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증권사 요트만 가득하다 『고객의 요트는 어디에 있는가』

증권사 요트만 가득하다 『고객의 요트는 어디에 있는가』



오래 전 어떤 사람이 뉴욕을 방문해 금융가를 관광하던 길이었다. 맨해튼 남쪽에 이르렀을 때 가이드가 줄지어 정박 중인 배들을 가리키며 “보세요, 저 배들이 바로 은행가와 주식중개인들의 요트랍니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이 순진한 방문객이 물었다. “그럼, 고객들의 요트는 어디 있나요?”

이 일화에서 제목을 딴 책이다. 짐작이 가겠지만 이 책은 고객이야 어찌 됐든 증권사 등이 막대한 수익을 올리도록 되어있는 금융시장의 부조리와 그 종사자들의 탐욕에 대한 야유고 풍자다. “월스트리트의 누군가에게 투자 전망에 대해 질문한다면 가장 듣기 어려운 대답은 ‘모르겠다’이다.”(49쪽) 투자전망을 많이 낼수록 더 많은 거래를 유발하며, 따라서 증권사는 더 많은 수수료를 챙길 수 있기 때문이다.

지속적이며 유용한 투자자문이 가능한가. 저자는 부정적이다. 차트분석이 실제 의미나 내용을 도외시한 채 그 움직임을 도식화하여 반복되는 패턴을 찾아내려 한다는 점에서 점성술과 비슷하다고 꼬집는다.

그러면서 미국의 전설적 주가 예측가였던 메이저 앵거스의 말을 인용한다. 그는 차트이론을 몇 개 설명한 후 “이 모든 이론들은 적용 가능한 시기가 각각 다르다…차트 이론은 때때로 유용하긴 하지만 위험하다”고 애매한 결론을 내렸다.

이를 두고 저자는 동전을 던져 결정하는 일도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며 차트이론은 고객을 유치하는 데나 ‘유용하다’고 비웃는다. 대공황 때 월가에서 근무했던 저자는 증시 예측이 대부분 ‘예언’ 수준이며, 증권사 등은 고객의 수익을 고려하기보다 거래를부추겨 수수료 수입을 올리는데 열중한다고 신랄하게 비판한다.

예컨대 “그들은 노후를 위해 이 주식을 사라고 했는데 그 말은 끝내주게 맞았다. 그 주식을 산 지 일주일도 안돼 팍 늙어버렸으니 말이다”란 코미디언에디 캔터의 말을 인용하는 대목이 그렇다.

하지만 투자 관련서 답게 8장에서 ‘현명한 투자자의 선택’을 다루는데 꽤나 의미심장하다. “투기는 적은 돈으로 큰 돈을 벌기 위한 노력으로, 실패할 확률이 높은 행위를 말한다. 투자는 큰 돈이 적은 돈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한 노력으로, 성공할 확률이 높은 행위를 말한다.”(196쪽) 지은이에 따르면 1000 달러를 가지고 월가에 가서 1년 안에 2만5000달러를 만들려 하면 투기, 2만5000달러를 가지고 월가에 가서 1년에 1000달러를 벌려고 하면 투자다.

또 하나 “적절한 주식을 선택하기에 앞서 고려해야 할 것은 ‘투자수익을 어떻게 사용할 생각인가’하는 삶의 철학과 투자의 목적이다”(212쪽)란 구절도 새겨들어야 하지 싶다.

이 책은 1940년 처음 출간됐다. 주 내용은 1920년대 말 대공황을 전후한 미국 증시를 다뤘다. 게다가 투자 가이드라기보다 비판에 초점을 맞췄으니 아무리 ‘투자고전’이라 해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래도 볼 만하다. 시대와 상황이 다르고 제도와 기법이 변화했어도 금융시장의 행태는 그리 달라지지 않은 때문이다.

기술분석이니 가치투자니 하지만 원숭이가 찍은 투자수익이나 투자전문가의 솜씨나 큰 차이가 없다는 이야기가 있으니 말이다. 무엇보다 재미가 있어 ‘투자 교과서’는 아닐지언정 참고도 서로서의 가치는 충분하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은 총재 “돈 나눠준다고 문제 해결되지 않아”

2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3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4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5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6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7‘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8“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9“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실시간 뉴스

1한은 총재 “돈 나눠준다고 문제 해결되지 않아”

2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3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4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5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