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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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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이 쿠키 쏜다” iM뱅크, 네이버웹툰 쿠키 제공 이벤트

은행

iM뱅크는 네이버웹툰과 제휴를 맺고 전 고객에게 네이버웹툰 쿠키를 증정하는 ‘iM뱅크가 쿠키 대신 구워 드려요!’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iM뱅크가 쿠키 대신 구워 드려요!’ 이벤트는 오는 15일부터 8월 31일까지 진행되며 iM뱅크 앱을 통해 신규, 기존 고객 모두 참여할 수 있다. 네이버웹툰 쿠키는 네이버웹툰, 시리즈의 웹툰, 장르 소설, 단행본 등의 작품을 감상하기 위해 필요한 전용 결제수단이다. 누구나 참여 가능한 ‘공유하고 네이버웹툰 쿠키 쌓기’는 이벤트 페이지를 카카오톡으로 공유하는 이벤트다. 공유한 상대방이 해당 이벤트 페이지를 클릭하면 내 쿠키를 2개씩, 최대 100개까지 쌓을 수 있다. 쿠키는 반올림해 제공되는데 예를 들면 84개를 쌓은 경우 90개가 지급되는 형식으로 오는 9월 8일 일괄 지급될 예정이다. 신규 고객을 위한 ‘iM뱅크 앱 첫 로그인 고객 랜덤쿠키뽑기’는 iM뱅크 앱이 처음인 고객이 랜덤 쿠키를 뽑을 수 있는 이벤트다. 100개~900개의 랜덤 쿠키가 뽑기 이후 매주 돌아오는 화요일에 지급되는 형식이다.iM뱅크 관계자는 “네이버웹툰은 글로벌 1위 웹툰 플랫폼으로 전연령층이 다양하게 이용하며 K웹툰의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리고 있다”면서 “iM뱅크는 글로벌한 문화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는 네이버웹툰과의 제휴를 통해 생활 속 금융의 활동 영역을 넓히고자 하며, 간단한 이벤트 참여로 전원 혜택을 받는 본 이벤트에 많은 고객들의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2025.07.14 18:03

1분 소요
염정아, 불법 매매 조직 운영? "지금껏 본 적 없는 얼굴"…왜?

정책이슈

배우 염정아가 드라마 ‘아이쇼핑’을 통해 역대급 연기 변신에 나선다.오는 7월 21일 오후 10시 첫 방송되는 ENA 새 월화드라마 ‘아이쇼핑’(연출 오기환 / 극본 안소정 / 제작 그룹에이트, 테이크원스튜디오)은 양부모에게 버려진 후, 죽음의 문턱에서 가까스로 살아남은 아이들의 처절한 생존과 복수를 그린 액션 스릴러다. 이 작품은 국제 콘텐츠 마켓 SPP 2017 웹툰 어워드에서 ‘최고 창의상’을 수상하고, 카카오웹툰에서 조회 수 5,100만 회를 기록한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해 방송 전부터 기대를 모으고 있다.극 중 염정아는 대형병원 이사장이자 자선재단을 운영하는 김세희 역을 맡았다. 겉으로는 존경받는 의료계의 셀럽이지만, 실상은 불법 매매 입양 조직의 실질적인 우두머리. ‘우월한 유전자만이 살아남아야 한다’라는 비뚤어진 신념 아래 ‘아이쇼핑’이라는 충격적인 사업을 벌인다. 염정아는 이번 작품에서 지금껏 보여준 적 없는 파격적인 캐릭터를 선보이며 안방극장을 뒤흔들 전망이다.18일 공개된 첫 스틸 속 염정아는 단 몇 컷만으로도 ‘선과 악’을 넘나드는 캐릭터의 복합적인 내면을 표현하며 범접할 수 없는 아우라를 발산한다. 차가운 눈빛과 여유로운 미소 속에 감춰진 서늘한 기운이 강렬한 인상을 남기며 보는 이들의 시선을 단숨에 압도한다.그간 수많은 작품을 통해 ‘믿고 보는 배우’로 자리매김한 염정아는 기존의 이미지와는 180도 다른 파격적인 캐릭터를 선보이며 세계관의 중심에서 극의 긴장감을 이끌 중심축으로 활약할 예정이다. 존재만으로도 압도적인 카리스마를 풍기는 ‘염정아 표 김세희’는 과연 어떤 모습일지, 또 다른 입체적인 빌런의 탄생을 예고한 본방송에 기대감이 더욱 고조된다.제작진은 “염정아 배우는 김세희 역에 완벽히 몰입해 상상 이상의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다”며 “지금껏 본 적 없는 염정아의 강렬한 얼굴을 마주하게 될 것이니, 2025년 여름을 강타할 고품격 스릴러 ‘아이쇼핑’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린다”고 전했다.ENA 새 월화드라마 ‘아이쇼핑’은 오는 7월 21일 오후 10시 첫 방송된다.일간스포츠 이수진 기자 sujin06@edaily.co.kr

