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3잔 무료 쿠폰에 ‘3만원’ 카드 제공…추가 보상책은? - 이코노미스트

Home > 산업 > 유통

print

스타벅스, 3잔 무료 쿠폰에 ‘3만원’ 카드 제공…추가 보상책은?

스타벅스코리아, 논란 향한 '고객 사과문' 발표
서머 캐리백, 폼알데하이드 검출 시험 결과 공개
추가 보상안 마련...3만원 카드 또는 새 상품 제공

 
 
유해 화학물질이 검출돼, 논란을 일으킨 스타벅스코리아 '서머 캐리백'. [사진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유해 화학물질이 검출돼, 논란을 일으킨 스타벅스코리아 '서머 캐리백'. [사진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스타벅스코리아가 최근 불거진 ‘서머 캐리백’ 폼알데하이드가 검출 논란에 공식 사과문을 공개했다. 28일 스타벅스코리아 측은 ‘고객 사과문’을 통해 “이번 이슈로 인해 스타벅스를 사랑해 주신 수많은 고객에게 큰 우려와 실망을 끼쳐 드린 점, 머리 숙여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라고 전했다.  
 
이어서 스타벅스는 이번 논란의 중심인 폼알데하이드 성분 검출 시험 결과도 밝혔다. 스타벅스가 검출 조사를 시험한 결과, 서머 캐리백에서 개봉 전 제품의 외피에서는 284~585mg/kg(평균 459mg/kg) 내피에서는 29.8~724mg/kg(평균 244mg/kg) 정도의 폼알데하이드 수치가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개봉 후 2개월이 경과한 제품은 외피에서 106~559mg/kg(평균 271mg/kg), 내피에서 미검출~23.3mg/kg(평균 22mg/kg) 정도의 수치가 각각 검출됐다.
 
현재 가정용 섬유제품에 대한 폼알데하이드 기준은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안전관리법(이하 전안법)에 의해 인체에 직간접적 접촉 여부 또는 지속적 접촉 정도에 따라서 정해진다고 알려져 있고, 내의류 및 중의류의 경우 75mg/kg 이하를, 외의류 및 침구류의 경우에는 300mg/kg 이하를 기준으로 삼고 있다.
 
이에 스타벅스 측은 “서머 캐리백은 직접 착용하지 않는 가방, 쿠션, 방석 또는 커튼과 함께 ‘기타 제품류’로 분류돼 유해물질 안전요건 대상 제품으로 적용되지 않아 관련한 기준이 존재하지 않았다”며 “이로 인해 시험 결과 수치의 의미를 해석하는데 시일이 지체된 점에 대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진심으로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소비자를 위한 보상책도 추가로 마련했다. 스타벅스는 문제 상품을 소지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무료 음료 쿠폰 3장으로 교환하는 보상안을 내놓은 바 있다. 여기에 스타벅스는 ‘새롭게 제작한 상품(굿즈) 제공’ 또는 ‘리워드 카드 3만원권 지급’ 등의 보상책을 더했다.  
 
스타벅스 측은 “이번 여름 e프리퀀시 이벤트 기간 중 17개의 e-스티커 적립 후 서머 캐리백으로 교환을 완료한 고객께, 생산 일정으로 다소 시일이 걸리더라도 기존에 수령하신 동일한 수량으로 새롭게 제작한 굿즈를 제공해 드릴 예정”이라며 “혹시라도 해당 고객님이 새로운 굿즈 수령을 원치 않으실 경우에는, 역시 기존에 수령하신 서머 캐리백과 동일한 수량으로 스타벅스 리워드 카드 3만원을 온라인상으로 일괄 적립해 드릴 예정이며, 스타벅스 카드를 등록하지 않은 웹 회원분들께는 MMS로 스타벅스 e-Gift Card 3만원권을 발송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발표한 추가 보상안은 기존 보상안인 무료 음료 쿠폰 3장과는 별도로 제공된다. 무료 음료 쿠폰 제공은 오는 8월 31일까지 변동 없이 진행한다.  
 
한편 스타벅스는 이 같은 문제를 다시 일으키지 않기 위해 품질 관리 조직을 확대하고, 전문 인력을 채용해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스타벅스 측은 “스타벅스 브랜드로 출시되는 모든 상품에 대해서 국가 안전 기준 유무와는 상관없이 보다 엄격한 자체 안전 기준을 업계 전문가들과 함께 정립해 나갈 예정”이라며 “젊은 기업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해야 할 시점에, 이번 이슈로 인해 심려 끼쳐 드린 모든 고객분에게 다시 한번 진심 어린 사과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라예진 기자 rayejin@edaily.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