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식품은 안성기가 세상을 떠난 지난 5일 “안성기님께서 별세하셨다는 소식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함께해 주셨던 시간에 감사드리며 고인의 뜻을 오랫동안 기억하겠다”고 했다.
안성기는 1983년 동서식품 모델이 된 이후 2021년까지 38년간 모델로 활동했다. 이는 국내 광고 역사상 단일 브랜드 최장수 기록이다.
그는 부드럽고 따뜻한 이미지로 맥스웰 캔커피, 맥심, 프리마 등 동서식품 전 브랜드를 홍보했다. 당시 탄생한 “아내는 여자보다 아름답다”, “커피, 이제는 향입니다”, “가슴이 따뜻한 사람과 마시고 싶습니다”와 같은 광고 카피가 대중에게 각인되기도 했다.
안성기는 동서식품에서 첫 광고 모델 제의를 받고 오래 고민했지만 모델이 된 이후에는 책임감을 갖고 활동했다. 커피 마시는 장면을 촬영하기 위해 펄펄 끓는 커피를 한 주전자 정도 마셨다가 입안이 다 헐었다고도 한다.
동서식품 맥심이 시장점유율을 늘리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동서식품 사사(社史)엔 1989년 네슬레의 브랜드 ‘테이스터스 초이스’가 프리미엄 이미지로 한국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늘려갈 때 안성기가 ‘맥심이 커피 향이 좋다’는 캠페인에 나섰고 1990년대 후반 들어 점유율 70%대를 회복할 수 있었다는 내용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결실이 바탕이 돼 지난 1995년, 2018년엔 한국광고주협회(KAA)로부터 ‘광고주가 뽑은 좋은 모델상’을 받기도 했다.
혈액암으로 투병생활을 한 안성기는 지난달 30일 오후 자택에서 음식물이 목에 걸려 심정지 상태로 이송됐으나 끝내 의식을 회복하지 못했다. 이후 6일 만인 지난 5일 오전 서울 용산구 순천향대병원 중환자실에서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향년 74세로 세상을 떠났다.
빈소는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장례는 신영균예술문화재단과 한국영화배우협회가 주관하는 영화인장으로 5일간 치른다. 충무로 서울영화센터에는 8일 오후 6시까지 일반인 조문 공간을 운영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앨리스·이그리스 등…K-휴머노이드 로봇 ‘CES 2026’ 데뷔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나도 피해자”…’불륜 의혹’ 숙행, 상간녀 소송 15일 선고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재명 대통령 귀국...중국 순방 일정 마무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임기만료 최윤범 회장…고려아연 이사회 어떻게 바뀔까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고종성 제노스코 대표 “폐섬유증 신약 잠재 가치 2조 이상, 1상 후 기술이전 추진”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