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5대 금융지주 회장, 고승범 금융위원장에 "이자유예 연장 어렵다"

10일 고승범 금융위원장과 5대 금융지주 회장 상견례
은행권, 코로나 금융지원 3차 이자유예 가능성에 '난색'
고 위원장 "잠재부실 우려 등 다양한 측면 종합적 검토 중"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10일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지주 회장들과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승범 금융위원장과 5대 금융지주 회장이 상견례를 갖고 현 금융권 사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금융지주 회장들은 소상공인 대출만기 및 이자유예와 관련해 대출 만기 연장에는 찬성하지만 이자 유예는 금융사 리스크 관리를 어렵게 만든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업계에 따르면 10일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5대 금융지주회장단과 첫 간담회를 갖고 가계부채 관리와 관련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간담회에는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손병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참석했다.  
 
고 위원장은 이날 간담회가 끝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2차에 걸쳐 연장해온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유예에 대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연장 요구가 강하지만 장기 유예 차주의 상환부담 누적에 따른 잠재부실 우려 등 다양한 측면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 3차 연장에 대해선 "다음주 확정안을 발표하겠지만 이에 대해 논의를 더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와 달리 금융사는 대출 이자유예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고 위원장은 각 금융지주 회장에게 가계부채 관리 강화도 요구했다. 고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가계부채 관리 강화가 선택이 아닌 필수 과제이자 최우선 과제"라며 "금융위가 기존 가계대출 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고 그 효과를 높이는 다방면의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가계부채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 확산세까지 잦아들 분위기가 보이지 않자 각 금융사가 가계부채 관리에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당부다.  
 
아울러 고 위원장은 각 금융지주 회장들에게 실수요와 무관하거나 과도한 가계대출은 없는지, 제2금융권 가계대출 관리에 잠재 위험은 없는지도 살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금융지주 회장들은 가계부채를 증가율 목표(올해 5∼6%) 안에서 관리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외에도 고 위원장은 금리, 수수료, 배당 등 경영판단 사항 등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금융회사의 자율적 결정을 최대한 존중하겠다고 약속했다. 금융지주회장들은 가속화하는 디지털 전환에 맞춰 금융회사가 창의와 혁신을 발휘할 수 있게 금융규제 체계를 개선해달라고 건의했다.

이용우 기자 lee.yongwoo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효성, 형제 독립경영 체제로…계열 분리 가속화 전망

2윤 대통령, 이종섭 호주대사 면직안 재가

3행안부 “전국 26개 사전투표소 등 불법카메라 의심 장비 발견”

45대 저축은행 지난해 순이익 1311억원…전년比 81.2% 급감

5조석래 명예회장 별세…기술 효성 이끈 ‘미스터 글로벌’

6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별세

7남양유업, 60년 ‘오너 시대’ 끝...한앤코 본격 경영

8하나은행, 은행권 최초 홍콩 H지수 ELS 자율배상금 지급

9행안부 “전국 18개 투·개표소 불법카메라 의심 장치 발견”

실시간 뉴스

1효성, 형제 독립경영 체제로…계열 분리 가속화 전망

2윤 대통령, 이종섭 호주대사 면직안 재가

3행안부 “전국 26개 사전투표소 등 불법카메라 의심 장비 발견”

45대 저축은행 지난해 순이익 1311억원…전년比 81.2% 급감

5조석래 명예회장 별세…기술 효성 이끈 ‘미스터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