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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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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새우깡 비싸진다...농심, 출고가 평균 7.2% 인상

유통

농심이 2년 6개월 만에 신라면과 새우깡 등 주요 제품의 가격 인상에 나선다.6일 농심에 따르면 회사는 오는 17일부터 총 56개 라면 및 스낵 브랜드 중 17개의 출고가를 평균 7.2% 인상한다. 이번 가격 인상은 2022년 9월 이후 2년 6개월만이다.농심 관계자는 “그동안 소비자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원가절감과 경영 효율화를 추진하는 등 인상 압박을 견뎌 왔지만, 원재료비와 환율이 상승함에 따라 가격 조정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경영 여건이 더 악화되기 전에 시급하게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라면 원가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팜유와 전분류, 스프원료 등의 구매비용이 증가했다. 평균 환율과 인건비 등 제반비용 또한 상승했다. 이런 악조건 때문에 농심(별도기준)의 지난해 분기별 영업이익율은 지속적으로 하락, 4분기에는 1.7%를 기록했다.이번에 인상되는 품목은 라면 31개 브랜드중 14개, 스낵 25개 중 3개 브랜드다. 주요 제품의 인상폭은 출고가 기준으로 ▲신라면 5.3% ▲너구리 4.4% ▲안성탕면 5.4% ▲짜파게티 8.3% ▲새우깡 6.7% ▲쫄병스낵 8.5% 등이다. 각 제품의 실제 판매가격은 유통점별로 상이할 수 있다.농심은 이번 인상에 따른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대형마트·편의점·이커머스 등 영업현장에서 주요 라면과 스낵 제품에 대한 할인과 증정행사를 이어갈 계획이다.

2025.03.06 14:44

1분 소요
역대급 폭염에도 ‘추운’ 물가…상추·시금치·미나리 등 채소류 값 다 올랐다

유통

장마철 집중호우에 이어 역대급 무더위 속에서 농산물 가격이 치솟고 있다. 상추 가격이 한 달 새 3.2배로 급등했고 밥상에 단골로 오르는 시금치와 미나리 등 채소류 가격도 약 2배 가량 치솟았다. 여름 휴가철과 추석 연휴를 앞둔 가운데 당분간 밥상물가 상승 곡선은 이어질 것으로 보여 서민들의 물가 부담이 커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28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적상추 4㎏ 평균 도매가격은 7만2220원으로 전달(2만2432원) 대비 222.0% 증가했다. 같은 기간 시금치(4㎏)는 161.1%, 미나리(7.5㎏)는 119.4% 뛰었다. 최근 집중호우로 일부 농산물 수급이 불안해지면서 채소류 가격이 급등한 것으로 보인다. 당장 밥상 물가가 오르면서 서민과 중소상인들의 부담도 커지고 있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외식 물가 상승률은 6.3%로 전체 소비자물가(2.7%)를 크게 웃돌았다. 서민들의 실생활과 밀접한 가공식품 물가의 경우 1년 전보다 7.5%나 오르며 전체 물가 상승률을 두 배 이상 웃돌았다.엎친 데 덮친 격으로 전쟁 중에도 세계 최대 곡물생산국인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을 가능하게 했던 ‘흑해곡물수출협정’까지 종료되면서 곡물수입가도 다시 오를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과 이상 기후 여파로 식료품발 인플레이션이 재발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최근 가파른 상승세를 타고 있는 휘발유 값 역시 부담이다.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7월 넷째 주(23∼27일) 전국 주유소 휘발유 평균 판매 가격은 지난주보다 15.7원 오른 L당 1599.3원을 기록했다. 국내 최고가 지역인 서울의 이번 주 휘발유 평균 가격은 전주보다 22.4원 상승한 1680.1원, 최저가 지역인 울산은 18.4원 상승한 1573.2원이었다미국자동차협회(AAA)에 따르면 26일 미국 내 휘발유 가격이 전날 대비 5센트 오른 갤런당 3.69달러를 기록했다. 하루 상승 폭으로는 지난해 6월 이후 가장 높다. 미 에너지 전문가들은 산유국들의 감산과 정유공장까지 마비시키는 극심한 폭염 등을 유가 상승의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다.밥상 물가가 들썩이자 정부는 가격 안정화에 나섰다. 정부는 이달 말부터 다음 달까지 상추 등 농축산물 10개 품목을 최대 30% 할인하기 위해 약 1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상추, 양파, 시금치, 깻잎, 닭고기, 감자, 대파, 오이, 애호박, 토마토 등이 할인 지원 대상이다.정부는 또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시설채소 농가에는 조기 재정식 및 약제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피해를 받지 않은 지역 농산물에 대해서는 운송비·수수료 등 출하 장려금을 지원해 생산량 증대 및 도매시장 출하 확대를 도모하겠다는 방침이다.국내 식품업체들은 현재 정부의 가격 인상 자제 압박으로 제품 가격 인상분을 최소화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인건비를 비롯해 전기료와 가스료 등 제반비용이 모두 상승해 원가 압박이 지속되는 상황이라고 입을 모은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가격 인상 압박에 눈치를 보고있지만, 최근 치솟는 원자재값 영향으로 업계 역시 힘든 상황은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2023.07.29 11:11

2분 소요
“유괴된 자식을 포기할 수 있는가”…검정 고무신의 남은 이야기 [이코노 인터뷰]

