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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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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까지 빠지나…테슬라, 주가 향방 ‘이것’에 달렸다 [이코노 株인공]

증권 일반

전기차 판매가 부진하면서 테슬라 주가가 올해 들어 곤두박질치자 향후 전망에 대한 시각이 엇갈리고 있다. 여기에 BYD, 샤오미 등 경쟁자들의 잇단 도전에 시장 점유율까지 감소하면서 결국 감원이라는 극단적인 처방을 내놓게 됐다. 이를 근거로 테슬라 전성기는 막을 내린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다만 호재도 있다. 최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오는 8월 로보택시를 공개하겠다 밝혔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이 완성단계에 한발짝 다가갔다는 평과와 함께 엔트리급 모델인 전기차 ‘모델2’ 신차도 내년에 출시될 예정이다.한때 ‘천슬라’였지만…주가 급락, 美시총 순위 10위권 밖으로테슬라 주가는 최근 160~170달러를 오르내리고 있다. 지난해 말 주당 248.48달러였던 주가는 이달 15일 161.48달러까지 낮아진 상황이다. 한때 ‘천슬라’라는 수식어와 함께 시가총액도 1조 달러 클럽에 가입할 정도로 커졌지만, 최근에는 5000억 달러대로 녹아내렸다. 시총 순위는 미국 상장기업 10위권 밖으로 밀려난 상황이다.국내 증시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인 것도 테슬라 관련주에 영향을 미쳤다. 이날 코스피 지수는 하루 만에 2.28% 하락한 2609.63에 마감해 2600선이 위험하게 됐다.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928종목 중 776종목이 하락했으며, 삼성전자(-2.68%), SK하이닉스(-4.84%) 등 주요 시가총액 상위종목이 부진했다. 코스닥 시장도 2%대 내린 832.81에 장을 마쳤다.이날 증시 부진은 원·달러 환율이 장중 1400원을 터치하는 등 강달러세가 지속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중동에서의 지정학적 긴장 고조로 유가 상승압력이 지속되고, 미국 경제도 강한 성장세를 보여 금리 인하 시점이 예상보다 후퇴했기 때문이다. 이 영향으로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 투자자들은 2725억원, 기관은 2933억원을 팔아치워 약세장을 주도했다.이런 상황이 이어지자 테슬라에 대한 증권가의 평가도 인색해졌다. 웰스파고는 지난달 테슬라에 대한 의견을 비중 축소 즉, 매도로 하향 조정하고 목표주가도 125달러로 낮췄다. 그러면서 ‘성장 없는 성장주’라고 혹평하기도 했다.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테슬라는 실적 부진으로 전세계 인력 10%를 감축한다는 소식에 급락했다”며 “비용절감에 따른 실적 개선 기대감보다 수요위축 및 올해 실적 부진에 대한 우려가 부각된 것으로 해석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오는 23일, 1Q 실적 발표에 쏠리는 눈…‘어닝 미스’ 기조 유지 전망테슬라 실적도 신통치 않다. 테슬라는 지난해 4분기 전년 동기 대비 3% 늘어난 매출 251억7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월가 예상 평균치인 256억달러에 미치지 못했다. 영업이익은 20억64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7% 급감했다. 영업이익률은 8.2%로 반토막 났다. 실제로 올해 1분기 테슬라의 차량 인도량이 급감했다. 테슬라의 올해 1분기 생산량은 전년 대비 1.7% 하락한 43만3371대로, 판매량은 전년 대비 8.5% 감소한 38만6810대를 기록했다. 이는 블룸버그 컨센서스인 45만1016대와 43만9380대를 각각 3.9%, 12.0%씩 하회한 수치다. 생산량과 판매량은 2020년 2분기 이후 처음으로 전년동기대비 감소했다. 테슬라는 1분기 생산·판매 부진에 대해 프리몬트 공장에서 모델 3 신모델 생산 램프업 진행과 홍해 이슈에 따른 부품수급 차질(우회운송 등), 방화공격에 따른 기가팩토리 베를린의 생산차질 등으로 설명했다. 한편 증권가에 따르면 3월 사이버트럭 미국 판매는 1009대(1분기 판매 2803대)로 생산성 개선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이달 넷째 주에 인도 뉴델리를 방문해 나렌드라 모디 총리를 만나고 인도 투자 계획도 별도로 발표할 전망이다. 머스크 CEO는 최근 SNS에 “다른 모든 나라에 전기차가 있는 것처럼 인도에도 전기차가 있어야 한다”며 “인도에 테슬라 전기차를 공급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진전”이라고 언급했다. 로이터는 머스크의 이번 방문이 오는 19일부터 6주간 진행되는 인도 총선 기간과 맞물려 있다면서 테슬라가 투자 발표를 하면 현지에서 모디 총리에게 힘이 실릴 수 있다고 평했다. 미국·중국에서 전기차 수요가 줄면서, 실적이 악화하자 테슬라는 시장이 커질 잠재력이 있는 인도로 눈을 돌리는 모습이다. 인도 정부는 지난해 기준 자동차 전체 판매량의 2%인 전기차 비중을 2030년까지 30%로 늘릴 계획이다.오는 23일, 올해 1분기 영업이익률 발표에도 관심이 쏠린다. 전문가들은 테슬라의 ‘어닝 미스’ 기조가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전기차 수요 부진이 심화하면서 고성장 시대를 마감하고 실적 악화 국면으로 접어들 것이란 전망이다. 이용욱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테슬라의 전기차 판매량 예상 하회,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내연기관차 규제 완화, 도널드 트럼프의 전기차 보조금 폐기 선언 등 2차전지 산업에 부정적인 소식이 연이어 발표되고 있다”며 “주요 2차전지 업체의 올해 2분기뿐 아니라 연간 실적 전망도 하향 조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2024.04.17 07:00

4분 소요
메모리 한파 독하네…삼성전자 재고자산 여전히 50조원대 [이코노 리포트]

산업 일반

#삼성전자의 재고자산 부담이 올해 1분기에도 지속되고 있다. D램과 낸드플래시 등 메모리반도체 수요가 좀처럼 살아나지 않으면서 창고에 있는 재고가 좀처럼 줄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재고자산이 지난해 처음 50조원을 돌파한 이후 수익성에도 악영향을 미치면서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2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올해 1분기 말 기준 재고자산은 54조4196억원으로 지난해 말(52조1879억원) 대비 4.3% 증가했다. 재고자산은 일상적인 영업활동 과정에서 판매를 목적으로 보유하는 상품과 제품, 재공품, 원재료, 저장품으로 구성된다. 삼성전자의 재고자산 대부분은 D램 및 낸드 등 메모리반도체 제품이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 이후 D램과 낸드 등 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창고에 쌓인 재고가 크게 늘었고 실적에도 상당한 부담을 주고 있다는 분석이다. 재고자산은 보유하고 있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자산 평가 손실이 늘어나 수익성에 악영향을 미친다.회사 측도 “대외 불확실성 지속 따른 고객 구매심리 둔화 및 고객사 재고 조정 지속되고 있다”며 “가격 하락 지속과 D램 포함 재고 자산평가손실 확대로 전분기 대비 실적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말했다.실제 삼성전자의 메모리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은 올해 1분기에만 4조5800억원의 적자를 내며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DS부문 매출도 지난해 1분기 26조8700억원에서 올해 1분기 13조7300억원으로 반토막 났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 감산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인위적 감산은 없다는 기존 입장을 180도 바꿔 재고자산에 따른 불확실성을 빠른 시일 내에 극복하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7일 라인 추가로 공급성이 확보된 제품 중심으로 의미 있는 수준까지 메모리 생산량을 하향 조정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회사 측은 이날 열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현재 메모리 생산량을 하향 조정 중에 있다”라며 “2분기부터 당사 재고 수준은 감소하기 시작하고, 이런 감소폭이 하반기에는 더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감산 정책과 함께 기술 주도권을 이어가기 위한 연구개발(R&D)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재고에 따른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해선 R&D를 통한 기술 경쟁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삼성전자가 올해 1분기 R&D에 지출한 비용은 총 6조5800억원으로 전년 동기(5조9200억원)대비 11.1% 늘었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날 진행한 1분기 실적발표에서 영업이익이 64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5.5% 급감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63조7500억원으로 같은 기간(77조7800억원) 대비 18% 줄었다.