2025.06.18 11:20

2분 소요
"카카오표 '숏드'가 온다"...다음이 런칭한 ‘숏드’, 첫 드라마는?

산업 일반

카카오의 콘텐츠CIC가 포털 다음(Daum) 숏폼 서비스 ‘다음 루프(loop)’에 오리지널 숏드라마 콘텐츠 ‘숏드’를 새롭게 선보인다. 지난달 숏폼 서비스를 ‘루프(loop)’로 리브랜딩 한 데 이어 차별화된 콘텐츠까지 제공하며, ‘종합 콘텐츠 플랫폼’으로서 성장한다는 목표다.‘숏드’는 숏폼 형식의 드라마로, 루프에서만 만날 수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다. 다음 앱의 루프 탭 상단 및 모바일 웹 상단에 신설하는 ‘숏드’ 탭에서 감상할 수 있고, 오늘부터 순차 업데이트 된다.숏드는 매주 수요일마다 신작을 공개하고, 모든 작품의 전 회차를 무료로 제공한다. 각 작품은 1~2분 내외의 30~60개 영상으로 구성하고, 전 회차를 동시에 공개해 몰입감 있게 정주행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음 앱에서 숏드 알림을 설정하면 매주 신작을 놓치지 않고 확인할 수 있다.첫 번째 숏드 작품은 인기 웹툰을 원작으로 한 <귀신도 세탁이 되나요?>다. 귀신들을 성불시키는 귀신 세탁소 사장 정세정과 어떤 방법으로도 성불되지 않는 총각귀신 마도준의 고군분투를 그린 로맨스물이다. 숏드라마에 첫 도전하는 크리컴퍼니 소속 배우 김향기가 주연을 맡아 관심을 모은다. 총 62개 에피소드로 구성된 콘텐츠로, 오늘부터 숏드에서 시청 가능하다.숏드는 코미디, 스릴러, 로맨스 등 인기∙오리지널 IP를 기반으로 한 다채로운 장르의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판타지 웹소설 원작을 각색한 판타지 로맨스 <하트브레이커 로펌>를 다음 주에 공개하고, 웹드라마 <오구실>과 <72초 시리즈>로 이름을 알린 진경환 감독이 연출한 스케치 코미디 <우리 이지혜>를 연이어 선보인다.다음은 리브랜딩 및 콘텐츠 장르 다변화를 시작으로 루프를 지속 강화할 계획이다. 숏폼 제작사와 협업을 확대하고, 챌린지 및 기획전 등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도 단계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또한 추천 로직 고도화, 사용성 개선 등을 바탕으로 이용자 편의성도 높일 예정이다.이호원 카카오 미디어플랫폼 리더는 “신뢰도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다음 루프’에 숏드를 추가하며 오리지널리티를 강화했다”라며,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전하기 위해 다양한 숏드라마 제작사들과 협업해 웰메이드 오리지널 콘텐츠를 꾸준히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2025.05.21 18:02

2분 소요
“역시 아는 맛이 제맛”…유저들이 올드 IP를 선호하는 이유는?