정책이슈

검정 고무신. 먼저 떠오르는 단어가 ‘아픔’이다. ‘검정 고무신’ 뒤엔 만화·애니메이션보다 이제 ‘사태’란 수식어가 붙는다. 기영이와 기철이를 그린 이우영 작가가 지난 3월 세상을 등지면서, 그가 겪었던 ‘저작권 분쟁’이 대외에 알려졌기 때문이다.만화 ‘검정 고무신’은 1992년부터 2006년까지 소년챔프에서 연재되며 인기를 끌었다. 인기작의 상징인 ‘단행본 출판’은 물론 애니메이션도 4기까지 제작돼 KBS에서 방영됐다. 고(故) 이우영 작가가 그림을 그렸고, 이영일 작가(필명 도레미)가 글을 썼다. 이우영 작가가 군 복무 중엔 그의 동생인 이우진 작가가 그림을 그렸다. 이우영 작가는 ‘검정 고무신’으로 1995년 제5회 한국만화문화상 신인상을 받기도 했다.45권의 단행본, 2차 창작물이란 개념조차 국내 잘 알려지지 않았던 시절 제작된 애니메이션. ‘성공한 만화’란 평가가 아깝지 않은 작품이다. 그러나 이우영 작가가 겪은 일들은 성공과 거리가 멀다. 향년 51세, 그의 생 마지막 수년은 분쟁으로 점철됐다. 가난하지만 정이 넘쳤던 1960년대 이야기를 따스하게 담아낸 이우영 작가. 그가 겪은 현실은 만화 속 세상과 달랐다. 냉혹하기만 했다. ‘검정 고무신’을 통해 대중에 전했던 치유는 정작 본인을 비껴갔다.이우영 작가가 생전에 겪은 저작권 분쟁은 몇 가지 지점에서 여론의 분노를 샀다. ▲작품 활동에 전혀 참여하지 않은 사업가(장진혁 형설앤 대표)가 저작권자로 등록된 점 ▲‘검정 고무신’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사업의 종류·조건이 구체적으로 설정되지 않았고, 포괄적 권리가 사업자에게 영구적으로 양도된 점 ▲‘검정 고무신’을 기반으로 한 창작 활동이 제한된 점 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특히 이우영 작가가 별세하기 전까지 그를 괴롭힌 분쟁은 ‘일반적 상식’과 거리가 멀다. ‘검정 고무신’을 그린 작가인데도, 사업자 측으로부터 ‘저작권을 침해했다’는 소송을 당해야만 했다. 유족이 현재 이어가고 있는 법정 공방은 이우영 작가의 권리를 되찾기 위한 과정이 아니다. 되레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았다’는 점을 증명해야 하는 입장에 놓여있다. 세상은 바뀌기 시작했지만…‘검정 고무신’ 사태는 국내 만화계에 경종을 울렸다. 분노한 여론은 변화로 나타났다. 제2의 피해자를 만들지 말자는 취지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만화 분야 표준계약서의 제·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검정 고무신 법률센터’로 불리는 저작권법률지원센터도 지난 4월 서울 용산구에서 문을 열었다. ▲예술인복지재단의 예술인신문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공정상생센터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만화인헬프데스크 ▲저작권보호원 등 장르별로 분산됐던 저작권 법률지원 기능을 총괄한다.이우영 작가의 안타까운 소식은 이렇게 세상을 바꾸고 있다. 그가 겪은 고통의 시간은 사회가 변화하는 계기가 됐다. ‘검정 고무신’이 그랬던 것처럼.사회 변화는 시작됐지만, 정작 유족들이 마주하고 있는 문제들은 여전하다. 만화가 단체들을 중심으로 ‘이우영작가사건대책위원회’(대책위)가 꾸려졌고, 정부 조사도 진행 중이다. 이우영 작가가 겪었던 문제가 금방이라도 해결될 것 같은 신호들이 사회 곳곳에서 나왔다. 그러나 재판은 현재진행형이다. 심지어 분쟁의 핵심인 장 대표는 공식적인 사과는커녕 유감 표명도 없다. 형설앤 측은 되레 유족 측 주장에 잘잘못을 따지는 메시지만 내놓고 있다. 형의 빈자리를 감내하기도 벅찬 동생은 막노동하며 저작권 분쟁을 이어가고 있다. ‘검정 고무신을 되찾아 달라’는 게 형의 뜻이기 때문이다.저작권 분쟁을 겪다 극단적 선택을 한 이우영 작가의 소식이 전해진 지 두 달이 지났다.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의 속도보다 더딘 저작권 분쟁 해결 과정을 ‘이코노미스트’가 다시 들여다보고자 한다. 현실적 문제는 이우영 작가의 동생 이우진 작가를 통해서 들었다. 현실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 방안은 법률 자문 중인 김성주 변호사(법무법인 덕수)에게 물었다. “세상에 나오지 못한 기영이, 형 지치게 해”이우영 작가는 왜 눈을 감았을까. 세상을 등지기보다 차라리 ‘검정 고무신’을 내려놓는 게 어쩌면 더 낫지 않았을까. 형을 가까이에서 지켜본 이우진 작가는 “어떻게 유괴당한 아이를 포기할 수 있겠느냐”고 되물었다. 기영이와 기철이의 권한을 두고 싸움의 말이 오가는 법정 공방보다, 형은 더 이상 기영이와 기철이의 얘기를 들려주지 못하는 상황에 더 아파했다고 했다.이우진 작가는 형도 본인도 ‘저작권 분쟁’으로 축약되는 이 문제에서 손을 떼지 못했던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형도 저도 ‘검정 고무신’에 등장하는 친구들을 통해 하고 싶은 얘기가 아직도 많이 남아있었다. 실제로 준비된 원고도 많다. 그 얘기를 들려줄 수 있는 길이 막혔다는 점이 우리를 가장 힘들게 했다. 다른 캐릭터로 새로운 얘기를 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그건 형에게 아무런 의미가 되지 못했을 거다. 어르고 달래고 사정해도 기영이와 기철이가 다시 세상에 나올 수 있는 길이 보이지 않았다는 점이 형을 지치게 한 것 같다. 내 자식들이 다른 집에 가 구걸이나 하고 있는데, 어떻게 등을 돌렸겠나. 형은 바로 앞에서 그걸 지켜봤다. 참을 수 있었겠는가, 포기됐었겠는가. 형은 그래서 그렇게….”고인의 생전 소망은 ‘준비한 얘기를 세상에 내놓는 것’이었다고 한다. 이우영 작가가 세상을 등진 뒤에도 이 문제는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김 변호사는 이에 대해 “사업자의 태도가 그렇다”고 설명했다. “사람이 죽었다. 그런데 애도 한마디 없다. 입장 차이나 책임 여하를 막론하고 ‘명복을 빈다’는 얘기부터 전해야 하는 게 인간의 도리라 생각한다. 사업자의 현재 태도를 보면 스스로 캐릭터의 공동 저작권 등록 부분을 철회하거나, 사업권 선정 계약의 합의를 기대하기 어렵다. 법원의 올바른 판단을 기다릴 수밖에 없는 이유다.” ‘캐릭터 사업’만 하겠다더니…손발 묶은 ‘독소 조항’얽히고설킨 ‘검정 고무신’ 저작권 분쟁은 어떻게 시작했을까. 문제는 이우영 작가가 ‘검정 고무신’의 연재를 끝낸 뒤에 발생했다. 김 변호사는 2008년 3차 사업권설정계약서 체결을 문제의 시발점으로 봤다. 장 대표가 ‘검정 고무신’ 캐릭터의 저작권자로 등장한 때다.김 변호사는 “장 대표는 이미 완성된 ‘검정 고무신’의 캐릭터를 가지고 사업화하겠다며 작가들에게 접근했다. ‘검정 고무신’에 등장하는 9개 캐릭터를 통해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취지였다”며 “9개 캐릭터의 저작권을 등록한 날인 2008년 6월 26일, 글 작가인 이영일과 그림을 그린 이우영·이우진 그리고 사업자 장 대표가 3차 사업권설정계약을 맺는다. 장 대표는 ‘사업상 필요하다’는 이유로 캐릭터에 대한 저작권 지분을 요구했고, 이게 문제의 시작”이라고 설명했다.‘검정 고무신’ 연재 당시 이우영 그림 작가와 이영일 글 작가의 원고료 분배 비율은 각각 65대 35였다. 이우영 작가가 저작권 지분 65%를 가지고 있던 셈이다. 이 지분율이 3차 사업권설정계약을 통해 조정된다. 이우영 작가는 캐릭터 저작권 등록 과정에서 본인의 군 복무 시절은 물론 연재 과정에서 그림을 도운 이우진 작가의 공로를 반영해야 한다고 계약 주체들을 설득했다. 