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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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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아닌 한국 선택한 美...MRO 역량 살펴보니

산업 일반

미국의 구애에 한국이 웃는다. 특히 한국 조선업계의 미소가 밝다. 한국 조선업은 선박 건조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유지·정비·보수(MRO) 시장에서도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한국이 손에 쥔 무기는, 미국이 필요한 무기다. 미국이 한국을 찾을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한국 조선업체들은 높은 품질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MRO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주요 경쟁상대인 일본은 정밀 유지보수 및 고효율 엔진 개조 기술 등을 통해 영향력을 뽐내고 있지만, 한국은 디지털 유지보수 기술과 친환경 개조 시장을 선점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일본의 ‘장인 정신’ MRO​일본 조선업계의 MRO 산업은 오랜 역사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아시아 지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 특히, 미 해군 7함대가 일본 요코스카 해군기지에 주둔하고 있어, 지리적 이점을 활용한 MRO 용역을 일본 조선사들이 주로 담당해 왔다. ​일본의 MRO 기술력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정밀 유지보수 및 고효율 엔진 개조 기술 ▲자동화 유지보수 기술 ▲친환경 개조 기술 등이 그 주인공이다. 일본 조선업체들은 정밀한 유지보수 기술을 활용해 선박의 수명을 연장하고 연비를 향상시키는 데 집중하고 있다는 평가도 받는다.먼저 미쓰비시중공업(MHI)다. 일본조선공업협회(JSIF) 기술 보고서에 따르면 미쓰비시중공업의터보차저 개량 기술은 기존 선박 엔진의 연료 효율을 극대화하고 배출가스를 저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미쓰비시중공업은 세계적인 선박 엔진 및 터보차저 기술 보유을 보유하고 있는데, MET 터보차저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며 친환경 성능을 개선 중이다.자동화 유지보수 기술도 눈길을 끈다. 자동화 유지보수 기술은 로봇을 활용한 정비로, 선체 검사 및 용접 공정을 자동화하여 정밀성과 효율성을 개선한다. 미쓰비시중공업은 자율 로봇을 활용한 선박 유지보수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이마바리조선도 인공지능(AI) 기반 자동 용접 시스템을 도입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있다.선박 주요 부품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한다. 스마트 센서 기반 진단 시스템 덕이다. 해당 시스템은 AI 및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예측 정비를 수행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센서 데이터를 AI가 분석해 엔진 및 추진 시스템의 이상 상태를 조기에 감지하는 것이 특징인데, 일본우선은 AI 기반 스마트 유지보수 시스템을, 미쓰이 O.S.K. 라인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엔진 진단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LNG 추진 개조 기술도 연마 중이다. 이는 기존 디젤 선박을 LNG 추진 방식으로 개조해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는 기술인데, 가와사키중공업이 LNG 추진 선박의 설계 및 개조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더 똑똑한’ 한국의 MRO한국의 MRO 기술은 똑똑하다. 과거 단순한 정비와 수리에 그쳤던 MRO 기술은 이제 ▲인공지능(AI) 기반 예측 유지보수 ▲디지털 트윈 ▲친환경 개조 기술을 통해 한층 스마트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한국 조선업계는 이러한 ‘똑똑한’ MRO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한국 조선업계는 AI와 사물인터넷(IoT)를 활용한 예측 유지보수시스템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 기존의 정비 방식은 문제가 발생한 후 수리하는 사후 유지보수방식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선박 내 센서에서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하고 AI가 이를 분석해 고장 가능성을 미리 예측하는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다.한화오션은 엔진과 추진기, 연료 시스템 등 핵심 설비의 데이터를 분석해 이상 징후를 조기에 감지하는 AI 예측 유지보수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 기술을 통해 불필요한 정비를 줄이고, 선박 가동률을 높일 수 있다.HD현대중공업은 클라우드 기반의 스마트 유지보수 시스템을 구축해 전 세계 어디에서든 선박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 시 원격으로 유지보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AI 기반 유지보수는 예상치 못한 선박 결함 및 고장을 방지하고, 불필요한 정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다음은 디지털 트윈 기술이다. 디지털 트윈 기술은 실제 선박과 동일한 가상 모델을 만들어 실시간으로 선박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기술이다. 선박에 예상되는 문제를 사전에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꼽힌다.한화오션은 선박 운영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디지털 트윈을 기반으로 한 선박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했다. 실제 장비 형상 정보를 기반으로 제작된 3D 모델과 실선 데이터 연동을 통해 정확한 모니터링과 시뮬레이션 기능을 제공한다.HD현대중공업은 미래 첨단 조선소(FOS)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가상 조선소 ‘트윈포스’(TWIN FOS)를 구축했다. 이 플랫폼은 실제 조선소를 3D 모델로 구현한 것이 특징인데, 이를 통해 작업자는 건조 공정의 상황과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대기 시간 절감과 중복 업무 감소 등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똑똑한 MRO 기술을 보유한 만큼, 다양한 성과도 이루고 있다. 지난해 8월 한화오션은 국내 조선소 최초로 미국 해군의 4만톤급 군수지원함인 ‘월리 쉬라함’의 정비 사업을 수주했다. 같은 해 11월에는 미국 해군 7함대에 속한 3만 톤급 급유함 ‘유콘’의 정기 수리 사업을 추가로 수주했다.HD현대중공업도 같은해 미국 해군 보급체계사령부와 함정정비협약(MSRA)을 체결해 미국 해군 함정의 MRO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했다. HD현대중공업은 올해 2~3건의 미국 해군 함정 MRO 사업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미국 내 조선소 투자도 검토 중이다.

