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그리는 ‘미래 모빌리티’ 청사진…“AI 특화 모델 개발 중”
‘넥스트 모빌리티 : 네모 2023’ 콘퍼런스 개최
내년 상반기 ‘모빌리티 특화’ AI 모델 출시 예고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한 ‘미리 모빌리티’ 청사진을 내놨다. 특히 2024년 상반기에 모빌리티에 특화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플랫폼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세계 정보기술(IT) 시장을 강타한 AI 열풍에 맞춰 개인화 모빌리티 서비스를 구축하겠단 포부다.
카카오모빌리티는 8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넥스트 모빌리티 : 네모 2023’(이하 NEMO 2023)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행사에서 특히 AI 기술을 조망했다. AI 기반 기술과 서비스 비전을 공유, 미래 모빌리티 영역의 패러다임 변화를 다양한 각도에서 짚는 시간을 가졌다.
“이동의 DX 이끈 카카오, AI 시대도 선두에”
유승일 카카오모빌리티 최고기술책임자(CTO)는 개회사를 통해 “생성형 AI 기술을 필두로 기존의 규칙과 패턴 기반의 정보 처리 능력을 넘어서 간단한 추론과 창작까지 가능한 수준의 AI 기술이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며 “카카오모빌리티는 이에 현재 보유하고 있는 라우팅 엔진·TMS 엔진·가격 책정(Pricing) 엔진·배차 엔진 등 다양한 AI 기술을 기반으로 ‘모빌리티 특화 생성형 AI 엔진'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가 그간 구축한 ’각기 장점이 다른 AI 기술’을 결합해 새로운 특화 AI 모델을 구축하겠단 비전이다. 유 CTO는 “최근 국내 산업계에서도 AI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생성형 AI 기술’을 중심으로 재편될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전환기를 맞이했다”며 “더욱 새로워진 AI 엔진들과 플러그인들을 다양한 파트너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모빌리티 AI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15년 ‘카카오 T’ 출시 후, 국내 이동 서비스의 디지털전환(DX)을 이끌어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그간 자율주행·빅데이터 등 AI 기반 기술 고도화를 꾸준히 추진해 온 만큼 DX 전환 때처럼 ‘AI 시대’ 변화에서도 앞장설 수 있다고 자신했다.
모빌리티와 생성형 AI의 만남
NEMO 2023에선 카카오모빌리티가 준비하고 있는 ‘AI 기반 플랫폼 생태계’의 모습이 자세하게 소개됐다. 콘퍼런스를 통해 회사는 ‘우리의 세상을 이해하는 AI’라는 기술 목표를 공유했다. 유 CTO는 물론 카카오모빌리티의 주요 개발자 및 서비스 리더들이 총출동해 글로벌·여객 및 물류·로보틱스 등의 영역에서 AI 기술로 달라질 국내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와 생태계의 미래를 소개했다.
▲올리버 레츠버그(Oliver Ratzesberger) 구글 AI 및 데이터 제품 담당 부사장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이사 등 글로벌 기술 리더들이 참석해 AI 기술 혁신을 통한 일상 패러다임의 변화를 전망했다.
레츠버그 부사장은 “데이터와 AI는 비즈니스의 가장 큰 경쟁 요소가 되고 있으나 기업이 데이터에서 가치를 추출하고 차별화 요소로 전환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며 “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가 AI 시대에 맞게 설계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생성형 AI를 통해 정형 데이터와 비정형 데이터를 모두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며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에서 생성형 AI를 포함한 인공지능 기술을 실제로 활용해 데이터와 AI를 통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AI 지원 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카카오브레인은 카카오그룹 AI 개발 전문 계열사다. 김 대표는 ‘모빌리티와 생성형 AI의 만남’을 주제로 카카오브레인의 다양한 언어모델을 시연했다. ‘소프트웨어 2.0’으로 대변되는 생성형 AI 기반의 패러다임 전환에 대해 기조연설을 펼쳤다.
카카오브레인이 연내 공개 예정인 차세대 언어모델의 중간 학습 버전도 공개됐다. 이와 함께 ‘카카오 T’에 카카오브레인의 언어모델을 접목해 구현할 수 있는 심리스한 이동 시나리오도 제시했다. 대화의 맥락에 맞는 최적화된 모임 장소를 추천받고, 식당 예약에서 식당까지 가는 추천 이동 경로 확인 후 택시 호출까지 완료하는 여정을 카카오 플랫폼 내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개발을 진행 중이다.
이 밖에도 ▲그랩(Grab) ▲LG전자 ▲스튜디오 갈릴레이 ▲한국교통연구원 등도 참여, 민∙관∙학의 다양한 관점에서 AI 기술과 데이터에 담긴 가치를 재조명하고 모빌리티 기술 융합 및 산업의 변화 양상을 분석했다.
행사장 내에도 다양한 모빌리티 기술들의 소개가 이뤄졌다. 회사는 ‘AI 랩’(AI LAB) 테마관을 통해 ‘이동 빅데이터 -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 AI 기술 간의 연계성’을 시각화해 관람객에게 전달했다. ▲측위와 센서 퓨전 기술이 접목된 ‘모바일 맵핑 시스템’(MMS) ▲모듈로 지상과 상공에서 디지털 트윈을 생성하는 ‘아르고스’(ARGOS) 시리즈 ▲도심항공교통의 이동체인 ‘UAM 기체 목업’ ▲카카오모빌리티 고정밀지도(HD map) 구축 기술 통해 협력 중인 ‘LG전자 통합자율주행 로봇’ 등이 전시됐다. 이 외에도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형상화한 ‘모빌리티 아틀라스’ ▲자율주행, UAM, 로봇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 운영 모습을 담은 스크린 영상 등도 함께 공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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