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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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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자는 거래 대상 아니다”… SK실트론 노조, 첫 상경투쟁

산업 일반

SK실트론 노동조합이 서울 상경투쟁에 나섰다. 회사 매각 논의가 한창인 가운데, 단체교섭 장기 교착과 고용 불안이 주된 이유다. 이들은 SK 편입 이후, 또 노조 창립 38년 만에 처음으로 지주사 본사 앞에서 집단 행동에 돌입했다.SK실트론 노조는 9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 앞에서 상경투쟁 집회를 열고 지주사의 책임 있는 입장을 촉구했다.이날 노조는 "현재 SK실트론은 노사 간 단체교섭이 사실상 단절된 상태에서 회사 매각이 동시에 추진되고 있다”며 “교섭은 장기간 실질적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어, 단체교섭이 창립 이래 처음으로 해를 넘길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이번 단체교섭은 단순 통상 임금·근로조건 협상을 넘어 ▲매각 국면에서의 고용 안전장치 ▲단체협약 전면 승계 ▲향후 근로조건 보장과 직결된 ‘핵심 교섭’이라는게 노조의 입장이다. 그럼에도 사측은 교섭 과정에서 매각 관련 정보를 단 한 차례도 공유하지 않았다고 노조는 지적했다. 최무환 SK실트론 노조위원장은 “SK실트론 매각은 수천 명의 생계가 걸린 문제”라며 “이런 중요한 일을 밀실에서 처리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동자는 거래 대상이 아니다. 노동자의 삶과 가족의 생계가 걸린 문제를 밀실에서 결정하지 말라”고 덧붙였다.노조 관계자는 이번 상경투쟁이 ‘노사 교섭 단절과 매각 동시 진행’이라는 이중의 압박 속에서 비롯됐다고 설명했다. 더 이상 현장의 불안을 공장 안에만 둘 수 없다는 판단에서 이뤄졌다는 것이다.이날 노조는 예비 인수자로 거론되는 두산을 향해서도 메시지를 던졌다. 노조 관계자는 “두산은 아직 단체교섭이 끝나지 않은 SK실트론을 인수하려 한다”며 “이는 노조 리스크를 그대로 떠안는 선택”이라고 말했다. 이어 “불안을 해소하지 않은 채 인수를 강행할 경우 두산은 인수 즉시 불확실성과 갈등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재계에 따르면 두산그룹은 이르면 연내 SK실트론 주식매매계약(SPA) 체결을 목표로 SK그룹과 막바지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 대상은 SK㈜가 보유한 SK실트론 지분 70.6%이다. 인수 금액은 1조원 중반에서 최대 2조원대에 이를 것으로 관측된다.노조 관계자는 “SK그룹이 관리·감독 책임에 대한 확약을 끝내 내놓지 않을 경우, 사상 첫 파업을 포함한 단체행동 수순으로 진입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향후 대응과 관련해서는 한국노동조합총연맹 및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과의 공동 대응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2025.12.09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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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은행·국책은행 수장은 누가 될까…기업은행장도 교체 기로

은행

지방금융과 국책은행 모두 새로운 리더십을 둘러싼 기로에 섰다. BNK금융의 빈대인 회장은 안정적인 실적을 바탕으로 연임 가능성이 거론되지만, 정치권 변수가 발목을 잡을 수 있다. 반면 내년 1월 임기가 끝나는 김성태 기업은행장은 연임 가능성이 낮고, 내부 출신 차기 행장 카드가 유력하게 부상하고 있다.정치권까지 가세한 BNK 인사전…빈대인 연임 향방은금융권에 따르면 빈대인 BNK금융지주 회장은 지난 2023년 3월 17일 임기를 시작해, 내년3월 31일 임기가 만료된다. 이에 빈대인 회장의 연임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빈 회장은 부산은행장과 BNK금융지주를 거친 정통 내부 출신으로 그룹의 수익성 개선은 물론, 건전성 관리와 자본비율 개선에도 집중해왔다. 회사 성장세만 놓고 보면 빈 회장의 연임 명분은 충분하다. 불확실한 대내외 환경 속에서 연속성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도 있다. BNK금융의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순이익은 77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2% 늘었다. 이는 3분기까지 누적 기준으로 역대 최대 실적이다. 올해 4분기 순이익이 추가되면 연간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쓸 가능성이 높다. 2분기 급등했던 연체율도 3분기 들어 1.34%로 전분기보다 0.05%p 내렸다. 주주환원 여력 지표인 보통주자본(CET1) 비율은 3분기 12.59%로 전분기 대비 0.03%p 올랐다.이 가운데 BNK금융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는 10월 1일 경영승계절차를 개시했다. 이후 지난 11월 6일 금융감독원 모범관행에 따라 관리 중이던 내·외부 후보군 중 지원서를 제출한 후보를 대상으로 서류 심사를 거쳐 최고경영자 1차 후보군 7명을 선정했다. 이번 최고경영자 1차 심사는 충분한 검증을 위해 예년과 달리 3회차에 거쳐 진행했다. 지원자가 제출한 지원서 등을 중심으로 ▲그룹 비전 공유 역량 ▲전문성(경력) ▲공익성 및 건전경영 능력 ▲리더십 등을 중점 평가했다. 향후 임추위는 최고경영자 1차 후보군을 대상으로 ▲프레젠이션 평가 ▲외부 전문가 면접 등을 통해 2차 후보군을 선정하고, 심층 면접을 통해 최종 후보자를 추천할 예정이다.빈 회장의 연임 가도에도 변수는 있다. 그동안 정치권 등에서는 임추위가 불투명하게 진행된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긴 추석 연휴를 끼고 후보자 접수 기간을 10월 2일부터 16일까지로 짧게 정한 것을 두고, 빈 회장을 제외한 다른 후보자들에게 불리하게 만든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었다. 특히 지난 10월 29일에는 더불어민주당 경남 울산 의원들이 도이치모터스 특혜대출, 불투명한 회장추천위(회추위) 운영 및 이사회 인선 의혹 등을 거론하며 빈대인 BNK 회장과 방성빈 부산은행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정치권이 민간 금융사 회장 선임과 관련해 공개적으로 개입하는 건 이례적이다.BNK금융 임추위는 최근 차기회장 선임 경영승계 절차 이슈와 관련해 “현재 진행 중인 경영승계 절차는 2023년 12월 발표된 금융감독원의 지배구조 모범관행 가이드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책은행장 ‘새 바람’…기업은행 내부출신 행장 올까국책은행에도 새 바람이 불고 있다. 한국산업은행이 지난 9월 신임 회장에 박상진 전 준법감시인을 임명한 데 이어 한국수출입은행도 지난 11월 5일 신임 행장으로 황기연 상임이사를 임명했다. 두 은행의 새 수장 임명을 계기로 내년 1월 임기 만료를 앞둔 김성태 기업은행장의 거취도 주목받고 있다. 실적만을 보면 김 행장의 연임을 관측하는 시각에 무게가 실린다. 기업은행의 올해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2조2597억원으로 역대 최대 기록을 세웠다. 또한 김 행장은 그간 중소기업,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며 솔선했다. 그는 2023년 취임한 이래 12번의 현장간담회를 통해 전국을 순회하며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직접 듣는 등 현장중심 경영을 지속했다. 이에 올해 3분기 중소기업 대출 잔액은 작년 말보다 13조1000억원 증가한 260조3000억원을 기록했다. 중기대출 점유율은 24.33%에 달한다.김 행장의 임기 중 알려진 금융사고 등 내부통제 실패는 아쉬운 대목이다. 올해 초 기업은행의 퇴직 직원이 현직 직원들과 공모해 부당대출을 일으키는 사고가 알려졌다. 기업은행은 최초 피해 규모를 240억원이라고 발표했으나, 금감원 현장 조사가 진행되면서 규모가 882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며 논란이 커졌다.김 행장의 연임 가능성은 사실상 낮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역대 기업은행장 가운데 임기를 연장한 사례는 두 차례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기업은행 내부 인사의 행장 발탁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다만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하는 정책금융기관의 구조상 정부의 정책 방향이 인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다. 기업은행 노조 또한 새 행장 임명을 주시하고 있다. 류장희 금융노조 기업은행지부 위원장은 “기업은행 노동자는 철학과 역량을 갖춘 새 은행장을 원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기업은행 노동자에게 중요한 것은 행장의 출신보다 얼마나 조직을 잘 알고 어떻게 바꿀 것인지, 그 전문성과 비전”이라며 “만약 현 집권 세력이 윤석열 정권에서 만연했던 함량 미달 측근 임명, 보은 인사를 답습한다면 기업은행뿐만 아니라 금융산업 전체 노동자의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5.11.17 06:30