IT 일반

최근 넥슨의 ‘마비노기 모바일’ ‘넷마블의 ‘RF 온라인 넥스트’ 등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던전앤파이터’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퍼스트버서커:카잔’도 흥행에 성공한 모습이다. 이에 앞서 엔씨소프트의 ‘블레이드앤소울 네오’도 국내 흥행에 성공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했다. 이들 게임의 공통점은 과거 큰 인기를 끌었던 ‘올드 IP’를 활용했다는 점이다. 기존 게임에서 재미를 느꼈던 유저들이 올드 IP를 기반으로 다시 나온 게임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는 셈이다. 게임 유저들이 올드 IP를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마비노기 모바일’은 20년 이상 서비스한 넥슨의 대표 IP ‘마비노기’를 기반으로 한 신작이다. 원작의 감성과 생활형 콘텐츠를 충실히 계승하면서도 모바일 환경에 맞춰 재해석한 직관적인 조작과 강화된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이용자들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모바일에서 자유롭게 화면 모드 전환이 가능하도록 가로와 세로 화면을 모두 지원한다. 4월 8일 기준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3위를 기록 중이다.RF 온라인 넥스트는 지난 2004년 출시돼 20년 가까이 서비스했던 PC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RF 온라인’의 IP를 활용한 모바일 기반 MMORPG다. 원작의 경우 국내에서는 흔치 않던 SF 세계관과 메카닉을 소재로 삼아 서비스 초기 많은 화제를 받은바 있다. 이번 게임은 원작 RF 온라인의 매력적인 요소는 계승하면서, 파편화돼 있던 세계관을 재정립했다. 이용자는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진 ‘아크레시아’ ‘벨라토’ ‘코라’ 등 3개 국가로 구성된 세계관에서 ‘사이언’이라는 중립적인 정체성을 지닌 주인공으로 모험을 한다. 각 국가의 대립과 협력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국가마다 다른 특성을 지닌 ‘신기’를 보유해 특별한 재미를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구글플레이 매출 2위를 기록 중이다.마비노기 모바일·RF 온라인 넥스트 등 올드 IP 약진마비노기 모바일을 최근 즐기고 있는 30대 직장인 김모씨는 “15년 전 원작 마비노기를 처음 접했다. 이후 꽤 오랜시간 게임을 즐기다가 취업을 하며 접었는데, 이번에 모바일버전으로 게임이 출시됐다는 소식에 오랜만에 게임을 하게 됐다”며 “‘티르코네일’ 마을 등을 보며 과거 추억을 회상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사실 게임사가 인기 IP를 재활용해 게임을 만드는 방식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국내 게임시장은 2012년을 전후로 PC 온라인게임 위주에서 모바일게임 위주로 바뀌었다. 당시 아이폰을 비롯한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했고 카카오톡의 등장과 함께 이른바 ‘카카오키즈’라고 불리는 중소 게임사들이 여럿 등장했다. 이들이 개발한 ‘애니팡’ ‘드래곤플라이트’ 등 신규 캐주얼게임들을 카카오톡에 탑재했고 이들 게임은 모바일게임 시장 주류로 떠올랐다.하지만 영원할 것 같았던 캐주얼게임들의 전성기는 오래가지 못했다. 2015년을 전후해 PC 온라인게임에 집중하던 대형 게임사들이 본격적으로 모바일시장에 뛰어든 것이다. 특히 이들은 1인당 결제율이 가장 높은 장르인 역할수행게임(RPG)을 모바일게임으로 만들어 출시했다. 이 당시까지만 해도 게임사들은 신규 IP에 대한 도전을 멈추지 않았다. 매달 수십개의 신규 게임이 출시됐다. 그런데 RPG 장르 게임 역시 포화 상태에 이르면서 다수의 신규 게임이 경쟁에 밀려 얼마 못 가 서비스를 종료했다. 이후 2016년 넷마블의 모바일게임 신작 ‘리니지2 레볼루션’이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하고 2017년 엔씨소프트의 모바일게임 신작 ‘리니지M’이 그 기록을 다시 경신하게 되면서, 게임사들은 본격적으로 과거 인기 IP를 재활용하기 시작했다.게임 전문가들은 올드 IP 인기에 대해 “유저 입장에서 신규 IP와 비교해 새롭게 학습할 요소가 많지 않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설명한다. 신규 IP를 활용한 게임의 경우 참신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바꿔말하면 모든게 새롭다는 점에서 이를 다시 학습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그만큼 게임에 적응하고 재미를 느끼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뜻이다. 최근 장편 드라마 및 영화 대신 1~2분 분량의 ‘숏폼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끄는 상황속에서 게임 유저들 또한 새로운 IP에 대한 학습을 그다지 반가워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재미 보장 가능성 높아…게임사 입장에서도 리스크 적어인기 올드 IP는 이미 유저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다는 점에서 어느정도 재미를 보장해준다는 인식도 있다. 시간은 한정돼 있는데, 즐겨야 할 콘텐츠는 많은 상황이다. 유저 입장에서는 시간을 아끼기 위해 올드 IP를 활용한 신작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게임사들 역시 신규 IP에 대한 도전보다는 과거 인기 IP를 재활용하는 경우가 점차 많아지고 있다. 특히 글로벌 경기가 침체되면서 이러한 경향이 더욱더 짙어지고 있다. 한 게임사 관계자는 “게임을 출시하는 것은 망망대해를 항해하는 것과 비슷하다”며 “게임을 출시해서 시장의 반응을 보기전까지 아무도 게임의 성패를 예측할 수 없다. 하물며 신규 IP를 활용한 게임은 사실상 도박과 다를바 없다”고 밝혔다.게임사들이 신규 IP 활용 게임 출시에 어려움을 겪는 또 다른 이유는 신규 IP 확보 자체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보통 게임사들은 인기가 검증되지 않은 신규 IP를 직접 만드는 것보다는 어느정도 인기가 검증된 웹툰·애니메이션 등의 IP를 선호한다. 문제는 과거와 달리 IP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IP 가격 자체가 최근 많이 올랐다는 점이다. 아울러 중국 게임사들이 본격적으로 IP 쇼핑에 나서면서 향후 IP 확보는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전문가들은 게임사들이 올드 IP를 선호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수순이라고 말한다. 장민지 경남대 미디어영상학과 교수는 “올드 IP를 활용할 경우, 기업 입장에서는 새로운 IP 개발에 돈은 들지 않으면서, 기존 팬덤과 새로운 팬덤의 수요를 창출할 수 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2025.04.13 09:01