2025.03.07 07:00

4분 소요
“전기차·수소차 확대는 선택 아닌 필수” [이코노 인터뷰]

자동차

언제부턴가 미세먼지 없는 맑은 하늘을 보는 것이 감사한 일이 됐다. 중국발 황사와 자동차 매연 등으로 오늘날 대기오염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다. 각종 환경단체와 전문가들은 후대를 위해 환경오염 물질 저감 활동이 필수라고 경고한다. 특히 자동차 분야에서 전기자동차를 비롯한 친환경차가 미래 이동수단이 돼야 한다는 주장이다.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내 도로 위를 달리고 있는 자동차 수는 지난해 말 기준 약 2600만대다. 같은 기간 전기·수소·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는 200만대 정도 등록됐다. 친환경차 시대가 도래했다고 하지만 기존 내연기관차를 대체하기에는 그 수가 아직 턱없이 부족하다. 앞으로도 대기환경 개선 노력은 지속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발 벗고 나선 곳이 바로 한국자동차환경협회다. 1년여간 협회를 이끌어 온 환경전문가 정종선 한국자동차환경협회 회장을 만났다.교통 부문 무공해 전환을 꿈꾼다정 회장은 38년간 관련 분야에서 활동해 온 환경 전문가다. 한국ESG학회 부회장·금강유역환경청 청장·국립생물자원관 생물자원활용 부장 등 이력이 화려하다. 요즘 말로 하면 ‘환경에 진심인 편’이다. 2013년 직무에 최선을 다해 나라의 이익·국민의 행복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근정포장도 받아한다. 포장은 훈장 다음으로 높은 상을 의미한다.정 회장은 “자동차 배기가스는 환경오염의 원인 중 하나”라면서 “이걸 줄이는 게 우리의 가장 큰 임무”라고 말했다. 협회는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2007년 설립됐다. 대기환경보존법 제1조에는 ‘대기오염으로 인한 국민 건강이나 환경에 관한 위해를 예방함과 함께 대기환경을 적정하고 지속 가능하게 관리·보전해 모든 국민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명시돼 있다.협회의 목표는 자동차와 건설기계의 배출가스로 인한 대기환경을 개선하고 국민 건강을 지키는 것이다. 이를 위한 해법은 명확하다. 기존 내연기관차를 줄이고 친환경차 보급 확대에 힘쓰는 것이다.이에 협회의 주력 사업은 ▲자동차 및 건설기계 무·저공해 사업(배출가스 저감장치(DPF) 부착·전동화 개조 사업·건설기계 엔진교체) ▲친환경차(전기차·수소전기차) 충전 인프라 사업 ▲조기폐차 등이다. 협회 회원사는 총 54개사(예비 회원사 포함)다. 11개사 정도에서 정체됐던 회원사는 정 회장 취임 1년 만에 급격히 늘었다. 전기차 충전 분야에서는 44개사(한화솔루션·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GS차지비·LS E-링크·SK시그넷·SK일렉링크 등)가 함께 한다. 저감 사업 분야는 10개사(세라킴·이알인터내셔널일진하이솔루스·후지노테크 등)가 협회 회원사로 활동한다.협회의 주력 사업 중 하나인 DPF는 배출가스 5등급 차량에 부착한다. 이를 통해 배출되는 미세먼지의 80%를 감소시킬 수 있다. 해당 사업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었다. 2004년부터 지난해까지 DPF가 부착된 노후경유차의 수는 약 80만대다. 정 회장은 “DPF는 쉽게 말해 필터를 배출가스가 나오는 곳에 부착해 정화하는 것”이라며 “우리나라에서 배출가스가 많이 나오는 차들은 거의 DPF를 달았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문제는 상용차(트럭)다. 택배기사 등이 주로 쓰는 1톤 트럭은 대부분 경유차다. 경유 트럭은 영업용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일반 승용차보다 주행거리가 많으면서도 DPF가 미장착돼 있어 대기오염 악화 요인 중 하나다. 정 회장은 “정부가 올해부터 경유 트럭의 생산을 금지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협회는 트럭의 엔진을 제거하고 전기 트럭으로 변경하는 사업을 시작한다”고 말했다. 협회에 따르면 올해부터 시범 사업이 본격화될 예정이다.협회는 전기차 개조 사업의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보고 있다. 정 회장은 “사실상 신차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차주들이 선호한다”면서 “경유차보다 유지 및 운영비가 적게 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에서도 보조금 지급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활로를 찾겠다는 계획이다. 회원사 지원을 위한 활동의 일환이다. 협회가 지난 6일 인도네시아 전기이륜차 제조사 eMOA와 현지 전기이륜차 보급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도 이 때문이다. 전기차 개조 및 충전 분야 회원사들이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하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협회는 기대한다.또한 차량 개조로 인한 안전성 문제는 전혀 없다는 것이 정 회장의 주장이다. 그는 “기존 내연기관차 수준의 안전 조건이 충족된다. 성능 또한 마찬가지”라면서 “기술력은 이미 확보가 된 상태”라고 강조했다. 결국은 전기차가 해답협회의 또 다른 핵심 사업은 충전 인프라 관리다. 100% 무공해차 전환을 위해서는 기존 내연기관차의 전환과 전기차 도입이 병행돼야 한다.