4분 소요
공장 재편에 나선 기아…광주·화성 공장서 ‘셀토스 HEV’ 생산

자동차

기아가 2026년부터 국내 생산 거점을 전기차 중심으로 개편한다. 내연기관 차량 비중을 줄이고, 전동화 모델 생산 라인을 확대해 글로벌 전기차 경쟁에 대응한다는 전략이다.8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는 최근 '2026~2027년 주요 차종 생산 계획'을 임직원들과 공유했다. 오토랜드 광주와 화성을 축으로 차세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모델의 생산 체계를 본격화하고, 2027년 이후 글로벌 시장 확대에 대응한 대규모 라인업 전환에 나서는 것이 주요 골자다. 먼저 오토랜드 광주에서는 ▲2026년 셀토스 후속 모델(SP3) ▲2027년 스포티지 후속(NQ6) 모델이 순차적으로 생산된다. 이중 셀토스 후속 모델에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 처음으로 도입된다.기아는 셀토스 후속 모델 투입에 맞춰 광주2공장의 고용 안정과 물량 유지 방안을 병행 중이다. 내연기관 중심 공장이 전동화 전환 초기 타격을 받지 않도록, 설비투자와 생산능력(CAPA) 조정을 병행해 완만한 전환을 유도하는 방식이다.오토랜드 화성은 기아 전동화 전략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잡는다. ▲2026년 니로 상품성 개선 모델과 셀토스 후속(SP3) ▲2027년 K5 상품성개선 모델과 쏘렌토 상품성개선 모델, PV7(LW) 등이 차례로 투입된다. 이들 모델은 공통적으로 전동화 비중이 크게 늘어난 차종들이다. 니로는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시장의 전동화를, K5와 쏘렌토는 주력 세단·SUV의 하이브리드화를 이끈다. 여기에 상용 전기 밴 PV7까지 더해지면서, 화성공장은 사실상 하이브리드·전기차·PBV를 아우르는 전동화 복합 거점으로 재편되는 셈이다.여기에 더해 회사는 내년부터 화성 2공장에서 SP3 ‘병행생산’을 돌입한다. 안정적인 라인 운영을 통해 생산량을 확보할 방침이다. 병행생산은 한 차종을 두 개 공장에서 나눠 생산하는 체계인데, 이를 미뤄봤을 때 출시 될 SP3의 비중이 그만큼 크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현재 셀토스는 기아 SUV 라인업의 주력 모델이다. 국내외에서 연간 30만대 이상이 판매되는 ‘볼륨카’다. 2023년 글로벌 판매는 약 33만9000대, 2024년에도 30만대 안팎의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셀토스는 기아 SUV 중에서도 가장 안정적인 판매 흐름을 보이는 차종으로, 후속 모델인 SP3의 성공 여부가 향후 기아 전동화 전략의 실질적 성패를 가르는 지표가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하남버스공장의 경우 글로벌 시장 수요와 환경 법규 변화를 고려해 중장기 운영방안을 재검토 중이다. 생산차종 및 운영 효율성 개선을 위한 방안도 노조 측과 논의하고 있다.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2026년부터 2027년까지 이어지는 광주·화성 라인업 개편은 기아 전동화 전략의 핵심 단계”라며 “내연기관 중심에서 하이브리드, 전기차 중심으로 전환되는 과도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포석”이라고 말했다.

2025.11.0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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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ABL생명 합병 준비 본격화…향후 시나리오는

