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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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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 캄보디아 현지 자회사 합병 최종 인가

카드

KB국민카드는 캄보디아 자회사 KB대한특수은행(KDSB)과 아이파이낸스리싱(iFL) 간 합병이 현지 상무부의 최종 인가를 받았다고 20일 밝혔다.KB국민카드는 2018년 7월 KDSB 인수를 시작으로 캄보디아에 처음 진출했으며, 2022년 12월 iFL 지분 100%를 KDSB와 공동으로 인수했다.합병은 KDSB가 iFL을 흡수하는 형태로 통합 특수은행을 출범한다. 새롭게 출범한 통합 특수은행에 대해 캄보디아 상무부의 합병 최종 승인까지 완료됐다. 합병 법인의 상호명은 기존 KDSB의 현지 인지도를 감안해 'KB대한특수은행'의 상호명을 그대로 사용할 예정이다.앞으로 기존 KDSB의 주력 사업인 자동차 할부금융과 iFL의 사업 영역인 리스 라이선스를 활용해 상품 포트폴리오를 재편한다.리스와 대출을 통합해 자동차와 오토바이, 농기계까지 아우르는 캄보디아 내 모빌리티 토탈 금융을 제공하겠단 계획이다.KB국민카드는 현지 고객의 신용도·성향에 따라 대출과 리스를 선택적으로 운영해 고객 커버리지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특수은행은 상업은행 업무 중 한가지만 전문적으로 영위하는 은행으로, KDSB는 할부금융 등 여신업무를 전문으로 하는 특수은행이다.KB국민카드 관계자는 “자회사 간 합병으로 캄보디아 현지법인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재편, 영역의 확대로 지속 가능한 글로벌 성장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이번 새 출발로 캄보디아 현지 1위 특수은행으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4.12.20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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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우리소다라은행, 수마트라섬에 160번째 점포 신설

은행

우리은행은 ‘우리소다라은행’이 인도네시아에서 자바섬에 이어 경제규모와 인구가 2위인 수마트라섬 리아우주(州)의 페칸바루에 ‘페칸바루 지점’을 신설한다고 18일 밝혔다.우리소다라은행은 지속적인 점포 개설로 인니 전역에 160개 네트워크를 보유 중이다. 연평균 10% 이상의 자산 및 당기순이익 성장률과 ROE 10% 이상 시현 등 성장·수익·건전성 면에서 뛰어난 성과를 달성해 2023년 2분기 기준 자산 36억달러, 직원 1600명으로 자산순위 20위권의 중대형 은행으로 성장했다. 특히, 1992년 최초 진출 이후 구축한 기업금융 기반 위에 2014년 현지 리테일 중심 은행인 소다라은행과 합병하여 우리소다라은행을 설립, 기업과 개인금융 비중이 50대 50으로 균형 잡힌 사업포트폴리오가 강점이다. 또한 우리소다라은행은 리테일대출 포트폴리오 개선과 수익기반 확대를 위해 연금대출 외 직장인신용대출, 자동차할부금융, 모기지론 판매를 확대하고, 현지 기업금융전문인력 적극 육성과 외부채용으로 기업금융 역량을 강화해 기업·가계금융의 균형성장을 강화할 방침이다.우리은행 관계자는 “인도네시아는 세계 4위의 젊은 인구층과 풍부한 자원을 가진 잠재력이 큰 국가”라며, “적극적인 지원과 투자로 우리소다라은행을 인도네시아 한국계 대표 은행을 넘어 현지 탑(Top)10 은행으로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한편, 우리소다라은행은 지난 8월 인도네시아 금융전문지인 인포뱅크(Infobank) 매거진이 실시한 은행평가에서 ‘28년 연속 최우수 은행’으로 선정되어 한국계 은행으로 유일하게 크라운 트로피를 수상했다.