2023.04.27 15:01

2분 소요
금리인상·입법 애로에  “정부 부동산 연착륙 대책 제한적”

부동산 일반

정부가 부동산 세제·금융 규제 완화 등을 통해 부동산 시장 연착륙에 나섰지만 효과가 제한 적일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입법 애로 및 금리 인상 여파 등으로 주택 수요를 끌어올리기에는 역부족일 것이란 전망이다. 22일 국회 입법조사처의 '최근 부동산시장 동향 및 리스크 요인과 정책 대응' 보고서에 따르면 경제산업조사실 장경석·박인숙 입법조사관은 정부의 지난 3일 거래규제 완화 등 주택시장 활성화 대책에 대해 “상당수의 규제 완화가 입법사항이고 금리 인상에 따른 수요위축으로 정책 효과는 제한적”이라고 진단했다.우선 여소야대(與小野大)의 현 국회 상황에서 법률 개정 추진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됐다.가령, 재건축부담금 면제금액 상향은 재건축초과이익환수법, 다주택자 중과세율 완화는 소득세법·종부세법·지방세법, 등록임대 사업자 세제지원강화는 민간임대특별법·조세특례제한법 등 야당이 반대하는 법 개정이 선결 과제라는 지적이다.보고서는 또 “'금리인상 → 주택수요제약 → 주택시장침체'의 논리적 구조가 형성됐다”며 “금리인상 억제 없는 주택시장 연착륙에 어려움이 상존한다”고 진단했다.아파트 등록임대사업자제도 부활 및 세제지원 확대 정책의 신뢰성·실효성도 문제로 지적됐다.아파트 임대사업자 등록제도가 '장려(2017)→폐지(2020)→부활(2023 예정)'의 과정을 거치면서 정부 정책에 대한 불신이 지속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 부동산가격 하락 시기에 임대의무기간(10년)·임대료 인상 제한(연 5%)·임대보증금반환보험 의무가입 등 각종 규제를 받는 주택 매입 의사를 끌어올리기엔 부족할 것이란 분석이다.규제지역 및 다주택자 중과세율 완화에 대해서도 “주택가격 하락국면에서는 집주인은 과거 주택구매가격 기준으로 손해를 보고 팔지 않으려는 심리가 작용한다”며 “거래가 이뤄지더라도 서울 강남 지역 등 전통적으로 주택 수요가 있는 지역에 집중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서는 전망했다.

2023.01.22 09:01

2분 소요
대형건설사 CEO, 새해 ‘위기극복’에 한 목소리

부동산 일반

올해 경기불황이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대형건설사 최고경영자(CEO)들이 임직원에게 일제히 위기 대응을 위해 내실을 기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4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최근 건설사 대표이사들이 일제히 자사 시무식 및 신년사를 통해 ‘리스크 관리’를 강조했다. 지난 몇 년간 건설사 실적을 상당부분 이끌어온 주택사업이 급격한 금리인상에 따라 수요위축 현상에 직면한 데다 자금조달 역시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지난해부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자재비 급등과 최근 화물연대 파업으로 신음했던 건설업계는 더 큰 파고에 부딪히게 됐다. 때문에 각사 대표들은 그 해 경영방침을 밝히는 신년사를 통해 내부에 품질, 안전 분야 제고와 유동성 관리를 주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구원투수’로 나선 새 수장, 유동성 관리 나서최근 들어 가장 행보가 눈에 띄는 건설사 CEO는 지주사 경영개선실장을 지낸 박현철 롯데건설 부회장이다. 박 부회장은 지난해 10월 단기 자금경색을 겪었던 롯데건설의 유동성 문제를 해결할 ‘관리형 리더’로 평가 받는다. 박 부회장은 지난 2일 열린 시무식에서 “변화하는 대외환경에 상시 대응할 수 있는 내실 있는 경영 관리 체계를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사업구조 개편에 대한 계획도 내비쳤다. 박 부회장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사업구조로 바꾸어 나가야 한다”면서 “사업구조 개편으로 운영사업 등 고정수익 창출과 우량자산 확보에 집중해야 하고, 건설업의 설계·조달·시공 단계에 있는 기술 연계사업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해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기술 상품 개발에 지속 매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대우건설을 인수한 지 1년여가 된 정원주 중흥그룹 부회장과 취임 1년을 맞이한 백정완 대우건설 사장도 내부 다지기에 나섰다. 정 부회장은 지난 3일 을지로 트윈타워에서 열린 대우건설 시무식에 참석해 “부채비율이 100%가 되기 전까진 배당도 받지 않겠다”며 책임경영을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올해 건설시장 전망은 매우 비관적이지만, 임직원 모두 똘똘 뭉쳐 거센 비바람을 슬기롭게 헤쳐 나간다면 대우건설은 비가 그친 후 더 단단해진 땅을 딛고 더 힘차게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정완 사장은 “올해 시장의 분위기는 제2의 리먼 사태에 준하는 심각한 위기를 예고하고 있어 전례 없는 어려운 사업 환경이 될 것”이라며 유동성 리스크 관리와 양질의 해외 프로젝트 수주, 신성장 동력 발굴 등을 임직원에게 주문했다. 품질·안전관리로 사업 안정성 제고에 집중한편 지난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건설업계 전반에서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추세다. 지난해 7월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된 최익훈 HDC현대산업개발 대표는 신년사를 통해 시공 품질 및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최 대표는 “지난해 우리는 화정 아이파크 전동 재시공을 결정하는 등 신뢰회복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면서 “프로세스의 근본부터 혁신하기 위해 핵심 체크리스트를 관리하는 ‘품질실명제’를 전 현장에 적용하고 최고안전책임자(CSO) 조직의 품질점검을 병행해 품질 수준을 한 단계 더 높여 갈 것”이라고 밝혔다.임병용 GS건설 부회장은 “안정적인 현금 유동성 확보를 위해 선제적 리스크 관리와 다양한 대응 방안이 필요하다”면서 자금 리스크 관리를 주문함과 동시에 중대재해 예방을 비롯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분야에 철저히 대응하겠다는 계획을 설명했다. 오세철 삼성물산 건설부문 사장 역시 “국내외 사업장과 현장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는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이 되고, 안전이 우리 회사 경영 최우선 가치임을 잊지 말자”고 신년사에서 밝혔다.