이우진 작가에게 저작권 지분 10%가 배정된 이유다. 이우영 작가와 이영일 작가는 각각 27%씩 저작권 지분을 나눠 갖는다. 장 대표는 ‘캐릭터 사업’을 명목으로 저작권 지분 36%를 요구했다. ‘검정 고무신’ 연재 당시 한 글자의 글도, 점 하나의 그림도 그리지 않은 장 대표가 저작권자로 등장한 배경이다.2007년 맺은 1·2차 사업권설정계약은 기간이 5년으로 설정돼 있었다. 문제는 3차 사업권설정계약에 기간이 명시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또 계약서엔 ‘검정 고무신 원저작물 및 그에 파생된 모든 이차적사업권을 포함한다’와 ‘검정 고무신의 모든 사업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장 대표에게 위임한다’는 내용이 적혀있다. 모두 독소 조항이다.김 변호사는 “장 대표는 9개 캐릭터를 통해 사업을 진행하고, 창작 활동에는 관여하지 않겠다는 내용으로 작가들을 설득했다. 그러나 정작 계약은 캐릭터가 아니라 만화 저작물 전체는 물론 2차 창작까지 포괄적으로 사업화를 진행할 수 있도록 ‘조항을 비틀어’ 놨다”며 “작가들이 법률가도 아닌데 당시 이 부분을 어떻게 인지할 수 있었겠느냐”라고 말했다.이우진 작가도 “창작 활동에 제한이 있었다는 점을 인지했으면 절대 계약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사업자의 말만 믿었던 게 너무나 후회스럽다”고 했다. 작가의 고유 권한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 활동까지 사업자가 침범하리라곤 생각지 못했다는 설명이다.이우영 작가는 사업자의 말마따나 3차 사업권설정계약 후에도 ‘검정 고무신’ 얘기를 이어간다. ‘창작 활동에는 관여하지 않겠다’는 말을 믿은 셈이다. 사업자는 이우영 작가가 작품 활동을 진행하자 계약서를 들이밀며 ‘저작권을 침해하지 말라’고 압박한다. 계약서만 보면 캐릭터에 대한 저작권이 아닌 ‘검정 고무신’의 모든 저작권을 영구적으로 양도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19년 장 대표는 이영일 작가와 함께 이우영·이우진 작가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한다. ‘공동저작권자인 자신의 허락 없이 수차례 독단적인 작품 활동을 했다’는 점을 문제로 삼았다. 이우영·이우진 작가가 작품 활동으로 벌어들인 수익을 공유하지 않아 손해가 발생했다는 취지다. 이우영 작가의 작품 세계는 그렇게 멈추게 됐다.김 변호사는 “캐릭터를 제외하고 만화 전체에 대한 사업화에 이우영·이우진 작가가 동의한 사실이 없다. 두 작가는 계약을 그렇게 인지하지 않았다”며 “만에 하나 만화 저작권 전체에 대한 양도 계약이 이뤄졌다면, 이에 합당한 비용이 지급돼야 한다. 계약 시점에 작가들이 받은 금전적인 대가는 단 1원도 없다”고 설명했다.정 대표는 자신의 사업장인 형설앤을 통해 캐릭터 사업을 추진했다. 애니메이션 4기와 극장판 애니메이션을 제작했다. 피규어도 만들었고 마트 행사도 벌인다. 2021년엔 의류도 나왔다. 이우진 작가는 “사업자가 저에게는 물론 형한테도 사업 진행의 동의를 구한 적이 없다”며 “사업화 목록에 대해서도 설명받지 못했다”고 했다. 이우영 작가가 생전 소송 중 KBS 측에 사실조회를 신청한 이유다. 형설앤과 장 대표가 사업 진행 내용을 감춰왔기 때문이다. KBS를 통해 확인한 ‘검정 고무신’ 관련 사업 수는 2015년부터 2022년까지 200개 안팎이다. 장 대표가 이우영·이우진 작가에게 수익을 공유한 사업은 이 중에서 ‘애니메이션 4기’로 한정했다는 게 유족 측 주장이다. 애니메이션 4기 수익마저도 ‘제반비용 및 대행수수료 30%를 제외한 순수익을 원저작자 지분율에 따라 공평하게 분배한다’는 계약이 지켜지지 않았단 입장이다. “아이들은 창작에만 전념할 수 있는 세상 되길”이우영 작가는 생전 ‘검정 고무신의 아빠로 돌아가고 싶다’는 말을 자주 했다고 한다. 현재 진행 중인 법정 공방은 어떤 방식으로든 언젠간 결론이 날 터다. 고인이 남긴 원고들이 세상에 나올 수 있을지도 이 분쟁이 끝나야 정해진다.김 변호사는 “‘검정 고무신’은 다시 작가에게로 꼭 돌아가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그는 고인의 뜻을 이루기 위한 실질적 방안을 계속해서 찾겠다고도 했다. 이를 위해선 무엇보다 3차 사업권설정계약의 무효화가 필요하다고 봤다.이 사안은 현재 문화체육관광부가 특별조사팀을 꾸려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만화가협회가 ‘검정 고무신’ 계약 관련 예술인 권리침해 신고를 한데 따른 조치다. 3차 사업권설정계약 등이 예술인권리보장법을 위반했는지를 살피고 있다. 예술인권리보장법은 ▲불공정 계약 조건 강요 ▲수익배분 거부·지연·제한 등 불공정 행위 ▲표현의 자유 침해 ▲성희롱·성폭력 피해 등 예술인들의 권리 보호를 위해 마련됐다.김 변호사는 이우영 작가가 장 대표와 맺은 계약들이 예술인권리보장법에 나와 있는 불공정 행위에 해당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봤다. 또 3차 사업권설정계약 등이 지나치게 불공정해 효력이 없다는 게 그의 판단이다. 김 변호사는 불공정 사안의 근거로 ▲계약에 따른 사업 범위가 지나치게 포괄적이라는 점 ▲사업화 권리 설정 기간이 영구적인 점 ▲계약에 따른 금전적 대가가 없었다는 점 ▲사업자를 통하지 않고는 창작 행위가 불가능하게 만든 점 등을 들었다.‘검정 고무신’ 사태의 핵심 사안으로 꼽히는 3차 사업권설정계약은 단 3장 분량에 불과하다. 17개 항목에 불과한 문장들이 ‘검정 고무신’을 작가로부터 빼앗은 근거가 됐다. 2019년 본인의 손끝에서 탄생한 작품을 두고 사업자가 ‘내 권리를 침해하지 말라’며 손해배상을 청구했을 때, 이우영 작가는 어떤 심정이었을까. 2023년 2월 28일 법원에 제출한 14페이지짜리 진술서는 고인이 세상에 남긴 마지막 메시지가 됐다.“‘검정 고무신’은 1960년대 어렵지만 꿈이 있었던 시절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서, 연재 31년이 지난 2023년에도 남녀노소 모르는 분들이 드물 정도로 인지도 있는 만화입니다. 15년이란 최장수 연재 기록을 세웠던 이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검정 고무신’을 만드는 데 단 한 컷을 그린 적도, 한 줄의 글을 쓰거나 아이디어를 낸 적도 없는 자가 어떻게 저작자라고 당당하게 말하는지 상황 자체가 이해되질 않습니다. ‘검정 고무신’은 30년을 키워온 제 자식과 같습니다. 아버지는 지우개질과 붓으로 칠 작업을 도와주셨습니다. 결혼 후에는 갓난아이를 돌보면서 연재를 해왔습니다. 온 식구의 정성으로 지켜온 ‘검정 고무신’입니다. 많은 분이 ‘검정 고무신’을 보고 마음의 위로를 받았다고 하십니다. 감사한 마음 한편으론 차라리 만화 말고 다른 일을 했었다면 이렇게 법정을 드나들 일이 없었을 텐데 하는 후회가 큽니다. 30년 가까이 만화를 그리며 보낸 세월이 한탄스러울 지경입니다. 우리 아이들은 창작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랑스러웠던 ‘검정 고무신’ 작가 아빠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2023.05.0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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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적자낸 카카오페이, 흑자 위해 '증권·보험' 성장 필요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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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페이가 올 2분기 50억원대 적자를 냈다. 