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선행 과제는 충전 인프라 구축이다. 협회는 환경부가 설치한 전기차 공공 급속 충전기 8169기(올해 3월 기준)를 운영하고 있다. 효율적 관리를 위해 1장의 회원카드로 협약된 충전 사업자의 충전기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EV이음 로밍’ 서비스도 론칭했다. 현재 104개사가 협약을 맺은 상태다.정 회장은 “충전사업자는 기본 100여개, 등록된 곳은 500개에 달한다. 이들은 모두 충전 시스템이 제각각”이라면서 “시스템이 달라 전용 앱과 카드를 써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협회 카드 하나만 있으면 어디서든 결제가 가능하다”고 말했다.협회는 수소전기차 충전 인프라 설치 등도 지원하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수소차의 안전성 문제 등으로 대중화가 어려울 것이란 의견이 있다. 하지만 협회의 생각은 다르다. 수소가 경유차를 충분히 대체할 수 있다고 믿는다.정 회장은 “미래차하면 전기차에 대한 인식이 많다”면서 “요즘 새로운 트렌드로 수소내연기관이 떠오르고 있고 이는 하나의 새로운 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소는 탄소가 나오지 않고 에너지 효율도 높다. 기존 생태계를 그대로 쓸 수 있고 충전 시간도 짧다는 이점이 있다”고 덧붙였다.일각에서 제기되는 수소 폭발 위험성에 대해서는 일축했다. 정 회장은 “수소 충전소 인프라 구축 때 시민들의 우려가 있었다”면서도 “현재 수소 충전소는 국회와 세종에도 있다. 지금껏 단 한 차례의 폭발 사례도 없었다”고 말했다.오히려 수소가 탄소중립 실현 등을 위한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아직 국내에는 생소한 수소내연기관차다. 시장에서는 일렉트로 퓨얼을 줄여 E-퓨얼이라 부른다. 물을 전기분해해 얻은 수소에 이산화탄소, 질소 등을 합성해 만드는 합성연료다. 대기 중 탄소 농도를 높이지 않아 탄소중립 연료로 인정받고 있다.정 회장은 “해외에서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국내에서도 논의가 되기 시작했다”면서 “국내에서는 HD현대인프라코어 등이 수소내연기관 개발을 이미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에서도 출시가 예정돼있고 HD현대인프라코어 등이 1~2년 내로 상용화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수소의 가능성에 집중한 협회는 한발 더 나아가 경유차를 수소 엔진으로 전환하는 기술 개발에 착수했다. 정 회장은 “인젝터 등 부품을 바꾸면 기술적으로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경유차를 수소내연기관으로 바꾸는 것은 매우 유의미할 것이라 본다”고 말했다. 불편함 없애야 인식 바뀐다협회가 최근 고민하는 것은 사람들의 인식이다. 무공해차 관련 사업을 펼쳐도 실사용자가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최근 거론되는 전기차 캐즘(대중화 전 찾아오는 일시적 정체기)을 극복하는 것이 협회의 숙제다. 협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인식 제고와 충전 인프라 편의성 강화다.정 회장은 “이용자 편의성을 높여줘야 한다”면서 “충전기만 차량에 꽂으면 알아서 결제까지 되는 시스템을 개발하려고 한다. 이미 기술 개발을 시작했다”고 말했다.KG이니시스의 카드 유효성 자동 검증 솔루션을 도입한 것도 편의성 제고를 위함이다. 정 회장은 “콜센터 운영 과정에서 전기 충전 중 일부 카드가 정상 작동되지 않아 불편해하는 사례를 봤다”면서 “그래서 유효성 검증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협회는 7월까지 테스트를 거친 뒤 8월부터 이 시스템을 활용할 계획이다.충전 인프라 개선을 위한 민관 협력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정 회장은 “지금은 충전소가 고정형의 개념인데, 이동형으로 전환하려고 한다”면서 “지난 설 연휴에 이동형 충전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 바 있다. 올해는 300억원 규모의 사업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협회는 충전 편의 제고와 함께 사람들의 인식 전환을 위한 활동도 병행한다. 협회가 지난달 교통 부문 무공해 전환을 목표로 한 신규 슬로건을 발표한 이유다. 무공해와 이를 위한 미션이라는 중의적 의미를 담은 ‘제로 E-Mission’이다.정 회장은 “우리가 하는 일에 대한 철학적 당위성을 생각하게 됐다”면서 “생활 속에서 내재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협회는 4월 27일부터 31일까지를 제로 E-Mission 주간으로 선정하고 국민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협회는 무공해차에 대한 기업들의 인식 전환을 위한 캠페인도 지속적으로 펼칠 예정이다.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 100 캠페인(K-EV100)이 대표적이다. 정 회장은 “법인 소유, 임대 차량을 100% 무공해로 전환하자는 캠페인”이라며 “올해는 ESG와 연계해 ESG 평가기관에서 이 부분에 대한 가점을 줄 수 있도록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목표는 2030년까지 100% 전기차 또는 수소차로의 전환”이라고 덧붙였다.

