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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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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重, ‘부유식 블루 암모니아 생산설비’ 세계 최초 인증

산업 일반

삼성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미국 선급(ABS)로부터 ‘부유식 블루 암모니아 생산설비’ 개념 인증(AIP)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블루 암모니아는 탄소포집저장(CCS) 기술을 활용해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을 90% 이상 감축한 암모니아다.부유식 블루 암모니아 생산설비는 ▲탄소 배출의 획기적 감축 ▲부지 및 인프라 부족 등 제약 조건 극복 ▲건조 기간 단축으로 경제성 확보가 강점인 차세대 친환경 설비로 평가 받는다.삼성중공업은 17일(현지시간)부터 20일까지 미국 휴스턴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최대 가스에너지 박람회 ‘가스텍 2024’에서 부유식 블루 암모니아 생산설비와 부유식 이산화탄소 저장설비, 암모니아 추진 컨테이너선 등 다양한 친환경 기술과 제품을 선보였다.첫 날인 17일에는 주요 선주·선급, 오일 메이저를 초청해 ‘친환경 미래 실현, 인류사회 기여’를 주제로 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또 EU 선급들로부터 ▲신개념 이산화탄소 저장설비 ▲9300TEU 급 암모니아 추진 컨테이너선 ▲차세대 LNG운반선의 AIP를 획득했다.독일의 만에너지솔루션과는 암모니아 엔진 개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장해기 삼성중공업 기술개발 본부장(부사장)은 “ 선해양업 의 미래는 친환경 에너지의 효율적 생산과 경제적 운송으로 이어지는 에너지 밸류체인에 달렸다”며 “삼성중공업이 앞선 기술력과 제품으로 선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4.09.19 10:30

1분 소요
(차이나 트렌드) 탄소중립 달성 위해 中 기술 기업이 제시한 조치는

차이나 포커스

(베이징=신화통신) 중국의 주요 기술기업들이 중국 정부의 '2030년 이산화탄소 배출량 정점 도달 2060년 이전 탄소중립 실현' 목표에 발맞추기 위해 탄소 발자국 줄이기에 나섰다.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2040년 정보통신기술(ICT)이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14%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는 1.5%를 기록했던 2018년보다 크게 증가한 수치다.이를 방지하기 위해 중국의 기술 대기업들이 '넷 제로(Net-Zero·탄소중립)'로의 전환을 이끌고 있다.텐센트는 2030년까지 운영 및 공급망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하고 소비전력을 100% 친환경 전력으로 대체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계획에는 ▷데이터센터 및 건물의 전력 소비로 인한 탄소 배출량 감소 ▷인프라 자재, 서버 등과 같은 공급망의 간접 탄소 배출량 감축 ▷임대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사용 줄이기 등이 포함됐다.레노버는 안후이(安徽)성 허페이(合肥)시에 있는 레노버 제조기지에 전기를 절약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해당 시스템은 생산 효율성을 개선하고 유휴 시간을 줄여 연간 2천696MWh(메가와트시) 이상의 전기를 절약해 준다. 이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2천t을 줄이고, 연간 11만 그루의 나무를 심는 것에 맞먹는 효과다.텐센트는 아이슬란드의 산학협력기관 카브픽스(Carbfix)와 함께 중국에서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CCUS) 시범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아시아 최초의 프로젝트로 2년 이내로 이산화탄소를 지하 광물로 바꿈으로써 자연적이고 영구적인 저장 솔루션을 제공한다.CCUS 또는 탄소포집저장(CCS)은 산업의 폐가스 또는 대기에서 직접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기술이다.화웨이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상하이 2021'에서 탄소 제로 네트워크를 공개했다. 해당 네트워크는 통신업자들로 하여금 ▷에너지 비용 절감 ▷친환경 전력 생산 증가 ▷일상 서비스에서의 탄소중립 등을 실현할 수 있게 한다.텐센트의 창업자 마화텅(馬化騰)은 탄소중립의 추진은 기술 기업이 짊어지고 있는 사회적 책임을 보여준다고 말했다.즉 기술 기업들은 단순히 탄소 발자국만 줄이는 데에 머물지 말고 중국이 탄소중립을 추진할 수 있도록 혁신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미다.