보험

우리금융그룹이 동양생명과 ABL생명의 통합 작업을 본격화하며 자산 53조원 규모의 대형 생명보험사 출범을 눈앞에 두고 있다. 통합 생명보험사는 ‘우리라이프’(가칭)이라는 신규 브랜드로 출범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번 합병을 통해 국내 5위권 생보사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이는 단순한 외형 확장을 넘어, 우리금융이 비은행 부문에서 본격적인 포트폴리오 완성과 함께 향후 보험업 시너지를 극대화할 핵심 국면으로 분석된다. 특히 ▲자본건전성 ▲노사협상 ▲계열사 간 융합 전략 등의 다양한 과제가 동시에 놓여있는 만큼, 향후 통합 추진 전략에 금융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보험업계에 따르면 동양생명과 ABL생명은 7월 1일부로 우리금융의 자회사로 공식 편입되며, 인수 절차가 최종 마무리됐다. 앞서 우리금융은 지난해 8월, 중국 다자보험그룹으로부터 동양생명 지분 75.34%를 1조2840억원에, ABL생명 지분 100%를 2654억원에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올해 1월 15일 금융당국에 인수 승인 심사를 신청하며 본격적인 절차에 돌입한 바 있다.2024년 말 기준, 동양생명의 자산은 34조5776억원, ABL생명은 18조6651억원으로, 합병 시 총자산은 53조2427억원에 달한다. 이는 NH농협생명(53조2536억원)과 유사한 수준으로, 통합 법인인 ‘우리라이프’(가칭)가 출범할 경우 국내 생명보험사 가운데 자산 기준 5위권에 안착할 전망이다.생보업계 자산 기준 상위사는 ▲삼성생명(275조3211억원) ▲교보생명(122조4090억원) ▲한화생명(122조1350억원) ▲신한라이프(59조5178억원) 순이다. 우리라이프는 이들 ‘빅4’에 이어 업계 5위 생보사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게 됐다. 자본 건전성 ‘빨간불’ 해소 시급…K-ICS 비율 안정화 ‘핵심 과제’다만 합병 이후에도 해결해야 할 내부 과제는 산적해 있다. 가장 먼저 K-ICS(신지급여력제도) 기준의 자본건전성 지표 안정화가 핵심 과제다.동양생명의 K-ICS 비율은 올해 1분기 기준 127.2%로 금융당국 권고치인 130%를 소폭 하회하며 자본 건전성 관리에 ‘빨간불’이 켜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K-ICS는 보험사가 보유한 자본 대비 리스크 감내 능력을 나타내는 핵심 지표다. 수치가 낮다는 것은 위기 상황에서 보험금 지급 여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의미다. 금융당국은 통상 150% 이상을 양호하게 보며, 130% 미만일 경우 주의를 요구한다. 동양생명은 향후 ▲자본 확충 ▲리스크 조정 ▲자산운용 구조 재편 등 다각적인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 추가적인 재무 건전성 악화 시 당국의 관리감독 강화나 경영개선 요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동양생명은 약 6000억원 규모의 해외 채권 발행으로 단기 유동성을 확보했으며, 3분기 말 K-ICS 비율은 일정 수준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ABL생명 역시 같은 기간 K-ICS 비율이 104.6%로 보험업법상 최소 기준(100%)에 근접했던 만큼 자본 건전성 개선은 여전히 시급한 과제 중 하나로 남아있다. 앞서 금융당국의 수시 재평가 제도에 따라 2월 28일 자로 경과조치 신청을 완료하고, 3월 말 기준 재 산출된 자본감소분을 가용자본에 포함함으로써 K-ICS 비율을 167.96%까지 상승시켰지만, 이는 합병 이후 초기 재무 안정성 확보를 위한 선제적 대응일 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업계 한 관계자는 “자본 보강과 리스크 조정, 수익구조 개선 등 전방위적인 대응 전략이 병행돼야 한다”며 “두 보험사 모두 자본 확충과 함께 그룹 내 계열사와의 융합 체계를 조기에 정착시키는 것이 시너지 창출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노조 협상 ‘뇌관’…고용 안정·조직 안착 ‘관건’노조와의 협상 또한 주요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양사 노조는 ▲고용 안정 ▲단체 협약 승계 ▲독립 경영 보장 ▲매각 위로금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동양생명 노조는 파업 찬반 투표에서 95.7%의 찬성률을 기록하며 강경 대응을 예고한 상태다. 노사 갈등이 심화될 경우 통합 일정 차질은 물론 내부 조직 안정성 저하, 직원 사기 하락 등 복합적 리스크로 이어질 수 있다. 고용 보장과 조직 통합 방향성에 대한 노조와의 접점을 조기에 형성하는 것이 조직 안착의 속도와 안정성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영업 채널과 주력 상품 통합 역시 향후 풀어나가야 할 숙제로 꼽힌다. 동양생명은 전속 설계사 중심의 대면 채널과 사망·질병 중심의 전통적인 보장성 포트폴리오를 고수해왔다. 반면 ABL생명은 GA(독립법인대리점) 채널 확대와 변액·저축성 보험 강화, 비대면·디지털 영업에 주력해왔다.우리금융은 향후 이처럼 상이한 두 회사의 채널 전략을 융합해 영업 협업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보험 청약부터 언더라이팅, 보험금 지급까지 전 과정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단계적으로 도입하고, 은행 채널을 활용한 보험상품 판매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점포를 활용한 요양·헬스케어 신사업 진출 등 디지털 기반의 전략 전환을 병행해 통합 생보사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다. 업계 안팎에선 통합 초기 1~2년이 조직 안착과 영업 정상화의 성패를 좌우할 핵심 시기로 내부 갈등 최소화와 리더십 안정적 확보가 실질적인 통합 효과를 위한 전제 조건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보험사 통합은 우리금융이 비은행 부문에서 존재감을 본격적으로 키울 수 있는 전환점”이라며 “자본 건전성 회복, 노사 통합, 계열사 간 융합 등 구조적 과제를 얼마나 치밀하게 풀어내느냐에 따라 ‘우리라이프’의 성공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5.07.14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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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들리는 지방은행, 생존의 갈림길…돌파구는?

은행

지방은행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지방은행은 지역경제 침체, 인터넷은행과의 경쟁 심화 등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이 가운데 지방은행의 공공성과 존재 가치를 재정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지방은행 가운데 가장 큰 순이익을 낸 곳은 BNK부산은행으로, 순이익은 856억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전년 동기 대비 31.6% 감소했고, 인터넷전문은행(인뱅)인 카카오뱅크의 급성장에 따라잡힐 위기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1분기 순이익 1374억원으로 ‘역대 최대’ 기록을 썼다.나머지 지방은행의 실적 또한 카카오뱅크보다 못한 상황이다. 올해 1분기 각 지방은행의 순이익을 살펴보면 ▲BNK경남은행 694억원 ▲광주은행 642억원 ▲전북은행 415억원 ▲제주은행 29억원 등이다.지방은행은 순이익 부진뿐 아니라, 연체율 또한 빠르게 악화되고 있다. 부산·경남·광주·전북·제주 등 5개 지방은행의 평균 연체율은 지난 1분기 말 1.14%로 집계됐다. 작년 말 평균 연체율 0.81%과 비교해 0.33%포인트 급등했다. 국민·신한·하나·우리 등 4대 시중은행의 지난 1분기 말 평균 연체율은 0.35%로, 지방은행의 3분의 1 수준이다. 최근 지방은행 연체율 상승의 문제점은 가계대출과 기업대출이 모두 급등하고 있다는 점이다. 코로나19 같은 외부 충격이 가해지면 기업대출 연체율이 일시적으로 치솟지만 가계대출 연체율 상승폭은 제한적이었다. 하지만 올해 1분기 말 5개 지방은행 가계대출 연체율은 1.08%로, 관련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 2008년 3월 말 이후 17년 만에 최고치로 치솟았다. 지역에 갇히고 경기침체 늪…‘사면초가’ 지방은행지방은행의 현실은 말 그대로 ‘사면초가’다. 우선 지방은행은 지리적으로 갇혀있다. 지방은행은 전국적인 영업망을 갖춘 시중은행과 달리 본점을 지방에 두고 영업구역도 특정 지역으로 제한된다. 지난해 6월 대구은행이 시중은행 ‘iM뱅크’로 대변신을 한 것 또한 이를 타파하기 위한 노력이다. 대구은행의 시중은행 전환은 전국구 영업망을 갖춘 은행으로 확장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실제로 iM뱅크는 시중은행 전환 이후 강원권에 첫 지점을 설립했다. 지난해 7월 개점한 iM뱅크 강원 원주지점은 대구·경북 이외 지역 영업망 확충을 위한 거점점포 1호다. 이후 iM뱅크는 지난해 12월 서울 가산디지털금융센터와 화성 동탄금융센터를 차례로 오픈했다. 가산과 동탄 지역은 중소기업금융을 중심으로 디지털 금융의 동반 성장과 젊은 고객층의 신규 유입 가능성이 높아 선정됐다.iM뱅크는 지역에 뿌리를 둔 유일한 시중은행으로서 전국구 은행으로 거듭나기 위해 지역마다 핵심 점포를 만들어 그 지역 전체를 커버한다는 전략이다. iM뱅크의 시중은행 전환 성공여부가 장기적으로 지방은행의 ‘롤모델’이 될 수 있을지도 관건이다.지방은행의 성장이 둔화된 것은 지방의 경기침체 탓도 크다. 지방은 출생률 저하, 청년층 인구 유출로 소멸의 위기에 직면했다. 특히 지방에 거점을 둔 조선·자동차·기계 등의 전통산업 쇠퇴와 신성장동력인 첨단 사업들의 수도권 집중화 현상이 진행됐다. 지방은행이 영업력을 강화할 수 없는 환경인 셈이다. 지방은행은 지역경제 살릴 열쇠…日 사례 참고 조언도지방은행은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는 열쇠로도 꼽힌다. 이에 지방은행을 지자체 금고은행으로 지정하는 법제화, 지역균형발전 정책 추진 과정에서 지방은행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체계 구축 등 방안 강구가 필요하다. 지난 4월 18일 ‘지역 경제의 위기와 지방은행의 역할’을 주제로 열린 금융노동포럼에선 이를 위한 해법이 논의됐다. 당시 김형선 금융노조 위원장은 “서울에 있는 은행이나 금융기관을 지방으로 옮기는 것이 아니라, 그 지역에 있는 돈이 그 지역에 재투자되도록 하는 것이 지방은행과 지역 경제를 살리는 핵심”이라면서 “더불어 수도권의 여러 자금들도 지역 활성화를 위해 재투자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정원호 금융노조 지방은행노동조합협의회 의장(전북은행지부 위원장)도 “지방은행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인재 채용, 소상공인 지원, 지역사회 공헌 활동, 당기 순이익의 10% 이상, 지역 사회 환원 등 많은 역할을 하고 있지만 규모 한계, 지역 안개로 인해 어려움을 계속 겪고 있다”면서 “지방은행을 육성 지원해 지역 내 자금의 선순환 및 중소 소상공인, 저신용자 분들이 1금융권에서 자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마련해야 된다”고 설명했다.전문가는 일본의 사례에서 지방은행 활성화 해법을 찾을 수 있다고도 말한다. 이병윤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은행 부수업무 및 자회사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면서 “일본처럼 우리나라도 지방소멸을 억제하고 지속가능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을 은행 부수업무로 허용하거나, 관련 회사에 대해 은행 지분한도를 완화하여 자회사로 둘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2025.06.22 07:01