2023.01.04 19:30

3분 소요
“기업 자금조달 악화된다”...6월 이후 신용스프레드 큰 폭 상승

은행

신용스프레드가 올해 들어 국내·외 통화긴축 강화 등의 영향으로 빠르게 치솟고 있다. 특히 주요국의 경기침체 우려가 부각된 6월 중순 이후 매우 빠르게 확대되는 모습이다. 이에 기업 등의 자금조달 비용도 상당히 높아진 상황이다. 20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최근 신용채권시장 상황 평가’에 따르면 신용채권금리와 국고채금리와의 차이인 신용 스프레드가 큰 폭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 스프레드 수치가 높아질수록 회사채 투자를 위험하게 본다는 의미다. 한은에 따르면 본격적으로 기준금리가 오르기 시작한 올해 6월 중순 이후에는 여전채를 중심으로 신용스프레드 확대가 매우 빠르게 진행됐다. 올해 10월 14일 현재 신용스프레드확대 폭은 회사채(AA-)가 0.53%포인트, 여전채(AA0)는 0.91%포인트로 이중 0.44%포인트, 0.74%포인트가 6월 중순 이후 확대됐다. 최근 신용스프레드 수준은 장기평균뿐만 아니라 코로나19위기 시 고점을 크게 상회하고 있는데, 같은 기간 회사채(AA-) 스프레드는 1.14%포인트, 여전채(AA0) 스프레드는 1.52%포인트로 모두 2009년 9월 이후 최대 수준을 보였다. 한은은 “금리상승 국면에서 신용도와 유동성이 낮은 신용채권의 투자수요가 크게 위축됐다”며 “한국전력공사채권(한전채)·은행채 등 초우량물 발행 확대와 이에 따른 신용채권 간 구축효과 등 공급요인도 가세한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한은은 또 금융시장 불확실성 고조로 신용도와 유동성이 낮은 신용채권에 대한 위험프리미엄이 크게 증대됐다고 판단했다. 기업 예상부도확률(EDF)은 지난 6월 이후 경기위축 우려 등으로 우량·비우량 등급 모두 상당폭 상승했고, 국내외 성장경로의 하방리스크 확대 전망 등으로 시장 전반의 신용위험에 대한 경계감이 높아졌다는 설명이다. 주요국 통화긴축 가속화 등으로 금리경로에 대한 불확실성이 확대됨에 따라 유동성 선호가 강화되면서 시장불안시 환금성이 제약되는 신용물에 대한 투자유인이 상당히 약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은은 “특히 상대적으로 유동성이 낮은 회사채와 여전채의 경우 ‘투자수요위축→시장 유동성 추가 악화→채권투자 축소’의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올해 들어 전체 신용채권 발행물량이 과거보다 크게 확대되며 수급 부담이 커지는 모습이다. 올해 1~9월 중 신용채권 순발행 규모는 총 49조8000억원으로 코로나19 시기인 2020년의 67조6000억원에 비해 적으나, 장기평균인 2012~2021년 중의 24조8000억원과 비교하면 크게 상회했다. 특히 신용채권 발행이 특수채·은행채 등 초우량물에 집중되면서 여타 신용채권 수요를 위축시키는 구축효과도 발생하고 있다. 올해 1~9월중 AAA등급 신용채권의 순발행은 48조원으로 전체 신용채권순발행의 96%에 달했다. 한전채 발행 규모는 같은 기간 18조3000억원으로 초우량물 공급확대 영향을 높였다. 한은은 “단기간 내에 신용채권시장의 위축이 크게 개선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라며 “여전채·은행채 대규모 만기도래, 안심전환대출 MBS 및 한전채 대규모 발행이 이어지는 등 수급 부담도 상존한다”고 밝혔다. 이용우 기자 ywlee@edaily.co.kr

2022.10.20 12:53

2분 소요
‘부동산·우크라 위기’ 성장률 제동 걸린 중국, 韓기업엔 ‘호재’?

부동산 일반

시진핑 국가주석의 3연임을 앞둔 중국이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불거진 헝다 사태로 인해 부동산 경기가 대폭 위축된 데다 최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석유 등 원자재가 상승으로 물가 폭등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중국정부는 그동안 ‘공동부유’를 목표로 추진되던 규제의 고삐를 당기기보다 경기안정을 위해 부동산을 비롯한 각종 규제를 완화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관련 업종에 몸담은 한국기업도 숨을 고를 전망이다. 5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공개된 리커창 총리의 업무보고는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를 5.5% 안팎으로 제시했다. 톈안먼(天安門) 민주화 운동 여파가 이어지던 1991년 이후 31년 만에 처음으로 성장률 목표치가 6%를 넘기지 않은 셈이다. 그러나 이 조차 시장 전망을 웃도는 수준이다. 지난해 3분기와 4분기 경제성장률이 불과 4.9%, 4.0%에 그친데다 국제통화기금(IMF)는 5.6%로 예측했던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을 4.8%로 낮추기도 했다. 이 같은 추세를 반영할 때 현재 중국이 5% 목표를 달성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으로 보인다. 따라서 오는 10월 제20차 당대회를 통해 2012년부터 시작된 시진핑 주석의 정권연장을 노리는 중국 정부 입장에선 경기부양 및 경제성장률 목표 달성을 위해 대규모 규제 완화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 다시 풀리는 대출…부동산 시장 안정화가 목표 이러한 정책 변화는 지난해 12월 열린 중앙경제공작회의를 계기로 표면화됐다. 당시 중국정부는 올해 정책 기조를 ‘안정 최우선’으로 정했다. 부동산·사교육·빅테크 분야를 중심으로 규제를 강화하며 ‘부의 분배’를 내세우던 정책 기조가 이로 인한 수요위축과 경제 위기감 확산으로 인해 변화하게 된 것이다. 특히 국내총생산(GDP)의 약 30%를 차지하는 부동산 분야에 대한 규제 완화에 시장 관심이 쏠렸다. 중국정부는 부동산 관련 대출을 정상화하고 금리를 인하하는 등 부동산 시장을 다시금 활성화시키기 위해 대출규제를 풀고 있다.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을 높이고 대도시 주택구매자격 또한 완화하는 등 각종 대책이 나왔다. 이번 전인대에서도 이 같은 기조는 이어졌다. 지방정부의 인프라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특수목적채권 발행 한도는 지난해 수준(3조6500억 위안)으로 정해졌다. 리커창 총리는 전인대 업무보고에서 “완화적인 금융정책을 강화한다”고 발언하는 등 추가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기도 했다. 이 같은 기대감에 하락세를 이어가던 국내 건설기계업체 주가 또한 반등하고 있다. 1월 말 5700원대로 떨어졌던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4일 장중 한 때 7100원을 기록한 뒤 6970원으로 마감했다. ━ 에너지 규제는 풀고, 국방예산 늘리고 공동부유와 함께 추진되던 ‘저탄소’ 정책 또한 변화가 예상된다. 석탄 에너지에 대한 전력의존도가 높은 데다 지난해 이미 높은 에너지 사용량 감축 목표로 인해 전력대란을 겪은 바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석유 등 원자재 가격이 치솟으면서 ‘탄소정점도달’과 ‘탄소 중립’을 내건 일명 ‘쌍탄(雙炭) 목표’는 속도조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달 들어 서부텍사스유(WTI)는 배럴당 115달러까지 올랐다. 중국정부는 전인대 업무보고에서 에너지 사용량 감축 목표를 제시하지 않음으로써 간접적으로 쌍탄 목표의 속도를 조절하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개혁의 속도를 늦추겠다는 지난 중앙경제공작회의의 흐름을 이어간 것이다. 한편 불안한 경제상황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국방예산은 큰 폭으로 증액됐다. 올해 국방예산은 1조4504억5000만위안(약 279조원)이며 전년 대비 7.1% 증가했다. 이는 2020년 6.6%, 2021년 6.8% 증액된 것과 비하면 높은 편이다. 중국의 국방력 강화 행보는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주변국 갈등이 격화하고 있는 데다 미국이 쿼드(Quad, 미국·일본·호주·인도 간 안보 협의체)와 오커스(AUKUS, 미국·영국·호주 안보 동맹)을 통해 대중(對中) 견제 행보에 나서고 있는 상황과 관련이 크다. 리커창 총리는 “새로운 1년은 시진핑 강군 사상을 깊이 관철하고 신시대 군대와 군사 전략 방침을 관철하겠다”면서 “전쟁 대비를 위한 군사 훈련을 심화하고 전투 준비 태세를 강화해 중국의 주권·안보·발전 이익을 지킬 것”이라고 밝혔다. 민보름 기자 min.boreum@joongang.co.kr