자체 거래액과 매출은 상승곡선을 그렸지만 카카오페이증권, 카카오페이손해보험 등 자회사들의 제반비용이 상승하며 손실을 기록했다. 하반기 차별화된 대출플랫폼을 선보이는 등 자체 서비스를 확장 중인 카카오페이는 앞으로 자회사들의 실적 상승이 수반돼야 안정적인 흑자 기반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결제사업 성장했지만...자회사 비용 늘며 적자 3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지난 2일 실적공시를 통해 올 2분기 연결기준 영업손실이 125억원, 당기순손실은 57억원 수준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300억원대 적자를 냈던 카카오페이는 올 1분기 37억원의 흑자를 기록했지만 2분기에 다시 적자 전환했다. 2분기 영업비용은 146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9%, 전 분기 대비해서는 17.8% 상승했다. 카카오페이는 “신규 사업 투자에 따른 자회사 카카오페이증권·카카오페이손해보험·KP보험서비스(GA) 등의 인건비, 상각비 등 관련 비용이 발생해 손실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2분기 카카오페이증권은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을 정식 출시했고 핵심 온∙오프라인 가맹점 결제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그 결과 광고선전비가 159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69.6% 급증했다. 지급수수료도 647억원으로 늘었다. 결제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 직접비 상승과 MTS 서비스 관련 서버 운영비, 카카오페이손보의 보험 원수사 시스템 구축비용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4% 증가했다. 반면 카카오페이 자체 실적은 상승세다. 카카오페이의 올 2분기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29조1000억원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1341억원을 기록했다. 자회사를 제외한 카카오페이 별도기준 매출은 122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 전 분기 대비 4% 증가했다. 별도기준 영업이익도 8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로 전환했다. ━ “증권 수익 기대”...녹록치 않은 시장환경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는 지난 2일 열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카카오페이증권은 올 하반기 신용거래 카카오톡 연계서비스를 시작하며 외형 성장 단계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험서비스 관련해서는 “지난 6월 본인가를 획득하며 손해보험사로 출범한 카카오손해보험은 본격적인 투자 단계에 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카카오페이는 자체 성장을 바탕으로 하반기 이후 자회사들의 성과가 일정궤도에 오르면 실적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중이다. 카카오페이는 “아직 초기 투자와 육성 단계에 있는 자회사의 신규 비즈니스로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적자”라면서도 “카카오페이증권의 수익이 개선되면서 하반기 이후에는 빠른 수익성 개선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주식시장 침체로 카카오페이증권의 향후 전망이 마냥 밝지만은 않다는 지적이다. 코스피지수는 지난해 3000대에서 이달 2400대까지 급락했고 주식판을 떠나는 투자자가 늘기 시작했다. 결국 지난해부터 올 상반기까지 국내 주요 증권사들의 실적은 급락했다. 카카오페이증권은 2020년 증권업에 진출했고 지난해 말 기준 500만계좌를 돌파하며 급성장을 이뤄냈다. 올 하반기에는 신용거래 카카오톡 연계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이용자를 더 늘린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주식시장 자체가 지난 2년 대비 침체된 상황이라 큰 폭의 성장이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주식 투자자가 적으면 거래수수료 및 신용공여 수입 자체가 늘기 어렵기 때문이다. 카카오페이손보나 KP보험서비스 등 보험 자회사들은 아직 투자 단계라 당장의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향후 전망도 녹록치 않다. 카카오페이손보는 올 하반기 생활밀착형 미니보험류의 상품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 돈이 되는 상품을 팔기보다는 가입자를 늘리며 소비자들에게 카카오보험사의 존재를 알리는 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기존 보험사들도 미니보험 판매로 여전히 유의미한 실적을 내지 못하는 실정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가입기간이 긴 암, 종신, 건강보험 같은 장기 보장성보험을 팔아야 의미 있는 수입보험료를 거둘 수 있다”며 “카카오페이가 ‘혁신 상품’을 내겠다고 공언한 만큼 출범 초기에는 카카오 플랫폼 연계 미니보험 상품 위주로 영업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KP보험서비스는 카카오페이가 지난달 내놓은 ‘내 보험 리포트’ 서비스 내에서 보험중개판매를 통해 올해 수익 상승을 노린다. 다만 그동안의 성과가 미진한 편이고 ’내 보험 리포트’도 서비스 초기 단계라 KP보험서비스 역시 수익을 내기까지는 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KP보험서비스는 지난해 48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한 바 있다. 증권가에서는 자회사 성적이 향후 카카오페이 실적을 좌우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장기적으로는 증권, 보험 자회사가 매출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봤다. 정광명 DB금융투자 연구원은 “높은 이용자 수를 바탕으로 하반기 증권 MTS와 신규 보험서비스 이용 고객 확보가 중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최관순 SK증권 연구원은 “카카오페이증권과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의 매출 기여로 내년 카카오페이 연간 매출액 성장률은 올해 대비 높은 34.1%로 예상한다”며 “현 시점에서는 높은 성장성에 주목할 시기”라고 밝혔다. 김정훈 기자 jhoons@edaily.co.kr