2023.10.18 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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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급 실적 BMW, 할부·리스 5조7000억 돌파…벤츠의 2.7배 [이코노 리포트]

산업 일반

BMW코리아가 지난해 역대급 실적을 달성하면서 BMW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이하 BMW파이낸셜)의 할부자산과 리스자산 규모가 5조7000억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BMW코리아가 BWM파이낸셜과 연계해 공격적인 프로모션에 나선 것이 할부 및 리스 자산 대폭 증가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다만 금리 인상과 경기 침체에 따른 연체율 증가가 불확실성을 키울 수 있는 만큼 할부자산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2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BMW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의 지난해 말 기준 할부자산과 리스자산은 총 5조7770억원으로 전년(4조5303억원) 대비 27,5% 급증했다. 이는 경쟁사인 메르세데스-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2조1325억원)의 2.7배 수준이다. 할부자산은 1조8118억원에서 2조1877억원으로 20.7%, 리스 자산은 2조7185억원에서 3조5893억원으로 32% 늘었다. 지난해 할부금융 수익과 리스수익도 총 7277억원으로 전년(6380억원) 대비 14.1% 증가했다.캐피탈사가 이용자와 할부 및 리스 계약을 체결하면 캐피탈사의 재무제표에는 할부자산 및 리스 자산으로 인식된다. 통상 BMW파이낸셜과 같은 자동차 할부 전문 캐피탈사의 경우 연계된 차량 제조사의 판매량이 늘어날수록 할부 및 리스자산 역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특히 수입차 업체와 연계된 캐피탈사의 경우 특정 브랜드에 특화된 할인 프로모션을 제공해 자사 할부 상품 이용을 유도하기 때문에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설수록 할부자산이 가파르게 증가한다. 즉 할부 및 리스자산 증가 추이를 비교했을 때 벤츠를 구매하는 소비자들보다 BMW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캐피탈을 좀 더 많이 이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실제 BMW코리아는 지난해 벤츠로부터 수입차 시장 1위 자리를 탈환하기 위해 공격적인 프로모션에 나선 바 있다. 비록 수입차 시장 1위 자리를 되찾지 못했지만 지난해 7만8554대를 판매하며 국내 진출 이후 최고 판매량을 갈아치웠다. 덕분에 지난해 경영실적 역시 영업이익 1448억원, 매출 5조7893억원으로 전년 대비 23.9%, 45.5% 성장했다. 이는 BMW코리아 사상 최대 실적이다.다만 할부 및 리스 자산의 증가로 연체에 따른 부담은 더욱 커졌다. 금리 인상 여파로 이자비용 부담이 커진 상황에선 연체율 역시 높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연체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질 경우 부실 채권이 대규모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BMW파이낸셜의 최대 할부금리는 10.99% 수준이다. 특히 BMW파이낸셜의 전체 할부 및 리스 이용자 중 60% 이상이 개인 및 개인사업자라는 점을 감안하면 연체에 대한 불확실성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BMW파이낸셜의 할부 및 리스 이용자 중 74.6%가 개인 및 개인사업자로 구성돼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금리인상 추세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지만 고금리에 대한 이용자들의 부담은 여전한 상황”이라며 “이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금융사의 연체율과 부실채권에 대한 위험도를 높이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2023.04.22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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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금리 시대, 자취 감추는 ‘카푸어’ 족

자동차

자동차 할부금리가 치솟으며 비싼 수입차 소비가 줄고 있다. 2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신차 등록대수는 14만1949대로 지난해 동월 대비 7.2%, 전월 대비 0.04% 증가했다. 이 기간 동안 국산차 등록대수는 12만5571대로 지난해 1월보다 9.6% 늘어난 반면, 수입차 등록대수는 1만6378대를 기록하며 8.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입차는 전달과 비교하면 45.6%가 줄어 최근 급감하는 추세를 보였다. 이 같은 현상은 고금리 흐름에 따라 자동차 할부금리 또한 급등하면서, 소비자들이 통상 국산차보다 가격이 높은 수입차 구매를 꺼리게 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쉐보레 트래버스를 현금비중 30%, 36개월 할부 조건으로 구매하면 우리, 하나, 신한, 삼성 등 주요 카드사를 통해 최저 7.2%에서 최고 10.5% 금리로 대출 받아야 한다.지난해 7월 같은 조건의 할부금리가 연 2~3%였던 것과 비교하면 짧은 시간 내에 대폭 오른 것이다.카드사들 금리 부담에 자동차 할부금융을 대폭 축소하면서 수입차 구매를 희망하는 소비자 상당수가 대출심사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개인 소득이나 자산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보다 높은 가격의 고가 차량을 구매하는 일명 ‘카푸어’ 족이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산차 중 가장 등록 대수가 많은 브랜드는 기아차(4만2185대)였으며 현대차(3만9786대)와 제네시스(1만2672대)가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현대기아차그룹 외엔 쌍용차(7973)가 그 뒤를 이었다. 수입차 중에선 BMW(6090대)가 1위, 메르세데스-벤츠(2900대)와 아우디(2454대)가 2, 3위를 기록하는 등 독일 브랜드가 선전했다.