2022.03.06 1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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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디스 | 한국 신용 ‘AA 안정적’ 유지, 코로나 대응 우수 평가 한국의 국가신용등급과 전망이 현재 수준인 ‘AA(Aa2), 안정적’으로 유지됐다. 국제신용평가사인 무디스(Moody’s)가 지난 5월 12일 이같이 발표했다. Aa2로 평가 받은 그룹에는 한국을 비롯해 프랑스·아부다비·영국·쿠웨이트가 포함돼 있다. 대만·카타르·홍콩·벨기에·마카오는 그보다 낮은 등급인 AA-(Aa3)를 받았다. 중국·일본·칠레·사우디는 더 낮은 등급인 A+(A1)를 받았다. 이번 평가는 지난 4월 21~28일 컨퍼런스콜 협의 내용을 반영한 결과다.코로나19의 대유행은 올해 세계 경제 모든 분야에 걸쳐 심각한 충격을 주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국은 수출 지향 제조업에 의존하고 있고 지역적으로 분산된 공급망을 갖고 있어 코로나 충격에 적잖이 노출돼 있다. 이는 국내 소비와 투자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무디스는 전세계 코로나 쇼크에도 불구하고 한국 등급을 ‘AA(Aa2), 안정적’으로 유지한 이유로 한국의 대응조치를 들었다. 무디스는 코로나19 사태에서 보여준 한국의 능력이 강력한 거버넌스, 충격에 대한 효과적인 거시경제·재정·통화 관리 역량을 갖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비슷한 등급을 받은 다른 국가보다 한국이 탄탄한 성장 잠재력과 견고한 재정·부채 지표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했다.무디스는 비슷한 등급을 받은 다른 국가들과 비교해 한국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피해가 제한적이라고 판단했다. 또한 한국의 정부 재정과 부채 상황이 크게 약화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보다는 앞으로 고령화가 한국의 성장을 제약하고 정부부채 부담을 증가시킬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북한과의 평화 정착을 위한 진전이 부족한 상황에서 지정학적 위험이 계속되는 점이 부담을 가중시킬 것으로 예상했다. ━ 유럽자동차공업협회 | 세계 전기차 시장 순항 중, 현대·기아차 판매량 4위 올해 1분기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가 선두에서 독주하는 가운데 현대·기아차 판매량이 4위로 올라섰다. EV세일즈 집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테슬라 8만8400대, 르노·닛산얼라이언스 3만9355대, 폴크스바겐그룹 3만3846대, 현대·기아 2만4116대를 기록했다. 현대·기아의 세계시장 전기차 판매 점유율은 2014년 15위에서 2019년 5위, 올해 1분기 4위에 올랐다.업계는 현대·기아의 시장점유율이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한다. 소비자의 전기차 선택의 가장 핵심 기준인 주행거리(연비)에서 테슬라에 버금가는 수준인데다 가격도 경쟁사 대비 저렴해 가성비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서다. 미국 친환경차 전문 미디어인 하이브리드카즈가 지난해 전기차를 조사한 결과에서 주행거리가 가장 긴 전기차 상위 1~3위에 테슬라 차량을 꼽았다. 이어 4·5위에는 각각 현대 코나, 기아 쏘울·니로를 선정했다. 그 뒤를 이어 쉐보레 볼트와 닛산 리프를 뽑았다.올해 1분기 유럽 18개국에선 전기차가 12만7331대 팔렸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7% 증가했다. 코로나19 쇼크로 1분기 전체 신차 판매가 27%나 줄었지만 전기차만 판매가 급증했다. 유럽 국가 중 특히 독일(2만6030대)과 프랑스(2만5960대)의 전기차 판매가 두드러졌다. 유럽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V) 자동차의 판매량도 9만6073대를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배나 늘어났다. ━ 한국은행 | 시중 통화량 8%대로 급증, 코로나 쇼크로 현금 확보 경쟁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들의 발걸음이 빨라지면서 시중 통화량이 급증했다.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한 국내 기업들의 경쟁 때문이다. 한국은행이 지난 13일 발표한 통화 및 유동성 통계 자료를 보면 지난 3월 통화량 증가율은 8.4%를 나타냈다. 이는 한국은행이 관련 통계를 조사하기 시작한 2001년 12월 이래 최대 증가폭이다.3월 통화량 증가율 8.4%는 지난해 같은 기간 6.8%보다 1.6%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또한 2015년 10월에 8.8%를 기록한 이후 4년 5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시중 통화량 증가율은 지난해 하반기에 7%대에 머물렀으나 올해 1월 7.8%, 2월 8.2%, 3월 8.4%로 8%대로 급증했다. 통화량 증가율은 작년 9월(7.6%) 들어 7%대에 올라섰다가 올해 2월(8.2%)엔 8%대로 뛰는 등 상승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이 같은 통화량 급증은 코로나19가 예상과 달리 전세계적으로 확산하자 기업들이 현금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선 움직임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도 기업의 유동성 확보 노력에 더해 정부의 정책금융 지원까지 맞물리면서 수시입출식·저축성 예금 등에 관련 자금이 대거 유입됐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수시입출식 저축성예금은 15조2000억원, 요구불예금은 12조3000억원 등 결제성 예금이 크게 증가한 점에서 이를 알 수 있다. 가계와 비영리단체의 통화량 보유도 1조5000억원 증가했다.통화량 조사에 적용하는 기준인 M2는 현금·요구불 예금 등으로 구성된 M1과, 머니마켓펀드, 양도성예금증서, 만기가 2년이 안 되는 금융상품 등을 합한 넓은 범주의 통화지표를 의미한다. ━ 금융감독원 | 이통사 매출 작년보다 줄어, LG유플러스 헬로비전 수혜 올해 1분기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가운데서도 국내 이동통신 3사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해 나름 선방했다는 평가다.SK텔레콤은 올해 1분기 매출은 4조450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4조3349억원)에 비해 1155억원 늘었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302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 정도 감소했다. SK텔레콤은 코로나19 여파로 이동통신(MNO) 사업 매출과 매장 방문객 수가 줄고, 5G 이동통신 가입자 증가 추이가 둔화됐기 때문으로 추정한다. 1분기 5G 가입자 265만명은 기존 전망보다 10~20% 적다는 분석이다.KT 매출은 2019년 1분기 5조8344억원에서 올해 1분기 5조8317억원으로 소폭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4021억원에서 3831억원으로 190억원 줄었다. KT는 코로나19 탓으로 로밍 이용 실적이 줄어들고 있지만 5G 가입자 증가가 메워줘 선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연초에 예측했던 올해 성장 전망치는 다소 낮아질 것으로 예측했다.LG유플러스는 이동통신 3사 중 유일하게 1분기 영업이익을 거뒀다. 지난해 1971억원에서 올해 2198억원으로 증가했다. SK텔레콤과 KT에 비하면 적은 규모지만 시장장악력을 키웠다는데 의미가 있다. 특히 인터넷(IP)TV 가입자 수 증가와, LG헬로비전의 자회사 편입으로 수익이 반영돼 실적이 증가의 지렛대가 됐다. ━ 금융투자협회 | 부동산 간접투자 감소세, 경기침체·수요위축 탓 어떤 경기 부침에도 굴하지 않는 안전자산으로 여겼던 부동산마저 코로나19 사태로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최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국내 부동산 간접투자시장 중 펀드 시장이 지난 2월 감소세로 돌아섰다. 국내 부동산 사모펀드 시장은 2016년 5월 이후 매월 순자산총액이 큰 폭으로 늘어나며 두드러진 성장세를 이어왔다. 올해 들어 지난 1월까지도 국내 부동산 사모펀드 순자산총액이 1조5436억원 증가했다. 하지만 2월에 들어서면서 전달 대비 651억원 줄어 증가세가 꺾였다. 3년 9개월 만이다.국내 오피스 시장 동향을 분석한 백경비엠에스의 황인영 컨설팅 연구원은 “펀드 순자산총액이 급감한 이유는,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주가지수가 폭락하고 안전 자산으로 여겼던 채권 가치도 하락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올해 1분기 신규 부동산펀드 설정 건수는 137건에 이른다. 설정금액으로는 4조2822억원으로 이는 전 분기 대비 약 40% 감소한 수준이다. 그 배경엔 라임펀드 사건의 파장이 커지면서 위험성 제고로 간접투자에 대한 수요 위축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코로나 쇼크 파장은 관광객 감소, 음식점·숙박시설 매출 타격, 한계 업체 폐업·퇴출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는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공실·경매 등 부동산에도 적지 않은 악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또한 오프라인에서 e-커머스로 옮겨가는 수요도 부동산 투자상품의 변화를 부추기고 있다. ━ 금융위원회 | 1~4월 기업 대출 증가 최대, 가계 대출 4월 감소로 돌아서 코로나19 사태로 기업 대출이 급증했다. 코로나19가 맹위를 떨치던 2, 3월에 가계 대출도 크게 늘어났다. 금융위원회와 한국은행이 조사한 올해 1~4월 가계·기업 대출 증가 추이를 보면 은행권 기업 대출 잔액은 4월말 929조2000억원에 이른다. 3월보다 27조9000억원 늘어난 금액이다. 2월 기업 대출은 1월보다 5조1000억원이나, 3월은 2월보다 18조7000억원이나 각각 급증했다. 이 같은 증가 폭은 기업 대출 통계를 집계하기 시작한 2009년 6월 이후 최대 기록이다.이 같은 대출 급증은 기업들이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유동성 확보에 나섰기 때문이다. 또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정책적 정부 금융과 은행권 자금이 크게 늘어나서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대기업들이 자본시장을 통한 자금 조달이 어려운 상황이 되자 만기 도래 회사채와 기업어음(CP) 상환 자금을 은행 대출로 조달한 점도 한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평소에 은행 대출을 이용하지 않던 대기업(11조2000억원) 대출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 대출에 포함되는 개인사업자의 대출이 증가한 점도 기업 대출의 증가에 한 몫 했다.가계대출은 4월부터 증가세가 꺾이기 시작했다. 3월 대비 4월 가계대출 증가액은 4조9000억원으로, 전월 증가폭(9조6000억원)의 절반 수준에 머물렀다.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증가액이 3월 6조3000억원에서 4월 4조9000억원으로 감소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여파로 주택 거래(매매·전세)가 줄어든 영향으로 보인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정부의 자금 지원이 늘자 신용대출이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리=박정식 기자 park.jeongsik@joongang.co.kr