2022.08.03 15:10

3분 소요
카카오페이, 2Q 거래액 29조 돌파…'제반비용 여파' 영업손실 125억

카드

카카오페이가 올 2분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29조1000억원, 2분기 연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1341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자회사를 제외한 카카오페이 별도 기준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직전 분기 대비 4% 증가한 1221억원을 기록했다.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8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로 전환했다. 올 상반기 전체 기준으로는 10%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했다. 2분기 연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23% 증가한 1341억원을 기록했다. 결제 부문은 온∙오프라인의 핵심 가맹점 확보 전략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35.7% 성장했으나, 마케팅비 증가에 따른 매출 차감 영향으로 직전 분기 수준을 기록했다. 카카오페이 측은 "별도 기준 지난해 영업적자 4억원에서 올 상반기에는 영업이익률 10%를 달성하며, 본격적으로 수익화 단계에 돌입했다"며 "거시경제의 어려움에도 2분기 별도 매출은 전년 대비 24% 늘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페이 2분기 전체 거래액은 29조1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 5월에는 월간 전체 거래액 10조원을 돌파해 4년 만에 10배 성장을 달성했다. 2분기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24.9%, 직전 분기 대비 17.8% 커진 1466억원이 집행됐다. 카카오페이증권의 MTS 정식 출시와 핵심 온∙오프라인 가맹점 결제 프로모션이 진행됨에 따라 광고선전비가 직전 분기 대비 69.6% 늘었다. 동시에 지급수수료의 경우 결제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 직접비 상승과 MTS 서비스 관련 서버 운영비, 보험 원수사 시스템 구축비용 등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28.4% 증가했다.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손실은 125억원, EBITDA는 -68억원, 당기순손실은 57억원 수준으로 집계됐다. 자회사인 카카오페이증권, 카카오페이손해보험, KP보험서비스의 신규 서비스 출시 준비를 위한 시스템 구축과 인력 보강으로 인해 제반 비용이 증가하며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다만 카카오페이는 올 하반기, 자회사 사업들이 본 궤도에 오를 예정이라 수익성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카카오페이증권은 신용거래와 카카오톡 주식 거래 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2분기 정식 출범 이후 첫 상품 출시를 앞두고 있다. 아직 초기 투자와 육성 단계에 있는 자회사의 신규 비즈니스로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적자지만, 카카오페이의 성장과 함께 카카오페이증권의 수익이 개선되면서 하반기 이후에는 빠른 수익성 개선이 예상된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하반기 대출 영역에서는 국내 최초 정부 기금 버팀목 전세대출∙일반 전월세대출 동시 비교 서비스와 사잇돌대출 서비스 출시, DSR 계산기 등 다양한 사용자 중심 서비스를 통해 대출 플랫폼으로서 입지를 확고하게 굳힐 것"이라며 "자회사 KP보험서비스에서 출시한 보험 비교 서비스를 통해 보험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오프라인 결제 편의성을 제공해 견조한 성장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페이 내에서 사용자 활동 역시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다. 2분기 말 카카오페이의 누적 가입자 수는 3815만명,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2195만명을 기록했다. 사용자 1명당 연환산 거래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100.3건이다. 김정훈 기자 jhoons@edaily.co.kr

2022.08.02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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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벅, 투썸 이어 커피빈까지”… 8일부터 100원씩 오른다

유통

스타벅스코리아와 투썸플레이스에 이어 커피빈코리아도 가격 인상을 알렸다. 커피숍 브랜드 '커피빈코리아'가 오는 8일부터 티 10종 외 전체 음료 메뉴의 가격을 100원씩 인상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커피빈의 이번 음료 메뉴 가격 인상은 최근 10종 수입 티 메뉴 가격 인상을 제외하고, 2018년 음료 가격 인상 후 4년 만이다. 이번에 가격이 100원씩 인상되는 전체 음료 메뉴의 가짓수는 총 49종으로, ‘에스프레소 메뉴’ ‘브루드 커피’ ‘아이스블렌디드 메뉴’ 등이 인상대상에 포함한다. 커피빈코리아에서는 이번 가격인상의 배경을 “인건비, 임차료, 물류 등의 제반비용, 원두가격 상승”으로 설명하며 “주요 메뉴 가격을 동결한 4년의 기간을 불가피하게 더는 유지할 수 없었음”을 밝혔다. 한편 커피빈은 이번 가격 인상과 관련해, 발행된 기프티콘과 동일한 메뉴 혹은 해당 기프티콘 메뉴가 리뉴얼된 메뉴와 동일한 메뉴를 주문하는 경우에 한해 오는 8일 인상일로부터 90일까지 기프티콘 발생차액 100원을 보전해 준다.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2022.02.03 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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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드위치 너마저”…치킨·햄버거 이어 ‘써브웨이’ 가격도 오른다