2024.06.17 07:01

7분 소요
“마음을 움직이지 못하면 조직은 죽는다” [CEO의 방]

자동차

‘CEO의 방’이라는 부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CEO가 머무는 공간을 글과 사진으로 보여주는 콘텐츠입니다. 언제나 최적을, 최선을 선택해야 하는 CEO들에게 집무실은 업무를 보는 곳을 넘어 다양한 영감을 얻고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창의적인 공간입니다. 기업을 이끄는 리더의 비전과 전략이 탄생하는 공간, ‘CEO의 방’에서 새로운 영감을 얻고 성공의 꿈을 키워나가시길 바랍니다. “마음을 움직이지 못하는 조직은 생명력이 없는 것이다.”5월 29일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소재 한국자동차환경협회 사무실에서 만난 정 회장은 리더의 역할을 묻는 질문에 이렇게 말했다. 사람들이 따르지 않는 리더는 효율적으로 운영되는 건강한 조직을 만들 수 없다는 뜻이다.직원들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 필요하다고 강조한 것은 ‘솔선수범’(率先垂範)이다. 정 회장은 “나부터 정성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늘 그런 생각을 갖고 살았다”고 말했다.그가 솔선수범을 외치는 이유는 명확하다. 협회를 이끄는 수장으로서 직원들에게 비전을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개개인이 각자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역할도 해야 한다고 했다. 어찌 보면 이상적인 상사의 모습이다. 그리 긴 시간은 아니었지만, 옆에서 바라본 정 회장은 권위 의식에 사로잡혀 조직원들을 홀대하는 인물과 거리가 있어 보였다.이런 그의 철학은 집무실에도 묻어난다. 넓은 집무실에 덩그러니 놓인 정 회장의 책상은 매우 단출했다. 정 회장의 책상은 매우 작았고 꼭 필요한 물건만 놓여있다. 명패만 없으면 평범한 직장인의 책상이라고 봐도 될 정도였다. 차곡차곡 물건들이 쌓인 책상 한편에서 온실가스관리사 필기 서적이 눈에 들어왔다. 그는 행정고시 38회로 공직에 입문해 줄곧 환경부에 몸담았다. 환경부 자연보전국장·금감유역환경청장 등 고위 요직을 지낸 환경 전문가다. 30여 년간 한 우물을 팠음에도 여전히 환경 관련 공부를 소홀히 하지 않고 있음을 엿볼 수 있었다.집무실 벽면 한 켠에는 배출가스 저감사업 추진 현황·저감장치 클리닝 추진 현황·조기폐차 추진 현황·전기차 공공 충전시설 운영 현황 등이 상세히 적혀 있었다. 사소한 수치 하나까지 살피는 그의 꼼꼼함을 느낀 부분이다. 그의 머릿속은 ‘환경 문제’ 관련 생각으로 가득 차 보였다.정 회장은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기도 했다. 집무실 이곳저곳에 붙은 협회 조직도에서 그가 직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려는 의지를 갖추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그러면서 대기업 회장실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딱딱한 구도의 가구 배치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정 회장은 “개인적으로 수평적인 걸 좋아하는 편”이라며 “취임 전부터 이런 구도였는데, 원형으로 배치하면 더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정 회장의 이런 모습이 거짓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그는 환경부에서 닮고 싶은 간부 공무원으로 3차례나 선정된 이력이 있다고 한다.정종선 회장은_1965년생으로 충북 청주에서 태어났다. 성균관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 제38회로 공직에 입문, 줄곧 환경부에서 근무한 환경전문가다. 환경부에서 닮고 싶은 간부공무원으로 3회 선정된 이력도 있다. 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장으로 근무하다 퇴직해 2023년 한국자동차환경협회 6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현재 환경을 위한 미션을 끊임없이 수행하고 있다.

