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동 시대 연 삼양…오리온 연내 강남으로
‘폭풍 성장’ 다이소 강남역 빌딩 매입 검토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유통 업계에 사옥 이전 바람이 불고 있다. 최근 주요 기업들이 서울 핵심 업무지구 내 빌딩 매입을 검토하거나 요충지로의 사옥 이전을 단행하고 있다. ‘서울 노른자 땅’ 위에 본사가 자리함에 따라 기업들의 존재감은 이전보다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균일가 생활용품점 다이소를 운영하는 아성다이소는 서울 강남역 인근에 있는 지하 4층, 지상 20층 규모의 업무용 빌딩 매입을 검토 중이다. 다이소 본사는 현재 서울 도곡동 부근에 자리 잡고 있다.
다이소가 사옥 이전을 저울질하는 것은 급격한 외형 성장 때문으로 보인다. 회사는 CJ올리브영·무신사와 함께 국내 대표 유통 채널로 자리를 잡았다. 다이소 실적은 2014년 사상 첫 연 매출 1조원 돌파 후 꾸준히 오름세다. 지난해에는 연 매출 4조원을 넘어섰을 것으로 추정된다.
삼양식품은 최근 사옥 이전을 완료하며 ‘명동 시대’의 개막을 알렸다. 회사 임직원들은 지난 26일부터 서울 명동(충무로 2가)에 있는 신사옥으로 출근하기 시작했다. 이번 사옥 이전은 1997년 성북구 하월곡동 사옥 준공 이후 약 28년 만이다.
급격한 글로벌 성장세에 걸맞은 업무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사옥 이전이 추진됐다는 게 삼양식품 측 설명이다. 회사에 따르면 불닭볶음면 등의 흥행에 힘입어 임직원 수가 10년 새 약 2배 늘었다. 삼양식품은 불닭 브랜드가 글로벌 전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급성장 중이다. 지난해 회사의 연매출은 전년 대비 36.1% 증가한 2조3518억원을 기록했다. 삼양식품이 연매출 2조원을 넘어선 것은 창사 이래 처음이다.
삼양식품과 함께 K-푸드 열풍을 선도하고 있는 오리온도 사옥 이전을 추진 중이다. 1956년 풍국제과를 인수하며 사용하기 시작했던 용산 사옥을 벗어나 ‘강남 시대’를 준비한다. 회사는 2021년 사옥 이전 계획을 발표하고 서울 도곡동 신사옥 공사에 한창이다. 현재 공사는 막바지 단계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리온의 계획대로 오는 4월 도곡 신사옥 공사가 마무리되면 5월부터는 입주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양식품, 오리온과 달리 부득이한 사유로 사옥을 이전하는 사례도 있다. 아모레퍼시픽과 함께 뷰티 업계 큰형님으로 불리는 LG생활건강은 이르면 오는 3월 LG서울역빌딩에 입주한다. 회사가 15년간 사옥으로 쓰던 LG광화문빌딩을 떠나는 것은 새로운 건물주가 나타났기 때문이다. LX홀딩스는 지난해 10월 LG광화문빌딩을 5120억원에 매입했다.
업계 관계자는 “본사의 위치는 단순한 물리적 주소를 넘어서 대외적으로 기업의 정체성을 드러내기도 한다”며 “여의도는 증권 및 은행, 강남은 글로벌 정보통신(IT)과 스타트업, 판교는 게임과 바이오 등 연상되는 이미지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또한 본사의 위치는 고객에게 브랜드의 레벨을, 구성원들에게는 출퇴근 편의성에 따른 워라밸과 애사심을, 투자자에게는 회사의 자금력을 보여줄 수 있는 직관적인 지표가 되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단독] ‘드림콘서트 2026 in 홍콩’ 개최 일주일 전 무기한 연기…배경은 (종합)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단독] ‘드림콘서트 2026 in 홍콩’ 개최 일주일 전 무기한 연기…배경은 (종합)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매파인가 비둘기인가…‘워시’를 둘러싼 엇갈린 시선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뜨거운 '피지컬 AI'…VC, 로봇 브레인에 꽂혔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유럽 의사들 먼저 알아봤다...넥스트바이오메디컬, ‘인공관절 수술 후 통증’에도 효과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