4분 소요
"만화왕국 日에서 1위 매출이 네이버웹툰?"...라인망가, 앱 매출 날았다

산업 일반

네이버웹툰이 일본에서 운영하는 라인망가가 올해 1분기 일본 전체 앱 마켓 매출 1위에 올랐다. 모바일 분석 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라인망가가 1분기 일본 전체 앱 마켓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앞서 라인망가는 지난해 5월 카카오픽코마의 디지털 만화·소설 플랫폼 픽코마 매출을 처음 앞서면서 하반기 일본 비게임 앱 매출 1위에 올랐다. 라인망가와 픽코마의 대결에서 라인망가가 승리한 것은 4년 만이었다. 특히 이번 1분기에는 비게임 앱을 넘어, 전체 앱 마켓에서 매출 1위를 차지하며 고속성장을 나타내 주목받고 있다. 보통 일본의 인기 게임 앱 ‘몬스터 스트라이크’ ‘포켓몬 TCG 포켓’ ‘라스트 워: 서바이벌 게임’ 등이 앱 매출 순위 상위권을 기록하지만, 이번 성적표에서는 라인망가가 이 모든 인기 게임 앱들도 뛰어 넘은 것이다. 라인망가의 지난해 일본 플랫폼 유료 매출은 전년 대비 12.7% 성장한 5억9430만 달러(한화 810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작품을 통한 유료 콘텐츠 매출이 급증하면서 크게 늘었다. 또 다른 성장 축인 광고와 IP 사업도 견고하게 성장했다. 라인망가 관련 사업 매출은 지난해 6억4825만 달러를(한화 8836억원) 기록했다. 이 같은 라인망가의 고성장은 한국 웹툰의 인기와 함께 현지 제작사와 작가 발굴로 일본 창작 생태계를 구축한 것이 한몫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네이버웹툰은 지난해 12월 일본 웹툰 스튜디오를 보유한 주식회사 넘버나인에 투자해 현지 생태계 구축과 작품 발굴에 속도를 냈다. 주식회사 넘버나인의 웹툰 스튜디오는 ‘신혈의 구세주’라는 일본 웹툰으로 현지 웹툰의 성공 가능성을 입증, 일본 만화 시장 성장에 기여하고 있는 곳이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만화 시장은 60억 달러 규모에 달하며 2027년에는 765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지난해 디지털 만화 비중은 70%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5.04.08 18:02