4분 소요
경제 5단체 100대 정책 제안 “AI역량 강화…항공우주·로봇·바이오 육성”

국제 경제

6·3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경제 5단체(대한상공회의소·한국경영자총협회·한국경제인협회·한국무역협회·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100대 정책 과제를 담은 ‘미래 성장을 위한 국민과 기업의 제안’ 제언집을 5월 11일 발표했다. 대선 후보들의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직후 차기 정부가 한국 경제를 살리기 위해 힘써주기를 바라는 바를 정리한 것이다. 경제단체들은 제언집을 통해 “국민이 이번 21대 대선에 가장 바라는 것은 ‘민생경제’와 ‘기업‧산업의 성장’ ‘경기회복’으로 나타났는데, 이에 국민의 염원과 기업의 의견을 공동으로 모았다”며 “한국 경제가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을 하기 위해 추구해야 할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달라”고 했다. 또 “과거의 성장 공식은 더 이상 통하지 않고, 새로운 전략이 절실한 시점”이라며 “새 정부는 무엇보다도 한국 경제라는 나무가 더 성장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그동안 새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경제 단체가 경제 발전을 위한 제언을 이어왔지만, 5단체가 함께 제언집을 만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민의 대표가 ‘경제 대통령’으로 성공하기 위한 나침반을 제시한 것이다. 는 경제단체가 제안한 100대 안건 가운데 ▲성장을 촉진할 동력 ▲새로운 산업의 이식 ▲경제영토 확장 ▲기본 토양 조성 및 활력 제고 등 주요한 내용을 정리했다. 韓 체질 개선 위해 AI 육성은 최우선 과제 눈에 띄는 점은 인공지능(AI) 육성에 관한 제안이 가장 처음에 나왔다는 점이다. AI의 물결이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가운데, 한국 경제가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이 흐름에 올라타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AI는 경제‧산업의 기존 작동 방식을 전환, 생산성 향상과 새로운 비즈니스의 창출 등 막대한 경제 효과를 유발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한국 경제가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감소, 1%대 저성장률의 리스크를 극복하고 성장 잠재력을 높이려면 AI 활성화 정책은 피할 수 없는 요소로 거론된다. 경제 단체들은 “AI의 핵심 투입 요소인 전력‧인재‧데이터를 기반으로 인프라‧모델‧서비스의 수요를 증가시키고 이런 체계가 막힘없이 순환할 수 있도록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 ‘AI 데이터센터 구축 지원’ ‘제조 AI 활성화’도 필요한 요소라고 덧붙였다. 고급 AI 인재를 양성하고 확보‧활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 손꼽히는 기업과 해외 AI 인재 유치, 지역별 중심 대학의 AI 인재 양성 등 복합적인 방법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기업의 도전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는 과감히 개선해야 한다는 점도 명확히 했다. 규제해소는 물론 신산업 육성과 지역 격차 해소, 저성장 탈출을 위해서는 일석다조(一石多鳥) 적 사고방식에 기반한 ‘메가 샌드박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광역 지자체 단위로 미래 산업과 기술을 지정하고 각각의 산업에 필요한 인센티브 제공‧규제 완화‧인프라 구축 등을 전방위적으로 추진하자는 것이다. 미국의 경우 주 정부가 강력한 권한을 가지고 세제 혜택과 규제 면제, 보조금 지급 등을 약속하면서 기업의 투자 유치를 이끌고 있다. 특히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시행 후 조지아주는 현대차 공장 유치를 위해 약 18억달러에 달하는 인센티브 제공을 약속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이를 두고 “군비 경쟁에 가까운 해외 투자 유치전”이라고 표현했다. 경제단체들은 메가 샌드박스 정책을 담당하는 대통령 직속 위원회나 부처 같은 별도의 컨트롤타워를 구축하고 국회에서는 특별법을 제정하는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예를 들면 지역 이전 기업에는 양도세‧취득세를 면제하거나 상속‧증여세를 감면하고 투자 보조금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광역시나 도가 지역 대학의 학과 정원‧국제학교 설립을 결정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있다. 신산업에 대한 네거티브 규제를 적용해 기업이 해서는 안 되는 부분을 제외하고는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에너지 정책으로 성장 촉진 동력 만들어야AI‧탄소 중립 등 시대가 요구하는 산업 변화의 흐름에 발맞추기 위해서는 급증하는 전력 수요에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다. 2050년에는 전체 전력 소비량이 2022년의 2.5배 수준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은 산업 경쟁력을 훼손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미국의 경우 산업용 전기요금은 킬로와트시(kWh) 당 114.3원, 주택용은 214.3원인데, 우리나라는 산업용이 190.4원, 주택용 전기요금은 152원이다. 경제단체는 단일 시장‧가격 체계로는 효율적인 전력 자원 배분이 쉽지 않다며 에너지 수급 변동성에 대응하기 위해 조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대부분의 전력이 비수도권 지역에서 생산되는 데 반해 소비는 수도권에 집중되면서 생산과 소비의 지역적 불균형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력망 건설을 촉진하고 차등요금제나, AI 기반 전력망 등 분산 전원 시스템 기반을 조성하고 전력망 건설을 촉진해야 한다는 게 경제단체들의 주장이다. 수소에너지 생산‧유통을 활성화하도록 천연가스 수입과 이용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국내 해상풍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적 뒷받침도 필요하다고 했다. 또 차세대 원자로 건설 지원과 같은 대책 마련도 고민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김용희 KAIST 교수의 ‘차세대 원자로의 기술 동향과 정책 과제’ 논문에 따르면 고온 운전이 가능한 차세대(4세대) 원자로는 전력 생산 공정의 효율성을 높일 때 사용 후 핵연료 재활용을 통해 최대 350년 치 전력수요를 충당할 수 있는 것이라는 전망이다. 상속세 개편 통한 경영권 안정 도모 기업가가 기업을 존속하도록 하기 위해 경영권 안정, 상속에 대한 부담 완화 정책이 필요하다는 제안도 했다. 현재 우리나라의 기업 경영권 주식 상속세율은 40%로 최대 주주 할증(20%)을 포함하면 60%에 이른다. 