2024.06.17 06:00

3분 소요
심상치 않은 친환경차 부진...“그래도 대안은 있다”

산업 일반

올해 자동차 업계가 심상치 않다. 특히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해 반드시 이행해야 하는 친환경자동차 판매가 매우 부진하다. 가장 심각한 것은 전기차(EV)다. 전기차의 지난 1분기 국내 등록 대수는 2만5550대로 전년 대비 25.3%나 줄었다. 과거와는 완전히 다른 분위기다. 그동안 1분기 기준으로만 비교하면 2020년 1만763대, 2021년 1만3273대, 2022년 2만7853대, 2023년 3만4186대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해 왔다.반대로 하이브리드차(HEV)의 수요는 올해도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 1분기 하이브리드차는 9만9832대가 국내에서 새롭게 등록됐다. 이는 전년 대비 46.3%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가솔린(휘발유)차는 18.7%로 감소했고, 디젤(경유)은 55.7%로 절반 아래로 감소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전기차 신규 수요는 25% 넘게 줄었다. 기타 연료 또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7.7% 줄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차를 제외한 모든 차량의 판매가 급감하고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이런 현상이 국내에서만 나타나는 것일까. 국외로 눈을 돌려보자. 최근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지난 1분기 유럽 시장 판매 실적은 27만8432대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3% 감소한 것이다. 현대차의 지난 1분기 유럽 판매량은 13만5281대로 전년 동기 대비 1.3% 늘었지만, 기아 판매량이 14만3151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6% 줄었다. 이들의 유럽 시장 점유율도 지난 2023년 1분기와 비교해 0.5% 줄어든 8.2%로 나타났다. 유럽 자동차 시장이 침체된 것도 아니다. 지난 1분기 유럽 자동차 판매는 339만5049대로, 작년 동기 대비 4.9% 성장했다. 그럼에도 현대차·기아가 고전한 이유는 전기차 성장 속도가 둔화한 탓이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차·기아가 선방할 수 있었던 것은 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이 확대됐기 때문이라는 평가가 나온다.순수 내연기관차 설 자리 계속 잃어갈 것하이브리드차의 인기는 하늘을 찌른다. 국내 사례를 예로 들어보면 하이브리드차의 고객 인도 기간은 다른 연료 모델보다 현저히 길다. 지난 4월 기준으로 아반떼 1.6 가솔린차는 4개월만 기다리면 차량을 받을 수 있다. 반면 하이브리드차는 12개월 이상을 대기해야 한다. 쏘나타와 싼타페는 가솔린차 대비 하이브리드차의 대기 기간이 5개월 이상 길다. 같은 기간 기아 쏘렌토 가솔린·디젤 모델의 인도 기간은 1.5개월이었다. 그러나 하이브리드차의 대기 기간은 7∼8개월로 더 긴 것으로 나타났다.앞으로 순수 내연기관차는 설 자리를 계속 잃어갈 것이다. 자동차의 평균 수명은 대부분 10년 정도다. 올해 출시된 자동차는 대부분 오는 2035년까지 도로 위에서 운행된다는 얘기다. 매년 강화되는 배출가스 기준에 따라 도심 운행은 제한될 것이다. 이에 따라 내연기관차의 중고 가격도 지금보다 더 큰 폭으로 떨어질 것이라 예상된다.그래서 떠오른 것이 전기차였다. 문제는 대안으로 정부와 자동차 제작사가 제시한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시큰둥하다는 것이다. 매년 우상향으로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던 전기차 판매가 작년부터 주춤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하락세가 이어진다. 제조사의 노력에도 전혀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이런 와중에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혼란스럽다. 유럽과 미국은 중국이 전기차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친환경 차의 패권을 차지하는 것을 보고만 있지 않으려 한다. 미국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방어에 나섰고, 유럽도 유럽형 IRA로 중국 전기차가 활개 치는 것을 견제하고 있다. 물론 각종 규제에도 중국의 가전업체 샤오미가 놀라운 성능의 전기차를 선보여 또 한 번 세계를 놀라게 했다. 미국과 유럽은 자국산업 보호를 위해서라도 전기차 판매에 당분간 소극적으로 나설 것이다.각국의 친환경 차 보급 정책 변화 이외에도 여러 가지 다른 원인이 전기차 시장을 위축하게 만든다. 부족한 충전 인프라와 더불어 매년 줄어드는 구입 보조금도 그 이유 중 하나로 지목된다. 매해 인상되는 전기 충전 요금도 소비자들은 부담스럽게 느끼고 있다. 결국 소비자들은 가격이 높은 전기차를 구입하는 것보다는 합리적인 수준에서 하이브리드차를 구입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당분간 전기차의 대안은 하이브리드차가 될 것이다. 문제는 유럽 등에서 매년 강화하고 있는 이산화탄소 배출 기준이다. 현재 추세라면 이산화탄소 배출 기준이 81g/km가 되는 2025년부터 하이브리드차가 친환경 차로 분류되지 못한다.이대로라면 전기차 시장이 다시 안정화될 때까지 하이브리드차가 친환경차 역할을 야무지게 할 수 있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 살펴봐야 할 것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다. 매일 충전하며 합리적으로 차량을 운행하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6g/km 수준까지 저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필자는_대덕대학교 미래자동차학부 교수이다. 인하대학교에서 석사와 박사(고체 및 생산공학 전공) 학위를 취득했다. 국토교통부 자동차안전·하자심의위원회 전문위원·고등법원 자동차 관련 감정위원·전기차 사업발굴위원회 전문위원·전기차 안전성 평가위원회 기획위원·자동차보험 정비협의회자동차보험정비협의회 공익위원·한국 자동차 환경연합한국자동차환경연합 회장 등을 역임했다.

2024.05.1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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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IRA·EPA 규제안, 국내 전기차 산업에 부정적 영향 ”