2020.05.17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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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저당 비율 20% 넘는 전셋집 피하라

산업 일반

국민은행 집계 결과 7월 기준으로 전국의 집값 대비 전셋값은 61.5%로 올라 2003년 9월(62.3%)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전세가 비율은 지방이 더 높아 대구와 울산은 70%를 넘었다. 광주는 77%에 이르렀다. 상대적으로 낮은 서울 강남지역 11개 구 평균도 50%를 넘어섰다. 지난 1년 동안 전국의 집 값은 2.9% 오른 데 반해 전셋값은 6.9%나 오른 영향이 컸다. 서울지역의 집값은 1.7% 떨어지고 전셋값은 5.5% 상승했다.이런 현상은 하반기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8월 15일 ‘2012년 하반기 건설·부동산 경기 전망’ 보고서에서 수도권 주택가격이 올 상반기 1.1% 하락한 데 이어 하반기에도 2% 내릴 것으로 내다봤다. 전세값은 하반기에 전국적으로 평균 2%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허윤경 연구위원은 보고서에서 “경기 침체로 수요위축이 심각해 상반기보다 하락폭이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과거에는 집값 대비 전세가 비율이 60%쯤 되면 전세 수요가 매매로 바뀌는 현상이 나타났지만 최근에는 그렇지 않다. 집을 사놔도 값이 더 오를 것이라는 기대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집값 하락-전셋값 상승 현상이 이어지면서 전셋값을 떼일 우려도 커지고 있다. 특히 전국적으로 주택 담보대출을 받은 집에 사는 세입자 34만 가구가 보증금의 일부 또는 상당 부분을 떼일 위험에 노출돼 있다. KB경영연구소가 펴낸 ‘전세 가격 상승에 따른 세입자 리스크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수도권과 6대 광역시 주택 보유자의 ‘전세 포함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은 65.2%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지난해보다 14.4%포인트 오른 수치다.대출이 많은 주택의 전세입자는 좌불안석이게 마련이다. 대출이자를 감당하지 못해경매로 나온 주택은 늘어나고 있지만 낙찰금액이 낮아져서다. 6월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서 진행된 2115건의 주택 경매 중 298건의 낙찰가액이 채권자 청구액(근저당+전세보증금)보다 낮았다.세입자가 법원 경매에서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할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 집주인의 자동차를 비롯한 자산을 압류해 받아내는게 좋다. 그러나 집주인의 자산이 거의 없다면 이것 역시 쉽지 않다.세입자가 직접 경매에 뛰어들어 살고 있는 주택을 싼값에 매입하는 방법도 시도해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전세보증금을 떼이지 않으려면 전입신고일이 근저당 등의 설정일보다 빨라야 한다. 주택임대차보호법은 대항력을 갖춘 임차인이 법원경매 때 근저당 등 다른 권리와 동등하게 시간 순으로 우선변제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대출이 많은 집은 전셋값이 싸게 나왔더라도 피하는 게 상책이다.수도권 주택의 경매 낙찰가는 시세의 70~75% 수준에서 결정되게 마련이어서 근저당 금액이 20%를 넘으면 전세보증금을 모두 돌려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선순위 근저당 설정액과 전세금을 합친 금액이 집값의 70%를 넘으면 위험 수위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전세보증금액이 커지고 있는 만큼 전세금보장신용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1년 이상 임대차계약을 한 임차인은 계약 후 5개월 이내 서울보증보험에 신청하면 심사를 거쳐 가입할 수 있다.