2023.02.02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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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 캄보디아·태국 해외법인 우수직원 본사 초청행사

카드

KB국민카드가 12일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캄보디아, 태국의 해외법인 우수직원을 초청해 ‘캄보디아·태국 현지 우수직원 시상식’을 진행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달 16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초청 프로그램은 캄보디아의 ‘KB대한특수은행(KDSB)’과 태국의 ‘KB제이캐피탈(KB J Capital)’에서 올 한해 뛰어난 성과를 보여준 우수직원이 18명이 참가했다. KDSB 영업자산 3억 달러(약 4000억원) 및 KB제이캐피탈 총자산 50억 바트(약 2000억원) 달성을 기념하는 상패 수여와 선물 증정이 진행됐다. 이어 경복궁, 남산서울타워, 코엑스 몰 방문 등 다양한 한국문화 체험 시간도 진행했다. 지난 9월에도 KB국민카드 인도네시아 법인 ‘KB파이낸시아 멀티파이낸스(KB FMF)’ 현지 직원 20명을 초청해 우수성과 시상식, 프로야구 경기관람 등을 진행한 바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코로나19를 극복하고 꾸준한 성장을 통해 최대의 성과를 내는 KDSB, KB제이캐피탈 직원들을 초청한 뜻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해외 현지 직원들의 동기부여 및 KB금융그룹의 일원으로 문화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행사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카드는 2018년 7월 자동차할부금융 및 부동산담보대출 전문회사인 KDSB를 자회사로 편입해 지분 95.7%를 보유 중이다. 또 2021년 1월 개인신용대출 전문회사인 KB제이캐피탈도 자회사로 편입해 지분 50.99%를 보유하고 있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2022.12.13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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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은행·국민카드, 인도네시아 현지법인 간 협업체계 구축

은행

KB국민은행은 인도네시아 KB부코핀은행과 KB국민카드의 인도네시아 현지법인 KB파이낸시아 멀티파이낸스(KB FMF)가 코로케이션(Co-location) 협력체계를 구축했다고 15일 밝혔다. 코로케이션 협력이란 기업이 업무 효율화를 위해 한 곳에서 일하는 것을 의미한다. KB FMF는 자동차·오토바이·내구재 할부금융 사업을 하는 여신전문금융사로 2020년 KB국민카드가 80%의 지분을 인수하며 자회사로 편입됐다. 이번 협력을 통해 국민은행은 KB부코핀은행 점포에서 은행 상품 및 서비스뿐만 아니라 KB FMF 할부금융 상품도 판매한다. 우선 KB부코핀은행 타나아방지점에서 시범 운영을 시작해 향후 다른 점포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코로케이션 파트너십을 통해 양 사 고객이 쉽고 편리하게 금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파트너십 기반의 네트워크를 개발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KB부코핀은행은 KB증권의 인도네시아 현지법인 ‘KB 밸버리증권(KB Valbury Sekuritas)’과 유가증권 업무에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KB캐피탈의 인도네시아 현지법인 ‘순인도 국민 베스트 파이낸스(Sunindo-Kookmin Best Finance)’와 자동차 할부금융 등에서 시너지를 내고 있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2022.11.15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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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 車할부도 못 피한 고금리…연 10%대 진입하나

