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원자재 가격 급등 탓…기업 98% “올해 영업이익 감소할 것” [체크리포트]
- 기업 10곳 중 8곳 “제품가격 인상할 수밖에”

대한상공회의소가 제조기업 304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 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른 기업영향 조사’에 따르면, 응답 기업의 75.6%가 최근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제품 생산단가가 크게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조금 증가했다’라거나 ‘거의 영향 없다’는 응답은 각각 21.4%와 3.0%에 그쳤다.
이로 인해 실제 영업이익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응답 기업의 66.8%는 최근 상황이 계속된다면 올해 영업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제품을 팔면 팔수록 손해가 발생해 영업적자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목소리도 31.2%에 달했다. 조사대상 기업의 대부분인 98.0%가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기업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우려한 것이다.
원자재 가격이 지금처럼 높은 수준을 지속할 경우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묻는 질문에는 ‘제품가격 인상(78.9%)’으로 응답한 기업이 가장 많았다. 그간 원자재 가격 인상으로 발생한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서는 제품가격을 어느 정도 올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아울러 조사대상 기업의 절반 이상은 ‘전반적인 비용 절감(50.3%)’을 병행하겠다고 응답했다. 원자재 가격 인상분을 제품가격에 모두 반영하기 어려운 만큼 긴축경영이 불가피한 것으로 보인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SKT, 7월 14일까지 해지시 위약금 면제…5000억 패키지 내용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결혼' 민아 "정말 뜨거웠다"…예비신랑 정체는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SKT, 7월 14일까지 해지시 위약금 면제…5000억 패키지 내용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금융자산·차입금 정보 깜깜…“공시보고 투자 판단 가능하겠나”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거품 꺼지는 바이오]①사면초가 바이오벤처, 자금 고갈에 속속 매물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