산업 일반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국내 전기차 기업의 북미 현지 투자 부담이 늘어 전기차 산업에 부정적 영향이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단기적으로는 상업용 전기차 시장의 경쟁이 심화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가격 경쟁과 원가 부담이 증가할 것이란 분석이다. IRA, EPA 규제안…국내 기업에 투자부담 가중나이스신용평가는 19일 발간한 보고서에서 “IRA는 전반적으로 국내 전기차 산업에 긍정적 영향보다 부정적 영향이 더 큰 법안”이라며 “미국 현지 신규투자 및 생산기반 이전 등을 사실상 강제하고 있어 중단기적으로 자동차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사들의 선행 투자를 확대시킬 것”이라고 예측했다. 미 환경보호청(EPA)의 배출가스 규제안 역시 국내 전기차 기업에 투자 부담을 가중시킬 것으로 보인다. 지난 12일(현지시간) 미 환경보호청(EPA)은 2032년부터 미국 내 자동차 배출가스의 56%를 저감하도록 규정한 탄소배출 감축 규정을 발표했다. EPA 규제안 시행은 기존 IRA와 맞물려 각 OEM들의 북미 전기차 생산기반 확대를 위한 선행 투자부담을 한층 가중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나신평은 “EPA 배출가스 규제안은 현대차그룹을 포함한 주요 OEM들의 기존 미국시장 전동화 판매 목표를 상당 폭 상회하는 수준의 전기차 판매를 요구하고 있다”며 “글로벌 전기차 OEM들의 생산능력 확대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밝혔다.북미 생산 기반 없는 OEM간 경쟁 심화할 것나신평은 상업용 친환경차 시장이 미국내 생산기반을 갖추지 못했거나 배터리 요건을 미충족한 OEM들의 격전지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나신평은 “북미 생산기반을 갖추지 못한 OEM들은 생산시설 확충 전까지 IRA를 우회하여 미국 내 전기차 판매를 확대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대안은 리스를 통한 공급”이라며 “이에 따라 기존에도 낮은 수익성을 보여온 리스 등 Fleet 시장은 단기적으로 각 OEM간 경쟁이 심화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EPA 규제안 시행까지 예고되면서 향후 미국 내 차량 전동화 속도는 기존 예상 대비 빨라질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나신평은 “현재 국내 기업의 미국 내 전기차 점유율은 유럽 및 중국 대비 낮은 수준”이라며 “현대자동차그룹을 포함한 주요 OEM들의 기존 투자 계획으로는 EPA 규제 충족(2032년 신차 중 EV비중 67%)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향후 미국 전기차 시장의 점유율 확보를 위해 각 OEM들은 추가 투자 지출 및 공격적인 출시 전략을 추진할 전망이며 이 과정에서 전기차 가격 인하 경쟁이 본격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나신평은 EPA 규제 시행 초기에는 단기적으로 미국 내 전기차 시장의 위축을 가져올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전기차 시장 확대의 기반이 되는 배터리 산업이 현재 중국산 공급망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신평은 궁극적으로는 미국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될 것이라 전망했다. 나신평은 “북미 중심으로 공급망이 재편되면 미국 내 생산시설을 갖추고 배터리 관련 규제를 충족한 OEM들이 미국 전기차 시장 성장의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2023.04.19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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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유차 사면 손해… 신차·중고차 거래 ‘뚝’