2분 소요
카카오엔터, 동남아 대형 불법 웹툰 사이트 ‘망가쿠’ 등 웹툰·웹소설 사이트 4곳 폐쇄

IT 일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불법유통대응팀이 올해 1분기 주요 단속 성과로 4개의 대형 글로벌 불법 웹툰, 웹소설 유통 사이트를 폐쇄하는데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가장 대표적인 성과는 월 방문 수(Monthly Visit)만 1,800만 회에 달하는 동남아시아 최대 웹툰 불법 사이트 중 하나인 ‘망가쿠(Mangaku)’ 폐쇄다. 해당 불법 사이트는 2008년부터 약 17년 간 최소 수백 편에 달하는 K웹툰들을 유통해왔다. 신원이 특정되지 않으면 단속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운영자는 그 동안 저작권자들의 수많은 경고와 요청에도 무응답으로 일관해왔다. 하지만 카카오엔터가 자체적 기술로 신원을 특정하는데 성공하고 직접 경고 연락을 취하자 17년 불법 유통 운영 역사가 일주일 만에 막을 내렸다. 운영자가 웹사이트와 커뮤니티에 활동 중단을 선언하며 자발적으로 사이트를 닫은 것이다.이렇게 카카오엔터는 월 방문 수 120만 가량의 영미권 대형 웹툰 불법 사이트 ‘R’과 2년 여 간 운영됐던 34만여 브라질 웹툰 불법 사이트 ‘노르테 로즈 스캔(Norte Rose Scan)’까지 운영자 특정 기술로 자발적인 사이트 폐쇄를 이끌어냈다. ‘노르테 로즈 스캔’ 운영자는 “카카오엔터 측에서 보낸 메일로 인해 웹사이트를 닫게 되었다”고 폐쇄 이유를 공지에 밝히기도 했다.글로벌 플랫폼에 직접 요청해서 사이트 폐쇄에 성공한 사례도 있다. 워드프레스(WordPress) 블로그로 운영되던 영미권 웹소설 불법 사이트 ‘블루벨스 인 블룸 (Bluebells in Bloom)’은 카카오엔터가 워드프레스에 신고 및 저작권 보호 요청으로 사이트가 삭제되도록 조치를 취했다.카카오엔터 관계자는 “카카오엔터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웹사이트, 비공개 커뮤니티, SNS 등 광범위한 채널에 걸친 대응 체계를 갖추고 있다. 그 동안 불법유통대응팀이 폐쇄시킨 불법 사이트가 총 25개에 다다르며, 단속 속도도 더욱 빨라지는 추세다”며 “불법 유통이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만큼 유관 기관 및 수사 기관과도 적극적으로 협업해서 공동 법적 대응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한편 카카오엔터는 국내 최대 IP 기업으로서 파트너인 창작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2016년부터 불법유통 대응에 선도적으로 앞장서고 있다. 2021년 업계 최초로 불법유통대응팀을 설립하고 체계적인 대응 활동을 펼치는 중이다. 전 세계에 불법으로 유통되는 웹툰, 웹소설을 모니터링 해 실시간으로 차단하는 한편, 자체적인 기술로 불법 유통 채널 운영자의 신원을 특정해 사이트 폐쇄, 법적 대응 등 보다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또한 반기별로 ‘불법유통대응 백서’를 발간하여 업계에 불법물 대응 노하우와 성과를 담아 공유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6차 불법유통대응 백서를 발간했다.