유통

치킨과 햄버거에 이어 샌드위치도 가격인상 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주요 외식 메뉴 가격이 잇따라 오르면서 소비자 부담도 커질 전망이다.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가 내년 1월 3일부터 브랜드 주요 제품군인 15cm 샌드위치의 가격을 평균 5.1% 인상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가격 인상에 포함되는 메뉴는 15㎝샌드위치 18종, 30㎝ 샌드위치 18종, 샐러드 18종, 추가선택 4종이다. 써브웨이 측은 이번 가격 인상에 대해 "육류·가금류·달걀 등 국제적인 식품 원재료 가격 상승, 글로벌 물류대란으로 인한 해운운임비 급등, 배달 주문 증가로 인한 수수료 부담 가중, 최저임금 및 환율 상승 등 제반 비용이 크게 증가했다"며 "가격 인상은 최근 악화된 가맹점의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로 고안됐다"라고 설명했다. 추가선택 메뉴는 총 8개인데 이중 에그마요, 더블치즈, 아보카도, 페퍼로니 등 추가선택 메뉴 4종과 웨지포테이토, 수프, 쿠키, 음료 등을 1000~2000원대 가격으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스마일썹’ 메뉴 전체는 이번 가격 인상에서 제외했다. 제품군별 평균 인상률은 15㎝ 샌드위치 5.1%(평균 인상액 283원), 30㎝ 샌드위치 8.3%(817원), 샐러드 3.9%(283원), 추가선택 메뉴 5.3%(125원)이다. 30㎝ 샌드위치 제품군은 가격 인상폭이 가장 크지만, 이번 가격 인상 후에도 15㎝ 샌드위치 2개 가격 대비 평균 8.7% 저렴하다. 써브웨이측은 “원재료가격과물류비, 인건비 등 제반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가맹점 수익성 개선을 위해 불가피하게 가격을 조정하게된 점 양해 부탁드린다”며“언제나 최상의 맛과 품질, 최고의 서비스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2021.12.27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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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CK! REPORT

Check Report

━ KB금융경영연구소 | 1인 가구 순자산 평균 1억2000만원…50% 이상은 “은퇴 자산 불충분” 나홀로 사는 1인 가구는 평균 1억2362만원의 순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채는 평균 1884만원이었다. 이들은 주로 예·적금과 같은 안전자산을 선호했다. 은퇴자금으로는 평균 2억8224만원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1인 가구 10명 가운데 7명은 현재의 생활에 만족하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전 연령대에서 여성 1인 가구의 만족도가 남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KB금융경영연구소가 발표한 ‘2018 한국 1인 가구 보고서’에 따른 결과다. KB금융경영연구소는 지난 5월 서울과 수도권, 광역시에 거주하는 만 25∼59세 1인 가구 2100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했다. 1인 가구 자산 가운데 실거주하는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40% 이상이었으며 저축액은 2588만원 선이었다. 금융사에서 대출을 받은 경우는 50.5%로 절반에 해당했고, 연령이 낮은 20대에서는 신용대출 비중이 72%에 달했다. 1인 가구는 상당 금액을 저축·투자하되 대부분 안정적인 금융상품이나 보험에 묻어두는 경향을 보였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월평균 50만∼150만원을 투자하거나 저축한다고 답했다. 월 200만원 이상 투자·저축한다는 응답도 6.9%로 집계됐다. 주로 이용하는 금융상품 가운데서는 예·적금과 같이 원금 손실이 거의 없는 안전자산 비중이 77.3%로 높았다. 투자형 자산 가운데서는 보험의 비중이 8.8%로 가장 높았다. 1인 가구의 절반가량이 한 달에 보험료로 20만원 이상을 납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주식·선물옵션 투자 비중은 7.7%, 펀드나 신탁 투자 비중은 4.8%에 그쳤다.싱글족은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한 관심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1인 가구 응답자는 은퇴자금으로 평균 2억8224만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은퇴자금 준비율은 23.2%에 머물렀으며 절반 이상인 56.1%가 ‘자신의 미래 대비 자산’이 충분하지 않다고 답했다. 1인 가구 10명 가운데 7명이 현재의 생활에 만족하고 있었다. 1인 가구 중 69.5%는 ‘혼자 사는 삶에 만족하고 있다’고 답했다. 1인 생활의 장점으로는 70% 이상이 ‘자유로운 생활 및 의사결정, 혼자만의 여가시간 활용’을 거론했다. 40대에 가까울수록 ‘자유로운 생활’을, 젊은 세대일수록 ‘여가활용’을 장점으로 생각했다. 특히 전 연령대에서 여성 1인 가구의 만족도가 남성보다 높았다. 20대 여성의 경우 82.7%, 30대와 40대 여성 가운데서는 각각 78.3%, 78.5%가 ‘혼자 사는 삶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50대의 경우에도 이 비율이 72.6%로 크게 낮아지지 않았다. 반면 남성의 경우는 20대일 때는 ‘만족한다’는 응답이 71.2%로 여성 대비 11.5%포인트 낮았고, 30대에는 66.6%로 하락했다. 50대 남성의 ‘만족한다’는 응답 비중은 51.4%로 뚝 떨어졌다.한편 1인 가구는 월지출액의 절반 가량을 식음료비와 월세·관리비에 쓰고 있으며, ‘혼자 식사·쇼핑·운동하는데 익숙한 편’이라고 답했다. 1인 가구는 구매 전에 여러 곳을 충분히 비교하고 쇼핑 전 목록을 작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주로 가격이 저렴한 유통 업체 자체개발(PB) 상품을 선호하는 등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패턴을 보였다. KB금융경영연구소 정인 연구원은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로 시행한 연구조사를 통해 1인 가구의 수요와 특징을 더욱 세밀하게 파악했다”며 “향후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해당 고객들의 금융·생활 요구와 직결되는 맞춤형 상품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 “美 자동차 고관세 부과 때 한국 큰 타격” 미국이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수입 자동차에 고관세를 부과할 경우 한국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발표한 ‘미국 자동차 고관세 부과의 주요국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이 수입 완성차 및 부품에 25% 관세를 매겼을 때 한국의 자동차 수출대수 감소율은 22.7%로 전망됐다. 이어 일본(21.5%)·중국(21.3%)·독일(21.0%) 순이었다. 최종 조립지별(완성차 수입 대상 국가별) 소비자가격 상승률도 한국산이 23.9%로 수입관세 부과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에서 생산돼 미국에서 판매되는 자동차의 경우 소비자가격 대비 제조원가가 주요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다. 지난해 미국을 상대로 한 우리나라의 완성차 및 부품 수출액은 240억 달러(약 26조7000억원)로 대미 총수출의 33.7%, 국내총생산(GDP)의 1.6%에 달했다. 이에 따라 미국의 수입차 고관세 부과는 한국의 자동차 수출, 생산, 일자리 등 산업 전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우리 기업과 정부가 힘을 합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한 자동차 분야 상호 호혜적 성과, 미국 경제에 대한 한국 자동차 기업의 기여 등을 강조해 무역확장법 232조 조치 대상에서 면제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병기 무역협회 동향분석실 수석연구원은 “한국은 미국의 자동차 232조 조치 대상이 아님을 설득해나가는 동시에 시장 다변화, 기술경쟁력 확보, 글로벌 밸류체인 강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현대경제연구원 | 내년 경제성장률 2.6%에 그칠 전망 우리나라의 내년 경제성장률이 2%대 중반 수준에 머물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이 내놓은 ‘2019년 한국 경제 전망’에 따르면 내년 국내총생산(GDP)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2.6%에 그쳤다. 현대경제연구원은 “현재 국내 경기는 지난해 2분기를 고점으로 시작된 전형적인 경기 수축 국면에 위치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세계경제가 소폭 둔화될 가능성이 제기돼 국내 수출 증가세가 둔화되고 내수 경제는 투자 감소의 하방 리스크 등으로 2% 중반 수준의 성장률이 나타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내년 민간소비 증가율도 올해 전망치인 2.7%보다 둔화된 2.5%로 예측됐다. 임금근로자의 실질임금 증가, 근로시간 단축,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 등은 긍정적인 영향을 주겠지만 올 하반기 신규 취업자 수가 급감하는 등 노동시장의 미진한 개선 속도는 악화된 소비심리로 이어져 발목을 잡을 것이란 관측이다. 올해 1.4%인 설비투자도 내년 0.4%로 둔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건설투자의 경우 주택건설을 중심으로 투자 감소세가 본격화되면서 올해 -0.6%에서 내년 -2.7%로 마이너스 증가폭이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수출 역시 올해 7.2%에서 4.8%로 낮아질 것으로 예측했다. 연구원은 내년 글로벌 반도체시장 성장이 둔화되면서 국내 수출을 주도해온 반도체 품목의 수출 성장세도 꺾일 것으로 전망했다. 고용시장의 경우 올해 실업률이 내년에도 그대로 이어지겠지만 신규 취업자수는 워낙 나빴던 올해 대비 기저효과로 소폭 개선돼 내년 신규 취업자수를 연간 12만5000명으로 내다봤다. ━ 보험연구원 | “빚 대신 갚는 신용보험 활성화해야” 가계부채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신용보험 활용 가능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신용보험이란 대출고객이 사망·상해·실업 등 보험사고로 채무변제를 이행할 수 없는 경우 보험사가 대출 잔액 또는 보험가입 때 약정한 금액을 상환해주는 상품을 말한다. 보험연구원이 발표한 ‘신용보험의 활용과 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말 기준 가계부채 규모가 1500조원에 육박하는 등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있으며 향후 대출금리 인상 때 채무상환부담 증가로 가계 신용리스크가 확대될 전망이다. 국내 생명보험회사 가운데는 BNP파리바카디프생명이, 손해보험회사의 경우 BNP파리바카디프손해보험과 KB손해보험만 신용상해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BNP파리바카디프생명의 수입보험료는 4억5200만원이며 같은 기간 KB손해보험의 신용상해보험 수입보험료 역시 13억원 규모로 미미한 수준이다. 반면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소비자신용보험상품(CCI)이 출시돼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이들 국가에서는 신용보험의 운영과정에서 불완전판매, 부적절한 상품판매 관행, 수수료의 적정성 등의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를 시행·추진하고 있다. 안 선임연구위원은 “주요국의 사례를 보면 신용보험시장이 활성화돼 대출자와 대출기관의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수단으로 활용되며 사회안전망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당국이 신용보험 시장 형성을 위한 규제완화 조치와 소비자 보호 장치를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면 순기능 역할을 할 것”고 제언했다. ━ 중소기업연구원 | ‘나홀로 사장님’ 폐업률 더 높아 자영업자 가운데 직원을 두지 않은 경우 폐업 가능성이 더 크다는 조사 결과나 나왔다. 중소기업연구원이 발표한 ‘9월 KOSBI 중소기업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8월 월평균 567만 명이었던 자영업자 수는 올해 565만 명으로 약 2만 명 줄었다. 이 중 고용이 없는 자영업자들은 매달 8만3000명이 줄어들었다. 반면 직원을 고용하는 자영업자는 6만3000명이 증가했다. 일정 규모를 갖춘 자영업자보다 직원을 고용하지 않고 가족 단위로 영세 사업장을 이어오던 자영업자들이 경기 위축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는 의미다. 이 같은 자영업 위축은 내수침체와 함께 서비스업에 집중된 자영업자들의 소득이 악화된 점에서 비롯됐다. 실제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전통시장의 체감경기는 업황 부진(매출·영업이익 악화) 등을 반영해 2분기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했다. 유가 상승으로 인한 원재료 가격 상승, 카드수수료 등 제반비용에 대한 부담 등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연구원은 “경제 발전 과정에서 근로자는 증가하고 자영업자는 감소하는 특성에 따라 향후에도 감소세는 불가피할 것으로 평가된다”라며 “자영업의 감소는 2000년대 초반부터 이어진 장기적 추세임을 감안해 긴 호흡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중소기업들의 수출 및 투자에서는 소폭 상승세를 보였다. 중소기업 8월 수출은 지난해 동월과 비교해 6.8% 올라 증가세를 보였다.