자동차

저렴한 유류비와 높은 연료효율 등으로 인기를 끌었던 경유차가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고 있다. 클린 디젤로 불리며 친환경 이미지를 쌓아 전성기를 누리기도 했던 경유차는 고유가, 정부의 친환경 정책 등의 영향으로 경쟁력이 지속적으로 약화되는 상황이다. 제조사들도 급감하는 수요와 전동화 전환 정책에 따라 경유차 개발 및 판매를 포기하는 모습이다. 30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시장에서 경유차의 경쟁력이 지속적으로 약화되고 있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는 올해 1~8월 중고차 시장에서 37만8656대가 판매됐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44만930대와 비교해 14.1% 감소한 수치다. 신차도 마찬가지다. 올해 1~8월 경유 신차 등록 대수는 23만2092대로, 전년 동기 32만1829대와 비교해 27.8% 감소했다. 업계에서는 경유차가 외면 받는 이유로 정부 정책과 친환경차 수요의 증가 그리고 고유가 등을 꼽는다. 2009년만 하더라도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대책에 따른 ‘클린 디젤’ 정책이 시행되면서 저공해 경유차 인증이 활성화됐고, 혼잡 통행료 및 주차료 감면 등의 혜택이 제공됐다. 하지만 정권 교체 후 2018년 ‘비상·상시 미세먼지 관리 강화대책’ 등이 나오면서 클린 디젤 정책은 완전히 폐지됐다. 경유차의 배출가스로 인한 환경오염 우려가 커지면서 하락세가 가속화됐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경유차의 국내 신규 등록 대수는 2018년 79만2404대, 2019년 65만6253대, 2020년 58만7559대, 2021년 41만5925대로 매년 줄었다. 반대로 친환경차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친환경차의 누적 등록 비중은 2016년 말 1.1%에서 올해 6월 5.4%로 매년 늘었다. 올해 들어 친환경차 누적 등록 대수는 130만대를 넘어섰다. 경유값 상승도 소비자 입장에서는 부담이다. 2021년 말 기준 리터당 1400원대였던 경유값은 올해 들어 2000원을 돌파하며 무섭게 치솟았다. 정부의 유류세 인하 정책 등으로 최근 1800원선까지 떨어졌지만, 여전히 휘발유보다 비싼 상황이다. ━ “경유차 이제 포기할게요” 자동차 제조사들도 수요 급감, 규제 대응을 위한 비용부담 등에 관련 개발을 중단하거나 제품 라인업에서 제외하는 추세다. 현대차그룹의 경우 지난해부터 경유차와 관련된 신규 엔진 개발의 중단을 검토했다. 관련 생산도 점진적으로 줄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그룹은 2030년부터 국내외 시장에서 내연기관차를 출시하지 않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쌍용차는 앞으로 선보일 신차에 경유차는 없다고 공개 선언한 상태다. 지난 7월 공식 출시한 토레스의 경우도 휘발유차만 존재한다. 향후 순수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이지만, 경유차는 출시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쌍용차는 경유차 관련 신규 엔진 개발도 중단한 상태다. 르노코리아자동차도 마찬가지다. 스테판 드블레즈 르노코리아 사장은 지난 7월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신차 계획에 경유차는 없다”고 못을 박았다. 한국GM은 이미 세단과 SUV 라인업에서 경유 모델을 모두 삭제했다. 업계 관계자는 “전동화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내연기관차 비중은 앞으로 더욱 감소할 것”이라며 “글로벌 규제도 강화되는 추세이며, 우리 정부도 노후 경유차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있어 관련 수요의 감소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완 기자 anew@edaily.co.kr