상속세 납부를 위해 기업가가 주식을 처분할 때 경영권이 약화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A 기업 지분 100%를 보유한 최대 주주가 주식을 상속할 때 주식을 처분해 상속세를 낸다고 가정하면 2세대는 회사 지분의 40%를 확보하게 되고 3세대로 넘어가면 16%로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고액 자산가 순유출 규모는 1200명가량으로 세계에서 4번째 수준이다. 2024년 기준 100만달러 이상 순자산 보유자 국적 순유출 규모를 보면 1위는 중국으로 1만 5200명을 기록했고 2위는 영국(9500명), 3위 인도(4300명)가 이름을 올렸다. 4위는 한국이었다. 경제단체들은 “최대 주주 보유 주식에 지분율과 관계없이 일괄적으로 상속세를 가산 부과하는 나라는 한국이 유일하다”며 “기업 단절을 초래하는 상속세율 인하 및 최대 주주 할증을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기업 경영권이 걸린 주식에 대해 상속세를 자본이득세와 결합하는, 이른바 ‘하이브리드’ 방식을 제안했다. 자본이득세란 유산을 받는 때가 아니라 유산을 매각할 때 가격상승분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는 방식을 말한다. 경영권이 걸린 주식은 처분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상속 즉시 세금을 부과해 주식을 팔도록 하기보다는 세금 납부 시기를 처분 시점으로 미뤄 기업을 계속 운영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기업인들이 바라는 하이브리드 상속세 부과 방식은 세 가지다. 첫째는 납부 시점에 다른 방식이다. 피상속인 사망시점에 상속세 최대 30%, 주식 처분 시점에 자본이득세 20%를 부과하는 방안이다. 두 번째는 과세 대상에 따른 방식이다. 부동산 등 경영권 무관 재산은 상속세를 부과하고 경영권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식에는 자본이득세를 부과하는 안이다. 상속 가액별 방식도 있다. 총 상속재산 600억원 이하분은 상속세로 부과하고 600억원 초과분은 자본이득세를 부과하는 방식이다. 우주‧로봇‧바이오…신산업 지원으로 미래 성장 발판 마련경제단체들은 새로운 산업(신산업)을 지원해 미래를 위한 성장의 발판으로 삼아야 한다는 고언도 덧붙였다. 기업인들이 꼽은 고부가가치 미래산업으로는 항공우주산업과 로봇 산업, 바이오산업이 꼽혔다. 하지만 정부의 지원이나 투자 규모는 다른 선진국을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다. 한국우주기술진흥협회에 따르면 우리나라 우주 예산은 약 6억달러로 ▲미국의 0.86%(695억달러) ▲중국의 3.7%(161억달러) ▲러시아의 16.2%(37억달러) ▲일본의 19.4%(31억달러) 수준이다. 우주 산업이 글로벌 경쟁을 위한 필수 산업으로 거론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우주 예산 규모가 작고 위성·발사체 관련 기술이 낙후해 글로벌 기업과 경쟁이 어렵다는 것이다. 로봇 산업도 경쟁력이 약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공공 부분에 국산 로봇 보급을 확대하고 우리 기업이 해외 로봇 관련 기업을 인수할 때 세제 지원을 제공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밖에 ▲미래형 친환경 선박 지원 확대 ▲첨단 전략산업 직접 환급(제3자 양도 허용) ▲첨단 전략산업 국내 생산 촉진 세제 도입 ▲첨단 전략산업 보조금 및 인프라 지원 ▲방산, 탄소포집‧활용‧저장기술(CCUS) 분야의 국가전략기술 지정 ▲친환경 ‘생분해 플라스틱’ 기술개발 지원 등이 필요하다는 제언도 이어졌다. 美 보호무역 대응, 퇴직 후 재고용 정책도 제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아쇠를 당긴 보호무역 강화와 통상 조치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빠지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적자 해소와 제조업 부흥을 목표로 광범위한 관세 조치를 단행했는데, 이는 수출 중심으로 경제를 성장시켜 온 우리나라에는 커다란 타격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민관 합동 협상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고위급 정상외교와 정부 간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눈여겨 볼 점은 힘을 잃고 있다고 평가받는 자유무역협정(FTA) 활용이 필요하다는 조언이 비중 있게 다뤄졌다는 점이다. 경제단체들은 FTA를 활용해 제3국과의 통상 협력을 확대하고 이를 통해 수출 중심 시장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는 특정국에 대한 대외 무역 의존도를 낮추는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풍부한 핵심 광물을 보유하고 성장 잠재력이 큰 아시아·아프리카·중동·중남미 등 신흥시장 거점국과 신규 협정을 추진하고 동북아시아 경제 번영과 안정을 위해 한‧중‧일 3국 간 FTA 협상을 재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중동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고 국내 석유제품의 원가 경쟁력 확보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한‧GCC(걸프협력이사회) FTA와 한‧아랍에미리트(UAE) CEPA(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비준동의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가 필요하다는 제언도 있었다.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에 대한 국내 이해관계자 의견을 수렴, 사회적 공감대 바탕으로 추진하는 방안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해외로 나갔다가 다시 국내로 돌아오는 리쇼어링 기업과 국내에 투자하는 외국인을 유치하기 위한 인센티브 강화 정책도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전 세계 상당수 주요국은 핵심 산업의 내재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리쇼어링을 장려하고 기업 투자 유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EU(유럽연합)‧일본 등은 반도체·배터리·의약품 등 전략산업을 대상으로 대규모 보조금과 세제 혜택을 지원한다. 우리나라도 핵심 산업을 키우기 위해 이런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특히 기업의 장기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단계별 재투자 금융·세제 혜택을 확대하고 외국인 투자 기업에 대해 세제·법령·인허가 조건을 장기적으로 보장하는 내용의 규정을 명문화해 규제 변동 위험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경제 활성화의 기본 토양을 조성하려는 방안으로 퇴직 후 재고용을 통한 고령자의 고용 연장 방안이 거론됐다. ‘저출산 고령화 시대’가 다가오면서 고령 인력 활용의 필요성은 확대되고 있지만, 일률적인 ‘법정 정년 연장’ 방식은 적절하지 않다는 게 경제계 판단이다. 혜택이 노조가 있는 대기업과 공공기관에 집중되면서 노동시장의 이중구조가 심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년 이후 고령자 재고용을 촉진하는 별도 법률 제정하면 고령 인구를 노동 현장으로 흡수하면서 정년 연장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출산‧육아 친화적 근로문화 확산 지원 ▲취업 의지 촉진을 위한 실업급여 제도 개선 등도 필요하다고 경제계는 제안했다.

