는 다른 이커머스업체와 달리 할인율이 낮아 판매량 자체가 낮았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커머스업계 관계자는 “7월엔 11번가에서도 수일간 판매가 진행됐을 텐데 8월엔 하루만 진행됐고 판매량 자체가 워낙 낮으니 이를 마케팅에 역이용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하루 판매량을 환불해 준다고 해서 큰 의미가 있어 보이지는 않는다”고 꼬집었다. ‘머지포인트’ 판매 플랫폼이던 이커머스업계의 책임론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11번가 측의 선제적 이미지 개선과 환불 구상권 청구 등에 대한 계산이 깔려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커머스업계 또다른 관계자는 “10일 저녁 판매가 종료됐는데 다음 날 사건이 터지면서 소진됐을 확률이 낮을 것이고 (11번가 쪽에서는) 이로 인한 효과와 이해관계를 다 따져본 뒤 도의적 차원에서 환불이 진행됐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선 11번가의 머지포인트 판매가 마지막 날까지 계속됐다는 점에서 “환불조치가 당연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소비자는 “11번가는 머지포인트 사태 하루 전날 저녁까지 머지포인트를 판매했다”면서 “머지포인트 기사가 터지고 여기저기 카페에서도 우려 글들이 올라와 구매를 고민하던 시점에도 11번가에서는 팔고 있기에 황당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 11번가 ‘머지 마케팅(?)’…무엇을 간과했나 업계에서는 11번가의 머지포인트 ‘하루 환불’이 시장의 혼란을 가져왔다고 보고 있다. 11번가가 하루짜리 환불에 나서면서 이 사태를 책임져야 할 머지플러스는 즉각 환불을 중단했다. '11번가와 중복 환불이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사실상 당일 판매 규모도 크지 않은 11번가가 머지플러스의 환불 중단 명분을 제공해 준 셈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덕분에 티몬, 롯데온, G마켓, 위메프 등 다른 채널에서 머지포인트를 구매한 소비자들은 당분간 구제받을 길이 없어졌다. 머지포인트 피해자모임 커뮤니티 등에는 “11번가 마케팅 제대로 한다”, “머지플러스에 좋은 핑계를 마련해줬다”, “꼴랑 하루 구매치 환불해주면서 수십만, 수백만원 피해자들의 환불 길을 막았다” 등 우려와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환불 방식에도 구멍이 뚫려있다는 지적이다. 미등록 상품이 환불 원칙이지만 11번가가 10일 판매분에 한에서 모바일앱을 통해 등록 전환한 경우도 환불을 해주겠다고 밝혔다. 이 경우 추가적인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예를 들면 11번가에서 구매한 뒤 중고나라에 ‘핀 번호’를 받고 재판매했을 경우 사실상 핀 번호를 보유한 사람이 환불받아야 하지만 11번가 판매 기록이 남아있는 고객에게 환불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문제들로 업계에서 강조하는 건 ‘환불채널의 통일’이다. 현재 기술력으로는 고객이 어느 판매 채널에서 구매했고, 어디 어디 가맹점에서 포인트를 샀는지까지는 알 수 없다. 머지포인트 운영사인 머지플러스에서만 확인이 가능하다. 이커머스업체들이 쉽게 환불 고지를 못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여러 곳에서 판매가 이뤄졌고 다같이 판매했기 때문에 환불 채널은 머지플러스 쪽 하나로 묶어주는 게 중요하다”면서 “다른 채널에서 선제적으로 그것도 하루짜리 환불을 한다는 건 혼란만 가중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지금은 채널을 일원화하면서 머지플러스를 압박해 수습을 빨리해야하는 데, 여기저기저 나름의 환불을 해버리면 시간만 더 지체되지 않겠냐”고 지적했다. 일각에선 11번가가 8월 31일부터 시작된 ‘아마존’ 직구 서비스를 앞두고 이미지 홍보 효과를 노린 것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실제 1세대 이커머스인 11번가는 쿠팡, 네이버 등과 격차가 크게 벌어지면서 존재감이 낮아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최근 아마존과 손을 잡으면서 반전 기회를 찾고 있었던 만큼 ‘단기적인 이미지 상승’이 절실했을 수 있다고 분석한다. 이커머스업계 관계자는 “아마존 서비스가 오픈했고 인적분할하면서 모기업도 바뀌었다”면서 “새롭게 이미지 구축을 잘 한 뒤 그걸 이용해서 반전을 노려보려는 것 아니겠냐”고 해석했다. ━ “고객 피해 최소화”…머지 측 환불중단 유감 11번가는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11번가 관계자는 “이커머스에서도 어찌 됐던 해결 노력을 하자는 의미에서 10일 판매분에 대한 선제적 환불이 진행된 것”이라면서 “판매도 하루이고 실제 판매금액이 적지만, 역으로 생각하면 적은 판매금액을 판매한 11번가의 노력이 시장 혼란을 야기했다고 보이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고객들의 피해부터 최소화하겠다는 마음으로 접근한 것인데 머지플러스 측에서 이를 핑계 삼아 환불을 중단한 건 매우 유감”이라면서 “시장 혼란이 아닌 최소한의 노력이라도 보였다는 측면으로 봐달라”고 덧붙였다. 김설아 기자 kim.seolah@joongang.co.kr

2021.09.01 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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