2012.08.22 14:51

2분 소요
노사 화합해야 위기 뒤 과실 있다

산업 일반

현대차 노조가 공장 간 일감 나누기를 전격적으로 수용했다. 경제위기에 노조도 현실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이번 조치가 대립으로 점철된 현대차 노사 관계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수 있다면 현대차는 경제위기 후 훌쩍 성장할 수 있다. 제네시스가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북미 올해의 차’에 선정되는 등 현대차의 성능이 인정을 받고 있다. 지난 16일 미국 백악관의 자동차 태스크포스팀의 책임자 스티븐 래트너 특별보좌관은 디트로이트 프리 프레스와 인터뷰에서 “미국 자동차 ‘빅3’의 파산을 원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자동차 산업의 문제를 백악관에서 언급할 만큼 현재 미국 자동차 산업은 절체절명의 위기에 놓여 있다. 래트너 특별보좌관의 이런 예외적인 언급이 나온 것은 이유가 있다. 미국 최대 자동차 회사 제너럴모터스(GM)의 회계법인인 딜로이트투시가 지난 5일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감사보고서에서 “GM의 계속되는 영업손실과 주주들의 손실, 채무상환에 필요한 충분한 현금 유동성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의 부재 등을 감안할 때 이 회사가 계속 생존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상당한 의문이 제기된다”고 지적했기 때문이다.GM과 크라이슬러의 운명은 이제 정부의 보조금 결정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편 미국 자동차 ‘빅3’ 중 유일하게 정부 구제금융을 받지 않은 포드는 노조와 임금인하에 가장 먼저 합의했다. 지난 12일 로이터통신 보도에 따르면 포드가 전미자동차노조(UAW)와 올해 시간당 임금을 종전 70달러 이상에서 55달러로 20% 이상 낮추는 방안에 합의했다. 미국 이어 일본도 감산·감원 잇따라포드는 성과급 및 해고수당 삭감 등은 물론 쟁점이 돼온 퇴직자 건강보험기금(VEBA) 개혁에서도 노조의 양보를 이끌어냈다. 포드는 이로써 연간 5억 달러의 영업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강력한 세력을 형성하고 있던 자동차 노조마저 임금인하에 합의할 정도로 미국 자동차 업체는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다. 미국의 자동차 업계는 한편으로는 구제금융에, 한편으로는 인력감축과 임금인하 등 비용 줄이기에 매달리면서 생존을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미국만이 아니다. 세계 최강의 경쟁력을 자랑하고 있는 일본차 업체도 이번 위기를 비켜가지 못하고 있다. 도요타 역시 판매가 급감하는 북미법인을 위주로 구조조정에 나섰다. 북미 공장 직원을 대상으로 조기퇴직 접수를 시작했고, 임금동결과 보너스 삭감도 4월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혼다는 국내 공장에서 4300명을 감원한다고 발표했다. 닛산 역시 내년 3월까지 전 세계 공장에서 2만 명을 감원하기로 했다. 이처럼 전 세계 자동차 회사들이 감원과 감산, 구제금융 요청 행렬에 동참하는 것은 자동차 산업이 급속히 냉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3월 3일 발표된 2월 미국 내 자동차 판매실적을 보면, 68만8000대가 팔려 지난해 2월에 비해 41%가 줄었다. 1981년 12월 이후 최저다. GM(53%), 포드(48%), 크라이슬러(44%), 도요타(40%), 혼다(38%), 닛산(37%) 등 모든 메이커가 이 폭풍을 비켜가지 못하고 있다. 지난 1월에도 전년 동기 대비 37%가 줄어들었다. 일본에서도 2월 신차 판매가 1년 전에 비해 32.4%가 줄었다. 1974년 이후 최악이다. 프랑스는 13.1%, 스페인은 48.8%가 감소했다. 전 세계의 모든 시장에서 판매가 감소하고 있고 모든 자동차 회사가 위기를 겪고 있다. 현대·기아차그룹만 지난 2월까지 미국시장에서 오히려 3.6% 성장했다.북미에서 현대·기아차가 선전하고 있는 것은 다행이지만 국내 자동차 업계가 아직 안심하기엔 이르다. 글로벌 경기침체로 직격탄을 맞은 세계 자동차 산업. 국내 자동차 업계도 비켜갈 수 없기 때문이다. 불과 1년여 전만 해도 증가하는 판매량에 흐뭇해 하던 완성차 업체들은 공장 가동을 멈춰 감산에 들어간 것은 물론 당장 필요한 현금을 확보하기 위해 인력 감축 등 최악의 시나리오를 만들어야 하는 형편이다.내수 판매량은 지난 1월 7만3874대, 2월 8만7818대로 각각 지난해보다 24.1%, 14.7% 줄어들었다. 국가경제에 대한 자동차 산업의 기여도는 지대하다. 자동차 업체 부도 전후방 연관산업에 타격 선진국들이 자동차 산업을 살리기 위해 팔을 걷어붙인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국내에서도 보다 적극적인 정부 차원의 자동차 산업 지원책이 나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국내 완성차 메이커들은 지난해 말부터 본격적인 감산과 함께 경비절감을 위한 비상경영에 돌입했다. 감산은 감원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법정관리 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차는 물론 은행권에서 긴급 자금을 받아야 하는 GM대우는 구조조정 방안을 세우고 있다. 업계에서는 대폭적인 인원 감축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산업연구원의 이항구 박사는 “완성차 업체들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남은 것은 인력 감축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시장이 살아나지 않는다면 경영상황이 정상으로 돌아갈 수 없고, 결국 자금압박과 수익성 악화로 이어진다. 일단은 자동차 업계에서 자구책을 마련해야 하지만 세계적 경제위기로 인한 수요위축에 기업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많지 않다. 완성차 업체의 한 고위관계자는 “모든 자동차 강국이 정부 차원의 지원을 시작했다”며 “우리나라 정부도 그 배경과 필요성을 인식해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자동차공업협회 측은 “자동차 산업은 고용 측면에서 약 160만3000명, 국내 총 산업의 10.4%에 달해 세수 측면에서도 총 세수 199조원의 15.5%에 달한다”며 “자동차 산업의 붕괴는 소비 위축과 투자 부진의 악순환으로 이어져 경제위기 탈출을 요원하게 만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자동차 업체의 부도는 부품 협력업체의 연쇄 도산과 철강 등 소재산업, 금융 등의 서비스 산업 등 전후방 연관산업에 극심한 타격을 입힌다. 