2025.05.26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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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아이오닉5, 2개월 간 특근 ‘0일’…현대차, 미국에 힘 더 싣나

자동차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핵심 모델 ‘아이오닉 5’의 특근 일수가 전체 차종 중 가장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최근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현지 생산에 무게추를 옮김에 따라, 국내공장의 생산량이 줄어드는 상황을 보여주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이에 현대차 측은 아이오닉 5 특근 일수와 국내 생산량 저하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본지 취재에 따르면 올해 3월과 4월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특근 일정 중 아이오닉 5가 생산되는 1공장 12라인의 특근 일수는 0일에 그친 것으로 확인됐다. 현대차 울산공장은 1공장부터 5공장으로 구성돼 있다. 3월과 4월 특근 일수가 0일에 그친 공장은 아이오닉 5를 생산하는 1공장의 12라인과 포터 전기차(EV)를 생산하는 4공장의 42라인 두 곳뿐이다.주말은 쉬는 ‘아이오닉 5·포터 EV’...전기차 라인 타격특근은 생산 수요와 직결된다. 예를 들어 1공장의 전체 라인이 4주 연속 특근일 경우, 이는 인기 차종이라는 의미다. 반대로 특근이 없을 경우, 상대적으로 수요가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특근은 실제 수요(판매량)를 반영하는 ‘현장 지표’로 통한다. 현대차 울산 공장 노동자들이 종합한 ‘현대차 울산공장 3월 생산 특근 계획’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1공장 11라인에서는 코나가 생산됐다. 특근 일정은 8일·15일·22일·29일 총 4회로, 주말마다 전면 가동됐다. 해당라인의 시간당 생산대수(UPH)는 56.5대 수준이다. 반면, 아이오닉 5가 단독으로 생산되는 12라인의 경우 3월 한 달간 특근이 전무했다. 지난 2월 24일부터 28일까지는 휴무 상태였다. 12라인의 UPH는 28.5대 수준이다.2공장은 제네시스 브랜드와 대형 SUV를 주로 생산한다. 싼타페·팰리세이드·GV80 등을 생산하는 21라인의 경우 3월 15일·22일·29일 총 3회의 특근이 운영됐다. UPH는 28.5대다. 팰리세이드·싼타페 등 SUV가 생산되는 22라인의 경우 22일과 29일 두 차례 특근이 진행됐다. 이 라인의 UPH는 43.5대 수준으로, 고급 SUV 수요가 여전히 탄탄함을 보여줬다.3공장은 31라인과 32라인에서는 아반떼·투싼·쏘나타·베뉴·코나 등 주력 차종이 함께 조립된다. 두 라인 모두 8일·15일·22일·29일 전 주 특근이 실시됐다. 31라인의 UPH는 56.5대, 32라인은 36.5대로 집계됐다. 4공장은 승합차와 상용차 위주로 구성돼 있다. 41라인에서는 스타리아·팰리세이드 등 MPV와 SUV 모델이 생산되며, 3월 중 매주(8일·15일·22일·29일) 특근이 이뤄졌다. 이 라인의 UPH는 40대 수준이다. 반면,포터 전기차를 생산하는 42라인은 3월에도 특근이 한 차례도 없었으며, UPH는 28.5대로 집계됐다.5공장은 고급 세단 및 친환경차 생산 기지다. G70·G80·G90 등 제네시스 세단과 투싼·수소차 넥쏘가 함께 생산되는 51라인에서는 3월 22일, 29일 두 차례 특근이 이뤄졌다. UPH는 26.7대다. 투싼과 수소 SUV 넥쏘가 생산되는 52라인에서는 3월 8일·22일·29일 총 3회의 특근이 배정됐다. 52라인의 UPH는 47.3대에 달한다.다음은 4월이다. 현대차 울산공장 4월 생산 특근 계획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1공장 11라인에서는 코나가 생산된다. 특근 일정은 12일과 오는 19일, 총 2일이다. 시간당 생산대수(UPH)는 56.5대 수준이다. 1공장 12라인에서는 아이오닉 5 생산이 이뤄지는데, 특근은 전무하다. UPH는 28.5대 수준이다.2공장의 21라인 특근은 12일·19일·26일 등 총 3회가 예정돼 있다. UPH는 28.5대 수준이다. 팰리세이드·싼타페 등 SUV 차종을 생산하는 22라인도 같은 일정으로 특근이 진행된다. UPH는 43.5대 수준으로 SUV에 대한 국내외 수요가 뒷받침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3공장 31라인과 32라인에서는 지난 4월 5일과 12일·19일·26일 전 주 특근이 예정돼 있다. 31라인의 UPH는 56.5대, 32라인의 UPH는 36.5대로 수요 대응력을 극대화하는 양상이다. 4공장 41라인은 스타리아·팰리세이드·GV70 등의 차종이 생산된다. 4월 전 주(5일·12일·19일·26일) 특근이 배정돼 있다. 42라인에서 생산 중인 포터 전기차의 경우 특근이 전무한 상태다. 41라인의 UPH는 40대, 42라인의 UPH는 28.5대 수준이다.5공장 51라인의 특근 일정은 12일·19일·26일 총 3회다. 51라인의 UPH는 26.7대다. 52라인의 경우 같은 차종을 일부 공유하지만, 특근은 19일과 26일 2회 배정됐다. UPH는 47.3대다 IRA·관세 여파 해석에...“국내 생산 확대해 나갈 것”위 내용을 종합하면 전기차인 아이오닉 5와 포터 전기차를 제외한 모든 라인은 특근이 존재한다. 전기차 생산라인과 상용 전기차 생산 라인만 특근이 없는 것이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관세의 영향으로 인해 국내 생산 경쟁력 저하가 시작됐다는 지적도 나온다.앞서 현대차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에 위치한 ‘메타플랜트’(HMGMA)에서 아이오닉 5의 현지 생산을 본격화했다. 이는 미국 내 전기차 보조금 정책인 IRA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로 풀이된다. 해당 법안은 북미에서 조립된 전기차만 최대 7500달러(약 1000만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HMGMA는 지난해 10월부터 전기차 ‘아이오닉 5’의 생산을 시작했다. 아울러 지난 1월에는 HMGMA에서 현대차 아이오닉 5를 1623대 생산하는 등 생산 규모를 꾸준히 늘리고 있다. 아이오닉 5의 미국 판매량은 2022년 2만2982대에서 지난해 4만4400대까지 증가했다. 올해 1월부터 2월까지 아이오닉 5의 미국 판매량은 4692대다. 이는 전년 대비 36% 증가한 수치다.올해 3월부터 대형 전기 SUV인 ‘아이오닉 9’의 양산에도 돌입했다. 오는 2026년부터는 기아 브랜드의 전기차 모델도 추가 생산될 예정이며, 향후 제네시스 차량으로 생산 라인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실제 호세 무뇨스 현대차 사장은 “메타플랜트 생산 능력을 연 30만대에서 50만대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관세도 미국 내 생산 확대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존재한다. 지난 4월 3일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모든 수입 자동차와 일부 자동차 부품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현대차는 미국에서 현지 생산을 통해 관세 부담을 회피하는 방안을 택했다는 것이다.현대차는 북미 시장을 겨냥한 전기차 미국 현지 생산을 단행했다. IRA에 따른 보조금 혜택과 관세 회피를 위해서다. 그 핵심 거점으로는 메타플랜트가 부상했다. 아이오닉 5의 북미 수출을 책임지던 울산 1공장 12라인은 사실상 물량 보조 역할로 조정되고 있다는 평가다.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당장 국내 자동차 업계의 미국 수출 상황이 밝지 않다”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시적으로 관세를 유예하긴 했지만, 장기적으로 관세 리스크가 커지면서 국내 생산 축소가 이어진 것”이라고 짚었다. 또한 “기존에 국내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하던 물량이 이제는 미국 메타플랜트에서 생산되기 시작하면서, 국내 생산은 줄고 미국 내 전기차 생산이 더욱 확대되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라고 지적했다.다만 현대차 노사 모두 미국 현지 생산 확대가 국내 생산 물량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입을 모았다. 현대차 노조 관계자는 “3월에는 아이오닉 5와 포터 EV의 특근이 없었던 것은 맞다. 다만, 특근 계획은 해당 주마다 나오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라며 “4월 전체 특근 계획 자료는 각 공장 노동자들이 현황을 종합해 따로 만든 별도 내용이고, 금주의 경우 특근이 없는 것은 맞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아이오닉 5 특근의 경우 미국 영향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고, 전기차 캐즘 영향으로 생산량을 조절한다는 것이 더 맞는 표현일 것”이라고 덧붙였다.현대차 관계자도 “미국 현지 생산 확대가 울산 등 국내 생산 물량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며 “국내 전기차 수요 변화에 맞춰 생산량을 유동적으로 조절하고 있으며 현대차그룹이 올해 사상 최대인 24조3000억원을 국내에 투자하는 등 전기차 국내 생산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25.04.1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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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박2일’ 전북 찾은 제주은행·부산은행 직원·가족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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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B금융그룹 전북은행노동조합은 지난 5일과 6일 1박 2일 일정으로 각 지방은행 직원 및 가족들이 전북지역의 대표 관광지를 방문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지방은행들의 전북 방문은 올해부터 지방은행 노동조합 협의회 의장을 맡고 있는 정원호 전북은행노조 위원장이 전북 방문 유치에 적극 나선 결과다.먼저 제주은행은 ‘2025년 가족테마 여행’을 통해 185명의 직원 및 가족들이 전북을 찾았다. 이날 제주은행 직원들은 전주한옥마을과 전주동물원을 비롯해 임실치즈테마파크 등을 찾아 다양한 체험 및 먹거리들을 즐기며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제주은행 관계자는 “지친 심신을 위로하고 제주지역 특성상 평소 경험하기 힘든 곳들을 방문해 보고자 이번에 전북 지역에서 행사를 개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부산은행도 ‘함께해孝-전하지 못한 이야기’ 행사를 전북 지역 일대에서 진행했다. 총 80명이 참가한 이번 행사에서 전주한옥마을 내 숙박 및 관광을 비롯해 남원 광한루원 등을 찾았다.특히 전북은 오래된 고택과 한옥이 많아 영화와 드라마 배경으로 꾸준히 사랑받아 왔으며 이번 행사에서도 드라마 ‘정년이’와 ‘미스터 선샤인’의 촬영지였던 전주 한옥마을 내 ‘학인당’에서 판소리 공연을 관람하며 소리의 고장 전주의 풍류를 즐겼다. 또한 우리 전통정원의 아름다움과 ‘춘향전’의 낭만이 어우러진 명소 남원 광한루원을 방문해 고전문학의 정수를 만끽했다. 정원호 위원장은 “최근 통계를 보면 지난해 전북 방문객 수가 증가하고 평균 체류시간도 늘었다”면서 “이러한 체류형 관광객 증가는 인구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수단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지방은행 직원들의 전북 방문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 및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앞으로도 타 지역 지방은행들의 전북 방문을 적극 유치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일조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2025.04.07 15:20