2022.03.03 18:33

2분 소요
정부 "2050년까지 전국에 수소 충전소 2000기 확보"

산업 일반

정부가 26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수소경제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수소경제 기본계획에는 2050년까지 연간 2790만톤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로 공급하고, 청정수소 자급률을 60% 이상으로 확대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 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라는 4대 전략을 토대로 15개 과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국내·외 수소 생산을 청정수소 공급체계로 전환한다. 수소는 생산 방식에 따라 ▶그린(신재생 전력 기반 생산) ▶블루(천연가스 추출 후 탄소 포집) ▶그레이 (천연가스 추출) 수소 등으로 분류된다.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는 수소의 대부분은 화석연료에서 뽑아내 생산하는 그레이 수소다. 탄소 저감을 위해서는 수소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포집하는 '블루수소'나 재생에너지에서 생산된 전기로 물을 전기 분해해 얻는 '그린수소'를 생산해야 한다. 그린과 블루수소가 청정수소로 불리는 이유다. 정부는 그린수소는 2030년 25만톤, 2050년 300만톤을 생산하는 것이 목표다.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실증을 통해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 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낮추겠다는 것이다. 또한 블루수소는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춰 탄소저장소를 2030년까지 9억톤 이상 확보하고 2030년까지 연간 75만톤, 2050년까지 연간 200만톤을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청정수소를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도 확대한다. 석탄·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나 산업단지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를 할인하는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하도록 유도하려는 것이다. 또한 2050년까지 전국에 수소충전소를 2000기 이상 확보한다는 계획도 알렸다. 일상에서의 수소 활용도도 높일 계획이다. 2030년까지 수소차가 내연기관차 수준의 성능을 확보하도록 하고 2050년엔 수소차 생산능력을 연간 526만대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수소가 적용되는 분야도 선박·드론·트램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할 전망이다. 산업분야에서 수소 활용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신규·노후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수소연료 사용을 유도하고, 철강·석유화학·시멘트 등 온실가스 고배출 산업을 대상으로 연료·원료의 수소 대체를 추진한다.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토대로 환경부는 수소충전소도 전략적으로 배치한다는 구상을 하고있다. 2025년까지 전국 226개 시·군·구에 1기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2040년에는 15분 이내 수소충전소로 이동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수소 항만 기본계획을 수립해 2040년까지 14개 수소 항만을 구축하고, 국내 그린수소 공급량의 10%를 해양그린수소로 충당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를 테스트베드(새로운 기술·제품·서비스의 성능 및 효과를 시험할 수 있는 환경 혹은 시스템, 설비)로 활용해 수소 신기술 실증을 추진한다.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체계적 지원을 통해 정책효과를 극대화한다. 가령 울산에서는 수소 연료전지 기계‧선박 등 실증을 통해 친환경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하는 방식이다. ━ "수소 2050년 최종 에너지 소비의 33% 될 것" 정부는 수소경제 기본계획이 예상대로 이뤄지면 2050년엔 수소가 최종 에너지 소비의 33%, 발전량의 23.8%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석유(2020년 기준, 49.3%)를 제치고 수소가 최대 단일 에너지원이 되는 셈이다. 정부는 ▶1319조원의 경제효과 ▶56만7000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 ▶2억톤 이상의 온실가스 저감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 총리는 "수소경제는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로 모든 나라에서 출발선이 동일한 만큼 정부와 기업, 국민이 모두 힘을 모으면 우리나라가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임수빈 기자 im.subin@joongang.co.kr