정부의 신속한 지원이 필요한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 자생력이 있는 한국 자동차의 경쟁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노사 간의 화합을 통한 위기극복 노력이 중요하다. 이번 위기에 한국 자동차 업계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오히려 기회가 될 수도 있다. 특히 한국 자동차 수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현대·기아차는 빠르게 성장하는 품질력과 브랜드 가치에 더해 노사 관계 안정만 된다면 단숨에 세계 5위권 업체가 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브랜드 가치도 한층 높일 수 있다. 문제는 아직 현대·기아차의 노사 관계가 대립과 불신의 악순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13일 발행한 노조소식지 ‘쟁대위(쟁의대책위원회) 속보’를 통해 총 고용보장과 임금인상을 주내용으로 하는 임단협 요구안을 마련해 회사에 요구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노조는 소식지에서 “어려운 시기지만 정당한 요구를 사측에 반납할 수 없다”며 “오는 4월부터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에 본격적으로 돌입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또 “17일 금속노조가 올해 산별중앙교섭 상견례를 갖고 단체교섭에 들어간다”며 “지난달 26일 대정부, 대자본 5대 요구안과 기본급 8만7709원 인상 등의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 요구안을 사측에 전달한 금속노조는 요구안 쟁취를 위해 본격 투쟁 전까지 현장 동력을 높여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누구나 느낄 수 있는 경제위기 속에서도 현대차 노조가 다소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것은 협상력을 높이기 위한 전술’이라는 분석도 있지만 도요타나 포드 같은 세계적인 업체의 노조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다. 지난해 GM을 꺾고 세계 1위로 올라선 일본 도요타 자동차의 노사는 이미 실질임금 동결에 합의했다. 4년 만의 일이다. 위기가 오자 도요타 노조는 신속하게 임금인상 자제를 천명하고 나서면서 노사가 한 몸이 되고 있다. 세계 경기침체에 따른 신차 수요 급감에 맞서기 위한 고통분담 차원에서 단행된 것이다. 요미우리 신문은 지난 16일 도요타 자동차 노사가 올 춘투에서 4년 만에 실질적인 베이스 업(임금 개선)을 ‘제로’로 하기로 했다면서, 연간 일시금(보너스)에 대해서는 노조 측이 요구한 평균 198만 엔보다 12만 엔 적은 186만 엔으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현대차의 경쟁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노사 간의 화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진은 지난해 현대차 노사의 임금협상 합의 모습. 윤여철 사장(오른쪽)과 윤해모 금속노조 현대차 지부장이 임금협상에 잠정 합의한 뒤 악수하고 있다 도요타 노조는 임금 인상 자제뿐 아니라 노조가 자동차 판촉 캠페인도 주도하고 있다. 지난 1월 도요타 자동차 그룹 소속 300개 노동조합의 대표 단체인 전 도요타 노련(全豊田勞連)은 “도요타 자동차 판촉 캠페인에 돌입한다”고 발표했다. 노조가 자발적으로 판촉에 나서자 회사 측은 부장급 이상 모든 직원이 도요타 한 대 더 갖기 운동을 시작했다. 세계 1위 업체는 노사가 합심해 위기극복에 주력하고 있지만 현대·기아차는 아직 그런 움직임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 이런 위기에도 현대차 노조는 공식적으로 임금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글로벌 경제위기 때문에 판매량이 떨어지면서, 일감도 30% 이상 줄고 있는 상황임에도 임금은 예전과 똑같이 달라며 파업을 벌이겠다고 공언 중이다.공장 간 일감 나누기 수용…변화 조짐현대차 노조는 또 버스, 트럭 등 상용차를 생산하는 전주공장은 판매량이 줄고 재고가 쌓이는 상황에서도 지난해 합의한 주간연속 2교대 시행을 요구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재 전주공장 상황은 경제위기 여파로 주간 1교대 물량도 다 팔지 못하는 상황인데 노조가 지난해 합의를 근거로 주간연속 2교대를 고집하고 있다”며 답답해 했다.1987년 결성된 현대차 노조는 1994년 한 해를 빼고, 14년 연속 파업이라는 대기록을 갖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15년 연속 파업도 불사한다는 생각이다. 하지만 미증유의 경제위기에 현대·기아차 노조가 파업을 통해 임금인상을 달성한다고 하더라도 위기 뒤에 오는 과실까지 따먹을 수 있을지는 장담할 수 없다.이는 현대차 국내공장의 뒤처진 생산성이 증명한다. 현대차 울산공장과 아산공장의 시간당 생산대수(UPH)는 각각 53대와 63대로 미국 앨라배마 공장의 93대, 중국 베이징(北京) 공장의 68대에 비하면 턱없이 효율성이 떨어진다. 세계 최고의 효율성을 자랑하는 일본 도요타와 비교하면 60%에 불과한 수준이다. 다행히 현대차 노조는 지난 19일 그동안 사측이 줄기차게 요구해온 공장 간 일감 나누기를 수용하면서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공장별로 생산차종이 엄격히 제한돼 있던 현대차의 생산방식이 이번을 계기로 혼류생산(한 라인에서 다양한 차종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바뀔 경우 현대차는 시장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또 일감이 줄어든 공장 근로자들에게 일감이 몰리는 공장의 물량을 넘겨줌으로써 고용안정과 임금하락을 방지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윤해모 금속노조 현대차 지부장은 19일 발표된 담화문에서 “중장기적으로 국내 공장 물량 확보를 위해 단기적으로 ‘물량 나누기’를 할 수밖에 없고, 장기적으로 경기변동에 대처하기 위해 ‘다차종 생산체제’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노조에서도 혼류생산이 현재의 경제위기에 대처하는 것은 물론 장기적으로 생산의 탄력성 확보를 통한 회사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조치임을 인정한다는 뜻이다. 이번 조치로 현대차 노조는 그동안의 강성 이미지를 일부나마 씻어 낼 수 있게 됐다. 현대차 노조가 살기 위해서도 노사 협력은 불가피하다. 회사가 망하면 노조도 설 자리가 없다는 것을 미국의 ‘빅3’가 눈앞에서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v