2018.10.06 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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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 부지 얻은 현대차 - BMW·폴크스바겐 위상 꿈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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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월 18일 오전 10시 30분, 한국전력은 “서울 삼성동 한전 부지에 대한 입찰 가격과 입찰 보증금 납입 여부 등을 확인한 결과, 입찰가 10조5500억 원을 써낸 현대차 컨소시엄(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이 부지 감정가 3조3346억 원의 3배가 넘는 금액을 써내 강력한 경쟁자 삼성전자를 제친 것이다. 현대차는 성명을 통해 “한전 부지에 글로벌비즈니스센터를 건립하겠다. 글로벌 컨트롤타워로서 그룹 미래의 상징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전 부지에 30여 계열사를 수용할 수 있는 신사옥과 호텔 등 컨벤션센터, 자동차전시관 등 한국판 자동차 테마파크를 조성한다는 구상이다.이튿날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평소처럼 새벽 일찍 서울 양재동 본사로 출근했다. 오전 6시엔 밝은 표정으로 임원회의도 했다. 그는 회의에서 한국전력 부지 인수의 의미를 다시 강조했다고 한다. 현대차 측에 따르면 정 회장은 “글로벌비즈니스센터 건립은 100년을 내다보고 하는 일이 다.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승자의 저주’ VS ‘미래가치 창출’인수 대금이 알려지자 시장에서는 ‘과도한 베팅’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이 한전 부지 개발에 투입해야 할 전체 비용은 부지 매입가 10조5500억 원, 서울 시에 제공해야 할 공공 기여 부분, 공사비 등을 합쳐 총 15 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애초 재계와 부동산 시장은 4조∼5조 원 정도로 낙찰가를 예상했다. 삼성전자 도 약 4조5000억 원을 썼다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금호아시아나그룹, 웅진그룹 등의 예에 비춰 ‘승자의 저주’라는 말 이 나오는 이유다.인수합병(M&A), 연구개발(R&D) 등의 기회비용을 잃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고 태봉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현금을 보유하고 있었다면 핵심 부품사의 M&A, R&D, 생산 확대 등에 투자할 수 있는데 이번 투자결정은 수익창출 목적으로 판단하기 어려운 데다 그 규모가 경영에 영향을 미칠 정도”라고 꼬집었다. 류연화 아이엠 투자증권 연구원은 “신차 상품성 개선, 환율 문제, 중국 신공장 추진 등 그룹 역량을 집중해야 할 현안이 쌓여 있는 상황에서 이번 과도한 투자로 물적·인적 역량이 분산되면서 펀더멘털(기초체력)이 훼손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그러나 현대차그룹은 ‘부지 개발에 따라 창출될 미래 가치’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그룹의 자금력도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그룹 통합사옥이 없다 보니 각 계열사들이 부담하고 있는 임차료만 연간 2400억 원을 넘는다”며 “이는 8조 원을 보증금으로 맡겨놓고 있는 것과 비슷한 부담”이라고 말했다. 현재 현대차그룹의 서울 양재 동 본사는 규모가 작아 30여 개 계열사, 임직원 1만 8000여 명 중 5개 계열사, 5000명 정도만 수용하고 있다. 현대모비 스 등 다른 계열사들은 곳곳에 흩어져 있다. 이 때문에 새로운 본사 부지를 늘 모색해왔던 현대차는 2006년 뚝섬의 삼표레미콘 부지에 110층짜리 신사옥을 짓겠다는 계획을 세웠으나 여러 이유로 무산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한전 부지 확보에 실패했을 때 새로운 부지를 찾기 위해 치러야 할 기회비용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었다”고 말했다.지난 10 년간 강남 지역 부동산 가격 상승률이 연평균 9∼10%에 달했던 것을 감안하면 통합사옥이 완공되는 2020년 즈음에는 사옥 땅값이 15조 원에 달한다는 것도 투자 금액 산정의 근거다. 현대차 관계자는 “부지 매입비용을 제외한 건립비 및 제반비용은 30여 개 입주 예정 계열사가 8 년간 순차적으로 분산 투자할 예정”이라며 “수직계열화 된 계열사들이 꾸준히 수익을 내고 있어 단계적으로 발생 하는 향후 개발 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다”고 말했다. ‘승자의 저주’ 우려가 과도하다는 지적도 있다. 세계적 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컨소시엄을 형성한 3개사는 부지 매입 이후에도 무차입에 가까운 상태를 유지할 것”이라며 “추가 투자가 있다 해도 개발기간이 길어 재무 위험은 크지 않다”고 진단했다. 무디스도 신용 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했다. 한국신용평가도 “인 수자금 지출에 따른 재무적 부담은 자체적으로 감내할 수 있는 수준으로 판단된다”고 평가했다. 인수·개발 통해 정의 선부회장 입지 강화 이번 인수전에는 정몽구 회장의 ‘뚝심 경영’이 크게 작용했 다는 평가다. 19일 아침 임원회의에서 정 회장은 파격 입찰 가를 정한 배경에 대해 ‘민간 기업이나 외국인에게 돌아갈 돈이 아니라 나랏돈으로 쓰일 것이어서 결정에 대한 부담 이 상대적으로 적었다’는 취지를 설명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는 인수전 과정에서 “상대를 생각하지 말고 사업 미래 가치만 보고 결정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그의 뚝심 경영은 1988년 기아차 인수, 2000년 미국 앨라배마공장 건설, 2006년 민간제철소 현대제철 건립, 2010년 현대건설 인수 등에서 성과를 보였다.현대차그룹은 한전 부지에 ‘한국판 아우토슈타트’ ‘한국 판 BMW 벨트’를 만들겠다는 포부다. 2000년 7월 독일 볼프스부르크 시에 오픈한 폴크스바겐의 ‘아우토슈타트’에 는 폴크스바겐 본사는 물론 박물관·공원·전시관·체험 장·호텔 등이 있어 매년 20만 명의 외국인을 포함해 250 만 명이 찾는다. 자동차 변천사를 볼 수 있는 ‘시간의 집’에는 연간 3만여 명의 학생이 견학한다. 독일 뮌헨 시의 ‘BMW 벨트’는 BMW 브랜드의 모든 것을 느끼고 경험할 수 있는 복합공간이다. 이곳은 설계 당시부터 미래를 상징하는 건축물로 화제가 됐다. 소용돌이치는 물살 형태의 더블 콘(Double Corn)과 유리로 뒤덮인 건물은 뮌헨의 랜드마크다. 벨트에는 차량딜리버리센터·콘서트홀·쇼핑 몰·디자인 스튜디오·자동차전시관이 마련됐다. 2007년 문을 연후 매년 200만 명이 방문한다.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전 세계 5000명이 참여하는 ‘현대자동차 세계 딜러 대회’가 매년 열리는데 국내에 마땅한 장소가 없어 미국 라스베이거스나 모나코 등 해외 휴양지에서 진행한다”며 “이들을 비롯해 자동차 산업 관련 외국인, 대규모 관광객을 유치하면 상당한 경제적 효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2020년 기준 연간 10만 명 방문, 1조 3000억 원의 경제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한전 부지를 포함한 서울 동남권을 국제교류복합지구로 조성할 계획이다.이번 현대차그룹의 한전 부지 인수와 향후 개발 과정에서 정의 선 현대차 부회장의 입지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정 회장의 강한 의지가 피력된 만큼 장남인 정 부 회장은 한전 부지 인수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재계에서는 “고 정주영 명예회장의 계동 시대에 이어 정몽구 회장의 양재동 시대를 지나 정의선 부회장의 삼성동 시대로 본격 접어들었다”고 분석한다. 현대차그룹의 삼성동 사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2020년은 정 부회장으로 의 경영승계가 마무리될 시점으로 보인다.글로벌비즈니스센터의 공사는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 등이 맡고 호텔 운영은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 사옥 관리는 현대엔지니어링 자산관리부문이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양재동 사옥은 남양연구소 지원 업무 등을 맡고 금융계열사는 여의도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 신용평가는 “향후 부지 개발과 운영 과정에서 건설, 호텔 사업 등을 영위하는 계열사들은 큰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근 삼성동 일대에 5성급 특급호텔 건설 붐이 일고 있어 정 회장 셋째 딸 정윤이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 전무의 행보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기운·돈 모이는 ‘산진수회(山盡水廻)’의 터“삼성동은 관악산의 거대한 용트림이 물을 만난 곳이자 한강과 탄천이 만나 지대를 감싸 안은 ‘산진수회(山盡水 廻)’의 터다. 재물 운이 따르는 지역이다.” 전항수 한국풍수지리연구원장 “한국전력 부지는 풍수적으로 명당 중의 명당, 즉 길지다. 남향으로 건물을 짓고 동향으로 정문을 내면 승승장구할 수 있다. 최고경영자가 사무실을 옮기면 더욱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박민찬 도선풍수지리연구원장 풍수전문가들은 한결같이 서울 강남구 삼성동 땅을 ‘명당’으로 꼽는다. 재물을 뜻하는 물(江)이 감싸고 도는 길지라는 것이다. 부동산업계 전문가들은 삼성동이 뜨는 이유를 자산가치 변동에 따른 투자 위험도가 낮고 사생활 보호, 풍수지리학상 명당, 쾌적한 주거환경 등에서 찾는다.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평소 풍수지리에 관심이 많 은 것으로 알려졌다. 2000년 정 회장이 직접 고른 서울 양재동 현대차 사옥도 구룡산의 정기와 여의천 물이 만나 재물이 쌓이는 완벽한 풍수를 자랑한다. 풍수전문가들은 삼성동 한전 부지가 좋은 풍수라는 걸 정 회장이 몰랐을 리 없다고 말한다.삼성동에 둥지를 튼 기업 오너들이 많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과 허진수 GS칼텍스 부회장, 강정석 동아쏘시오 홀딩스 대표, 허기호 한일시멘트 부회장, 박세준 한국암웨이 대표, 조현정 비트컴퓨터 회장, 이금기 일동제약 회장, 이동건 리홈쿠첸 회장 등이 단독주택을 갖고 있 다. 최근엔 국내 IT 기업 오너들이 잇달아 삼성동에 단독 주택을 신축했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지하 2층, 지상 2층 규모의 새 집을 지었다. 이준호 NHN엔터테인먼트 회장도 지하 2층, 지상 2층 규모 단독주택을 신축 중이다.한국전력 본사 부지가 본격적으로 개발되면 인근 부동산 가격은 크게 오를 것으로 보인다. 삼성동에 자리한 현대산업개발의 사옥 아이파크타워, 대웅제약 사옥, 오로라 사옥 등이 혜택을 볼 것으로 보인다. 성도이엔지, 케이씨텍, 풍국주정, 대신증권도 삼성동 일대에 토지와 건물을 보유하고 있다.