2021.11.26 17:25

3분 소요
SK이노-석유공사, 탄소포집·저장사업 맞손

산업 일반

SK이노베이션과 한국석유공사가 탄소 포집 및 저장(CCS‧Carbon Capture and Storage)사업 관련 국책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SK이노베이션은 탄소 중립 핵심 분야 중 하나인 CCS 사업과 국책과제인 '동해가스전을 활용한 중규모 CCS 통합 실증 모델 개발'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17일 밝혔다. 양사는 동해가스전 CCS 실증모델 개발 및 향후 CCS 분야 사업 확장을 위한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세계적으로 탄소 중립 움직임이 가속화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정부는 오는 2030년까지 매년 1040만톤(t)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활용·저장할 계획이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이 중 640만t은 이산화탄소를 활용하고 나머지 400만t은 지중(地中)저장 방식으로 처리한다. 이산화탄소 지중저장은 산업체에서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파이프로 땅속 공간에 주입해 저장한다. 정부는 천연가스 생산이 곧 종료되는 석유공사의 동해가스전을 활용해 2025년부터 해당 사업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정부의 지중저장사업 개념설계 연구 정책 지원에 발맞춰 이번 프로젝트에서 석유공사는 이산화탄소 저장 부문을, SK이노베이션은 포집 부문을 맡아 기술개발 연구를 맡는다. 한국석유공사는 20년간 동해가스전을 운영하며 축적해온 관리 경험과 운용기술을 활용해 이산화탄소 지중저장 실증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할 방침이다. 가스를 생산한 후 동해가스전지하 공간에 2025년부터 연간 40만t씩 30년간 총 1200만t의 이산화탄소를 주입·저장해 탄소배출량을 줄일 계획이다. 이산화탄소 포집 부문을 맡은 SK이노베이션과 SK에너지는 울산지역 산업시설을 대상으로 최적의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SK에너지는 포집 기술을 울산 산업단지 내 수소 플랜트에 적용해 공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할 예정이다. 향후 산업단지 내 주요 이산화탄소 발생 공정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은 "한국 탄소 중립을 실현하는데 필수적인 CCS 사업의 중요성을 고려하면 이산화탄소 포집부터 액화 수송, 저장 등 전 밸류체인에서 다양한 기술 개발과 사업 경험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협약으로 SK이노베이션은 한국석유공사와 다양한 탄소 중립사업 관련 협업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섭 한국석유공사 사장은 "그동안 축적한 기술력과 경험을 활용해 이산화탄소 지중 저장 사업을 추진하면서 국가 탄소 발생 저감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이라며 "부유식 해상풍력사업, 암모니아 사업과 이산화탄소 저장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고 말했다. 박지윤 기자 park.jiyoun@joongang.co.kr