2009.03.23 13:39

7분 소요
투자 1순위로 떠오른 충청권 소형 아파트

산업 일반

고속전철 개통시 수혜가 예상되는 천안(아산)신도시의 역세권 아파트가 투자 1순위 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주식과 환율 등 금융시장 붕괴에 이어 실물경기에 후행하는 부동산의 특성을 감안할 때 부동산 가격급락(거품붕괴)을 걱정하는 전문가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실례로 최근 분양한 상가와 오피스텔의 계약률이 현저히 떨어지고 분양가 이하 매물이 속출하는 등 수요위축의 징후가 뚜렷하다. 게다가 일부 성급한 투자자들은 북핵 해법을 둘러싼 한·미간의 갈등과 분배 위주의 새 정부정책에 대한 불안감과 불신감이 극에 달해 해외 부동산에 발길을 돌리고 있다. 캐나다·호주·뉴질랜드·중국 등이 주요 대상국이다. 경제 여건이 우리보다 안정된 데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민이나 유학생이 많아 이민을 염두한 새로운 투자 적지로 떠오르고 있다. 외국인과 국내투자자들의 투자심리를 안정시키기 위한 새 정부의 위기 대응력이 아쉽고 경제정책의 방향성과 리더십 확보가 어느때보다 절실하다. 제2의 외환위기까지는 아니더라도 경기불황이 가속화되고 국가위험이 고점에 가까워지고 있는 느낌이다. 다행히 이사철을 맞아 분양시장이 살아나는 등 부동산 급락현상은 연출되고 있지 않으나 부동산 투자자의 불안감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현시점에서 부동산시장은 앞으로 어떻게 변하고, 과연 어떤 투자전략을 짜야 살아 남을수 있을까? 먼저 우리 경제를 둘러싼 위험 변수들이 부동산시장에 어떤 파급효과를 미칠지 살펴보는 것이 순서이다. “부동산은 안전자산” 급락 없을 듯 첫째, 미·이라크 전쟁으로 인한 유가급등은 필요한 원유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 경제에 치명적이기는 하나 부동산시장에는 호·악재가 교차한다. 경제성장률과 경상수지 면에서는 부정적이나 유가급등으로 인한 물가상승은 인플레 방어기능을 보유한 부동산(실물자산)은 오히려 가치 상승을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즉, 최근의 유가급등에도 부동산 가격이 끄떡하지 않고 있는 점은 인플레에 강한 부동산 특성이 제힘을 발휘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세계경제 침체는 주식뿐만 아니라 부동산에 대한 투자수요 감소를 가져와 부동산 가격 하락 요인이 될 것이다. 특히 선진국의 디플레이션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데, 디플레가 현실화되면 금융자산뿐 아니라 실물자산 가치 폭락도 불가피해 보인다. 그러나 모든 부동산이 다 하락하는 것은 아니고 용도별 수익성, 즉 내재가치에 따라 차별화가 나타날 것이다. 셋째, 북핵 문제는 부동산 투자에 직격탄을 날리는 말 그대로 핵폭풍이라고 할 수 있다. 금융시장에서 국가신인도를 떨어뜨리고 우리 금융기관들의 해외 차입과 차환 발행을 어렵게 하듯 외국인들이 부동산 신규투자를 보류하고 기취득한 국내 부동산의 차익실현 욕구를 앞당기려 할지도 모른다. 국내투자자들이 해외로 이탈하는 현상도 신정부 정책과 함께 북핵문제가 투자심리를 꽁꽁 얼어붙게 하는 주된 요인이다. 넷째, 4백40조원에 달하는 가계대출규모(가구당 약3천만원)와 3백만명에 이르는 신용불량자 급증은 우리 경제의 발목을 잡는 잠재된 뇌관이다. 풍부한 시중유동성과 저금리가 지난 2년간 부동산 가격상승을 가져오고 소비촉진을 통해 우리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특히 외환위기 이후 우리 경제 살리기의 일등 공신이었던 주택담보대출은 이제 부메랑처럼 되돌아와 우리 경제를 옥죄고 있는 셈이다. 모든 정책에는 일장 일단이 있듯이 어제의 빛과 소금이 오늘의 어둠과 독으로 변할수 있다는 교훈을 일깨워준 사례이다. 다행히 가계대출 문제는 북핵과 달리 대통령이 직접 나설 정도로 새 정부가 최대의 위기요인으로 인식해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경기의 연착륙과 금융부실화 예방을 위해 3년 미만의 단기 담보대출을 선진국형인 20년 만기의 장기 주택저당대출(모기지론)로 전환키로해 일단 급한 불은 끌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금리가 속등할 경우 언제든지 터질수 있는 시한폭탄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위에서 살펴본 위험요인들을 종합 분석해 보면 경기침체가 장기화될 경우, 결국 부동산시장도 하락 압력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부동산도 경제재인 만큼 실물경기에 후행할 수밖에 없고 소득감소와 소비 위축은 고액상품인 부동산에 대한 실질구매력(유효수요)의 약화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부동산은 채권과 함께 안전자산이라는 소비자인식이 강하고 외환위기를 전후해 부동산가격이 한때 폭락했으나 급속히 이전가격을 회복했던 경험은 소위 학습효과로 인해 투매나 손절매를 저지하고 있다. 또 주식시장이 침체된 가운데서도 지난해 미국·영국·호주 등 선진국의 부동산 가격이 큰폭 상승한점, 즉 부동산시장의 동조화 현상도 부동산 가격하락을 막는 데 일조하고 있다. 수도권 아파트 경쟁률 여전히 높아 그렇다면 경기불황 초기 단계라고 할 수 있는 지금 효과적인 투자 요령과 투자유망 상품은 무엇일까?최근 부동산시장의 특징은 한 마디로 ‘차별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과거에는 사두기만 하면 모든 부동산이 시차와 상승률이 다를뿐 동반상승했으나, 이제는 부동산시장도 지역별·평형별·상품별로 분양률이 다르고 수익성과 가격 격차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행정수도 이전 재료와 고속전철 개통을 앞두고 있는 천안·대전등 충청권은 투자 수요가 몰리면서 가격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 지난 기간 부동산 가격 상승의 진원지였던 서울 강남권은 본격적인 이사철이 시작됐으나 전세 거래만 이루어질 뿐 매매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경기불황에 따라 중소형 아파트가 인기를 끄는 반면에 대형 아파트의 미분양 증가 현상과 가격 하락세도 완연하다. 주머니가 가벼워지면 주거비 부담 때문에 전세와 소형 주택을 선호하는 경향이 주류를 이루기 때문이다. 경기 상승시 높은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됐던 상가·오피스텔·주상복합은 분양권 값이 하락하고 계약률이 큰 폭으로 떨어지고 있다. 하지만 서울 등 수도권 아파트시장은 분양시 여전히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고, 재건축과 기존 아파트도 짧은 조정을 거쳐 재차 강보합세로 돌아섰다. 시장 차별화와 조정기에 따라 공격적·적극적인 투자보다는 보수적이고 안정적인 투자 자세가 바람직하다.또 묻지마식 무차별 투자보다는 교통·학군 등 확실한 재료 중심의 선별투자 요령이 절대 유리하다고 하겠다. 결론적으로 불황기에는 수익률 극대화보다는 위험관리에 더 치중해야 한다. 부동산의 최대 단점인 환금성을 높이면서 실질금리 마이너스 시대 수익형 컨셉트에 맞는 투자 유망 상품 발굴이 최대 관심사이다. 첫째, 경기 불황기에는 경기변동에 따라 자산가치 등락폭이 큰 상가나 오피스텔보다는 수요가 안정적인 소형 아파트가 투자 유망하다. 소형 주택은 저성장시 또는 실질소득 감소시 수요가 되레 늘어날 수 있어서 세금부담이 커질 대형 주택보다는 투자수익률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충청권은 발전 잠재력 면에서 수도권에 비해 저평가 됐고, 고속전철 개통시 수혜가 예상되는 천안(아산) 신도시의 역세권 소형 아파트와 분양권은 투자1순위라고 하겠다. 둘째, 상가·모텔 리모델링이 침체된 부동산시장의 틈새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낡은 상가나 모텔을 구입해 리모델링을 통해 자산가치를 높이거나 업종 또는 용도변경 후 전매하거나 임대수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이다. 불황이 지속될 경우 소득이 줄고 소비와 매출 감소에 따라 높은 월세를 감당치 못해 경매로 나오는 물건이 점차 늘어날 것이다. 주 5일근무·독신 가구 증가·이혼율 급증 등 정책변화와 사회 트랜드를 감안시 음식점과 모텔등 위락시설에 대한 수요는 경기의 호·불황에 관계없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금융과 부동산이 결합한 퓨전상품인 리츠에도 관심을 가질 만하다. 배당수익률이 연 8∼11%에 이르고 주식가치도 액면가를 웃돌아 수익성과 환금성, 안정성이 어느정도 검증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기금리보다 높은 수익률, 낮은 투자리스크로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는 기관, 개인들의 리츠 참여가 활발하고 새상품 개발도 활기를 띄고 있다. 최근에는 CR(구조조정)리츠의 경우 제너럴일렉트릭캐피탈등 외국 자본가의 투자가 잇따르고 있어 시장판도에 큰변화가 예상된다.

2003.03.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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