카드

자동차 할부 시장에서 저금리로 ‘출혈경쟁’을 벌여온 카드사들이 너도나도 오토·카드할부 금리를 높이고 있다. 잇단 금리 인상으로 카드사의 조달비용이 크게 상승한 탓이다. 이에 석 달 전까지만 해도 쉽게 찾을 수 있던 연 2%대 오토할부 상품은 종적을 감추고 이제는 8%대 상품이 나오기 시작했다. 10%대 금리가 가까워진 가운데, 카드사들은 결국 자동차 할부금융 서비스를 줄이는 추세로 돌아서는 분위기다. 7일 여신금융협회 공시정보포털에 따르면 이달 국내 주요 카드사의 오토할부 금리는 6%대 수준을 나타냈다. 오토할부는 신차를 살 때 최대 1억원까지 카드사가 대출해주는 상품이다. 현대자동차 그랜저를 현금 구매 비율 10%, 대출 기간 36개월 기준으로 구매할 경우 삼성카드에서는 연 6.6% 금리를 내야 한다. 같은 조건에서 KB국민카드는 6.3~6.4%, 하나카드는 5.3~6.5%로 나타났다. 다른 카드사의 경우 최고 금리가 8%대를 훌쩍 넘기기도 했다. 신한카드는 최저는 6.7%였지만, 최고 8.6%로 나타났으며, 우리카드도 6.9~9.1%로 최고 금리가 높게 나타났다. 롯데카드의 경우 8.7%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 지난 10월 불과 4%대였던 오토할부 금리가 한 달 만에 약 2배 뛴 것이다. 심지어 지난 7월 롯데카드의 오토할부 최저 금리는 2.9%(36개월 할부 기준)로 3%를 넘지 않았다. 고신용자(1~3등급)을 대상으로 하는 카드할부 금리도 예외는 아니다. 카드할부는 신용카드 할부로 신차 구매 대금을 나눠 낼 수 있는 상품이다. 자동차를 담보로 잡지 않고 ‘대출’로도 취급되지 않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이 강화된 이래 합리적인 자동차 구매 방법으로 인기를 끌어왔다. 카드할부도 서너 달 전에는 연 2%대에 불과했다. 하지만 이제 오토할부와 마찬가지로 연 6~7%대로 치솟았다. 롯데카드는 지난 10월 연 5.5%였던 금리를 이달 들어 연 7.9%로 인상했다. 삼성카드도 10월 연 5.1~5.2%였던 금리를 이달부터 연 6.1~7%로 올렸다. ━ 덩치만 커진 車할부 시장, 속은 타들어가 정부는 지난 2012년부터 3년마다 적격비용 재산정을 통해 중소·영세 자영업자 대상 카드 수수료율을 무려 14차례 인하해왔다. 수수료 수입이 대폭 줄어든 카드사들은 최근 몇 년간 자동차 할부금융에 진출해 수익 다각화를 노린 것이다. 실제 카드사의 자동차 할부 금융 자산은 매해 1조원 이상 늘어왔다. 2016년 상반기 2조6774억원에서 올해 상반기에는 10조6460억원까지 성장했다. 이처럼 자동차 할부 시장의 규모가 커졌지만, 앞으로도 성장세를 구가할지는 미지수다. 최근 잇단 기준금리 인상으로 카드사의 조달비용이 상승한 데다가 레고랜드 사태 등으로 채권시장 심리가 얼어붙었기 때문이다. 카드사 등 여신전문금융회사는 은행과 달리 수신기능이 없어 여신전문금융채권(여전채)을 발행해 자금을 조달한다. 그런데 이 여전채 금리가 전 세계 금리 인상 기조에 덩달아 큰 폭으로 올랐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4일 기준 신용등급 AA+인 여전채 3년물 금리는 연 6.01%로 나타났다. 올해 초(1월 3일) 연 2.42%였던 것과 비교하면 10개월 만에 2.5배가 오른 것이다. 앞서 10월 21일에는 관련 통계 집계가 시작된 2010년 5월 이후 가장 높은 금리인 연 6.082%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런 조달비용 상승에 카드사들은 자동차 할부 금리도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린 상황이지만, 수익을 기대하지 않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높은 금리를 주고도 자금을 조달하기가 어려워진 상황”이라며 “일부 회사는 금리를 높여 사실상 ‘디마케팅(고객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이는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2022.11.07 17:40