2014.10.01 02:48

6분 소요
뉴타운發 줄소송 우려 - 뉴타운 취소되면 사‘ 업 추진비용’ 시한폭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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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30일, 박원순 서울시장은 눈물을 글썽였다. 뉴타운 대책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장에서다. “할 수만 있다면 모든 것을 원점으로 되돌리고 싶습니다.” 이후 서울시 공무원들은 전임 시장이 밀어붙였던 뉴타운 정책을 ‘되돌리기’ 위한 출구전략 마련에 고심했다. 여러 대책이 나왔다. 핵심은 뉴타운을 전면 재검토하고, 실태조사를 벌여 주민 반대가 많은 곳은 뉴타운 지정을 취소하겠다는 것이었다.하지만 복병이 도사리고 있었다. ‘매몰(해산) 비용’이다. 건설사들이 뉴타운으로 지정된 구역의 재개발 추진위원회나 조합에 빌려준 돈이 뉴타운 출구전략의 최대 걸림돌이 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매몰비용은 뉴타운 각 구역에서 사업 추진에 이미 쓰여 다시 회수할 수 없는 돈을 말한다. 이 돈은 대부분 시공사 선정을 바라거나 선정된 건설사에서 나온 돈이다.뉴타운 취소가 늘면서, 건설사는 이 돈을 조합에 갚으라고 하고, 조합은 못 갚겠다고, 지방자치단체는 중앙정부에 내 달라고 하고, 중앙정부는 안 된다는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매몰비용을 둘러싼 줄‘ 소송’이 불가피해 보인다.“갚을 돈 생각하면 눈 앞이 캄캄”“뉴타운 된다고 한 지 7년 넘었는데 아직 사업시행 인가도 안 났어요. 어차피 아파트값도 떨어지고 있으니 지금은 (뉴타운을) 안 했으면 좋겠어요. 그런데 뉴타운이 취소되면 조합에서 쓴 돈을 시공사에다 갚아야 한다는데, 조합원당 몇 천만원은 될 것이라고 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어요.”2005년 서울시 3차 뉴타운으로 지정된 상계 3동에 30년 동안 살았다는 한 주민의 말이다. 이곳은 애초 2016년까지 상계 3·4동 일대 64만㎡ 규모로 1만여 가구의 뉴타운이 조성될 계획이었다. 현재 1·3구역은 추진위원회 승인 단계, 2·4·5·6구역은 조합이 설립됐다. 상계 뉴타운 일부 구역은 뉴타운 지정을 해제하기 위해 지난 8월 서울시에 실태조사를 신청해 놓은 상태다. 3구역의 경우 주민 1600여 가구 중 68%가 조합설립에 동의했지만, 75%라는 최소 기준을 채우지 못해 사업추진이 답보상태다. 하지만 재개발 추진위를 해산하기도 쉽지 않다.3구역 추진위 관계자는 “그동안 추진위를 운영하는데 13억원 정도를 썼다”며 “뉴타운이 해제된 곳에서 시공사로 선정됐던 건설사들이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일이 늘고 있어 눈앞이 깜깜하다”고 말했다. 괜한 걱정이 아니다. 10월 10일 경기도 부천시 춘의1-1구역 시공사인 대우건설·GS건설 컨소시엄은 이 구역 조합과 조합원을 상대로 손해배상금 325억원을 요구하는 내용증명을 보냈다.춘의1-1구역은 2009년 조합설립인가를 받았지만 올 8월 토지 등 소유자 702명 중 353명(50.28%)의 동의를 받아 인가가 취소됐다. 대우·GS건설 컨소시엄은 내용증명에서 “조합 설립인가 취소는 공사도급 가계약을 일방적으로 해지한 것과 다름없는 만큼 손해배상금 325억원을 지급하라”고 밝혔다. 325억원은 양사가 조합에 빌려준 원금 50억원과 이자 5억원, 손해배상금 270억원을 포함한 액수다. 조합원 1인당 4600만원에 해당한다. GS건설 관계자는 “계약이 일방 파기됐을 때 계약금액의 10%를 손해배상금으로 청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구역공사 도급액은 2700억원이었다. 앞서 뉴타운이 해제된 수원 세류동 113-5구역 시공사였던 삼성물산은 조합과 조합원에게 대여원금 40억9800만원, 이자 5억2100만원, 제반비용 8억200만원 등을 합한 54억원을 청구한 바 있다.서울·경기를 비롯해 전국에 뉴타운 사업이 진행 중인 곳은 482곳. 이 중 착공된 곳은 13곳에 불과하다. 정비구역 지정~조합설립 단계인 곳은 437곳이다. 전국 뉴타운 사업 지구의 91%가 잠재적으로 ‘뉴타운 매몰(해산)비용 리스크’에 처해 있는 셈이다. 수도권 뉴타운이 특히 심각하다. 뉴타운이 취소되는 지역이 늘고 있어서다.경기도는 10월 9일 의정부 금의지구가 뉴타운에서 해제되면서 애초 12개시 23개 지구에서 7개시 13개 지구로 축소됐다. 서울시도 심상치가 않다. 서울시에 따르면 그동안 사업주체가 없는 정비(예정)구역 18곳이 해제됐고, 10개 구역이 추가로 해제될 예정이다. 추진위나 조합 등 사업주체가 있는 구역은 5곳(추진위 3, 조합 2) 해산됐고, 4곳이 해산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뉴타운 취소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서울시는 그동안 추진주체가 없는 266개 정비예정구역 중 163곳을 선정하고 주민 민원 등이 발생한 28곳에 대해 실태조사를 벌여왔다. 서울시 관계자는 “내년 2월 중에는 모든 구역 조사를 완료할 계획”이라며 “이르면 올 12월부터 주민 결정에 따라 뉴타운·재개발 추진 여부를 스스로 결정하는 구역이 나오기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서울시가 7월 공포한 조례에 따르면, 추진주체가 없는 구역은 토지 소유자의 30% 이상이 요청하면 정비구역 해제를 하게 된다. 추진주체가 있는 곳은 토지소유자 또는 사업주체 구성에 찬성한 자의 과반수가 동의하면 사업주체가 해산되고, 구청장은 후속으로 해당 정비구역의 해체 절차를 이행해야 한다.건설사-조합 불법·음성 ‘가계약’이 문제이 경우 매몰비용은 눈덩이처럼 불어날 가능성이 있다. 서울시는 조합설립 인가 전 단계에 있는 뉴타운 추진위원회 260곳의 매몰 비용 중 70%를 보조하기로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260곳 중 10~30% 정도가 해산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조사 결과 6월 말 기준으로 260개 구역 추진위에서 사용한 비용은 997억원”이라고 밝혔다. 1곳당 평균 3억8200만원 정도다.서울시 예상대로라면 추진위 매몰비용으로만 최대 300억원 정도가 필요하다. 사정은 경기도도 마찬가지다. 경기도가 도내 뉴타운 143개구역 가운데 조합이 설립된 32곳과 추진위가 구성된 44개 구역의 매몰비용을 조사한 결과 조합은 23억원, 추진위는 5억5000만원 정도를 사용했다고 한다.하지만 관련 업계에서는 매몰비용 추정이 한참 잘못됐다는 얘기가 나온다. 한 부동산 투자자문업체 대표는 “대부분 뉴타운 사업지에서 조합 설립 전 단계인 추진위에서 시공사와 가계약을 맺는 게 관행”이라며 “이 과정에서 건설사는 엄청난 돈을 뿌린다”고 말했다. 법적으로 뉴타운 추진 과정에서 시공사 선정은 조합설립 인가 후에 이뤄져야 한다. 조합원 75% 이상의 동의를 받은 조합이 시공사를 선정할 수 있는 것이다.이 경우 뉴타운이 취소돼도 건설사는 손해배상 청구 등의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조합설립 인가 전에 건설사가 빌려준 돈은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추진위와 가계약을 마친 건설사는 총 사업비의 약 5% 정도를 추진위 사업 초기비용으로 쓴다고 한다.여기에는 조합원에게 선물하거나 접대를 하는 영업비도 포함돼 있다. 업계에서는 이 비용의 상한선을 대략 80억원 정도로 본다. 모 건설회사 주택영업팀 관계자는 “80억원 정도면 추진위 사업비용은 물론 조합원 상대 영업까지 끝낼 수 있다”고 말했다. 건설업계는 가계약을 맺은 곳을 사실상 수주한 사업장으로 여긴다.황금 거위에서 미운 오리로하지만 뉴타운이 취소가 늘면서 문제가 복잡해졌다. 이 경우 건설사는 추진위를 상대로 대여금 반환을 요구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녹록치 않다. 제대로 된 차용증 없이 돈을 빌려주는 경우가 허다하고, 일부는 추진위 측에 담보를 걸기도 하지만 이마저 형식적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조합원을 상대로 변제를 요구하기도 어렵다. 조합 해산 후 조합원이 어디까지 변제책임을 져야 하는지 명확하게 규정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두산·GS건설이 춘의1-1구역 조합원들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를 요구한 것에 대해 부천시가 “조합원을 상대로 소송을 낸 근거를 대라”고 반발한 이유다.그렇다고 지구지정 해제를 내린 지자체를 상대로 소송을 걸기도 어렵다. 조합 설립 전 가계약은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해 패소할 확률이 클 뿐 아니라, 지자체에 ‘미운털’이 박혀 지자체 공공 공사 입찰에서 불이익을 당할 것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이재국 서일대 건축과 교수는 “조합설립 단계에 이르지 못한 사업지에서 활동 중인 건설사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일단 추진위 단계의 매몰비용은 해법이 보인다. 지난해 말 개정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서는 추진위원회 해산 때 법정비용 내에서 지자체가 부담해줄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조합 해산에 따른 비용 보조는 빠졌다. 액수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조합 한 구역당 매몰비용은 최대 180억원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박원순 시장은 “매몰비용의 경우 조합은 국고를 요청 중이고 추진위 단계에서 해산되는 경우에만 서울시 예산이 들어간다”고 밝혔다. 정부는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뉴타운 공약 남발로 화를 자초한 국회도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지만 뾰족한 해법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서용교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 6월 조합이 사용한 비용도 지자체에서 보조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다. 서의원은 “조합설립 인가 전이나 조합총회를 거치기 이전에 시공사가 사업추진에 필요한 비용을 추진위원회나 조합에 음성적으로 제공하는 것은 불법행위이므로 이에 대한 조합의 변제책임은 없다”며 “그럼에도 조합해산 시 발생하는 변체 책임 여부로 인해 다수의 재개발 사업이 답보·보류 상태에 머물러 있다”고 지적했다.김경협 민주통합당 의원 역시 8월 말 추진위 뿐만 아니라 조합설립인가 취소 때도 사용 비용 일부를 보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법안을

2012.11.06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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