2분 소요
산업은행 부산 이전 이뤄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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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동훈 국민의힘 대표가 28일 부산을 찾아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 대표는 10·16 금정구청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윤일현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해 윤 후보 지원에 나섰다. 한 대표는 “윤 후보 혼자 금정을 이끌지 않겠다. 저와 모두가 함께 여러분의 발전을 위해 금정의 삶을 개선하겠다”면서 “저희는 산은 부산 이전을 할 것이고, 부산의 발전을 위해 부산을 챙기고 뛸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얼마 전 민주당이 금정에 와서 부산의 금융 발전을 하겠다고 했는데, 말이 되는 이야기를 하라고 하고 싶다”면서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가장 적극 반대하는 게 민주당 김민석 최고위원 아닌가. 그런 사람이 어떻게 부산 발전을 이야기하나”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다. 이를 위한 이전기관 신청·지정 등의 행정절차는 마무리됐고, 한국산업은행법을 개정하면 곧바로 진행될 수 있다. 한국산업은행법 제4조 제1항은 “한국산업은행은 본점을 서울특별시에 둔다”로 규정하고 있다. 이 조항을 개정하거나 없애면 산업은행 부산 이전의 법적인 문제는 해결이 된다. 지난 2월 윤 대통령은 부산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산은법에 ‘본점을 서울로 한다’는 규정이 있는데 그것만 ‘부산으로 한다’로 고쳐도 되고, 규정 자체를 없애면 된다”면서 “산업은행법 개정 이전이라도 실질적인 이전 효과가 날 수 있게 하겠다”고 한 바 있다. 정부와 여당은 2차 공공기관 이전 추진 과정에서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공론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2009년 부산이 금융중심지로 지정된 이후 부산국제금융센터에는 한국예탁결제원 등 관련 기관 37곳이 입주해 있는 상황이다. 국책금융기관까지 이곳에 터를 잡으면 시너지 효과가 나올 것이고 지역의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게 정부와 여당의 입장이다. 노조와 야권은 이를 반대하고 있다. 산업은행의 경쟁력 약화를 이유로 들고 있다. 산은 노조는 한국재무학회에 의뢰해 작성한 ‘KDB산업은행 부산 이전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결과’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10년 동안 산업은행 수익은 6조5337억원이 감소하고 신사옥 건설과 주거공급 비용 등으로 지출 비용이 4702억원이 증가할 것으로 봤다. 기관 손실로 인해 배당금 지급도 줄어든다고 주장했다. 여야 간의 대립이 이어지는 가운데, 산업은행은 지난 26일 이사회를 열고 “남부권 영업조직 강화와 글로벌 금융협력 확대, 투자주식 관리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발표했다. 부산에 ‘남부권 투자금융본부’를 신설하고 인력을 투입하는 조직 개편으로 부산 이전 효과를 내겠다는 취지다.

