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는 최근 인도 남부 타밀나두(Tamil Nadu)주 마두라이(Madurai)에서 ‘신규 조선소 건설에 관한 배타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인도 정부는 ‘마리타임 암릿 칼 비전 2047’(Maritime Amrit Kaal Vision 2047)을 내세워 2047년까지 세계 5위 조선·해운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 계획의 일환으로 기존 조선소 증설뿐 아니라 신규 조선소 설립도 적극 추진 중이다.
현재 인도는 타밀나두, 구자라트, 안드라프라데시 등 5개 주를 신규 조선소 부지 후보로 선정해 최적 입지를 물색하고 있다.
이 가운데 타밀나두 주 정부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조선소 유치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인센티브·보조금 제공·인프라 확충·인력 확보 지원 등을 내세워 왔다. 이번 협약을 통해 HD현대를 신규 조선소 사업 파트너로 낙점했다.
후보지로 거론되는 타밀나두 주 투투쿠디(Thoothukudi) 지역은 기온과 강수량 등 기후 조건이 HD현대중공업이 위치한 울산과 유사해 조선소 건설에 적합한 곳으로 평가된다.
이미 현대차, 삼성전자 등 국내 대기업이 진출해 있는 데다 인근 항만에 대한 대규모 투자도 예정돼 있어 향후 사업 확장 여지도 크다는 분석이다.
HD현대는 이달 초 인도 남부 도시 벵갈루루에서 인도 국방부 산하 국영기업인 ‘BEML’(Bharat Earth Movers Limited)과 크레인 사업 협력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BEML은 국방·항공우주 장비, 광산·건설 중장비, 철도·지하철 차량 등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벵갈루루와 콜라르 등 인도 남부에 여러 생산 거점을 두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설계·생산·품질 검증 등 크레인 제작 전 단계에서 협력을 넓히고, HD현대는 이를 기반으로 인도 내 항만 크레인 제작 역량을 단계적으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나아가 인도 현지 조선소에 골리앗 크레인과 집 크레인까지 공급해 사업 영역을 키운다는 전략이다.
HD현대 조선 부문 계열사인 HD현대삼호는 올해 2월 인도 최대 국영 조선사 코친조선소에 600톤급 골리앗 크레인을 성공적으로 인도한 바 있다. 8월에는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이 두산에너빌리티로부터 HD현대에코비나를 인수하는 등 그룹 차원에서 크레인 사업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HD현대 관계자는 “인도는 정부 차원에서 조선산업 육성 의지가 강한 만큼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이라며 “인도와의 조선·해양 분야 협력을 계속 넓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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