3분 소요
마스턴캐피탈 ‘할부금융업’ 시동, 기업금융까지 확대

증권 일반

마스턴캐피탈이 여신전문금융업 등록 절차를 완료하고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출한다. 3일 마스턴캐피탈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여신전문금융업(여전업) 등록 승인이 완료돼 지난 10월 21일부터 업무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마스턴캐피탈은 할부금융업 부분에서 여전업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여신전문금융업에는 신용카드업과 비카드업인 시설대여업, 할부금융업, 신기술사업금융업이 있다. 마스턴캐피탈은 개인 고객 대상 내구재 할부, 설비·중장비 리스 등 캐피탈사의 본업에 우선 집중한다. 또 자산담보부대출(Asset-Backed Loans, ABL)과 같은 기업금융의 비중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마스턴캐피탈 대표로는 최진영 JT캐피탈 전 영업총괄본부장이 선임됐다. 최 대표는 올해 4월 마스턴투자운용이 캐피탈사 설립을 위해 만든 ‘마스턴에프앤아이(마스턴파이낸스앤인베스트먼트)’의 대표로 선임돼 마스턴캐피탈의 설립 및 초반 세팅 작업을 이끌었다. 그는 캐피탈 업계에서 30년 가까이 업력을 쌓아온 여신금융 전문가로 통한다. 부산대학교 법학과 졸업 후, 1994년 대우자동차판매에서 커리어를 시작해 대우캐피탈(현 우리금융캐피탈), 우리캐피탈(현 JB우리캐피탈)에서 채권기획파트장, 리스영업팀장, 채권기획팀장 등의 역할을 수행했다. 또 CXC캐피탈(옛 금호오토리스) 리스크본부장, SC스탠다드캐피탈 여신정책부장, JT캐피탈 전략기획본부장과 영업총괄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마스턴캐피탈 최진영 대표는 “마스턴캐피탈은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 할부·리스금융뿐만 아니라 기업 대상 금융까지 다방면으로 사업을 확대하려고 한다”라며 “출자자인 마스턴투자운용, NH투자증권 등과 여러 사업 분야에서 협업해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홍다원 기자 daone@edaily.co.kr

2022.11.03 10:15

1분 소요
르노파이낸셜, 모빌라이즈파이낸셜서비스로 사명 변경

자동차

르노코리아자동차의 자동차 할부금융사가 브랜드명을 변경한다.르노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Renault Financial Services Korea)는 이달 1일부로 브랜드명을 ‘모빌라이즈파이낸셜서비스(Mobilize Financial Services)’로 변경한다고 밝혔다.지난 5월 프랑스 본사인 ‘RCI뱅크앤서비스(RCI Bank and Services)’가 ‘모빌라이즈파이낸셜서비스(Mobilize Financial Services)’로 브랜드명을 변경함에 따라 한국 지사의 브랜드명이 ‘르노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에서 ‘모빌라이즈파이낸셜서비스’로 변경된 것이다.프랑스 본사인 모빌라이즈파이낸셜서비스는 100년간 축적된 전문성을 갖춘 르노그룹의 자동차 금융 전문 자회사다. 전 세계 400만명 이상의 르노-닛산-미쓰비시 고객들에게 모빌리티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모빌라이즈파이낸셜서비스는 새로운 브랜드명과 함께 르노코리아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통합 금융 솔루션 기업으로 발돋움할 예정이다. 또 고객들이 보다 친환경 모빌리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서비스와 유연한 디지털 경험 등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모빌라이즈파이낸셜서비스 알렉스 쥬르킨(Alex ZHURKIN) 대표는 “이번 브랜드명 변경은 모빌리티 관련 통합 금융 솔루션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지난 100년간 쌓아온 전문성을 바탕으로 업계 최고의 통합 모빌리티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들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를 더욱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완 기자 anew@edaily.co.kr

2022.11.01 15:41

1분 소요
KB국민카드, 캄보디아 4번째 현지법인 ‘떡뜰라 지점’ 열었다

카드

KB국민카드가 지난 2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현지 법인 ‘KB대한 특수은행(KB Daehan Specialized Bank)’의 4호 지점인 ‘떡뜰라(Tuek Thla) 지점’ 개소식을 가졌다고 5일 밝혔다. 2018년 KB국민카드의 첫 해외 자회사로 출범한 ‘KB대한 특수은행’은 진출 4년 만에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에 4번째 지점을 설립하는 등 현지 영업 네트워크와 인프라를 빠르게 확대 중이다. 특히 이번 4호 지점은 캄보디아 내 인기 자동차 브랜드인 MG자동차 본점 건물에 입점해 쌍용·포드·도요타 등 캄보디아의 주요 신차 쇼룸이 집중적으로 모인 곳에 위치했다. 원스톱 자동차할부금융 특화 지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KB국민카드의 설명이다. 또 부동산 담보대출, 신용카드 등 KB대한 특수은행의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한다. KB국민카드는 캄보디아 내 KB금융그룹 자회사와의 시너지 효과도 발휘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캄보디아 현지 법인의 경우 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 자산 성장세를 계속 이어가 대출 자산 규모 기준 캄보디아 현지 특수은행 1위로서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며 “특히 이번 4호 지점에선 차원 높은 자동차금융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 시장 내 리더 지위를 굳힐 것”이라고 말했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2022.09.05 09:56

1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