2025.04.07 11:05

2분 소요
개인정보 누출 이유 있었나…기업의 72% 개인정보처리방침과 다르게 관리

산업 일반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16일 발표한 ‘2024년 개인정보 처리방침 평가제’에 따르면 기업의 72%가 개인정보처리방침에 기재한 내용과 다르게 관리한 것으로 드러났다.이런 문제는 빅테크를 포함해 e커머스, 병의원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기업들도 망라되어 있다. 이들 기업들은 자신들이 기재한 개인정보처리방침과 다르게 고객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개인정보의 수집부터 이용, 제공 및 위탁 등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기준과 안전조치에 관한 사항이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인공지능(AI)등 기술 발전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가 중요해졌다고 판단하고 처음으로 평가제를 도입해 조사했다. 평가 분야는 ▲ 빅테크 ▲ 온라인 쇼핑 ▲ 온라인플랫폼(주문·배달, 숙박·여행) ▲ 병의원 ▲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 엔터테인먼트(게임, 웹툰) ▲ AI 채용 등 7개 분야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매출액과 개인정보 유형 등을 고려해 네이버·카카오·구글·메타·쿠팡·알리·테무·우아한형제들·삼성서울병원·서울대병원·넥슨코리아·넷마블 등 49개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 개인정보보호법에서 규정한 처리방침 포함 사항을 적정하게 정했는지(적정성) ▲ 알기 쉽게 작성했는지(가독성) ▲ 정보주체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공개하는지(접근성) 등으로 나눠 평가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조사 결과 기업의 72%가 처리방침 내용과 다른 것을 확인했다. 일부 기업은 어떤 개인정보를 보관하는지 구체적으로 기재하지 않은 곳도 있다. 이에 따라 개인정보가 언제 어떻게 파기가 되는지 알기 어려운 것으로 드러났다. 국내대리인 지정 의무 대상인 10개 외국계 기업 중 다섯 곳은 실제로 개인 정보 관련 민원과 열람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심지어 일부 e커머스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확인하려면 50회 넘게 스크롤로 내려야만 확인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반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구체적으로 지키기 위해 노력한 곳도 밝혀졌다. 서울성모병원·롯데관광개발·홈플러스·지카멧 등은 개인정보처리방침에 기재된 개인정보 열람부서를 통해 개인정보 관련 민원을 제기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카카오 등 국내 포털사업자도 개인정보의 항목을 서비스 단계별로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기재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해외사업자의 경우 가독성·접근성·적정성 등 많은 분야에서 국내 기업보다 낮은 평가를 받았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5월 중에 국민생활에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2025년 처리방침 평가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양청삼 개인정보위 개인정보정책국장은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제도를 보완해 처리방침의 실효성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5.03.16 13:47