2022.09.30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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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무료 청소 받으세요”

자동차

서울시가 25~26일에 환경부 소속 수도권대기환경청과 디젤분진필터 배출가스 저감장치(DPF, Diesel Particulate Filter) 부착 차량에 대한 무상점검을 진행한다. DPF는 배출가스 5등급인 경유차에 장착해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장치다. 차량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모아 연소한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번 점검 대상은 서울시 등록 차량 가운데 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2019년 DPF를 부착하고, 아직 필터클리닝을 받지 않은 차량 1500여 대다. 점검은 25일 잠실종합운동장 주차장, 26일은 목동종합운동장 주차장에서 각각 실시한다. 이번 행사에서 서울시는 DPF 장착 차량의 배출가스 매연농도 측정, 자기진단장치(OBD) 가동상태 등을 점검한다. 저감장치 매연농도를 측정한 뒤 결과에 따라 현장에서 15만원 상당의 필터클리닝을 무료로 지원한다. DPF는 차량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연소하며 장치 내부에 재가 쌓인다. 이를 방치하면 차의 연비, 출력, DPF 성능이 떨어지므로 필터를 청소해 쌓인 재를 제거해야 한다. 운행기간 10개월이나 주행거리 10만㎞마다 DPF를 청소해야 부품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한편 서울시는 이번 점검과 함께 DPF 클리닝의 필요성, 장치 관리요령 등 사후관리의 중요성을 알릴 계획이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2022.04.25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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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공해 조치 마친 비수도권 차량에겐 과태료 취소·환급”

자동차

서울시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운행제한 단속으로 적발된 비수도권 소재 5등급 차량이 올해 9월 30일까지 저공해 조치를 완료하면, 과태료를 취소하고 이미 납부한 금액을 환급해 줄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비수도권 차량에 대한 저공해 조치 지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점을 고려한 조치다. 서울시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2개월간 운행제한에 단속된 배출가스 5등급 차량 4633대를 대상으로 하루 10만원의 과태료를 총 1만807건 부과했다. 이 가운데 저공해 조치를 완료한 557대의 과태료 669건(6.2%)을 취소하고, 납부한 36건에 대해서는 환급절차를 진행 중이다. 서울시는 계절관리제 기간인 12~3월 배출가스 5등급 이상 차량이 운행 제한 구역에서 적발되면 하루 1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그러나 정해진 기간 안에 배출가스 저감장치(디젤 분진 필터, DPF) 부착이나 조기폐차로 저공해 조치를 완료하면 과태료를 취소하고, 이미 납부한 과태료는 돌려준다. 비수도권 차량은 올해 9월까지 저공해 조치를 완료해 과태료 취소·환급을 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저공해 조치 신청 후 폐차 또는 저감장치를 부착하고, 자동차관리시스템에 등록하는 과정까지 마치려면 평균 2개월 이상이 소요된다”며 “과태료 부과 대상자는 6월까지 신청을 마쳐야 9월 30일까지 저공해 조치를 완료해 과태료를 면제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서울시는 저공해조치 완료 후 차주가 별도의 증빙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자동차관리시스템을 통해 확인 후 과태료를 취소하고 있다. 과태료를 납부한 차주에게는 환급 안내문을 발송했으며, 아직 저공해조치 신청을 하지 않은 차주에게는 신청방법과 과태료 환급 정보 등을 매달 안내 중이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2003년부터 조기폐차 또는 매연저감장치(DPF) 부착 방식으로 5등급 차량 49만7000대의 저공해조치를 지원해왔다. 올해 잔여 4천여대의 저공해 조치를 마치면 지원사업을 종료할 계획이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2022.02.21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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