2024.09.28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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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석훈 회장 ‘두 돌’ 간담회 키워드는…부산행‧100조원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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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같은 2년이자, 이틀같은 2년이었습니다.” 취임 2주년을 맞이한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그간의 소회를 밝혔다. “2년간 적지 않은 성과 이뤘다” 자평강석훈 회장은 11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대회의실에서 열린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2년 동안 적지 않은 성과를 이뤘다고 자평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강 회장은 “취임 이후 지난 2년간의 시간을 돌이켜보면,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와 고물가‧고금리‧고환율 장기화, 내수와 수출 동반부진 등 불확실성과 복합위기가 우리 경제를 짓눌러 왔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어려운 대내외 경제환경 속에서도 지난 2년 간 산업은행은 초격차산업 및 혁신성장분야 지원, 금융시장 안정과 기업 경영정상화, 국가경제의 지속가능성 제고 등 의미있는 성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강 회장은 그간의 성과로 ▲혁신성장분야 투‧융자 자금 확대 ▲태영건설 워크아웃 추진 ▲지역특화 벤처플랫폼 ‘V:Launch’ 출범 ▲2023년 순이익 2조5000억원 달성 ▲2023년 역대최대 정부배당금 8781억원 지급 등을 꼽았다. 반도체 등에 100조원 금융지원 발표 강 회장은 최근 글로벌 환경이 급격히 변화함에 따라, 정책금융 또한 양적‧질적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했다고 진단했다. 강 회장은 “글로벌 주요국은 탈아날로그‧탈탄소‧탈질병 등 세 가지 분야를 중심으로 신산업정책을 가열차게 시행하고 있다”면서 “미‧중 경제대전의 격화와 신인류 시대로의 전환가속화는 문명사적 격변을 유발할 것이며, 이 레이스에서 승자와 패자는 영원히 격차를 좁힐 수 없는 영원한 승자와 영원한 패자로 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이 같은 격변기에 대응하기 위해 강 회장은 우선 반도체·이차전지·바이오 등 첨단전략산업 지원 강화를 위한 ‘대한민국 리바운드 프로그램’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산업은행은 17조원 규모의 반도체 설비투자 특별 프로그램 신설을 준비중이다. 또한 산업은행은 첨단전략산업에 대해 100조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공급하겠다는 복안이다. 이에 대해 강 회장은 “100조원 자금 공급은 전 산업에 걸쳐 연간 80조원의 생산유발효과와 연간 34조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 14만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연 34조원의 부가가치는 2023년 명목 GDP의 1.5%, 14만명의 고용효과는 2023년 총고용의 0.7%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자본금 한도증액·배당유보 고민 필요강 회장은 100조원 규모의 자금 공급을 위해 산업은행의 자본금 확충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산업은행은 법정자본금 한도가 10년째 30조원으로 묶여있는데, 이 한도를 60조원 수준으로 증액하겠다는 것이다.강 회장은 “현재 자본금은 26조원으로 반도체 산업지원을 위한 증자 예정액과 올해 이미 예정된 증자금액 4000억원을 감안하면 한도는 2조원도 채 남아 있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산은법 개정을 통해 법정자본금 한도를 60조원 수준으로 증액하는 것이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할 문제”라고 했다. 산업은행이 매년 정부에 실시하는 배당을 유보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도 내놨다. 실제로 독일의 정책금융기관인 KfW는 정부에 배당을 하지 않고 순이익 전부를 유보해 정책금융에 재투자하고 있다. 강 회장은 “산은이 KfW처럼 순이익을 내부에 유보하게 된다면 이는 현금 증자와 동일한 효과를 내면서 수익성을 구조적으로 개선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매년 3조원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을 거양하는 기반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7년간 흑자 기조를 이어온 산업은행은 앞으로도 매년 3조원 수준의 순이익을 지속 창출하겠다고도 했다. 강 회장은 “매년 산업은행은 이자‧수수료 등으로 1조5000억원에서 1조8000억원을 번다”면서 “나머지는 기업금융(IB)‧글로벌 부분에서 채워준다면 지속적으로 자산을 쌓아가면서 순이익을 안정적으로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부산행’ 강경입장…“포기할 문제 아냐”약 2년째 결론이 나지 않는 산업은행 본점 부산 이전에 대해선 강경한 입장을 내놨다. 일각에선 지난 22대 총선에서 야당이 압승하면서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이 추진하던 산업은행 본점 부산 이전은 사실상 어려워질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게다가 산업은행 노조측의 ‘본사 이전 반대’ 목소리도 여전하다.강 회장은 “본점 이전은 포기하거나 합의할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국회 설득 부분은 난감하지만, 구체적으로 지역성장, 균형성장 방법론으로 국회를 설득해 나가는 것이 저희가 할 일”이라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부산‧울산‧경남 등 남부권을 경제성장 새로운 축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본점 부산이전을 위한 산은법 개정 전에라도 실질적인 이전효과를 낼 수 있도록 ‘남부권 투자금융본부’를 신설한다. 또한 본부 산하에 ‘호남권 투자금융센터’를 비롯, 지역 스타트업의 창업부터 스케일업까지 지원하는 지역기업 종합지원센터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강 회장은 “오는 7월 4일 인사발령에서는 해당 본부에 대한 인사는 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이사회와 협의를 마친 뒤 조직 개편이 완료되면 올해 하반기 중 인사이동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강 회장은 남아있는 구조조정 과제로는 KDB생명과 HMM을 꼽았다. KDB생명은 수차례 매각이 불발됐고, HMM 또한 최근 한국해양진흥공사(해진공)와의 매각 논의가 결렬됐다. 우선 강 회장은 KDB생명에 대해 “저한테도 ‘아픈손가락’이지만 원매자 없는 게 현실이며 또한 내년 2월 (KDB생명의 지분을 보유한)펀드가 만기 된다”면서 “현재는 KDB생명의 가치를 제고하는 것이 우선이고, 가치제고에 따라 최종적으로 일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HMM에 대해서는 “해진공과 매각이 결렬된 후 현재 논의되는 사안은 없다”면서도 “다음번 매각이 추진된다면 (매각이 결렬되는)그런 일이 반복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HMM은 정상기업의 매각, KDB생명은 구조조정이 필요한 기업의 매각이라서 각 기업별로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2024.06.11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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