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실손 정책협의체 발족, 지속가능 위해 다양한 노력 기울일 예정
1~3세대, 4세대 실손 전환 실적으로 보험사 경영실태평가 나선다

금융위원회는 19일 기획재정부, 금융감독원, 보험연구원, 보험협회 등과 함께 '지속가능한 실손보험을 위한 정책협의체 발족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실손보험은 손해율이 130%를 넘어서며 적자가 심화되고 있지만 병원 등 의료기관의 과잉진료, 가입자들의 의료쇼핑 등 도덕적 해이가 여전해 개선의 기미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금융당국은 정책협의체를 통해 앞으로 실손보험의 역할을 정립하고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정책협의체는 이달 말까지 구체적인 실손보험 손해율 개선 방안을 발굴할 예정이다.
이날 정부와 유관기관은 실손보험의 현안 과제와 4세대 실손으로의 전환 추진계획 등을 논의했다.
특히 당국은 보험사들의 4세대 실손 전환 실적을 경영평가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이미 보험사들은 영업 일선 설계사들에게 4세대 전환 유치 시 다양한 포상을 제공하는 등 가입자 유치를 독려하고 있다.
보험업계는 오는 6월 30일까지 4세대 실손으로 계약 전환하는 가입자(동일 회사 내 전환에 한함)에 대해 1년간 보험료 50%를 할인해주는 혜택을 제공한다. 1~3세대 가입자를 최대한 4세대로 전환시켜 실손보험 손해율을 낮추겠다는 계획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이달 말부터 보험업계, 유관기관과의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구체적인 제도개선 과제를 발굴·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정훈 기자 kim.junghoon2@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로 위의 크리에이터, ‘배달배’가 만든 K-배달 서사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09/25/isp20250925000152.400.0.jpg)
![비혼시대 역행하는 ‘종지부부’... 귀여운 움이, 유쾌한 입담은 ‘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0/02/isp20251002000123.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디앤디파마텍 “美간학회서 MASH약 DD01 임상2상 구두발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김경문 “1차전 패배, LG 짜임새 좋았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500조원 ‘빅딜’ 달린 한미 동맹…‘마지막 협상’ 성공한다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비수기 무색…BBB급 중앙일보 등 회사채 시장 분주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1등 K-바이오]스킨부스터 열풍의 주역 파마리서치③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