2분 소요
카카오엔터 대표 인기 IP, 강풀 작가 ‘마녀’ 드라마로 공개

IT 일반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강풀 유니버스’ 웹툰들의 연이은 드라마화를 기념해 다채로운 이벤트를 선보인다. 앞서 공개될 때마다 글로벌 전역에서 뜨거운 화제를 모은 디즈니+의 오리지널 시리즈 ‘무빙’과 ‘조명가게’에 이어 이번엔 ‘마녀’가 새롭게 드라마로 선보이며 팬들의 호응을 모을 예정이다.카카오웹툰에서 2013년 연재된 강풀 작가의 ‘마녀’는 커다란 강풀 유니버스 속 ‘순정만화 시리즈’ 중 하나로, 마녀로 불리는 주인공 ‘미정’을 중심으로 미스터리와 로맨스를 버무려 큰 호응을 모은 작품이다. 긴장감 넘치는 미스터리로 시작해 마지막엔 묵직한 감동을 안기는 작품으로, 국내 누적 조회 수 1.3억회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오는 2월 15일 채널A와 국내외 OTT들에서 드라마 ‘마녀’가 첫 방영될 예정으로, 원작을 향한 인기도 또 한 번 불붙을 전망이다.특히 강풀 유니버스 작품들이 드라마로 연이어 흥행 중인 만큼 앱 이벤트는 독자들이 원작 ‘마녀’와 강풀 작가의 다양한 인기작을 만날 수 있는 형태로 준비됐다. 먼저 카카오웹툰은 14일부터 2주간 ‘마녀’ 드라마화를 기념하는 ‘마녀의 법칙’ 이벤트를 진행한다. 원작 서사를 관통하는 ‘법칙’ 콘셉트를 차용한 열람 이벤트로, ‘마녀’를 감상한 독자들을 대상으로 이용권을 제공하는 한편 캐시 뽑기권, 드라마 굿즈, 웹툰 단행본 세트 등을 추첨 지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카카오웹툰은 지난 8일부터 강풀 작가의 순정만화 시리즈를 대상으로 한 ‘순정만화 퀴즈 이벤트’도 함께 진행 중이다. 오는 28일까지 웹툰 ‘순정만화’, ‘바보’, ‘그대를 사랑합니다’, ‘당신의 모든 순간’, ‘마녀’가 삼다무(3시간마다 무료)로 제공되며, 퀴즈를 맞힌 유저를 대상으로 캐시와 단행본 등을 추첨 지급할 계획이다.원작과 드라마가 낼 시너지에도 관심이 모인다. 가령 지난해 ‘조명가게’ 웹툰 관련 앱 이벤트 진행 이전인 9월 30일~10월 13일 2주와 디즈니+의 오리지널 시리즈 ‘조명가게’ 공개 후인 12월 2일~12월 15일 2주간을 비교했을 때, 카카오웹툰과 카카오페이지 합산 원작 조회 수는 187배, 매출은 159배 늘었었다. 디즈니+의 오리지널 시리즈 ‘무빙’ 공개 후 2023년 8월 카카오웹툰, 카카오페이지 합산 ‘무빙’의 월 총 매출과 조회 수 역시 영상화 소식이 본격화 되기 이전인 6월과 비교해 약 35배 상승한 바 있다.15일 공개되는 드라마 ‘마녀’도 티저를 공개하며 유수의 출연진과 제작진으로 일찌감치 화제를 모으고 있다. 극은 배우 박진영과 노정의가 열연하며, 영화 ‘암수살인’으로 밀도 높은 연출력을 선보인 김태균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마녀라 불리는 여자를 둘러싼 불운의 법칙을 깨고자 하는 남자 ‘동진’과 비극의 씨앗이 되어 세상으로부터 스스로를 단절한 여자 ‘미정’이 포기하지 않는 여정 끝에 서로의 구원이 되는 미스터리 로맨스로, 감각적 연출과 탄탄한 극본으로 국내외 팬들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2025.02.14 16:16

3분 소요
카카오뱅크, 자립준비청년 지원 프로젝트 성과공유회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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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는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금융교육 프로젝트 '모두의 자립'의 성과공유회를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2022년부터 3번째로 운영되는 '모두의 자립'은 카카오뱅크가 금융 사각지대에 놓인 자립준비청년의 금융 지식 강화를 위해 '아이들과미래재단(이사장 이훈규)'과 함께 기획한 실습형 금융교육 프로젝트로, 올해에는 총 14명의 자립준비청년이 프로젝트에 참여했다.지난 16일 서울 용산구의 '서울시자립지원전담기관'에서 진행된 이번 성과공유회에서는 참가자들이 각자의 꿈을 이루기 위한 단계별 목표들과 교육활동 내용 및 성과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일례로 '아동복지 전문 사회복지사'를 꿈꾸는 한 참가자는 단계별 목표 중 하나로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과정을 소개하며, '모두의 자립' 프로젝트의 지원금을 활용한 자격증 취득 계획을 발표했다.카카오뱅크는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아이들과미래재단'에 총 1억 원을 전달했으며, 기부금은 금융교육 프로그램 운영, 1:1 재무 컨설팅 지원, 지원금 지급 등에 사용됐다. 참가자들은 ▲금융사기 예방 ▲소비 관리 ▲저축 및 투자 ▲주택 계약 등 금융 교육을 수강하고, 1:1 멘토링을 통한 맞춤형 재무 컨설팅을 받는 등 금융 지식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자립준비청년들의 이야기를 담은 웹툰도 공개한다. 카카오뱅크는 '그림일기' 시리즈로 이름을 알린 원동민 작가와의 협업을 통해 참가자들이 실제 겪었던 이야기를 따뜻한 그림체로 담아내 선보일 예정이다. 웹툰은 오는 1월부터 '카카오같이가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금전적 지원 뿐 아니라 실습형 금융교육을 제공해 자립준비청년들의 자립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이번 교육 활동을 준비했다"며 "미래세대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게 다양한 지원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4.12.17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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