2021.09.17 15:31

2분 소요
산자부 ‘기후 위크 2015’ 현장 중계

산업 일반

오는 12월 파리 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에선 온실가스에 대한 국가별 ‘자발적 감축기여방안(INDC)’이 공식화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국내 산업계의 대응전략 마련이 절실하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최근 주최한 ‘기후 위크 2015’에 참석한 기업들은 고민을 쏟아냈다. 지난 9월 미국을 잇달아 방문한 프란치스코 교황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공통 화두는 ‘기후 변화’였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백악관 남쪽 마당에서 열린 환영식에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시민 1만5000여 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기후 변화는 더는 미래 세대에게 넘길 문제가 아니다”라며 “지금이 기후 변화와의 싸움에서 중요한 순간”이라고 말했다. 야당인 공화당이 부담스러워하고 기업들이 반대하는 등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인 환경문제를 피해갈 것이라는 일각의 관측을 깬 것이다.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9월 25일 정상회담 뒤 기후 변화 관련 공동선언문을 발표하면서 “탄소배출 감소를 위해 개발도상국에 31억 달러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개발도상국의 저탄소 배출과 기후 탄력적 사회 구축을 돕겠다는 내용이다. 미국과 중국은 대형 트럭의 배출가스 규제, 전자제품에 대한 효율 기준 책정 등에 대해서도 협력키로 했다. 또 시진핑 주석은 2013년부터 베이징 충칭 광둥 허베이 상하이 톈진 선전의 7개 도시에서 시범 운영 중인 탄소배출권 거래제를 오는 2017년부터 전국으로 확대키로 했다. 온실가스를 많이 발생시키는 발전소 철강 화학 건자재 시멘트 제지 등 전통적인 제조업 회사들이 적용 대상이다. ━ 탄소배출권 구입보다 시설투자가 효율적 기후 변화에 대한 대처방안을 두고 전 세계가 긴박하게 움직이고 있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개발도상국으로 분류돼 선진국과 달리 온실가스 감축 의무가 없었다. 그러나 신(新) 기후체제가 시작하는 2020년부터 선진국처럼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지게 된다. 정부는 올 6월 말 유엔에 2030년 온실가스 배출전망치(BAU) 대비 37%를 감축하겠다는 계획을 제출했다. 특히 오는 12월 파리 기후 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에서 국가별로 제출한 감축 기여방안이 공식화되면 향후 국내 경제에도 현실적인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한국은 CO2 배출량이 세계 7위를 기록하고 있어 국내 산업계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대응전략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다.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공단이 지난 10월 14일부터 서울 강남구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주최한 ‘기후 위크 2015’ 국제 세미나엔 이틀 동안 정부와 산·학·연 전문가 500여 명이 참석하며 이 같은 위기감과 관심을 나타냈다. 그동안 ‘기후와 산업의 동행’ ‘산업계의 기후변화 대응과 성과’ ‘탄소가 돈이다’ 등의 주제로 진행돼 온 기후 위크의 올해 주제는 ‘새로운 전략과 기후 신산업 전망’이었다. 변종립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은 “이제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이행하고 있는 산업계 기후변화 대응 실무자들이 신 기후체제를 대비한 기술과 정책 등 의미 있는 정보를 나누어야 할 때”라고 말했다.이날 세미나에선 세계 최대 화학회사 파스프(BASF), 온실가스 감축분야 세계 최대 컨설팅 기관인 아이씨에프 인터내셔널 등 해외 전문가와 포스코, 롯데케미칼, SK하이닉스, LG화학 등 국내기업 전문가들이 온실가스 감축성공사례와 대응전략을 발표해 많은 호응을 얻었다. 특히 국내 기업들은 향후 대처방안에 대한 고민을 폭넓게 토론했다.최광림 산업에너지환경연구소 소장은 “과도한 목표에 의한 산업계 부담 가중이 크다”며 “특히 에너지다소비, 수출주도형 산업구조를 고려하면 산업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은 심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국내 산업계가 감축 목표치를 맞추기 위해 탄소 배출권을 100% 구입하는데 11조4500억원이 들지만, 100% 시설 투자로 해결하는 데엔 5조3800억원이 소요된다”며 “정부가 배출량 상위 그룹을 중심으로 핵심 설비 국산화 및 상용화를 위한 장기적이고 일관성 있는 지원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박현 포스코 상무(환경사회공헌실장)는 “결국 해법은 테크놀로지”라고 강조했다. 그는 “철강산업은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한다는 인식이 강하지만 사실 철강제품은 재활용이 가능해 알루미늄이나 섬유강화플라스틱 등 타 소재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다”며 “자동차 85%, 기계 90% 등 현재 우리나라도 철 스크랩이 대량으로 회수되는 시기가 오고 있어 이를 다시 재활용하는 기술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포스코는 고장력 자동차 강판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다. 제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줄지는 않지만 이것이 자동차의 연비를 향상해 결국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다는 설명이다.김연섭 롯데케미칼 상무(안전환경기술부문장)는 “국내 석유화학산업은 각종 규제의 폭증, 해외의 저가 원료 기반 신증설 등으로 위기에 처해있다”며 “석유화학, 비철금속, 항공 분야는 탄소 배출 할당량이 지나치게 적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현재 배출권 시장 비활성화로 인해 구매가 불가능한데도 시행령엔 과징금이 3배로 과한 수준”이라며 “과징금을 회피하면서 구매비용을 최소화하는 데에 고민이 많다”고 말했다. 김 상무 역시 해법으로 혁신적인 기술을 강조했다. ━ 전기차 보급, CCS 등 신사업 키워야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이해관계는 첨예하다. 정부는 국제사회에 공표한 감축목표 달성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고, 이에 반해 산업계는 현실을 고려한 감축목표를 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민단체는 산업계 부담완화 정책으로 국민 부담이 증가할 우려가 있으며 이에 따라 보다 공격적인 감축목표를 수립해야 한다는 요구다.문재도 산업부 차관은 “제조업 위주의 산업 구조와 철강, 석유화학 등 주력업종의 에너지효율이 이미 세계 최고 수준에 달해 국내 산업계의 온실가스 감축 여력이 높지 않다”며 “감축 규제보다 연구개발 투자 확대를 통해 에너지 신산업 육성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전기차 보급, 탄소포집저장기술(CCS) 개발 등으로 기후 변화 신산업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득진 포브스코리아 기자

2015.10.28 0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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