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자사와 아시아나항공·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 항공기에 스타링크 기반 기내 와이파이 시스템을 순차적으로 장착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이번 결정은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과 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 등 그룹 내 FSC·LCC 통합을 앞두고, 고객에게 기존과 차별화된 기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조치라는 설명이다. 국내 항공사가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에 스타링크를 활용하는 것은 처음이다.
스타링크는 고도 약 550㎞ 저궤도에 배치된 8000개 이상의 위성을 활용해 최대 500Mbps 수준의 데이터 통신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한진그룹 항공사 이용객들은 이를 통해 기내 인터넷 이용 편의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비스가 시작되면 탑승객은 좌석 클래스와 관계없이 초고속 기내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다. OTT 스트리밍·온라인 게임·쇼핑·실시간 뉴스 시청·메신저 사용 등 대부분의 온라인 활동이 지상과 유사한 수준으로 가능해진다.
대용량 파일 송수신이나 클라우드 기반 협업 툴 사용도 무리가 없어, 기내에서 업무를 이어가려는 이용객 만족도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한진그룹 계열 항공사들은 올해 말부터 스타링크 도입을 위한 장비 장착, 시스템 연동, 시험 운항 등 사전 준비 절차에 들어간다. 실제 상용 서비스 개시는 항공사별로 시점이 달라질 예정이며, 가장 빠른 경우 2026년 3분기 이후를 목표로 하고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보잉 777-300ER, 에어버스 A350-900 등 장거리 노선 투입 기재에 스타링크 시스템을 우선 적용한다. 양사는 통합이 완료되는 2027년 말까지 전 기단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진에어는 기존에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를 운영하던 보잉 737-8 기종부터 스타링크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며,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은 초기 도입 대상 기종을 검토하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기내 인터넷 인프라 고도화를 통해 한진그룹 산하 FSC와 LCC를 이용하는 승객들이 상공에서도 빠르고 안정적인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국적 대표이자 글로벌 항공사로서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채드 깁스(Chad Gibbs) 스타링크 비즈니스 운영부문 부사장은 “대한항공과 한진그룹 계열 항공사에 업계를 선도하는 고속 기내 인터넷을 제공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스타링크를 통해 승객들은 기내에서도 지상과 같이 업무를 이어갈 수 있을 뿐 아니라 영상 시청과 게임도 자유롭게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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